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발레 - 해적(Le Corsaire)
 
6
  448
Updated at 2020-02-04 02:10:01
  블루레이 발레 타이틀

 I awoke one morning and found myself famous(어느 아침에 깨어나 보니 유명해졌구나)

이 말은 영국의 대표적 낭만 시인 조지 고든 바이런 일명 로드 바이런이 차일드 해렬드의 순례라는 시를 발표했던 1812년 24살 어느 날에 그의 편집인 등이 찾아와 대박이라며 축하해주자 술 취해 비몽사몽 중에 했다고 하죠.--- 아우구스티누스,루소와 더불어 바이런을 저는 아주 아주 싫어합니다. 위의 저 표현도 참 재수없는데 종잡을 수 없이 제멋대로며 범죄를 태연히 저지르고도 자신에게 질책이 오면  사회 제도 탓을 하는 인물을 바이런적인 영웅이라니 .---

( | https://100.daum.net/… )

  

이 바이런이 1814년에  서사시 해적을 씁니다.

3부작 총 1863행 그리고 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냥 살펴보는 것에도 시간이 엄청 소모됩니다.

바이런 시 해적은 다른 예술가들에게 엄청난 예술적 영감을 주었고 발레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었죠.

 

다만 발레 해적은 바이런의 시 해적과는 많은 점에서 다릅니다.

발레 해적은 그리스 출신 처녀 메도라와 궐나레라는 여주인공, 해적인 콘라드와 그의 부하 알리,비르반토(극 중에서 배신하는 인물), 노예 상인 렌켄뎀 그리고 이슬람 거부인 파샤 등이 나오고 메도라가 노예로 잡히면서 해적 콘라드와 사랑하는 사이로  서사가 진행되지만 바이런의 시 해적에서는 메도라는 해적 콘라드의 아내이자 동료로 나오고 끝내 이루어지지 않는 사랑도 콘라드와 궐나레 간이고 메도라는 나중에 죽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프랑스 안무가 마질리에가 아돌프 아당의 음악을 비롯하여 여러 음악을 사용해서 1856년 프랑스에서

3막으로 초연을 했지만 지금은 사라지고 마리우스 프티파가 수 차례 안무를 개작한 끝에 완성한 1899년 3막 안무작이 현재 공연되는 모든 발레 해적의 기본이 됩니다. 

( | https://petipasociety.com/… )

    [발레 예술에는 절대로 사라지지 않을 인물이 두 명 있습니다. 바로 안무의 대가  마리우스  프티파 그리고 공연 기획이라는 것을 최초로 도입한 세르게이 댜길레프입니다.

( | https://ko.wikipedia.org/… )] 

 

발레 해적의 안무를  여러 차례 개작하면서 마리우스 프티파는 다양한 춤들을 새로 넣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제1춤이었던 것이 공연하는 발레단에 의해서 빠지거나 약해지고 ,프티파가 의도하지 않고 넣었던 춤이 새로운 제1춤으로  각광을 받게 됩니다. 현재 대부분의 발레단들이 그런 추세를 취하여 원래 제1춤은 거의 뺴 버리는데 러시아의 볼쇼이 발레단만은 여전히 원레 제1춤이었던 부분을 제1춤으로 구성합니다. 빈먄에 볼쇼이 발레단은 대부분의 발레단에서 제1춤으로 구성하는 춤을 빼지는 않고 약화시켜서 균형을 맞추고 있습니다.

 

춤에 관련한 일화로 시작한 이유는 발레 해적을 춤들을 소개하는 것으로 구성하고 싶어서입니다.

 

다음 영상들은 원래 제1춤이었던 부채 춤(pas des eventails--eventail는 프랑스어로 부채라는 뜻인데 발음은 사전을 찾아서 각자 하시면 됩니다. -_-)그랜드 파로 러시아 볼쇼이 발레단 공연들입니다.

이 춤은  3막에 있는데 6명의 여성 무용수, 두 여주인공과 남주인공이 함께하는 그랜드로 파드식스, 개별 베리에이션, 파드되 ,코다로 구성되는 완성형 춤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블루레이는  영국 국립 발레단의 공연과 오스트리아 빈 국립 발레단 공연 이렇게 두 종류인데 두 작품 모두 이 부채춤은 아예 빼 버린 공연입니다.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 부채춤이 포함된 볼쇼이 발레단 공연 영상은  블루레이로 구할 수가 없더군요-_-

 

 A)스베틀라나 룬키나가 여 주인공 메도라, 니나 캅초바가 또 다른 여주인공 궐나레 역을 한 2012년 볼쇼이 발레단 영상입니다.

