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DP 리뷰 
야마하 무선 스트리밍 프리앰프 ​WXC-50, 네트워크에 뮤직캐스트를 더하다
 
3
  4225
2016-12-28 17:15:24
WXC-50은 뮤직캐스트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에서도 뮤직캐스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무선 스트리밍 프리앰프다. 이를 통해 뮤직캐스트를 지원하지 않는 구형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간편하게 뮤직캐스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자사의 제품은 물론 타사의 제품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하이파이 환경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글, 사진 | 정영한(unleash@edged.co.kr)

간편하게 뮤직캐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 야마하 WXC-50

야마하는 2015년 독자적인 유무선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인 ‘뮤직캐스트(MusicCAST)’를 소개했다. 뮤직캐스트는 뮤직캐스트 지원 기기들을 하나의 앱으로 조작할 수 있으며, 각 기기들에 연결된 소스를 자유롭게 재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뮤직캐스트 지원기기는 2015년 가을 신제품부터 본격적으로 지원하고 나섰는데, 2016년에 들어서는 자사의 모든 네트워크 지원 제품에 뮤직캐스트를 지원하여 지원 기기의 숫자를 대폭 늘렸다.

뮤직캐스트는 하나의 앱으로 여러 제품을 조작하고 소스를 공유할 수 있다.

오늘 소개하는 무선 스트리밍 프리앰프 WXC-50은 뮤직캐스트를 지원하지 않는 기기에서도 뮤직캐스트를 사용하게 해주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야마하의 제품 분류 카테고리로 보면 하이파이 제품군에 위치하고 있으며, 제품 자체만으로도 프리앰프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간단한 설정을 통해 네트워크 플레이어 혹은 DAC로도 사용할 수 있다. 뮤직캐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깔끔한 마감의 레트로 모던 디자인

WXC-50은 유무선 공유기 정도의 작은 크기로, 실버/그레이의 투톤 컬러를 사용한 레트로 모던 스타일의 디자인을 갖고 있다. 전체적으로 심플함을 강조하여 다른 기기들과도 무난하게 잘 어울린다. 만듦새와 마감도 양산의 야마하답게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 본체는 알루미늄 재질을 사용하여 단단함이 느껴진다.

심플한 디자인의 WXC-50

WXC-50 전면

전면 우측에는 4개의 버튼이 위치한다

우측에는 상태 표시 LED와 볼륨노브가 있다.

우측 상단에는 뮤직캐스트 로고가 인쇄되어 있다.

위에서 보면 거의 정사각형에 가까운 모습이다.

전용 스탠드를 제공하여, 수직설치도 가능하다.

WXC-50는 작은 크기임에도 불구하고 후면 단자부에는 빼곡하게 각종 입출력 단자들이 위치하고 있다. 입력단자는 아날로그 입력을 비롯하여, 광 입력 등을 제공한다. 이외에 네트워크 오디오 재생 및 뮤직캐스트 연동을 위한 이더넷 단자와 와이파이 그리고 블루투스를 지원한다. 출력단자는 아날로그 프리아웃 단자, 광/동축 단자를 제공하며, 서브우퍼 연결을 위한 서브우퍼 프리아웃 단자를 제공한다. 이외에 트리거 입출력 단자, 리모트 입력 단자 등을 제공한다. WXC-50은 프리앰프 모드와 플레이어 모드를 스위치를 통해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프리앰프 모드는 볼륨조절이 가능하며, 플레이어 모드는 출력이 고정된다. 

WXC-50 후면

다양한 입출력단자를 제공한다.

WXC-50은 프리앰프 또는 플레이어 모드로 선택할 수 있다.
 

 모든 기능은 앱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별도의 카드 타입 리모컨을 제공한다.

하나의 앱으로 모든 기기를 제어하는 뮤직캐스트 앱

야마하의 유무선 네트워크 플랫폼인 뮤직캐스트의 가장 큰 특징은 하나의 앱으로 모든 뮤직캐스트 지원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야마하 역시 뮤직캐스트 발표 이전에는 각 제품군 별로 별도의 앱을 사용했었다. 그러나 뮤직캐스트 발표 이후 기기 별로 독립된 앱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져 무척 편리해졌다. 물론, 고급 사용자들을 위해 AV 리시버나 네트워크 지원 인티앰프 등 전용 앱도 여전히 사용할 수 있다. 전용 앱은 좀 더 세부적인 설정이나 기능 등을 지원하여, 사용자의 입맛에 맞춰 선택적으로 앱을 사용하면 된다.

