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UHD]  UHD-BD 리뷰 소개 - 에이리언

 
8
  4365
Updated at 2019-05-03 13:16:17

4K UltraHD Blu-ray(이하 UBD)에 대한 85번째 리뷰. 이번 시간에 다뤄 볼 타이틀은 에이리언입니다.

 

에이리언은 제가 처음 본 리들리 스콧 감독의 영화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괴기, 호러류를 생활의 활력(?) 정도로 여기는 저에게 비디오 가게 주인장이 좋은 게 있다면서 권한 이 작품. 어쩌면 여기에서 제 AV 라이프가 시작되었을지도요?

 

이 위대한 영화에 대한 서문에서 실없는 개인사나 적는 건, 그만큼 적자면 너무 많고 안 적어도 아실 분은 다 아실 것 같아서입니다. 솔직히 여기 DVD 프라임 아닙니까? 그러니 그냥 UBD 리뷰로 들어 가 봅니다.


- 카탈로그 스펙

 

UHD-BD 트리플 레이어(100G), 2160/24P(HEVC), 화면비 2.35:1, HDR10+ 

* HDR10+ 비지원 디스플레이에선 HDR10으로 표시

최고 품질 사운드: DTS-HD MA 5.1ch (영어, 확장판)/ DTS-HD MA 4.1ch (영어, 극장판)

* 4월 17일 국내 정식 발매, UBD 1Disc 사양

* 북미 발매반에 한국어 자막 수록. 단, 패키지 동봉 BD에는 미수록


- 서플 사항

 

에이리언 UBD에는 UBD 디스크에 2종의 코멘터리 등 서플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코멘터리는 북미, 정발판 둘 다 한국어 자막이 없고 재미있는 삭제 신은 달랑 6분여... 평가 생략.


- 영상 퀄리티 평가 

 

에일리언은 리들리 스콧 감독이 직접 검수한 4K 리마스터 신판(극장판 & 감독판)이라는 기치로 등장한 타이틀입니다. 감독이 최초의 35mm 네거(이스트맨 코닥 5247 필름)에서 직접 4K 리마스터를 지휘했기에, 오롯이 그의 의지가 담겼다고 해도 무방.

 

일단 해상감면에서, 과거 BD에 비해 발전은 분명 엿볼 수 있습니다. 명~암에 걸쳐 크건작건 (BD+업스케일보다) 더 선명해졌고 조금이라도 더 디테일을 캐치할 수 있습니다. 단, 이건 어디까지나 '흐릿했던' BD에 비해 '덜 흐릿하다'이지 이 UBD에서 무슨 에이리언 커버넌트 UBD (이것도 업스케일 UBD긴 한데)같은 그림을 기대하시면 절대로 안 됩니다.

 

에이리언 UBD의 해상감 증강은 주로 컨트라스트 폭이 넓어지면서, 다시 말해 HDR 효과덕에 좀 더 선명히 보이는 케이스입니다. 따라서 HDR이 제대로 나오는 디스플레이에서 봐야 그 디테일감을 남김 없이 볼 수 있고요. 문제는 오래 된 필름의 디지털 마스터 소스를 HDR 그레이딩 할 때 고질적으로 따라오는 문제인 노이즈화 된 그레인마저도 굉장히 눈에 띄게 거슬린다는 것.

 

말그대로 노이즈화 되면서 컬러까지 좀 먹은 그레인들이 화면에 별로 곱지 않게 뿌려지면서, DNR로 그레인을 상당수 밀어버린 과거 BD가 오히려 '깨끗한 화면!'이라고 여길 분들이 상당히 많을 것 같습니다. 이 체감 노이즈가 워낙 강렬해서, (HDR 덕까지 봐야 하는)디테일 증강보다 이게 거슬려서 실망하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을 정도로 위험한(?) 향기가 풍깁니다.

