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못웃기면맞는다
ID/PW 찾기 회원가입
블루레이(Blu-ray) FAQ - 초급편 (201804 ver.)
 
90
  61221
Updated at 2020-01-27 12:49:10
안녕하세요 디피 운영자 박진홍입니다.

아래 내용은 블루레이를 처음 접한 초보자 분들이 비교적 자주 궁금해 하시는 부분을 정리하였습니다. 이 작업에는 운영자인 저를 포함 여러 디피 회원분들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계속 업데이트해 나가겠습니다.

 

[Q] 블루레이는 DVD 그리고 4K UHD 블루레이와 어떻게 다른가요?

DVD, Blu-ray Disc, 4K UHD Blu-ray는 모두 지름 12cm의 광학 매체로서 외적으로 CD와 동일한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 상단 좌측 : DVD / 상단 우측 : 블루레이 / 하단 : 4K UHD 블루레이

 

발전 과정은 DVD - 블루레이 - 4K UHD 블루레이 순이며, 각 매체 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저장 용량에 따른 영상의 해상도입니다. 

  • DVD (720*480 / 480i, 480p, SD)
  • 블루레이 (1920*1080 / 1080i, 1080p, Full HD, 2K)
  • 4K UHD 블루레이 (3840*2160 / 2160p, 4K UHD)

 

용량과 해상도 외에도 오디오 지원 포맷, 비디오 압축 포맷, HDR, 지원 색영역, 컬러 비트 뎁스, 프레임 레이트 등 세부적으로 보면 차이가 많지만, 일단 해상도에 의한 분류로 이해하는 것이 직관적입니다.

 

[Q] DVD / 블루레이 / 4K UHD 블루레이의 지역코드(Region Code)는? 

지역코드는 타이틀 배급자, 제조사들이 지역 간 영화 배급과 타이틀 출시의 시차로 발생하는 혼란을 막고 판권의 로열티를 효과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전 세계를 몇개의 권역별로 나누어 해당 지역에서만 타이틀이 재생이 되도록 플레이어와 디스크에 제한을 가한 것입니다. 

 

이러한 지역 코드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조사 편의적인 제한에 불과하기 때문에, 해외판을 구매하고 자유롭게 감상하기 위해 이를 해체하려는 노력으로 코드 프리(code free) 방법이 모색되어 왔는데 DVD는 플레이어를 통해 지역코드를 없애는 방법이 대중화되어 있지만, 현재로서는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는 아주 제한적으로만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OPPO 플레이어 코드프리킷)

 

DVD 지역코드

DVD 지역코드는 6개 권역으로 나뉘어 있으며 우리나라는 지역 3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제조된 플레이어에서는 지역 3 또는 코드프리로 설정된 디스크만 재생이 됩니다.

 

 (이미지 출처: 위키)

 

블루레이 지역코드

DVD에 비해 대륙별로 3개로 줄여서 나누었는데 우리나라는 A지역에 속합니다. 같은 권역인 미국산 타이틀은 재생이 가능하나 유럽산 타이틀(코드B)은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이미지 출처: 위키)

A

북아메리카중앙 아메리카남아메리카대한민국일본타이완북조홍콩동남 아시아.

B

유럽그린란드프랑스중동아프리카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

C

인도방글라데시네팔중국파키스탄러시아중앙 아시아남아시아.

 

4K UHD 블루레이의 지역코드 - 없음

패키지 시장의 축소 등을 이유로 4K 블루레이에서는 지역코드 정책을 완전히 폐기하여 어느나라 타이틀도 재생이 가능합니다. 단, 유의할 것은 지역코드 폐지는 4K 타이틀에 한해서이기 때문에 4K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구입하더라도 DVD나 블루레이 디스크에는 여전히 지역코드가 존재하여 재생에 제한이 있습니다. 


지역코드 확인 방법과 코드프리 타이틀

블루레이 타이틀은 일반적으로 지역코드를 갖고 있는게 일반적이긴 하지만, 상당수의 타이틀은 모든 지역에서 재생이 가능하도록 코드프리용으로 출시되기도 합니다.

 

지역코드를 확인하는 방법은 타이틀 케이스 뒷면에 표기되어 있는 기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데 표시가 없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주요 답변 작성자 : 블란쳇님]

 

[Q] 영화는 합법/불법 다운로드도 가능한데 왜 굳이 블루레이 디스크를 사야할까요?

