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라임차한잔
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친목 모임 
추억의 외화 (47) - 쿵푸
 
2
  205
Updated at 2016-12-27 18:12:38
  추억의 외화

 

1993년부터 1997년까지 87개의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는 '쿵푸' (Kung Fu : The Legend Continues) 입니다.

SBS TV를 통해 방송 되었는데 이 작품 역시 당시 부산에서는 볼 수 없었고, 유선방송에서 비디오 녹화한 것을 재방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오프닝)

 

소림무술을 하는 수도승 '콰이 창 케인'(데이빗 캐러딘)이 형사가 된 그의 아들 '피터 케인'(크리스 포터)을 다시 만나면서 이야기가 펼쳐 집니다.

어릴적 그들이 같이 수련하던 절이 악당들에 의해 불길에 휩싸이며 파괴 되면서 이들 부자의 노선은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무술 고수인 아버지와 형사 아들은 같이 협력해서 사건들을 해결해 나가는 한편, 어릴적 절에서 있었던 선문답 회상을 통해 인생의 깨달음을 얻기도 합니다.

 

('쿵푸' 예고편)

 

('쿵푸'에서 총알을 피하는 '케인')

 

('오리지널 쿵푸' 오프닝)

 

1972년부터 1975년까지 63개의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는 '쿵푸' (Kung Fu)-(이하 '오리지널 쿵푸'라고 하겠습니다)가 이 드라마의 원류 입니다.

때는 19세기 중국.

미국인 선원 아버지와 중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콰이 창 케인'은 어머니가 일찍 돌아가시는 바람에 소림사에 들어가서 소림 무술을 배우며 승려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날, 황제의 조카가 스승인 '푸 사부'를 죽이는 사건이 발생하고 '케인'은 사부의 원수인 황제의 조카를 죽이고 미국으로 떠나 옵니다.

배다른 형제인 '데니 케인'을 만나러 서부 시대 미국으로 온 '케인'.

그는 이 여정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악에 대항해서 그의 권법을 사용 합니다.

드라마 도중 과거 소림사에서 스승과 나누었던 선문답 회상을 통해 드라마는 삶의 또다른 깨달음을 알려 주는 것이 여타 드라마와의 차별점이기도 했습니다.

서부시대를 배경으로 아직은 생소했던 쿵푸라는 무술의 신비로움과 함께 이 드라마는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오리지널 쿵푸'에서 회상 장면에 등장하는 청년 '케인'은 '데이빗 캐러딘'의 동생인 '키스 캐러딘'이 연기 했습니다.)

 

('오리지널 쿵푸'에는 '해리슨 포드'가 한회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오리지널 쿵푸'에서 황제의 조카를 죽이는 장면. 미국에서의 상황과 교차 편집 되어 있습니다.)

 

('오리지널 쿵푸'에서 닌자와의 대결)

 

('오리지널 쿵푸'에서 인디언과 만난 '케인')

 

('오리지널 쿵푸'에서 동네 건달들과 맞닥들인 '케인')

 

'오리지널 쿵푸'는 '이소룡'이 'The Warrior'란 제목으로 기획한 아이디어에서 파생된 작품입니다.

하지만 그 당시 미국은 아직도 인종의 벽이 높았고, 동양인을 주인공으로 한 드라마는 위험하다는 인식이 강했기 때문에 '데이빗 캐러딘'을 주인공으로 드라마가 만들어 지게 됩니다.

1966년부터 1967년까지 26개의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는 영웅물 '그린 호넷'(The Green Hornet)에서 주인공 '그린 호넷'의 조수인 '카토'를 연기하며 얼굴을 알렸던 '이소룡'이지만, 인종의 벽을 넘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린 호넷' 오프닝)

 

('그린 호넷'에서 '이소룡'의 활약상)

 

'그린 호넷'은 '배트맨'과 유사한 설정을 가지고 있는 작품 입니다.

'데일리 센티넬'이라는 신문사를 소유한 젊은 갑부 '브릿 리드'는 가면을 쓰고 '그린 호넷'이 됩니다.

그의 무장 차량 '블랙 뷰티'를 운전하는 쿵푸의 고수 '카토'와 함께 이들은 악에 대항해 싸웁니다.

2011년 '세스 로건'과 '주걸윤' 주연으로 영화화 되기도 하는데, 원래 '주성치'가 감독과 '카토'역을 맡기로 했다가 의견이 맞지 않아서 하차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코메디로 만들어버린 2011년 '그린 호넷' 극장판)

 

'오리지널 쿵푸'는 1986년 'Kung Fu : The Movie'란 제목으로 TV영화로 다시 만들어지는데 여기서 '케인'의 아들 역할로 '이소룡'의 진짜 아들인 '브랜든 리'(이국호)가 출연 합니다.