 

그래도 HDR 그레이딩하면서 우주 배경 등으로 대표되는 암부를 더 가라앉히고 덩달아 명암 대비감을 잘 살리는 장면들이 제법 있어서, 특히 블랙을 잘 가라앉히는 디스플레이에서 보면 이 부분은 BD보다 만족할 수 있는데... 문제는 간혹 오히려 UBD에서 암부를 인위적으로 띄운 듯 지나치게 밝아 보이는 부분들도 있다는 것이겠습니다. 이런 장면들은 어두운 부분의 디테일이 더 잘 보이는 건 좋은데, 그림의 입체감은 오히려 BD가 더 좋게 보이는 때도 있으니 애매한 상황.

 

한편 컬러면에선 BD에서 좀 번지는 기색이 있던 적색 등을 깔끔하게 가라앉혀 놓은 대신, 좀 칙칙해진 경향은 있습니다. 근데 이 칙칙해진 레드가 도리어 작품 분위기랑 잘 어울리면서 그럴싸한 기분을 내기는 하는 게 장점이라면 장점. 대신 인물들의 살결이라든가 이런 데선 또 BD에 비해 좀 싱그러운 느낌이 드는 것을 보자면, 아무래도 필름 자체의 열화에 대해 리들리 감독이 여러모로 리마스터 시에 수를 쓰도록 지시한 인상이 풍기네요. 본래의 코닥 100T 필름 경향과 좀 배치되는 색들이 종종 있는 걸로 보아 더더욱.

 

정리하면 전체적으로 볼 때는 BD보다 좋아진 건 맞는데, 곳곳에 지뢰가 있습니다. 1. 그레인 싫어하는 사람은 질색, 2. 노이즈화 그레인 싫어하는 사람도 떨떠름, 3. 간혹 감수 의도가 너무 세게 들어간 듯한 명암과 컬러 변경 등등. 그렇다고 HDR10+ 화면의 경우엔 일본의 지인에게 감상을 물어 보았더니, '별 변함 없다'라는 한 마디로 일축하는 등... 전면적으로 권하기도 뭣하고 그렇다고 이건 아니다라기도 뭣한 상황입니다. 

 

이 UBD 그림에 대해 점수 짜기로 유명한 High-def 공식 리뷰는 이례적으로 96/100점이나 되는 점수를 매겼는데, 정작 후하기로 유명한 블닷컴이 4.5/5를 매긴 것만 봐도 호불호는 확실합니다. 위에 언급한 지뢰가 지뢰가 아니라고 여기는 분들께는 대안이 없는 최고의 에이리언 영상이고, 반대의 경우엔 고개를 이리저리 꼬을 수도 있습니다.

 

- 음성 퀄리티 평가

 

에이리언 UBD의 사운드 포맷은 과거 BD와 동일한 DTS-HD MA(24/48) 입니다. 대신 극장판의 당시 분위기에 더 가깝게 새로 리믹스한 DTS-HD MA 4.1ch 포맷이 수록된 게 특징.

 

사실 이 UBD의 가장 불리한 점은 BD의 DTS-HD나 이거나 그게 그거로 들린다는 점인데... 비트레이트 스펙도 그게그거나 다름없고 실제 감상에서도 별 변함 없습니다. 물론 에이리언 BD의 DTS-HD 사운드는 양질인 편이었기에 음성의 선명도나 전체적인 다이나믹스라든가 나쁘게 울리는 건 아니지만, 새로운 맛이 없다는 건 확실히 BD보다 늦게 나온 UBD로선 충분히 치명적인 부분이겠지요.

 

굳이 따지면 극장판에 수록된 DTS-HD MA 4.1ch는 제법 신선한 감은 있고, 서브우퍼의 박력은 BD보다 좀 더 강하게 들리기도 한다는 것인데... 천장 스피커가 놀고 있는 게 아쉬운 분들이 DTS 뉴럴: X 같은 걸 걸어 들으면 5.1이나 4.1이나 그게 그거고- 사실 뉴럴:X 가상 분리 효과가 제법 그럴싸한 장면들도 있으니까, 장비가 되는 분은 그렇게도 들어보시길-, 서브우퍼 하나로 캐리하기엔 좀 아쉽고... 이런 상태.