2018년 현재 영화라는 컨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극장에서 볼 수도 있고, 블루레이나 DVD를 구입해서 볼 수도 있고, 합법, 불법적인 경로를 통해서 다운로드해서 볼 수도 있으며, 넷플릭스와 같은 OTT 서비스를 통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소비 방식은 천차만별이겠으나, 이를 선택하는데 있어 핵심은 '영화를 사랑하는 마음'이 아닐까 합니다. 어떤 영화를 너무 좋아하고 사랑하게 되면 존중할 수밖에 없는데, 이때 관객 혹은 영상 소비자로서 영화를 만든 사람들에게 최대한의 경의를 표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정식 매체를 소유하고 이를 몇 번이고 다시 감상할 것이라는 다짐일 것입니다.


좀 더 현실적으로 보자면 모든 매체를 통틀어 가장 높은 퀄리티로 일반 가정에서 영화를 재생할 수 있는 유일하고 합법적인 방법이 블루레이 (혹은 4K UHD 블루레이)입니다. 물론 합법 혹은 불법 다운로드를 통해서도 좋은 퀄리티의 파일을 받을 수도 있으나 최소한 오디오 퀄리티에 있어서는 블루레이와 같은 공식 매체가 훨씬 앞선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떤 영화는 한번 보고 지우는 디지털 데이터에 불과할 뿐이지만, 어떤 영화는 억만금을 주고서라도 소유하고 다시 보고 싶은 매우 중요한 어떤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영화를 소유할 수는 없지만 내 인생의 영화라면 영화를 만든 사람들이 의도한 영상과 음향을 최대한 반영하고 있는 공식 매체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 현재 가장 대표적인 공식 매체는 블루레이입니다만, 자신이 가진 시스템에 따라 DVD나 4K UHD 블루레이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Q] 왜 이름이 블루레이인가요? 레드레이나 블랙레이가 아닌 이유는?

블루레이는 Blue Laser에서 비롯되었습니다. DVD에는 Red Laser가 사용되는데 반해 블루레이에는 Blue Laser가 사용됩니다. 그 이유는 블루 레이저의 파장이 레드보다 더 짧기 때문에 더 촘촘하게 기록된 데이터를 읽어 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광학 매체는 디스크 표현에 '피트(pit)'라고 불리는 작은 홈이 파여져 있고 홈의 길이에 따라 0, 1로 구분하여 데이터가 수록됩니다. 블루레이 디스크는 상대적으로 DVD 보다 피트 크기를 더 작게 하여 더 많은 데이터를 수록할 수 있기 때문에 저장 용량이 증가합니다.

 

[Q] 블루레이 디스크를 샀습니다. 디스크를 감상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요?


일반적으로 2가지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1. 전용 플레이어

2. TV, 프로젝터 등의 디스플레이 기기

(옵션) 오디오 시스템 - 중급편 참조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가정에 TV가 있다고 가정하면 일반적으로는 전용 플레이어만 추가로 구입하면 블루레이 디스크를 집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입출력 단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매우 오래된 제품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플레이어에는 HDMI 출력단자가 있으며, TV와 프로젝터, 모니터에는 HDMI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 상 : 블루레이 플레이어에 있는 HDMI 출력단자 / 중 : HDMI 케이블 / 하 : TV 후면의 HDMI 입력단자

 

결론적으로 플레이어의 HDMI 출력단자와 디스플레이 기기의 HDMI 입력단자를 HDMI 케이블로 연결해 주면 '끝'입니다. 블루레이를 감상할 수 있는 기초가 완성된 것입니다. HDMI는 (다행스럽게도) 비디오+오디오 신호가 동시에 전송되기 때문에 HDMI 입출력 단자만 있으면 보고 듣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만약 TV나 블루레이 플레이어에 HDMI 단자가 없다면? 약간 복잡해 지는데 이는 중급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4K UHD 블루레이를 감상하기 위해서는?

4K UHD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있어야 합니다. 보통 상위 기기는 하위 기기와 호환되기 때문에 4K UHD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4K UHD 블루레이 + 블루레이 + DVD가 모두 재생되고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는 블루레이 +. DVD가 재생됩니다. (주의 : 디스크 재생 제약과 관련해서는 위 지역코드와 관련한 FAQ를 읽어 보십시오) 

 

[추가] 3D 블루레이를 감상하려면?

