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플레이어‧HTPC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UHD]  요즘 출시하는 4K BD 모두 HDR을 지원하는 것 인가요?

 
  2246
Updated at 2019-09-22 02:40:42

음...

 

요즘 4K 블루레이(이하 BD)가 꽤 나오고들 있는데요. 그리고, 이러한 4K BD의 대표적인 특징, 혹은, 일반 BD와의 차이점 이라고 한다면.. 4K 해상도 지원, HDR 지원, (일부 4K BD 타이틀의 경우) 4K BD 타이틀만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지원. 정도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제가 알기로는요..

 

그런데, 이 중에서 4K 해상도 지원 부분은 BD 타이틀이 4K 타이틀이면 4K 해상도가 지원이 된다고 생각하면 될 것 이고요. 당연히. 

그리고, 4K 타이틀에서만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지원 유무는 타이틀 사양에서 확인을 해보면 되고요. 

 

그런데, HDR 지원 여부.. 그리고, 지원일 경우 어떤 종류의 HDR을 지원하는지 여부..는 어떻게 알 수 있는지, 그 방법을 모르겠네요. 일단, 그래24 등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타이틀 사양에서는 이 HDR 지원 여부가 없습니다. 나와있지가 않습니다. 흠.. 

 

그래서, 이 HDR에 대해 질문을 좀 드리고자 합니다. 

 

1. 일단, 요즘 출시하는 4K BD 타이틀들은 (사양에 없더라도) 모두 HDR을 지원한다고 보면 되나요?!

 

그리고, HDR이라고 해도.. (제 기억으로는) HDR10, HLG, 돌비 비전, 이렇게 크게 3가지 종류의 HDR이 있는 것 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리고, 동일한 UHD TV 등의 디스플레이라고 해도 제품에 따라 이 지원하는 HDR 종류가 다 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HDR이 표준화가 되어서 대표되는 HDR 종류가 하나 있어서 그 하나는 하드웨어든, 소프트웨어든, 무조건 지원하는 것도 아닌 것 으로 압니다. 다 지원이 각각 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 예로, 프로젝터의 경우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제품은 하이엔드 제품을 포함해도 없는 것 으로 알고 있고, 삼성 UHD TV도 QLED라고 해도 돌비 비전은 지원하지 않는 것 으로 알고 있습니다..)

 

2. 그렇다면, 요즘 출시하는 4K BD 타이틀들이 (만약, 모두 HDR을 지원한다면) 어떤 종류의 HDR을 지원하는 타이틀인지 어떻게들 아시고, 혹은, 체크하시고 구입들을 하시는 것 인가요?!

(혹시, 4K BD 지원 플레이어에서 재생시 이 HDR 정보가 뜨나요? 그럼, 타이틀을 구입해서 개봉, 재생 해봐야 알 수 있다는 이야기..!?)

 

3. 그리고, 4K BD 타이틀도 타이틀에 따라 지원되는 HDR 종류가 다 각각 이라면, 디스플레이-플레이어-BD(S/W)의 HDR 종류는 어떻게 통일시키시나요? 이것도 호환성이라면 호환성인데..

(이런 식으로 따지면, 호환성 측면에서 디스플레이는 3가지 HDR을 모두 지원하는 OLED TV가 가장 좋다는 것 인데..)

 

사실.. 현재 BD는 구입을 하고 있습니다만, 4K BD는 구입을 안하고 있습니다. 과연 일반 BD와 4K BD가 그 차이가 얼마나 체감이 될까..? 내가 그걸 느낄 수 있을까..?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만, 또 하나의 큰 이유는 아직 가격이 비싸다는 것 입니다. 일반 BD의 경우엔 (2D) BD 타이틀만 있는 제품을 기본으로 판매하는데.. 4K BD는 꼭 4K+3D+2D 패키지 이거나 (3D가 없는 타이틀의 경우) 4K+2D 패키지 라는 것 입니다. 그렇다보니, 당연히 가격이 비싸지고, 4K가 필요해서 구매했는데 불필요한(?) BD 타이틀까지 사는 느낌.. 입니다. 그래서, 4K BD도 4K BD만 팔면서 가격이 다운된 버전이 나왔으면 하는데, 그런 버전은 아직 안나오더군요.. 그래서, 어떤 타이틀이든 4K BD가 포함된 버전이 제일 비싸더군요. 그래서, 4K BD는 아직 관망하고 있는 중 입니다. 

(뭐.. 이렇게 따지면, 3D BD 타이틀도 단독 타이틀은 거의 안나오긴 마찬가지이긴 합니다만..)

 

그냥.. 8K 때까지 기다릴까.. 싶기도 하고... ㅎㅎ 

 

참고로, 저 같은 경우엔 55인치 LG OLED TV를 사용하고 있고요. B8 모델 입니다. 플레이어는 일반 BD 플레이어 입니다.

 

그러고보니 BD 플레이어 지원은 또 어떻게 되는 것 인지 모르겠군요. 일단, BD 플레이어면 돌비 애트모스까지 다 지원된다고 생각하면 되는 것 인지..? 그리고, 4K BD 플레이어고 HDR을 지원하면 3가지 종류의 HDR을 모두 지원한다고 생각하면 되는 것 인지..? 모르겠네요.. ㅎㅎㅎ

 

이거.. 글을 적으면서 저도 헷갈리면서 글을 적어서 글이 좀 그런 면이 있을 것 같은데요. 