 

B) 예카테리나 크리소나바가 메도라 역, 다리아 코클로바가 궐나레 역  2017년 볼쇼이 발레단입니다.

 

C)나탈리아 오시포바가 메도라 역을 한 2008년 볼쇼이 영상입니다.

 

D)스베틀라나 자하로바가 메도라 역을 한 볼쇼이 발레단 영상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발레단들이 대부분 제1춤으로 구성하는 2막 동굴에서의 그랜드파입니다.

여주인공 메도라 남주인공 콘라드 그리고 해적단원 알리 3인무로 구성되눈 것과 여기서 알리라는 인물을 뺴고 2인무로 구성하는 형태로 그 비중을 낮추는 것 두 종류가 있습니다. 

러시아 볼쇼이 발레단과 오스트리아 빈 국립 발레단이 그렇게 비중을 낮추어 구성합니다.

특이하게도 빈 국립 발레단은 비중을 낮추면서도 원래 제1춤인 부채춤(파데이방타이)는 또 완전히 뺴 버립니다.

 

A) 테렌시키아가 메도라역을 우리나라 김기민이 알리 역을 한 3인무 그랜드파 2017년 마린스키 발레단

공연입니다.

여기서 잠깐 우리나라 김기민 무용수에 대해 공연 영상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1992년 생 우리나라 무용수이며 현재 마린스키 발레단 수석 무용수입니다. 대단한 일이죠.

 

1) 악귀 등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부적(talisman)을 훔치고자하는 내용의 발레 탈리스만에서의

 파드되 영상으로  러시아의 레나타 사키로바와 공연했습니다.

 

 2) 발레 사타넬라에서 역시 라나타 사키로바와 공연한 영상입니다.

 

 3)빅토르 위고의 노트르담 드 파리가 원작인 발레 에스메랄다에서 역시 레나타 사키로바와 공연한

디아나 아케온 파드되 영상입니다.

 

 4) 발레 돈키호테에서 올레시아 노비코바와 함께 남주인공 역을 한 영상입니다.

 

다시 발레 해적으로 돌아와서

 

 B)알리가 빠져 비중이 낮아진 볼쇼이 발레단의 동굴 파드되입니다.

나탈리아 오시포바와 이반 바질리에프가 공연한 영상입니다.

 

C) 제가 블루레이로 가지고 있기도 한 2016년 공연 빈 국립 발레단의 동굴 파드되입니다. 역시 알리가 없는 2인무입니다. 참고로 빈 국립 발레단은 2016년 이전에는 발레 해적을 공연한 적 없습니다.

 러시아의 마리아 야코블레바가 메도라 역입니다.

 

다음은 노예들의 춤(Pas d'esclaves)입니다.

이 춤은 1막에 나오는데 또 다른 여주인공 궐나레가 주가 되는 춤입니다.

 

 A) 1984년 생 러시아 크리스티나 크레토바가 궐나레 역을 한 2014년 볼쇼이 공연입니다.

 

 B)우크라이나의 1984년생 올가 키펙의 궐나레

 

C) 러시아의 1984년생 아나스타시아 스타쉬케비치가 궐나레 역을 한 볼쇼이 공연 입니다.

 

다음 춤은 이슬람 거부 파샤의 애첩들이 추는 애첩들의 춤(Pas des odalisques)입니다.

이 춤은 3인무 춤으로 합동무 개별무 그리고 코다로 이어지는 완성형인데 발레단에 따라 1막에 배치하기도 하고 2,3막에 배치하기도 합니다. 

 제가 가진 블루레이의 영국 국립발레단은 1막에 ,빈 국립 발레단은 3막에 이에 반해 볼쇼이는 2막에 배치하는 듯 합니다.

다음은 2012년 리시아 볼쇼이 발레단의 공연입니다.