마블 같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들은 일반 블루레이 뿐만 아니라 3D 블루레이도 같이 출시가 되는데 3D 블루레이를 감상하려면 "3D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TV 또는 프로젝터) + 3D 기능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필요합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국내 가전사의 TV에서는 3D 기능이 빠져 있으니 3D 영화를 선호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3D 지원 여부를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또한 최근 삼성에서 출시된 일부 UHD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 3D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점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추가 FAQ 답변 작성자 : 블란쳇님] 

 

[Q] 블루레이를 PC 모니터에서 감상하고 싶습니다. 무엇이 추가로 필요한가요?

이미 PC 시스템이 있다면 최소한의 비디오/오디오 시스템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므로 '플레이어'에 해당하는 기기만 구입하면 됩니다. 우리는 이를 블루레이 롬 드라이브 (Blu-ray Rom-Drive)라고 부릅니다. 국내에서 검색하려면 '블루레이 드라이브'로 해야 합니다.

 

[참고] LG 블루레이 롬 드라이브 리뷰

 | 블루레이 롬 드라이브 CH08  |  DP 리뷰

 

▲ PC에서 재생하려면 디스크 데이터를 읽어 들이는 블루레이 롬 드라이브 (내장 또는 외장)와 소프트웨어 플레이어가 필요하다. 

 

내장형과 외장형이 있으며, 외장형 제품이 선호되는 추세입니다. PC에서 블루레이 구동은 

1. 블루레이 롬 드라이브를 통해 데이터를 읽어 들이고

2. 전용 소프트웨어 플레이어 (대표적 제품으로는 사이버링크사의 파워DVD)로 재생이 되는데

소프트웨어 플레이어는 기본적으로 블루레이 롬 드라이브에 번들 형식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로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번들 플레이어는 스테레오 재생만 지원하기 때문에 멀티 채널 구축을 위해서는 정품 소프트웨어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Q] DVD/블루레이/4K UHD 블루레이 타이틀 케이스는 어떻게 생겼나요?

▲ 상단 : DVD / 하단 좌, 중 : 블루레이 / 하단 우측 : 4K UHD 블루레이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모두 지금 12cm의 디스크 형태이므로 엄밀히 말해 CD 보다 케이스 크기가 클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초창기 DVD는 음악이 아닌 영화 매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CD 케이스와 차별화했고 그 결과물이 13X18.4cm 사이즈의 케이스입니다. VHS 테이프 케이스보다는 작고 CD 케이스보다는 큽니다. 블루레이 시대에는 DVD와 차별화해야 하고 케이스가 크면 보관이 힘들다는 경험에 의해 DVD 케이스보다 작게 설계되었습니다. 4K UHD 블루레이는 블루레이와 비슷한 크기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커지면서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케이스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 크기만으로 구별하기 보다는 케이스 커버에 인쇄되어 있는 미디어 타입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Q] 블루레이 케이스에는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블루레이 케이스는 기준에 따라 여러 방식으로 구분이 가능하겠습니다만, 초보자들 입장에서는 용어 자체에서 느끼는 부담감이 대부분이므로 이를 위주로 구분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킵케이스(Keep Case) : 엘리트(Elite), 스카나보(Scanavo), 아마레이(Amaray)

(2) 아웃케이스(Outcase) : 풀슬립(Full Slip), 쿼터슬립(Quater Slip), 오링(O-ring)

(3) 기타 : 스틸북(Steelbook), 퓨쳐팩, 디지북/디지팩/커피북/블루레이북, 렌티큘러 등

 

(1) 킵 케이스  

일반적인 블루레이 디스크는 킵 케이스(Keep Case)라고 불리는 13.5 X 17.15(cm) 크기의 폴리프로필렌 플라스틱 재질의 푸른색의 반투명 케이스에 담겨 있습니다. 

제조사에 따라 엘리트 케이스, 스카나보 케이스, 아마레이 케이스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2) 아웃케이스

이들 킵 케이스는 겉에만 비닐 포장이 되기도 하지만, 킵 케이스 자체를 다시 한번 종이 재질의 케이스에 넣어 좀 더 보기 좋게 만들기도 하는데, 이를 아웃 케이스라 부릅니다. 아웃 케이스는 형태에 따라 다시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 풀 슬립
  • 쿼터 슬립
  • 오링

으로 부릅니다.  

 

 

▲ 풀슬립 케이스 : 전체를 감싸는 종이 재질의 케이스로 킵 케이스를 옆으로 빼냅니다. 


