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라임차한잔
2
디스플레이
ID/PW 찾기 회원가입
친목 모임 
추억의 외화 (45) - A 특공대
 
2
  184
Updated at 2016-12-19 23:18:55
  추억의 외화

1983년부터 1987년까지 총 97개의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는 'A 특공대' (The A-Team) 입니다.
KBS 2TV를 통해 월요일 밤10시에 방송 되었습니다.

 

(오프닝 - 나레이션은 '존 애슐리'가 맡았습니다.)

 

 베트남전 당시 미육군 특수부대인 그린베레의 '한니발'대령은 '모리스'대령의 지시에 따라 그의 부하인 '멋쟁이'중위, 'BA'하사와 함께 베트남 하노이 은행을 털게 됩니다.
베트콩의 돈줄을 막아 전쟁을 빨리 끝내려는 '모리스' 대령의 생각에 따른 것이었는데, '한니발' 일행이 임무를 완수하고 부대로 복귀 했을때 베트콩에 의해 부대는 불길에 휩싸여 있고, '모리스' 대령이 살해 당한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들의 은행 강탈 임무를 증언할 유일한 사람이 죽었기 때문에 이들은 사적인 목적으로 은행을 턴 것으로 오인 받아 군 범죄자가 됩니다.
억울한 누명을 쓴 이들은 군 교도소를 탈출하여 알고 지내던 미육군 헬기 조종사 '머독'대위와 함께 팀을 이루어 그들을 잡으려는 군을 피해다니며 억울한 약자들을 위해 활동하는 'A 특공대'가 됩니다.

 

NBC방송국의 회장 '브랜던 타틱오프'는 '특공대작전'(The Dirty Dozen)과 '매드맥스2'(Mad Max 2), '황야의 7인'(The Magnificent Seven), 드라마 '힐 스트리트 블루스'(Hill Street Blues)와 '제5전선'(Mission Impossible)을 합친 드라마를 만들려고 기획 합니다.
그리고 그가 유독 관심있게 봤던 '록키3'(Rocky 3)의 악당 케릭터 '미스터 T'를 멤버로 투입해서 말입니다.

 ABC방송국으로 부터 옮겨온 '스티븐 J 캐널'은 '브랜던'의 지시에 따라 '프랭크 루포'와 함께 이야기를 만들게 됩니다.
'매그넘 P.I.'와 '에어울프'같이 이 당시 드라마의 한 흐름이었던 헬리콥터 액션과 기관총, 만화같은 폭력, 그리고 군사관련 이야기를 집어넣은 작품이 바로 'A 특공대' 입니다.
 

'존 - 한니발 - 스미스'대령은 '한니발'이라는 별명처럼 지략의 천재로 변장의 귀재이기도 합니다.
'한니발'역을 맡은 '조지 페파드'는 실제로 해병대 출신으로, 우리에겐 '오드리 햅번'과 공연한 '티파니에서 아침을'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1928년생인 그는 1994년 65세의 나이로 사망 합니다.
우리나라에선 '신성일' 목소리로 유명한 '이강식'성우님이 처음 더빙을 맡으시다가 미국으로 이민을 가시면서 하차하고, 이후 '유강진'성우님이 더빙을 맡으셨습니다.

'한니발'이 늘 애용하는 시가는 제작진이 준비하는 게 아니라 '조지 페파드'가 직접 가지고 오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한니발'역은 '제임스 코반'이 고려 되기도 했습니다.

 

('티파니에서 아침을' 예고편)

 

'BA 바라쿠스'의 본명은 '보스코 바라쿠스' 입니다.
그의 애칭인 'BA'는 '나쁜 태도'를 뜻하는 'Bad Attitude'의 약자입니다.
손재주가 좋아서 여러가지 물건들을 만들고 그가 애용하는 벤을 운전합니다.
하지만 비행 공포증이 있어서 비행기를 절대 타지 않으려고 해서 멤버들이 그를 어떻게든 잠 재워서 비행기를 태웁니다.
극중에서 고지식한 면이 있어서 '머독'과는 사이가 좋지 못합니다.
'미스터 T'는 늘 13~18kg에 달하는 금 장신구를 몸에 두르고 출연 했습니다.