 

 다음은 이 발레 해적의 화려함을 볼 수 있는 대군무 살아있는 듯이 움직이는 정원(Le jardin anime)입니다. 3막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이 춤에서 19세기 프랑스 등 유럽의 여유있는 계층의 사람들의 과학 공상 낭만주의를 엿볼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위에서 소개해드린 바이런에게는 자녀들이 매우 많았지만 공식적인 자녀는 딱 한 명인데 그 자녀가 세계 최초의 프로그래머로 알려지고 있는 에이다 러브레이스이죠.( | https://en.wikipedia.org/… )

 

이 춤을 보실 때 등장하는 무용수들을 이슬람 이국적 정원을 구성하는 꽃 나무 등으로 치환해서 보셔야 합니다. 디베르티스망에 가까운 춤이기는 하나 무용수들을 사람으로만 보시면 뭐지 할 뿐입니다

 

A)제가 가지고 있는 영국 국립 발레단의 공연영상입니다.

알리나 코조카루가 메도라 역을 바딤 문타기로프가 콘라드 역을 한 2014년 공연입니다.

 

B)이 영상은 2012년 볼쇼이 공연으로 스베틀라나 룬키나와 니나 캅초바가 각각 메도라와 궐나레 역을 했습니다. 두 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다음의 춤은 볼쇼이 발레단  니나 캅초바의 궐나레 베리에이션 영상입니다.

 A)

 B)

 

다음은 영국 국립 발레단 메도라 역의 알리나 코조카루의 동글 속 파드되 중 일부입니다.

 콘라드의 부하인 비르반토의 배신에 의해 메도라가 다시 잡혀가기 전 파드되입니다.

 

 다음은 스베틀라나 자하로바가 메도라 역을 한 러시아 볼쇼이발레단의 공연 중  베스트 부분만을 편집한 동영상입니다. 분초 별로 제가 춤을 설명해봤는데 보시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메도라:00:00-02:00

노예들의 춤(궐나레와 노예상 렌켄뎀-04::40/렌켄뎀 베리에이션-05:48/ 렌켄뎀 애인 베리에이션-07:05/

                      렌켄뎀 베리애이션-07:47/렌켄뎀 애인 베리에이션-08:28)

메도라 베리에이션-10:20

메도라 장면 베리에이션-12:40

도둑들의 춤( 이춤은 볼쇼이와 빈국립발레단에서만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13:51

동굴 속 그랜드 파드되(알리가 없는 2인무-17:16/콘라드 베리에이션-18:11/ 코다-19:42/파드되-22:42)

 궐나레 베리에이션-23:27

 애첩들의 춤(도입부-26:45/ 개별 베리에이션과 코다-31:13)

 살아있는 듯이 움직이는 정원(파트1-40:17/파트2-41:48/파트3-43:48/파트4-46:18)

그랜드 파 부채춤(6인무-48:18 / 파드되-53:09/궐나레 베리에이션-54:37/콘라드 베리에이션-55:44

                           메도라 베리에이션-56:45/코다-마지막까지)

 

 끝으로 2016년 발레단 한정 사상 초연을 한 오스트리아 빈 국립 발레딘의 해적 발레 하이라이트 영상입니다.

 

추가

혹시 다음의 타이틀을 구매하실 때는 조심하셨으면 합니다.

발레 해적과 관계는 있지만 전혀 다른 발레 작품임에 주의해야 합니다.

저는 이 작품을 분명한 발레(The clear ballet)라고 부르고 싶을 정도로  이 작품 자체로는 매우 훌륭하지만 기존의 발레 해적과는 완전 다릅니다.

 

  블루레이 발레 타이틀
2
Comments
2020-01-31 17:19:06

마지막 타이틀이 제가 갖고 있는 거였는데.. 일반적인 해적과 다른 작품인지 몰랐네요^^; 감사합니다~

WR
1
2020-01-31 22:32:11

음악의 대부분은 기존 발레 해적에서 가져오는데  안무가의 의도에 따라 편곡을 한 부분도 성당합니다

여기에 완전히 새로운 음악도 사용합니다

극 진행도 상당할 정도로 괴리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게 뭐지 하며  매우 실망하실 수도 있다 싶어 적어 보았습니다

 

그러나 안무가가 밝혔 듯이 춤이 무엇을 표현하려는지가 매우 잘 이해가 되는 발레입니다

그래서 저는 마지막 발레 작품을 매우 높게 평가합니다.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