▲ 쿼터슬립 케이스 : 앞면의 1/4과 뒷면 전체를 감싸며, 주로 스틸북에 적용됩니다.  

 

▲ 오링 케이스 : 풀슬립과 마찬가지로 전체를 감싸는 형태이나 킵 케이스를 위아래로 빼냅니다.  

 

아웃 케이스 외에도 매우 다양한 케이스가 존재합니다만 대표적으로 언급되는 케이스로는 스틸북과 렌티큘러가 있습니다. 

 

(3) 기타

재질과 형식 등 억지로 구분 기준까지 만들 필요는 없을 것 같아 나머지는 모두 기타 항목을 묶습니다.

 

스틸북

 


 

 

말 그대로 '철'을 소재로 만든 케이스입니다만 스카나보사가 'SteelBook'이라는 용어와 제조 형식에 특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철로 만든다고 해서 스틸북이라고 부를 수는 없습니다. 

 

[참고] 스틸북과 퓨쳐팩의 차이에 대한 링크

 | http://blog.naver.com/…  

 

디지북 / 디지팩 / 커피북 / 블루레이북  

블루레이 케이스를 책처럼 만든 패키지 이름을 디지북, 디지팩, 커피북, 불루레이북 등으로 다양하게 부르고 있습니다. 디지북(DigiBook) 또는 커피북(CoffeeBook)은 케이스 안에 인쇄물이 함께 제본되어 있는 형태이고, 디지팩은 별도의 종이로 된 내지 없이 플라스틱 디스크 홀더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커피북이라는 말은 우리나라에서 몇몇 타이틀에 쓰였지만 이제는 디지북이라는 이름으로 통일된 듯합니다. 블루레이북은 국내에서는 사용되지 않고 해외판에서 디지북의 다른 이름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디지팩과 디지북의 결정적 차이는 내부에 책처럼 종이로 된 콘텐츠의 존재 여부다. 위의 타이틀은 내지가 없이 그냥 바로 디스크만 존재하는 디지팩이고, 아래 타이틀은 사진과 내용이 인쇄된 종이가 여러장 삽입되어 있는 디지북이다.

 

렌티큘러


GIF 최적화 ON    
7.1M    307K

 

 

케이스의 특별한 형식이라기 보다는 보는 각도에 따라 변경되는 이미지를 케이스에 부착하면 렌티큘러 케이스라고 부릅니다. 렌티큘러는 풀슬립이나 오링케이스 등 다양한 아웃케이스에 부착되어 활용되며, 자석을 달아 스틸북에 부착하는 '렌티큘러 마그넷'과 같은 악세사리로 쓰이기도 합니다. 

 

[답변 참여자 : 운영자, 블란쳇님, 네할렘님] 


[Q] 국내에서는 어떤 회사들이 블루레이 타이틀을 출시하고 있나요?

광학 미디어의 최고 전성기인 DVD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헐리우드의 메이저 스튜디오 - 워너브라더스, 20세기폭스, 유니버셜, 디즈니 등 - 대부분은 직배 형태, 즉 한국에 지사를 직접 설립하여 타이틀을 판매하였습니다만,  전체 시장이 위축되면서 지사를 폐쇄하고 수입유통회사와 계약하여 판매 대행하고 있으며, 일부는 국내 중소제작사들에게 판권을 판매하는 형식으로 유통하기도 합니다. 아래는 2018년 1/4분기 현재 블루레이 타이틀을 유통/제작하고 있는 회사들 현황입니다.  

 

SM라이프디자인그룹 (디즈니, 픽사, 마블 등)

 | https://www.facebook.com/…

 

해리슨 앤 컴퍼니 (워너브라더스, 유니버설, 파라마운트 등)

 | https://www.facebook.com/…

 

마루기획 (20세기 폭스, 소니 픽처스 등)

 

위트콜렉션

 | https://www.facebook.com/…

 

유매니아

 | https://www.facebook.com/…  

 

김치DVD

 | https://www.facebook.com/…

 

노바미디어

 | https://www.facebook.com/…

 

다일리 컴퍼니

 | https://www.facebook.com/…

 

더 블루 콜렉션

 | https://www.facebook.com/…

 

아이브 엔터테인먼트

 | https://www.facebook.com/…

 

인조인간

 | https://www.facebook.com/…

 

미라지 엔터테인먼트

 | https://www.facebook.com/…

 

플레인 아카이브

 

 | https://www.facebook.com/…

 

[주요 답변 작성자 : 네할렘님 / 업데이트 20200117] 

 

[Q] 레퍼런스 타이틀이란 무엇인가요? 