 

요약하면 사운드 면에선 특기할 만한 게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좋은 사운드기에, 여기서도 괜찮게 울린다 정도로 위안. 스콧 감독도 사운드 쪽에선 BD 당시의 그걸로도 충분히 만족하신 듯?

 

- 첨언 

 

사실 에이리언 UBD는 발매 전부터 상당히 관심을 끄는 타이틀이었고, 최근 폭스의 구작 리마스터 상태도 괜찮은 기색들이 있었기에 개인적으로도 좀 기대를 한 건 사실입니다. 이 리뷰 시리즈에서도 다룬 바 있는 (스콧 감독의)글래디에이터 UBD 등도 한계 범위 내에서 잘 다듬은 그림을 보여주기도 했었고요.

 

그래서 실제로 본 에이리언 UBD는... 79년 개봉작이라는 핸디를 감안할 때는 충분히 건투했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분명 변화는 있고, 그 변화 방향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BD와 다르다는 건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모든 사람에게 어필할 수 있는가? 라고 묻는다면, 그건 아니다 라고 하고 싶습니다.

 

너무 안 좋게만 쓴 것 같아서 덧붙이는데, 이 UBD가 못 만든 물건이란 건 아닙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지뢰가 불발이면 충분히 즐겁게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품질 좋은 에이리언 영상물을 고르라면 이걸 추천하고도 싶습니다. 단, 너무 큰 기대를 하시지는 마십시오.

 

님의 서명
無錢生苦 有錢生樂
11
Comments
1
2019-05-03 13:22:57

 역시 예상한 결과군요.... 중복소장의 의욕이 확 떨어지는...

리뷰 감사합니다 ㅎㅎ 

2019-05-03 13:26:25

리뷰 잘 보았습니다...에이리언 빠로써 중복 고민을 했지만...이걸로 정리 되었네요..

2019-05-03 13:33:00

 늘 좋은 리뷰에 감사드립니다.

 40년된 영화라는 점과 맨뒤에,

'현재 가장 품질 좋은 에이리언 영상물을 고르라면 이걸 추천'이라는

말씀에 해야죠. 다른 타이틀도 아니고, 에이리언인데요...,

물론, BD도 있긴 하지만요!~

2019-05-03 13:36:24

 리뷰 잘 읽었습니다. 저는 구판 BD로 쭉 가야겠습니다.

2019-05-03 13:53:43

bd보단 좋긴하군여

2019-05-03 14:26:18

블루레이로 만족하는게 나을듯 하네요

노이즈가 심하다니 ...

1
2019-05-03 15:04:13

40년이라는 세월을 완전히 극복하기에는 처음부터 무리라고 생각하고 너무 큰 기대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이해하고 만족할 수 있었네요.

개인적으로 에이리언이라는 최고의 SF 소재의 첫 출발작이라 새로운 포멧에 손이 갈 수 밖에 없었구요.

진솔한 리뷰를 통해 가식없이 받아들이게 되어 감사드립니다.

2019-05-03 18:26:12

필름성애자인지라 노이즈 안 없앴다는 데서 오히려 기대되네요

1
2019-05-03 20:47:25

그런데 스틸북이란 이유로1디스크판이
4만원이 넘는건 저만 비싼느낌이 나는건지. 후에 북미판도 한글자막 있다고하니 좀더 저렴해지거나 합본4k온리가나오면 구입해야겠네요
그나저나 프레메테우스 UBD와 커버넌트UBD를 한글자막본이 없는상태라
후에 합본이 나올런지는 모르겠네요
나름대로 폭스사의 간판영화인데도
성의없이 성급하게 출시를 한 느낌도
나고요 폭스사의 이전행보를 봤을때
다이 오쏘링해서 찍어낼 가능성도 적고. 에일리언4부작이라도 합본 UBD 출시 희망해봅니다~

2019-05-03 21:50:12

1편은 잘 뽑아주길 바랬는데 꽤 아쉽네요. 영상이나 음질이나 그냥 bd로 만족 해야겠군요.

2019-06-30 15:28:36

 구지 4K구입할 필오가 없군요. 그런데 케이스 때문에 소장중입니다...ㅡㅡ;;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