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플레이어]  TV -> PC levels 잘 아시는 분 계신가요?

 
  303
2016-08-10 22:45:54

(이 게시판에 질문해도 되는 내용인지 좀 의문입니다만

마땅히 올릴곳이 없어서 여기다 올립니다. 죄송합니다.)

 

 

예전만 해도 YUV와 RGB 차이 때문에

 

TV는 레벨이 16 - 235이고

PC는 레벨이 0 - 255라곤 했었죠.

 

그래서 뭘 좀 아신다는 분들은 DVD영상을 PC에서 제대로 즐기기 위해

영상 보정을 하곤 했었습니다.

 

 

근데 그때는 말그대로 옛날이고,

요즘은 TV도 다 디지털 데이터를 방송국에서 보내는 시절이잖습니까?

 

요즘도 저런 레벨 보정이 필요한가요?

 

 

여기에 대해 자세히 아시는 분이 계시면 코멘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예 레벨 보정에 대한 괜찮은 문서나 서적이 있다면 좀 추천해주시면 안될까요?ㅜㅜ)

 

 

 

4
Comments
1
Updated at 2016-08-11 10:58:08

말씀하신 부분은 수록(DVD나 BD 등 매체에)하거나 송출(방송에서)하는 영상의 RGB 범위를 어떻게 잡았느냐 & 표시하는 디스플레이에서 그에 맞춰 재생함으로써 그 컨텐츠의 화이트/블랙을 제대로 잡아 보는 것입니다.


때문에 지금도 저런 보정은 당연히 필요하지만 지금은 대개의 디지털 디스플레이에서 자동으로 컨텐츠의 상태를 보아 맞춰주는 능력이 좋아져서 별로 신경을 쓰지 않을 따름입니다. 또한 요즘의 디지털 디스플레이는 기본적으로 재생 기기쪽에 RGB 변환을 맡기기 보다 디스플레이가 하는 것이 더 품질이 좋기 때문에 대개의 현행 디지털 재생 기기와 디스플레이 셋팅은 Ycbcr 출력/ 입력으로 해두고 RGB 변환은 디스플레이 자율로 맡기는 추세이고 그것이 재생 품질에 더 좋습니다.


참고로 RGB 제한(혹은 제조사에 따라선 '노멀')/ 확장 셋팅은 전문적인 영상 제작 혹은 감별 단계로 들어가시는 게 아니라면 전문 서적이 필요하거나 한 일이 아닙니다. 그냥 출력물 자체가 '이상하게' 나오게 되니까요. 예를 들면 RGB 노멀(16-235)의 소스+재생 상태를 RGB 확장(0-255. 0을 완전 블랙으로 인식) 셋팅한 디스플레이에 틀면 디스플레이는 0 신호를 완전 블랙으로 인식하지만 소스는 16이 최저 신호이니 결국 이런 셋팅에선 출력 화면의 블랙이 회색에 가깝게 떠버리게 되니까 누가 봐도 이상하며 별로 신경을 안 쓰는 사용자라 하더라도 언젠가는 거슬리게 됩니다.

WR
2016-08-11 10:31:16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근데 제가 지식이 협소해서 johjima님께서 말씀하신 '디지털 디스플레이'와

'디지털 재생 기기'의 차이를 잘 모르겠습니다.;;

 

제 멋대로 추측해보건데,

디지털 디스플레이 - TV 혹은 모니터와 같이 시청자의 눈에 직접적인 화면을 제공해줄 수 있는 장치.

디지털 재생 기기 - 블루레이 재생기 혹은 컴퓨터와 같이 영상정보를 디스플레이로 전달해줄 수 있는 장치.

이렇게 생각해보았는데요. 아니라면 "아니다"정도만 말씀해주셔도 감사할것같습니다.

===========================================

위의 가정이 맞다는 전제하에 이야기를 진행해보면

 

요즘은 사실상 재생 기기쪽에서 굳이 영상신호를 보정해줄 필요가 없어졌다는 뜻이군요.;;

물론 (그런 기능을 대신해주는) 최신 디스플레이 장비가 있을 경우에 한해서지만요.

 

말씀하신 것처럼 블랙이 회색에 가깝게 떠보이는 현상이 마음에 안들어서

영상 보정을 취미삼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만, 이제는 디스플레이의 발달이 모든걸 다 해결해주니

기분이 묘하네요. ㄷㄷ

 

그래도 예전만해도 국내 커뮤니티에는 별로 마땅한 정보가 잘 없어서

제대로된 정보를 얻지 못했었는데, 이렇게 또 좋은 정보를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1
2016-08-11 10:56:36

디지털 디스플레이는 현행 디지털 TV, 모니터, 프로젝터를 말합니다. 재생 기기도 블루레이 재생기 혹은 컴퓨터 등 모든 소스 재생 플레이어를 말합니다. 즉, 인지하신 게 맞습니다.

이해하신 것처럼 요즘은 재생 기기 셋팅에서 RGB 항목은 그냥 AUTO로만 둬도 웬만해선 연결된 디스플레이의 그것에 맞게 보정해서 보내줍니다. 다만 간혹 이게 기기간 인식이 꼬이거나 하는 경우는 있으니 사용자가 직접 지정(설정을 통해 할 수 있다면)해 줘서 나쁠 것 또한 없기는 합니다. 아울러 Ycbcr <-> RGB 셋팅이 가능한 재생 기기라면 Ycbcr (되도록이면 Ycbcr 4:4:4)로 셋팅하시고 연결 디스플레이에서도 Ycbcr로 셋팅해 주시면 대개의 경우 RGB 셋팅보다 좋은 퀄리티의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WR
2016-08-11 12:27:35

오오 그렇군요.

전 만약 세팅을 해야한다면 디스플레이 혹은 재생 기기 둘중 하나만

Ycbcr 세팅을 해주면 될줄 알았는데 둘다해야하는 것이었군요.ㄷㄷ

정말 감사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