뮤직캐스트 앱

뮤직캐스트 앱의 경우, 타사의 앱에 비해 업데이트도 자주 되는 편이며, 현재 2.10 버전(iOS/안드로이드 동일)까지 나와 있다. 뮤직캐스트 앱을 통해 뮤직캐스트 기기들(AV 리시버, 사운드 프로젝터, 사운드바, 네트워크 리시버 등)의 펌웨어 업데이트 역시 가능하며, 기기별 전용 앱과 비교해도 거의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야마하는 전용 앱의 경우에도 일부 고급 기능을 제외하고 뮤직캐스트 앱과 유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뮤직캐스트 앱을 사용하는 것처럼 전용 앱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뮤직캐스트 앱을 통해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는 모습

뮤직캐스트 앱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각 기기별로 지원하는 입력만을 출력해주는 부분이나, 앱에 연결된 다른 기기들의 조작, 여러 기기를 하나의 기기처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링크’ 기능 등 다재 다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거실에 설치된 사운드바, 전용룸에 설치된 AV 리시버, 거실에 설치된 하이파이 시스템 등을 하나의 앱으로 손쉽게 멀티 룸 구성이 가능하여, 활용도를 높여주고 있다.

입력선택 화면. 각 제품의 지원 입력만 표시한다.

앱 하나로 여러 기기의 조작이 가능하다.

기기에 연결된 소스 외에도 네트워크로 연결된 소스를 활용할 수 있다.

 
준수한 음질의 고해상도 플레이어

WXC-50은 프리앰프/플레이어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다만, 앰프를 내장하지 않아 별도의 파워앰프나 인티앰프, AV 리시버 등이 필요하다. 그러나, 앰프가 필요한 사용자를 위해 야마하는 WXC-50과 동시에 앰프를 탑재한 WXA-50을 함께 발매했다. 따라서 홈시어터든 하이파이든 시스템을 운용중이라면 WXC-50을, 새롭게 심플한 시스템을 구성하고 싶다면 WXA-50을 선택하면 된다. WXC-50은 소형 앰프와 스피커 또는 액티브 스피커 등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테스트에 사용한 야마하 네트워크 파워드 스피커 NX-N500

테스트를 위해 야마하의 액티브 스피커 NX-500을 매칭했다. NX-500은 자체적인 기능만으로도 뮤직캐스트, 네트워크 오디오, USB DAC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2웨이 2스피커 구성을 사용한다. 내장 앰프는 아날로그 앰프로 트위터와 우퍼에 독립된 앰프를 사용하는 바이앰프 구성을 사용한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모든 기능을 무시하고 오직 액티브 스피커로서 WXC-50과 매칭했다.

테스트에 사용한 음반

WXC-50은 DAC에 ESS의 ‘ES9006A’를 탑재하여 고해상도 음원(192kHz/24bit FLAC, WAV, AIFF, 5.6MHz DSD, 96kHz/24bit Apple Lossless)을 재생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을 비롯한 압축 음원의 음질을 향상시키는 뮤직 인핸서(Music Enhancer)를 지원하여 음질을 향상시켜준다. 이외에도 볼륨 적응형 EQ를 통해 볼륨에 따라 자동으로 저역과 고역의 밸런스를 조정해주며, 작은 스피커에서도 풍부한 저음을 재생하는 ‘Advanced Bass Extension’을 지원한다. 

WXC-50에는 ESS의 ES9006A DAC를 탑재한다.

전체적인 사운드 성향은 야마하가 표방하고 있는 ‘네추럴 사운드’를 이어받아 특정 장르에 치우치지 않는 사운드 경향과 고역부터 저역까지 균형 잡힌 사운드를 들려준다. 야마하 오디오의 강점인 여성 보컬부터 재즈, 팝, 클래식 등 40만원대 제품에서 기대할 수 없는 기대 이상의 사운드를 들려준다. 

총 평

야마하의 하이파이 제품에 대한 최근 행보는 상당히 공격적이다. 얼마 전 발매한 프리미엄 북셀프 스피커 NS-5000을 필두로 홈시어터보다 더 많은 하이파이 제품군을 선보이며 시장공략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물론, 야마하가 추구하는 하이파이는 초고가의 하이엔드 하이파이보다는 일반적인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미 홈시어터 카테고리에서 공격적인 가격정책과 기능 등을 통해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는데, 이제는 그 목표를 하이파이 제품군으로 조준한 모습이다.


WXC-50은 뮤직캐스트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에서도 뮤직캐스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무선 스트리밍 프리앰프다. 이를 통해 뮤직캐스트를 지원하지 않는 구형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간편하게 뮤직캐스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자사의 제품은 물론 타사의 제품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하이파이 환경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합리적인 가격을 앞세운 WXC-50은 야마하의 뮤직캐스트 플랫폼의 성공여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Yamaha 댓글 이벤트


위 리뷰를 읽고 야마하 무선 스트리밍 프리앰프 WXC-50과 관련된 의견을 남겨주세요. 그 어떤 의견이라도 환영합니다.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총 10명을 추첨하여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각 한 장씩, 총 10장 보내드립니다.



  • 기간 : 12월 28일 ~ 2017년 1월 10일
  • 발표 : 1월 11일 (본 게시판 하단)
  • 경품 발송 : 전체 발송 정보 취합 후 일주일 내
17
Comments
2016-12-29 09:19:44

 모양은 유무선 공유기와 비슷하네요.  스탠드를 장착한 모습은 더욱 그렇고...

