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안지사의 말을 심플하게 보면

 
2
  1459
Updated at 2017-02-21 00:53:53 (121.*.*.91)

최순실-박근혜 국정농단,
이명박 사대강 삽질...

불법과 사리사욕으로 점철된 추악한 저 '행위'를 가지고 판단, 단죄하자는 거네요.

문화육성, 스포츠 육성이라는 명분.
가뭄과 홍수 피해 대비, 수변 공원 조성 등의 명분..

저들 자체가 허황되더라도 (더러운 '행위 과정'과 달리) 애초 그 '선의'는 의심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 뜻과 마음까지 깨끗하게 밝혀내는 일은 특히나정치영역에서는 더욱 불가능하고 소모적인 일이기 때문입니다.

의심, 분석, 비판을 말자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해야할 영역과
애당초 할 필요가 없는 (얻을 것이 없으므로) 영역을 나눠 접근하자는 것인데,
여기서 저는 의외로 실용주의적이고,
행동주의적인 모습을 보았습니다.

안 지사 본인이 만든 부분이 많긴 합니다만, 손석희 앵커도 언론인으로서 '비판, 의심, 분석'이 소명인 입장이어서 그런지 자꾸 같은 질문으로 안 지사를 몰아세우는 모습이 아쉽기도 했네요. 언어 해석 논쟁으로만 남아 버렸습니다.

20세기 까지는 반목과 의심과 비판의 시대였다. 새시대의 리더십은 포용하고 이해하고 상대의 의중을 처음부터 의심하지 않으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이 말을 하고 싶었던 건데, 그래서 그 '선의'와 '행위'를 구분하자는 거였는데,

사실 이렇게까지 생각해주려면 안 지사에 대한 애정이 얼마간 있어야 한다는 점이 문제였다고 봅니다. 별 관심없거나, 반대하는 입장이라면, 5분도 못보고 꺼버릴 인터뷰였죠.


4
Comments
3
2017-02-21 03:33:15

 안 지사의 생각이 너무 순진하고 이상주의적입니다. 기존의 프레임을 파괴하고 개혁하자는 게 국민의 요구인데, 포용으로 통합을 주로 외치게되면 대한민국의 적폐는 여전히 유효해지는 것이죠. 

2017-02-21 05:40:36

그런데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만약에 차차기에 남북의 통일이 가까워지거나 변화가 생긴다면, 

안희정이 가장 적합하지 않을까,, 하는요, 

한편으론 지금은 문재인이 대세니 다른 포지션을 미리 잡았을수 있다 생각도 듭니다,

안희정이 차차기에 국민들이 바라는 대통령에 적합할지는 아직 모르는 일이잖아요^^;

2017-02-21 07:21:13

결과가 밝혀지기 전까지는 이해하려고 노력하는게 필요하겠지요.
그러나 이미 사적인 욕망을 채우고자 온갖 사기와 협잡으로 점철된 사대강 사업, 이 번 국정농단 사태까지 선의로 받아 들인다고 하는 것은 심한 겁니다.
강간범도 사랑했기에 범했다고 하면 선의로 받아 들일 건가요? 일제침략도 박정희 전두환 쿠데타도 선의에서 출발한 거 맞지요?
말 실수했으면 먼저 사과하고 해명해야지, 상황에 따라 반어법이랬다 진심이랬다 이러면 안 되는 거죠.
나중에 선의로 포장해 뭔짓을 하려구요?

1
2017-02-21 11:54:22

정치인의 코멘트를 유권자가 포장해 줘야 한다는 자체가 장애로 작용하게 된다고 생각 됩니다.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동일하게 이해 하도록 표현 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하고요.
저도 안지사의 의도는 비교적 긍정적으로 받아 들입니다만, 이해 안되는 상대방에 대해 같은 말을 되풀이 하며 "그렇게 이해가 어렵습니까?"와 같이 응수 하는 건 아집으로 비춰지더군요.
좀 더 현실적인 표현으로 쉽게 대화 하시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