미육군 헌병 출신인 '미스터 T'는 1952년 생으로, 1982년작인 '록키3'에서 록키와 대적하는 '클루버 랭'역으로 인상적인 연기를 펼칩니다.
최근에는 여러 애니메이션에서 목소리 연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박상일' 성우님이 더빙을 맡으셨습니다.

 

('록키3' - Eye of The Tiger)

  

정신병원에 감금되어 있다가 멤버들과 합류하여 도움을 주는 '머독'은 천재적인 비행조종 솜씨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냥 미친 배역 그자체였기에 그런 점이 극중 재미를 더했고 많은 사랑을 받게 됩니다.
'울부짖는 미치광이'라 불리는 '머독'의 본명은 극중에서 정식 공개 된 적은 없지만 '짐'이라고 한번씩 불리워져서 '짐 머독'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NBC방송국은 처음에 '머독' 케릭터가 너무 오버하는 것 같아서 배제하려고 생각 했었습니다.
하지만 첫 파일럿 시사에서 '머독'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이 너무 좋은 것을 확인하고는 그런 그들의 계획을 수정하여 계속해서 출연시키게 됩니다.
'머독'을 연기한 '드와이트 슐츠'는 1947년생으로 올해 69세 입니다.
'드와이트 슐츠' 역시 애니메이션에서 다양한 목소리 연기를 펼쳐주고 계십니다.
'백진'성우님이 더빙을 맡으셨습니다.

 

('머독'의 미친 행보)

 

이 팀의 얼굴마담을 맡고 있는 '템플턴 - 멋쟁이(Faceman) - 팩'입니다.
'한니발'을 보좌하는 재간둥이 입니다.

'멋쟁이'를 연기한 '덕 베네딕트'는 1945년생으로 TV드라마 '별들의 전쟁 - 우주항모 갈락티카'의 '스타벅' 역할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김도현'성우님이 더빙을 맡으셨는데 이 작품에서 '안녕하쇼'라던지 '아이고~ 좋았는데'라는 코믹한 유행어 대사들은 다 애드립이었다고 하네요. 

사실 파일럿 에피소드에서 '멋쟁이'를 연기한 배우는 '팀 더니간'이었습니다.
하지만 베트남 전에 참전했다고 하기엔 너무 어리고 키가 크다고 느낀 NBC 간부들은, 정식 시즌부터는 제작진이 원래 원했던 '덕 베네딕트'로 배우를 바꾸도록 합니다.
실제로 베트남전 당시 '팀 더니간'은 고등학생 이었다고 합니다.

 

('A 특공대'에서 '별들의 전쟁 - 우주항모 갈락티카' 관련 개그 장면)

 

('팀 더니간'이 나오는 'A특공대' 파일럿 오프닝, 스페인쪽 방송 더빙 오프닝 입니다.)

 

'조지 페파드'와 '미스터 T'는 사이가 좋지 못했습니다.
'조지 페파드'는 '미스터 T'를 정극 배우로 인정하지 못했고, 더불어 자신보다 돈을 더 많이 받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상황은 더 나빠 졌습니다.
이 둘 사이에서 전달자 역활은 '덕 베네딕트'가 맡았는데, 시즌5에 '조지 페파드'의 오랜 친구인 '로버트 본'이 투입 되면서 이런 어색한 상황이 호전 되지 않을까 잠시 기대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0011 나폴레옹 솔로'(The Man From U.N.C.L.E)로 유명한 '로버트 본'은 '조지 페파드'와는 '황야의 7인'의 우주버젼인 '우주의 7인'(Battle Beyond the Stars)에 같이 출연하면서 우정을 나누게 되었습니다.

('로저 코먼'이 제작한 B급 영화 '우주의 7인' 예고편, '제임스 카메론'이 특수효과와 미술을 담당 하였습니다.) 

 

여성 고정 멤버들도 출연 하였습니다.

시즌1과 시즌2에 출연한 '멜린다 쿨리아'는 '에이미 아만다 알렌'을 연기 했는데, 더 많은 대사와 함께 직접 싸우는 장면을 원했지만 이런 그녀의 요청은 제작진에 의해 받아들여지지 못했고 결국 해고 되고 맙니다.

시즌2에 '멜린다'의 대타로 '말라 헤슬리'가 투입 되어 '트와니아 베이커'를 연기하지만 그녀 역시 시즌3을 마지막으로 해고 됩니다.