레퍼런스(Reference)의 사전적 의미는 '참조'인데, 여기서 유래하여 어떤 제품을 제작하는데 있어 항상 참조하는 즉 기준이 되는 (블루레이) 타이틀을 레퍼런스 타이틀이라고 부릅니다. 쉽게 말해 최상의 화질과 음질을 구현하고 있는 타이틀로서, DP 내에서는 '접대용' 타이틀 즉, 지인이 놀러오면 블루레이의 장점을 자랑하기 위해 보여주는 타이틀로도 통합니다.

 

DVD 시대에는 각 타이틀 별로 화질과 음질에 편차가 심해 '레퍼런스 타이틀'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나, 블루레이 시대에는 타이틀의 전반적인 퀄리티가 상향 평준화되어 DVD 시대만큼 레퍼런스 타이틀이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블루레이 등의 홈시어터 매체는 시스템 내에서 화질과 음질을 극대화하기 위한 도구이기도 하므로 레퍼런스 타이틀로 인정받게 되면, 작품성이나 흥행과 관계 없이 많은 애호가들로부터 사랑받습니다.


화질이 좋다고 소문난 대표적인적인 블루레이 타이틀에는 '레버넌트'가 있으며, 음질이 좋은 타이틀에는 '아메리칸 스나이퍼'가 있습니다. 

 

[Q] 많은 영화들이 블루레이로 출시되었지만 현재는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왜 그런가요?

주된 이유는 제작사들이 블루레이 타이틀을 한정적으로 제작/수입유통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들을 한정판이라고 부릅니다. 한정판에는, 

  • 수량 한정 (1000장, 2000장 등 최대 수량 한정)
  • 기간 한정 (1개월, 2개월 등 특정 기간에만 주문 가능)

이 있습니다.

 

인기 있는 타이틀의 경우 수량 한정으로 발매되면 이를 구매하기 위해 프리오더를 개시하는 시간에 사람들이 몰리기도 합니다.

 

이렇게 한정적으로 판매하기 이유는 제작사/수입사들의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함이라 소비자들의 권리가 상당 부분 배제되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만, 이를 비난할 수만도 없는 이유는 국내의 열악한 시장 상황 때문입니다. 즉 수익 구조가 튼튼하지 않아 관련 회사들이 보수적으로 경영하지 않으면 생존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국내 블루레이 시장 규모가 이 상태로 유지된다면 앞으로도 출시 시기에 서둘러 구입하지 않으면 신제품으로는 구입하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정말 원하는 타이틀을 구하려면 소위 말하는 '프리오더 전쟁'에 참여해야 하거나, 추후에 중고장터에서 구입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타이틀 출시 정보는 디피 프리오더/출시 게시판을 참고하십시오.

 | /g2/bbs/board.php?bo_table=calendar&r=ok

 

아래는 디피 중고장터 주소입니다.

 | /g2/bbs/board.php?bo_table=market&r=ok 

 


[정리 : DP 운영자 / 2018. 4. 24] 

54
Comments
2018-04-24 16:36:00

와~ 꼼꼼한 정리가 일품입니다 

운영자님과 참여해주신 회원님들 감사합니다.^^

2018-04-24 16:38:02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Updated at 2018-04-24 17:03:51

꺄아아~~ 영자님 & 참여하신 회원님들 멋쟁이

 

운영자님, 그런데요..

이 글 장터글처럼 공지로 딱 지정해주셔서 맨 위에 고정시켜주셔도 되게 좋을것 같습니다.

블방 들어오시는 초보분들이 오시면 읽을 수 있게요.

2018-04-24 16:56:33

나름 VHS,디비디,블루레이,4k를 모으는 콜렉터인데도 몰랐던 내용을 알기쉽게 설명해놓으니 참 좋네요.
쪽집게 강사님글을 보는듯한ㅎ

2018-04-24 17:44:51 (211.*.*.174)

롬드라이브를 대신할 수 있는게 odd 라는 기계가 맞나요??

1
Updated at 2018-04-24 19:43:11

ROM드라이브: Read Only Memory Drive = 판매된 DVD/블루레이를 읽어드리는 장치 

ODD: Optical Disk Drive = 광학매체(CD/DVD/블루레이/4K)를 읽어드리는 장치 

같은 말입니다.