('이소룡'과 '브랜든 리')

 

(젊은 나이에 운명을 달리한 부자의 무덤. '이소룡'은 의문의 객사를, '브랜든 리'는 영화 '크로우' 촬영 도중 총기 사고로 사망 합니다.) 

 

('Kung Fu : The Movie' 예고편)

 

 1987년에는 '오리지널 쿵푸'의 스핀오프 형식으로 '브랜든 리' 주연으로 현대를 배경으로 한 'Kung Fu : The Next Generation'의 파일럿 방송이 만들어 지지만, 정식 드라마로 만들어 지지는 못하고 파일럿으로 끝이 납니다. 

이 작품은 '콰이 창 케인'의 손자이며, 할아버지와 이름이 같은 '콰이 창 케인'(데이빗 달로)과 그의 아들인 '조니 케인'(브랜든 리)이 같이 활약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이후 1993년 'Kung Fu : The Next Generation'과 비슷한 컨셉으로 '쿵푸' (Kung Fu : The Legend Continues)가 만들어 지게 된 것입니다.

 

현대를 배경으로 한 '쿵푸'는 'Kung Fu : The Next Generation'처럼 '오리지널 쿵푸'의 주인공인 '콰이 창 케인'의 손자이며 그와 같은 이름의 '콰이 창 케인'을 '오리지널 쿵푸'의 바로 그 배우, '데이빗 캐러딘'이 연기 합니다.

국내 방송시 '양지운' 성우님이 목소리 연기를 하셨습니다.

사실 '데이빗 캐러딘'은 무술을 하나도 못했다고 합니다.

단지 춤을 좀 배웠던게 다였지만, '오리지널 쿵푸'를 통해 스타덤에 오르게 됩니다.

1936년생인 그는, 이 드라마 이후 B급 영화들에 출연하고 조연으로서 더 입지를 다지게 됩니다. 

이후 리메이크 되기도 했던 1975년작 '데스 레이스 2000' (Death Race 2000), 1982년작 괴수물 'Q', 1985년 미니시리즈 '남과 북'(North and South), 1990년 '전선 위의 참새' (Bird on a Wire), 2003년 '킬빌'(Kill Bill) 등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2009년 태국 방콕 호텔 방 옷장 안에서 밧줄에 목이 졸려 죽은 채로 발견 됩니다.

그의 당시 상태로 미루어 자위 및 성행위 도중 사고로 죽은 것으로 추정 됩니다.

 

('로저 코먼'이 제작한 B급 영화 '데스 레이스 2000' 예고편, 무명의 '실베스타 스텔론'이 등장하여 뒤늦게 재발견 되기도 합니다. 이 작품에서 '데이빗 캐러딘'이 연기한 '프랑켄슈타인'은 이후 2008년 리메이크 된 '폴 WS 앤더슨' 감독의 '데스 레이스'에 다시 등장 합니다.)

 

(뉴욕에 나타난 괴물 용과의 사투를 그린 'Q' 예고편)

 

 '피터 케인'을 연기한 '크리스 포터'는 1960년 생으로 올해 56세 입니다.

드라마 '쿵푸' 이후 눈에 띄는 작품은 보이지 않습니다.

'박기량' 성우님께서 목소리 연기를 하셨던거 같습니다.

 

동양 무술과 함께 부자 관계, 선문답 등을 통해 여타 드라마와는 차별점을 두었던 액션 드라마 '쿵푸' 였습니다. 

 - 사용된 이미지와 동영상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 되었고, 그 권리는 원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추억의 외화
8
Comments
2016-12-27 18:04:13

좋은 글 감사합니다. Ost를 참 좋아했었지요

WR
2016-12-27 18:35:43

음악이 참 좋죠.

2016-12-27 18:06:31

와 진짜 추억의 외화네요. 아주 잘 봤습니다. ^_^

WR
2016-12-27 18:36:47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2016-12-27 18:43:15

오리지널 쿵후 정말 매주 손꼽아 기다렸는데...^^

WR
2016-12-27 19:29:51

오오, 역사의 증인이시군요!!
조금전 발견 했는데,
'오리지널 쿵푸'에서 어린 '케인'과 이야기 하는 '칸 사부'를 연기 하신 분이 '도산 안창호'선생님의 장남이신 '필립 안'이시네요.

2017-01-03 09:22:18

데이빗 캐러딘 죽음.... 참... 킬빌에서 그 무시무시함은 멋졌는데..

WR
2017-01-05 14:38:11

시체 부검한 후 사진도 돌아 다니던데 참 거시기 하더군요.

독특한 카리스마가 있던 배우였는데 안타까운 죽음 입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