시즌4에서는 우리에게 '트루 라이즈'로 잘 알려진 '티아 카레라'가 '티아'역할로 투입되기도 합니다.
'조지 페파드'는 'A 특공대'에서 내용상 여성 케릭터가 메인으로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했고,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에이미'와 '트와니아'같은 고정 여성 케릭터들은 얼마있지 않아 해고 되어 나오지 않게 되었습니다.

  

('A 특공대' 여성케릭터 영상 모음)

 

시즌5에서 새로운 남성 멤버로 '에디 벨레즈'가 '프랭키 산타나'역으로 투입 됩니다.

실제 공군에서 복무한 경험이 있다고 하네요.

 

'A특공대'의 발이 되어주는 벤은 '1983년 GMC 반듀라 카고 벤' 입니다.
스턴트로 사용될 벤들은 포드 에코노라인을 기초로 만들어 졌습니다.
극중에서 번호판이 여러번 바뀌는데 '2E14859', '2L83000', 'S967238'등입니다.
번호판이 앞뒤로 다르게 붙은채로  나오기도 했습니다.

 

차가 계속해서 전복되고, 총을 주구장창 난사하지만 정작 극중에서 주인공들에게 살해되는 악당은 없었습니다.
이는 TV방송이고 모든 연령대를 대상으로 한 작품이기 때문이었습니다. 

 

('A 특공대' 자동차 스턴트 모음)

 

'A특공대'라는 이름은 베트남전 당시 그린베레를 뜻하는 작전파견대 알파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베트남전은 미육군의 특수부대가 투입된 첫번째 전쟁이기도 합니다.  

 

군에 쫓기던 멤버들이 시즌5에선 사면을 조건으로 '로버트 본'이 분한 정보국의 '헌트 스톡웰'장군의 지시에 따라 활약하는 내용으로 변화를 모색합니다.
'제5전선'같은 분위기로 바뀌지만 이런 시도는 성공하지 못하고 시즌5를 마지막으로 'A 특공대'는 종영하게 됩니다.
'A특공대'가 종영된 후, 오리지널 멤버가 다시 뭉쳐서 TV영화로 만들려고 했으나 이런 시도는 '조지 페파드'가 1994년 사망하면서 좌절되고 맙니다.

 

(변화를 모색한 시즌5 오프닝)

 

'A 특공대'는 2010년, '조 카나한'감독으로 영화화 됩니다.

'한니발'역은 '니암 리슨'이, 'BA'는 '퀸턴 - 램페지 - 잭슨'이, '머독'은 '샬토 코플리'가, ' 멋쟁이'는 '브래들리 쿠퍼'가 연기 했습니다.

 영화는 재밌게 만들어졌지만 아쉽게도 흥행이 만족 스럽게 되지 못해서 영화 속편은 물건너 간거 같습니다.

영화에는 TV시리즈의 멤버인 '덕 베네딕트'와 '드와이트 슐츠'가 카메오 출연하기도 했으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영화 'A 특공대' 예고편)

 

 - 사용된 이미지와 동영상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 되었고, 그 권리는 원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

  추억의 외화
7
Comments
2016-12-19 10:28:35

벌서 45차나 되었구나...

지난 주말 송년회 때 이런저런 이야기 중 나왔는데, 잡지에 기고해 보는 건 어때?

 

WR
2016-12-19 11:49:00

친목모임 쪽에 글이 너무 안올라와서 겸사 겸사 올리고 있습니다.

혼자 도배 하는거 같아 죄송하기도 한데, 재밌게 봐주시기만 해도 저한테는 큰 기쁨이 되겠습니다.

2016-12-20 08:49:20

av문화 자체의 정체와 스마트폰 때문에 게시판 활성화는 이제 힘들 것 같어...

뭐 받아 들여야지...ㅠㅠ 

2016-12-22 21:40:41

개인적으로 영화 재미나게 봤는데 속편이 물건너 가서 많이 아쉽다는...

WR
2017-01-05 14:40:34

왜 이 영화가 흥행 실패 했는지...

2016-12-30 15:04:50

너무 재미나게 잘 보고 갑니다.

14인치 모서리 동그란 tv로 밤늦게 보았던 국민학교 시절이 생각나네요.

WR
2017-01-05 14:42:04

지금 생각해 보면 화질도 엉망이었고 화면도 작았지만 그 시절엔 그것에 또 적응이 되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던거 같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