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버그신고]  장터검색기능문제

 
  197
Updated at 2016-06-27 19:49:03

분명 제목+본문, and 조건으로 설정되어있는데도
배트맨 스틸북  으로 검색시 배트맨 만 포함되거나 스틸북 만 포함된 글들이 표시됩니다.
즉 or로 검색됩니다.
아래에 다른분이 문의하셨던데 일주일이 되도록 안고쳐져서 재문의드립니다.
장터에서 and 검색이 안되는건 너무 불편하네요.
위와 같은 검색어로 검색시 실제로 배트맨 관련글보단 다른 모든 스틸북 판매글이 보여지기 때문에
사실상 검색을 안한것과 다를바가 없을정도입니다.
빠른 수정 부탁드립니다.

6
Comments
Updated at 2016-06-27 19:03:13

안녕하세요 빨강머리앤님.

문제 수정했습니다. 제목 + 내용 부분은 정확히 어떻게 처리해야 할 지 조금 난감한 부분이 있긴 합니다. 일단 제목 또는 내용에서 배트맨과 스틸북이 함께 있는 글이 노출되도록 했습니다. 제목 '또는' 이라고 한 것은 제목 및 내용을 따로 선택해서 보실 수 있기 때문이빈다. 이것이 원하시는 결과인지 한 번 봐 주시고 다른 의견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검색 기능은 워낙 복잡한 알고리즘이 있기 때문에 이번 수정으로 다른 문제가 파생될 수도 있는데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WR
Updated at 2016-06-27 21:32:01

한 단어로 테스트해보니 제목+내용일 경우 제목에도 검색어가 들어가고 내용에도 들어가야만 표시되네요.
한 단어일 경우 제목이나 내용 둘 중 어디든 한곳에만 들어가면 표시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두 단어로 테스트해보니 A B 로 검색했을시 제목에 A가 반드시 들어가고 제목또는본문에 B가 들어가는 경우만 검색되네요. 이 경우엔 제목에 검색어 B가 없어도 된다는게 특이한데, 이것 또한 위와 마찬가지로 제목이나 내용 둘 중 어디든 한곳이라도 a와 b가 들어가기만 하면 되는것 같습니다.
현재 A B로 검색시 제목에 A가 반드시 들어가야하는탓에, A B로 검색한 결과와 B A로 검색한 결과가 다릅니다.
알고리즘은 뭐 제목에 a가 있냐 b가 있냐 찾고 내용에 a있냐 b있냐 찾는것보단 그냥 제목과 내용을 합친 후에 그 안에 a있느냐 b있느냐 c있느냐 다 있으면 표시대상자로 구분해서 출력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2016-06-27 21:51:44

무슨 말씀인지 이해했습니다.

다만, 검색은 SQL 인젝션 해킹에 그대로 노출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게시판의 기능을 재현한 후 보안을 대폭 강화를 해 둔 부분이라 그렇게 간단하게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behavior로 동작하게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부분인지라, '제목', '본문' 따로 선택이 가능한 만큼 필요에 따라 선택을 하시는 방법을 대안으로 사용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WR
Updated at 2016-06-29 13:24:27

음 그래도 A B로 검색한것과 B A로 검색한 결과가 다른건 문제가 있지 않나요?
그럼 이 문제를 검색결과가 같게 나오게끔 수정을 하신다면 제목에 A와 B가 다 들어가는 결과만 나오게 수정을 하신다는건데 그러면 검색조건을 '제목'으로 선택해서 검색한것과 무엇이 다른지요?
저는 예전처럼 제목에 A또는B가 들어가고 본문에 나머지 A또는 B가 나오게 수정이 되는걸 원하는건데 그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시다니 그럼 위처럼 '제목'검색결과와 다를바가 없어지거나 지금 이상태로 놔두시겠다는 말씀이신데 지금 상태는 어느 사이트에서도 본 적이 없는 상태거든요.
분명 '제목+내용'인데 제목에 반드시 A가 들어가야 검색이 된다, 따라서 B A로 검색한결과와 다르게 나오는 검색기능을 회원분들이 이해할 수 있을지요? 그냥 예전처럼 제목+본문으로 A B로 검색해보고 안나오면 글이 없는줄 알겠죠. B A로 다시 검색하거나 '내용'으로 다시 A B를 검색해보는 사람이 있을까요. 커뮤니티 사이트에선 쌓여있는 방대한 정보가 생명인데 제대로 검색이 안되는건 그 정보가 없는거나 마찬가지 아닌가요. 이건 매우 심각한 문제라 생각됩니다만..
현재상황에선 한단어 A만으로 검색했을땐 제목에도 들어가고 내용에도 들어간 결과만 표시되는데, 한쪽에만 들어가면 됐지 굳이 양쪽에 들어가야하는 검색결과를 원하는 분이 얼마나 있을지 의문입니다. 제목으로 검색하고 다시 본문으로 검색하는 수고를 덜기 위해 쓰는게 제목+내용 검색기능인데 이상태로 쓰시라 하시면 유저들끼리는 '검색할때 제목+내용 쓰지마라 버그있어서 검색 제대로 안된다. 제목이든 내용으로만 따로 검색하라'고 신입회원분들한테 조언할 것입니다. 신입회원분은 왜 이런 버그가 오랫동안 수정이 안되는지 의아해하시겠죠.