 

ODD는 각 매체별로 드라이브가 판매되고 있고,

CD에서 4K방향으로 상위호환은 안되고 반대로 4K에서 CD방향으로 하위호환은 됩니다. 

글에서 ODD는 내/외장 디스크 드라이브를 총칭하고 있는 것 같네요. 

보통 리라이팅이 가능한 드라이브를 말합니다. 

2018-04-24 20:44:30 (175.*.*.65)

친절한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행복한 블루레이 생활 하셔요^^*

2018-04-24 17:59:15

블루레이 초보자 가이드로 정말 좋네요~~~저도 다시한번 배워갑니다~ 

2018-04-24 19:28:04

두고두고 볼 내용입니다.

2018-04-24 21:39:40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2018-04-24 21:54:04

좋은 자료 만드느라 여러 분께서 고생하셨네요~

감사합니다.

2018-04-24 22:32:35

좋은정보 고맙습니다!

2018-04-24 22:49:48

블루레이!
처음부터 다시 하는 것처럼 잘 보고 배웠습니다.ㅎ
2018-04-24 23:14:46

디피 위키처럼 됐으면 좋겠네요~

2018-04-25 19:13:17

좋은 글입니다.

공지사항 처럼 맨위에 올려 주세요~

2018-05-05 09:36:01

알고있었던 정보 복습 및 놓쳤던 부분 학습효과를 었었습니다.

운영자님과 참여하신 회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아마도 초급편보다 훨씬 방대하고 세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급편, 고급편도 너무너무 기대됩니다.^^

2018-05-11 17:30:5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18-05-14 13:02:2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018-05-15 15:24:42

 뭔지하고 봤다가 폭풍 감동을... 정리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2018-05-18 16:00:25

유익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많이 배웠습니다

2018-05-22 21:34:31

 정보 감사합니다.

2018-05-23 01:15:42

 처음 왔을때 보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저도 배대슈 확장판 때문에 입문한 케이스라 뭔지 잘 몰랐거든요 ㅎㅎ..

2018-06-07 13:20:18

추천을 위해 로그인~!!!

2018-06-07 16:18:05

잘 알겠습니다 ^^*

2018-06-07 17:34:22

 초보자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글이네요 정말 잘 읽었습니다.

2018-06-09 09:23:05

와...

운영자님.. 수고 대단히 많으셨습니다.

아껴놓고 두고두고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06-12 17:18:04

 이제 막 블루레이 접하기 시작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018-06-16 21:42:39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018-06-19 10:27:31

좋은 정성글 감사합니다.
한번에 정리가 쏙.. 되네요

2018-07-08 00:54:04

 대충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딱 정리된 글을 보니 너무 좋네요.

2018-07-18 01:25:26

좋은 글 감사합니다 :)

2018-07-19 15:52:31

 취미초짜라 모르는게 많았는데, 많이 배우고 갑니다 +_+

2018-08-05 15:06:37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2018-10-03 00:09:35

궁금했던 부분 다 해결했네요 감사합니다!

2018-10-06 13:04:38

감사합니다

2018-10-08 10:49:57

초보자에게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2019-02-21 07:04:58 (115.*.*.9)

좋네요 

2019-03-15 10:48:58

꼼꼼하게 정독 했습니다. 이제 입문해서 모르는게 많았는데 많이 배웠네요.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2019-03-28 12:15:13

감사합니다. 초보인데 잘 보고 갑니다^^

2019-04-02 15:31:47

좋은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2019-05-11 18:19:45

감사합니다

2019-07-07 09:59:1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19-07-17 16:59:43

 이런 분들은 상 줘야 됩니다. 

2019-09-11 22:11:18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Updated at 2019-09-21 11:47:43

블루레이에 관심을 가진지 얼마 안되서 잘몰랐는데 정리가 잘 되어있어서 이해가 잘되네요.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2019-12-24 17:17:4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20-01-14 21:11:39

감사합니다.

2020-01-21 00:19:12

입문에 정말 유익한 글입니다 !!

2020-02-21 14:03:12

 좋은 정보가 블루레이 입문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0-03-02 14:25:43

정리해주신글 잘봤습니다.

2020-03-31 15:15:32

많이 배웠습니다. 고맙습니다.

2020-04-18 11:36:37

좋은 글 잘 봤습니다

2020-04-23 17:57:49

정말 좋은글 잘봤습니다.

2020-05-16 14:09:24

좋은정보입니다

 
20-07-03
3
2173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