 

잘 아시는 분들의 답변을 부탁드려 봅니다.   

 

 

  

  

 

 

4
Comments
2019-09-22 09:04:48 (116.*.*.159)

HDR=4K 는 아닙니다. HDR이라는 게 결국 덧칠하는 컬러이기 때문에 감독의 의도된 원본 영상 훼손이라는 의견도 있어 4K 발매 시 SDR 그대로 싣기 원하는 감독들도 있다고 합니다.

2
Updated at 2019-09-22 10:10:03

HDR은 순수하게 명/암부 확장 테크닉이며, 컬러에 관계되는 건 색역 확장쪽입니다. 때문에 이전에 널리 쓰인 표준 색역 BT.709 색역을 쓰면서 순수하게 HDR 처리만 할 경우에는 컬러의 본질 자체는 달라지지 않습니다.(단지 명/암부 확장에 따라, 특히 휘도가 올라갔기 때문에 컬러 체감이 좀 다르게 보이는 경우는 있습니다.)

 

단지 HDR 처리를 하면서 확장 색역(명목은 BT.2020이지만 실제로 현장 기준은 DCI)을 쓰지 않는 경우는 손에 꼽는 수준이라, 감독들의 원본 의도 훼손이란 의견에는 명암과 색감을 모두 언급하게 되는 게 대부분이기는 합니다.

3
2019-09-22 09:46:52

0.

4K와 HDR은 별개의 개념입니다. 전자는 해상도/ 후자는 명암의 다이나믹 레인지의 정도를 말하는 것이며, 모든 4K 영상이 HDR 그레이딩 되지는 않습니다.

 

1.

현재 시장에 발매된 거의 대부분의 4K UltraHD Blu-ray (이하 UBD)는 4K/ HDR10 지원입니다.(스펙에 별 이야기 없으면 그냥 4K/ HDR10 수록이구나 하고 받아들이면 될 정도) 4K/ SDR 영상으로만 수록하면 거의 반드시 스펙에 명시하며, 4K/ SDR이 수록된 경우라도 HDR10과 SDR 영상을 둘 다 실어서 취사 선택하게 해놓은 경우가 많습니다.

 

HLG HDR은 방송용 HDR이라서, UBD에 수록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다만 '살아있는 지구 2' 같이 본래 HLG HDR로 만들어진 마스터를 HDR10 방식으로 변환 수록한 케이스는 더러 있습니다.

 

2.

현재 UBD에 수록되는 HDR은 HDR10/ 돌비 비전/ HDR10+ 의 3종입니다. 기본적으로 HDR10은 (소수의 SDR only 수록 UBD 외에는)모두 지원하니까 당연한 것이고, 돌비 비전이나 HDR10+ 지원 여부는 상품 판매 페이지나 리뷰, 케이스 뒷면 등의 매체로 복수 고지됩니다. 해당 타이틀에 관심이 있다면 이정도는 추가로 알아보는 것이 보통이겠지요.

 

돌비 비전/ HDR10+ 수록 UBD는 개인적으로 정리하고 있는 리스트가 있으니, 참조하면 편할 겝니다.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blu_ray&wr_id=1860621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blu_ray&wr_id=2162536&first_view=yes&page=0&sca=&sfl=&stx=&sst=&sod=&spt=0&page=0 

 

3.

모든 돌비 비전 혹은 HDR10+ 을 수록한 UBD는 100% 반드시 HDR10과 하위 호환됩니다. HDR10+ 야 말할 것도 없고 UBD에 수록되는 돌비 비전은 반드시 듀얼 레이어 돌비 비전(HDR10 영역에 돌비 비전 플래그를 추가)으로 못박혀 있기 때문입니다.(스트리밍 돌비 비전 중에선 싱글 레이어라, 돌비 비전 구현 불가능 시스템에선 그냥 SDR로 나오는 컨텐츠도 있습니다.)

 

돌비 비전과 HDR10+는, 재생 플레이어 - (있다면)영상 신호가 거쳐가는 기기(AVR 같은) - 디스플레이가 모두 해당 포맷을 지원해야만 돌비 비전이나 HDR10+ 로 재생됩니다. 저들 중 하나라도 없으면 전술한 하위 호환 가능에 따라 그냥 HDR10 으로 재생됩니다.

 

4.

- LG OLED는 HDR10+ 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BDP는 HDR 지원 모델이 없습니다. UBDP는 모두 HDR10을 지원합니다.

- 돌비 비전/ HDR10+ 출력을 지원하는 UBDP는 2번 항목의 링크 리스트를 참조하십시오.

 

5. 

돌비 앳모스는 영상이 아니라 사운드 포맷이며, BD/ UBD에 수록된 돌비 앳모스는 HDMI 1.3 이상의 스펙을 가진 모든 BDP/ UBDP가 (HDMI 비트스트림 출력으로)출력 가능하도록 설계된 포맷입니다. 즉, 현재 신품 구입 가능한 모든 BDP/ UBDP에서 다 출력할 수 있습니다.

(참고: 스트리밍용 돌비 앳모스는 변칙 앳모스라, 극소수 플레이어에서만 출력 가능) 

WR
2019-09-22 17:40:34

상세한 답변 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