1
프라임차한잔
2
디스플레이
ID/PW 찾기 회원가입
친목 모임 
추억의 외화 (37) - 머나먼 정글
 
1
  208
Updated at 2016-11-19 11:52:52
  추억의 외화

1987년부터 1990년까지 3개의 시즌, 58개의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는 '머나먼 정글' (Tour of Duty) 입니다.

MBC TV를 통해 늦은 시간 방송 했던 기억이 납니다.

 

(오프닝)

 

 

'머나먼 정글'은 미국 정규 드라마로는 처음으로 베트남전을 다룬 전쟁물 입니다.

사실적인 묘사로 인해 많은 인기를 받았습니다.

 

베트남전을 다룬 영화로는 '지옥의 묵시록' (Apocalypse Now)이나 '풀 메탈 자켓' (Full Metal Jacket) 등이 있지만 이 작품들은 베트남전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나 전쟁이란 무엇인가,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또 다른 화두를 던지기 위한 배경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배경이 2차 세계대전이라고 해도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 작품들입니다.

이들에 비해 실제 베트남전에 참전했던 경험을 살려 '올리버 스톤' 감독이 만든 1986년작 '플래툰' (Platoon)이야말로 베트남전 자체를 다룬 본격적인 작품이지 싶습니다.

바로 이 '플래툰'의 영향인지 이듬해 '머나먼 정글'이 드라마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플래툰 예고편)

 

미국 내에서도 참전 여부를 놓고 반대하는 여론이 강했던 베트남전은 결국 미국이 실패한 전쟁으로 역사에 남게 되면서 자국 내에서도 한동안 언급하기 금기시 되던 전쟁이었습니다.

'플래툰'의 영향으로 반전, 인종차별, 마약 등등 말하기 곤란했던 전쟁 내의 이야기들을 털어 놓을 수 있었던 '머나먼 정글'은 그래서 많은 인기를 끌게 됩니다. 

 

 

'마이런 골드먼' 소위 (스티븐 캐프리)가 소대장으로 새로 전입되어 오면서 드라마는 시작 합니다.

이 소대에는 전쟁 드라마에서 흔히 등장하는 듬직한 중사가 버티고 있었으니, 바로 '클레이튼 - 지크 - 앤더슨' 중사 (테렌스 녹스)입니다.

전쟁 베테랑인 '앤더슨' 중사는 전쟁의 피폐함으로 인해 사회에 적응 못하고 3번째 지원 복무를 하고 있는 어두운 면도 가지고 있지만, 그의 오래된 전투 경험으로 인해 소대원들을 위기에서 구하기도 합니다.

소위에서 중위로 진급하는 '골드먼'은  '박일' 성우님이, '앤더슨' 중사는 '박기량' 성우님이 더빙을 하셨습니다.

 

(마블 영화에서 엘리스 대통령으로 나오시는 '윌리엄 새들러'도 이렇게 나오셨군요)

 

'왕좌의 게임'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주요 케릭터들이 전쟁 와중에 죽어 나가기도 했던 거 같습니다.

 

시즌1은 하와이에서 촬영 되었는데, 실제 군부대 내에서 촬영 되었기 때문에 현실감이 좋았습니다.

제작비 때문에 시즌2와 시즌3은 켈리포니아로 옮겨서 촬영 됩니다.

켈리포니아에서 촬영 되면서 영화로도 만들어졌던 한국전을 배경으로한 드라마 'M*A*S*H'의 세트를 활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평범한 보병여단 소속이던 대원들이 시즌3에 이르러서는 특수부대 SOP(Special Operations Group)에 차출되어 활약하게 됩니다.

이때 '600만불의 사나이'로 유명한 '리 메이저스'가 출연하시기도 하셨네요.

 

('리 메이저스' 외에 '칼 웨더스'도 나오셨군요)

 

극중 '앤더슨' 중사는 헬멧을 쓰지 않는데 '테렌스 녹스'의 전언에 따르면 다른 배우들에 비해 머리가 커서 그랬다고 합니다.

올해 69세인 '테렌스 녹스'는 이후 여러 TV시리즈에 모습을 보이지만 이 작품만큼 인상적인 배역을 만나지는 못합니다.

 

이 작품하면 생각나는 '롤링 스톤즈'의 'Paint It Black'은 아쉽게도 드라마 이후 저작권 계약 때문에 DVD등에서는 오프닝에 다른 노래로 대체되어 수록 되었다고 합니다.

영국판 DVD에는 원노래 그대로 수록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렇게 왠지 맥빠지는 느낌의 오프닝으로...)

 

- 사용된 이미지와 동영상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 되었고, 그 권리는 원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

  추억의 외화
6
Comments
2016-11-19 12:08:55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이렇게 빨리 올려주시리라곤 생각 못했습니다.

항상 올려주시는 글 잘 보고 있습니다.

주말 잘 보내시고 좋은 하루되세요

WR
2016-11-19 13:12:44

주말 잘 보내세요.

2016-11-21 11:32:07

앤더슨 중사가 대두 ... ㅋㅋㅋㅋㅋ

미국 배우들 중에서 대두가 있었다니 신기하네요 ^^; 

여하튼 정말 재미나게 보던 미드... 

WR
2016-11-21 15:22:47

대두가 죄가 아닌데 말입니다.

저도 앞 짱구라서 훈련소에서 모자가 작아서 고생을...

Updated at 2016-11-23 17:48:01

머나먼 정글 광팬으로 코드1 dvd(미마존)과 코드2(영마존) 모두 구입 시청하였습니다.

각 판본의 특징을 얘기하자면,
코드1은 ntsc방식이고 영어 캡션이 들어있습니다만 오리지널 팝(세미락)이 모두 제거되어 80년대 당시 시청 느낌을 재현하는데 부족합니다

코드2는 pal방식이고 영어캡션은 없고 오리지널 팝이 다들어있고 약간 화질보정된 완전판입니다 당시 배우들을 데려다가 찍은 인터뷰식 다큐멘터리 2편도 들어있습니다

WR
2016-11-23 17:53:1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