 

 리뷰 잘 봤습니다.

2016-12-29 12:45:57

공유기하고 같이 놓으면 깔맞춤처럼 이쁘겠네요

개인적으로 알루미늄 외관을 너무 좋아해서 탐나요 ㅠㅠ

2016-12-29 14:01:57

디자인이나 기능은 매력적으로 잘 나왔네요.
현재 뮤직캐스트 지원되는 제품을 사용 중입니다.
단독 사용으로는 큰 의미가 없고
뮤직캐스트 기기가 두 대 이상이라면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2016-12-30 04:08:25

변변한 소스기기 따로 없이 인티앰프만 운용하는 입장에서 굉장히 끌리는 제품인데요? 현재 AppleTV만 앰프에 물려서 Airplay로 음악을 주로 듣는데 음질저하가 좀 느껴집니다. 이 기기를 이용하면 Airplay 연결도 가능하고 또 다른 방 PC에 물려 있는 다양한 디지털 음원들도 즐길 수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가격만 적당하면 당장이라도 구매하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으로 보이네요. 주목해 봐야하겠습니다. 

2016-12-30 08:30:21

리시버에서, 몇가지 기능을 특화한 컴팩트 제품같네요.
기능도 좋고, 디자인도 정말 깔끔합니다

2016-12-30 11:06:11

 가장 큰 장점이라고 느껴 지는 부분이 네트워크 플레이어가 된다는 부분에서 매료가 됩니다

그리고 뒷면에 있는 단자 갯수에 한번더 놀라게 되는군요

정확한 가격이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급 관심이 가는 물건임에는 틀림이 없네요

 그리고 세울수도 있다는 면이 공간 활용 면에서 상담한 매릿트가 될듯 합니다

구입하고 싶은 기기중에 하나 입니다 ...

조은글 감사합니다

2016-12-30 17:03:50

작고 심플한 시스템 꾸미기에 딱이네요.

다나와에서 검색해보니 50정도인데....비싸네요...ㅠ.ㅠ

비싼데 갖고 싶네요.^^

2017-01-01 08:27:27

관심은 가는데 가격이 가격인지라

그래도 눈길은 가네요. 

2017-01-01 14:20:46

딱 저에게 필요한 제품이네요. 현재 rx-v771 리시버를 쓰고 있는데, 네트웍스트리밍은 지원이 안되어서 tidal을 리시버로는 연결을 못하여서 방법을 찾던 중인데 그 용도로 쓰는 거네요. 근데 가격이....

2017-01-01 18:40:14

디자인이 유무선 공유기 느낌이 나면서, 뭔가 예전 무전기 느낌도 나는군요^^;

괜찮네요... 취향저격 입니다.

 

그런데 사실 이런 기기 있으면 좋긴하지만, 반드시 필요하다... 라는 필요성은 없는터라...

실구매를 위한 가격이 중요한데, 윗 댓글을 보니... 아직 사정권 가격까지는... ㅠ_ㅠ;;

2017-01-02 10:28:52

탐나긴 한데, 가격이 너무 비싸네요. 50만원이면, 조금만 더 보태면 저런 기능을 가진 AV 리시버도 가능할 듯 한데 말이죠.

2017-01-07 09:48:14

자사 예전 제품들에 없는 에어플레이를 가능하게 해 주는 기기라고 이해가 되네요. 잘 읽었습니다.

2017-01-08 11:27:47

 야마하 스피커 도 좋아보이네요 ~!

Updated at 2017-01-08 18:51:29

작고 예쁜 디자인에 세울 수 있는 선택까지 주고 좋습니다.

엄청 다양한 기능과 후면을 꽉 채운 단자들로, 타사 제품들까지 지원함으로써 사용자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켜주려는 노력에 감탄이 나오네요.

WXC-50뿐 아니라 자매 모델인 WXA-50까지 출시하고... Yamaha의 제품들이 흥하길 응원합니다.

2017-01-09 14:00:54

진작에 나왔으면 기기 교체를 안했어도 됬을거 같으네요.

2017-01-09 21:44:49

WXC-50를 통해 이제 뮤직캐스트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에서도 

뮤직캐스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자사의 제품 뿐만아니라 타사의 제품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할것 같네요 ^^

모던한 디자인도 무척 깔끔하고, 모든기능을 앱으로 제어하고 별도 리모컨까지 있어 사용하기에도 무척 편리할것 같구요

프리앰프, 플레이어로도 사용할수 있다니 여러모로 유용하고 편리할것 같아 무척 기대됩니다 

WR
2017-01-11 12:05:16

안녕하세요 이벤트 당첨자를 발표합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야마하 무선 스트리밍 프리앰프 ​WXC-50 댓글 이벤트 당첨자를 발표합니다  |  공지사항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