Updated at 2016-06-30 06:52:05

단어 순서에 따라 결과물이 다르게 나온다는 말씀이셨군요. A, B, 제목, 본문이라는 단어가 워낙 많이 나오다 보니 헷갈려서 이해를 잘 못했었나 봅니다. 말씀하신 부분은 버그가 맞았습니다. (참고로 제가 서포트 하는 커뮤니티가 한 둘이 아니다 보니 답변이 늦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혼자서 많은 커뮤니티의 수정 사항이나 버그 리포트를 빠르게 소화하는 게 쉽지가 않습니다. 특히 수학적, 논리적 사고를 요하는 이런 고차원의 버그 리포팅은 해결이 빨리 되기가 어렵습니다.)


지금 내주신 문제는 지금까지 아무 커뮤니티 플랫폼도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누보드5, 제로보드 XE, 킴스큐 등의 국내 굴지의 커뮤니티 솔루션 모두 and 구분자를 제거하고 or 구분자로 통합해서 기능을 간소화 시킨 상태인데(리뉴얼 직전 DP도 and 검색은 없었습니다.) 저희가 버그가 있는 기능을 가지고 오랫동안 유지를 해 왔던 것 같습니다.

다시 말씀드려서 "제목 본문 선택을 한 후  and 구분자를 선택한 경우"의 문제가 해결이 쉽지 않습니다. 아무 솔루션 업체도 못해 낸 것을 제가 해낼 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 다른 커뮤니티 플랫폼 처럼 and 구분자를 제거해 버리고 or로 타협을 보려던 찰나 빨강머리앤님께서 원문에 '위와 같은 검색어로 검색시 실제로 배트맨 관련글보단 다른 모든 스틸북 판매글이 보여지기 때문에 사실상 검색을 안한것과 다를바가 없을정도입니다.' 라는 부분이 마음에 걸리더군요. 제가 and를 포기하는 순간 빨강머리앤님은 의미 있는 검색을 하실 수 없게 되시니까요. 그래서 어렵더라도 해결을 해 보자고 마음 먹고 머리를 싸맨 끝에 결국 해결을 했습니다.

아마 이번 수정으로 제목 본문 검색에 and 구분자를 유지하고 제대로 기능하고 있는 최초의 커뮤니티 시스템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문제가 해결 되었는지 한 번 살펴봐 주시면 감사드리곘습니다.
WR
Updated at 2016-07-19 00:00:53

가만 생각해보니 리뉴얼전엔 본문으로 한번,  제목으로 한번 식으로 여러번씩 검색해온것 같기도 하네요 ^^;
어쨌든 해결해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덕분에 편하게 검색 잘되네요. 몇 건 테스트해보아도 아주 잘 작동하는것 같습니다 ^^

 
글쓰기
운영관련 - 최다 추천
1
게시물이 없습니다.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6
게시물이 없습니다.
7
게시물이 없습니다.
운영관련 - 최다 코멘트
1
게시물이 없습니다.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6
게시물이 없습니다.
7
게시물이 없습니다.
운영관련 - 최다 조회
1
게시물이 없습니다.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6
게시물이 없습니다.
7
게시물이 없습니다.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