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디스플레이 
삼성,소니 UHD TV 의 최고휘도에 대한 속임수 by rtings.com ( ? )
 
1
  1230
2017-01-10 17:08:51

 올 해 나온 2017 OLED 의 최고휘도 관련 말들이 좀 있어서 rtings.com 에서 관련 자료를 보다 보니 작년 6월에 최고휘도 관련 Test 방법을 변경한 후 Update 한 자료가 있길래 퍼왔습니다. 

 

당시에 rtings 에서 상당히 기분 나빴는지, 삼성, 소니 TV 에서 일종의 속임수를 썼다고 명기했네요.

 

update. 2016/06/30: Added sustained brightness measurements. Some TVs (for example, Samsung and Sony) are not able to maintain a high brightness for a long time, so they were sort of 'cheating' our tests. With this update, this lowered their scores and the scores now represent better real life scenarios.

 

바로 Sustained brightness 에 대한 개념을 추가한 겁니다.  이는 기존에 최고 휘도가 각 APL 별로 최고 휘도만 측정한 반면에, 이는 마찬가지 방법으로 최저휘도를 측정해서 추가한 건데요. 측정 시간에 대한 정확한 Data 는 없지만, 휘도가 안정화된 후 ( Stabilized ) 최저 휘도값을 측정했다고 합니다.  

 

우선, 2016 모델만 선정해서 리스트업한 표입니다. 

 

결과는, 삼성,소니 TV 에서 그 값의 변화가 많이 심했고, 이는 전체적인 Score 의 변화를 가져왔다는 건데, 그래도 여전히 상위권은 KS 시리즈이기는 합니다만, OLED 의 경우에는 그 변화가 없이, Peak 값과 Sustained 의 값이 동일한 반면에, 고휘도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2%,10% APL 영역에서는 KS 시리즈및 소니 제품에서 그 차이가 오히려 OLED 보다 못한 수치로 떨어집니다. 

 

특이한 것은 이게 원래 LCD TV 에 쓰이는 LED Back light 의 고유한 특성이라면, 모든 LCD 제품에서 그러한 현상이 나와야 할텐데, 위 표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1,000 cd 이상의 paek 휘도를 갖는 모델에서만 그 차이가 유독 심하다는 겁니다. 

 

소니제품과 KS 모델과의 차이점은 소니 모델이 그 휘도 변화가 더 심했고, KS 시리즈는 고정이미지 화면에서는 휘도가 Drop 되었지만,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자 바로 다시 회복되었다는 겁니다. 이는 정적인 이미지에서만 문제가 된다는 건데, TV 를 볼 때 정적인 이미지만 보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냐는 관점에서 본다면, 대체 이런 Test 를 왜 한 건지라는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도 나름 Peak 휘도와 Sustained 휘도를 동일한 비율로 scoring 을 한 걸 보면 비슷한 중요도로 본다는 건데, 

결론적으로 보면 실생활에 유용한 Test 라기 보다는 오히려 TV 기능 본질에 Focus 를 맞춘 Test 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 동영상을 구현하며, 휘도 변화 측정을 했다면 좀 더 실질적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긴 합니다.

 

어쨌든 이렇게 바뀜으로서, 앞으로는 OLED 에 유리해지고, LCD 에는 불리해진 점수 결과가 나올 것 같네요.

 

 


2
Comments
1
2017-01-11 12:20:18

 PDP나 OLED 에는 ABL이 작동되기 때문에 위 도표의 가장 오른쪽의 Sustained 100% Window 를 보면 다른 LED에 비해 급격하게 밝기가 떨어지는 걸 알 수 있는데.. 삼성도 OLED의 ABL 작동원리처럼 특정 부위의 굉장히 밝은 하이라이트를 지속적으로 표시하지 못하도록 조작을 해두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OLED에는 ABSL 이라는 기능도 있어 같은 패턴(?)을 100 초 이상 띄워두면 밝기가 낮아지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아마 위 테스트는 100 초 이상 하지는 않은 모양입니다. (다만 서비스 모드에서 이 기능을 끌 수는 있습니다.)

어쨌든 밝은(전력소모가 심한) 영상을 장기간 재생하는 것은 TV의 수명과도 관련이 있어 양쪽 모두 안전상(?) 해당 기능이 들어가 있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WR
2017-01-11 13:32:39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LED 도 ABL 을 쓰는구나.. 정도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삼성은 괜히 점수만 깎이는 것 같고 소니야 밝기가 떨어지는 새로운 문제가 발견 된 거니까 할 말 없겠죠.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