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감상기]  발레- 파라오의 딸(La Fille du Pharaon)

 
5
  364
Updated at 2020-02-01 14:17:40

 [예술은 어떠한 다른 목적을 추구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 그 자체로써 예술이다]

예술지상주의를 표현하는 것인데 프랑스의 박학다식한 예술가였던 테오필 고티에가 한 말입니다.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b02g0014a

 테오필 고티에는 고딕 풍을 소설 전반적 배경으로 하여 괴담 기담 등을 담아내는 고딕 소설이라는 형식의 선구자인 사람이기도 합니다. 클라리몽드라는 단편소설에서 여성 뱀파이어와 카톨릭 신부 간의 사랑을 그리기도 했죠.

오늘 소개할 발레 파라오의 딸은  테오필 고티에가 쓴 장편소설 중 미이라의 사랑(우리나라에서는 미라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한 권이 출판되어 있을 겁니다.)이 있는데 이 미이라의 사랑에서 영감을 얻어 마리우스 프티파와 이탈리아 음악가 세자르 푸니(혹은 체사르 푸니)가 함께 만들었습니다.

영감을 얻었을 뿐이므로 내용 자체는 다릅니다.

소설 미이라의 사랑은 고고학자의 현실 이야기와 고고학자가 발견한 미이라의 과거 이야기가 서로 섞여 소설 속 소설의 형태로 서사가 진행되지만 발레 파라오의 딸은 윌슨 경이라는 여행가가 우연히 미이라를 만나게 되고 꿈을 통해 윌슨 경이 과거 이집트로 소환되어 전혀 다른 인물로 미이라와 사랑을 만들다가 다시 현실 세계로 그냥 돌아옵니다.

발레 파라오의 딸에서는 미이라이면서 고대 이집트의 공주 아스피시아, 여행가 윌슨 경이자 공주와 사랑을 하게 되는 고대 이집트인 타오르가 극을 이끌어 갑니다.

 

발레 파라오의 딸은 1862년 러시아 볼쇼이 발레단에서 3막으로 초연된 후 유럽에서도 공연되었지만 고전 발레를 포함한 대부분의 발레 작품들이 겪게 되는 정치적인 아유로 인해 러시아 혁명 후에는 사라졌다가 2003년 프랑스 안무가 피에르 라코테에 의해 다시 살아납니다.

 이 타이틀은 스베틀라나 자하로바가 미이라와 공주 역을,세르게이 필린이 여행가 윌슨 경과 이집트인 타오르 역으로  2003년 러시아 볼쇼이(참고로 볼쇼이는 크다라는 뜻입니다.)발레단에서 리바이벌된 공연을 담고 있습니다.

 

이 영상은 2003년 공연 하이라이트입니다

 .

 1막은 이집트에서 여행 중이던 여행가 윌슨 경이 사막 폭풍을 만나 어떤 피라미드로 피하고  그 곳에서 꿈을 통해 고대 이집트로 넘어가는 프롤로그에 이어 타오르로 변한 윌슨 경이 미이라에서 공주로 변한 아스피시아를 만나게 되는 왕실 사냥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a) 스베틀라나 자하로가 공주 역, 마리아 알렉산드로바가 시녀 잠레 역을 한 2003년 볼쇼이 발레단 공연  1막 왕실 사냥 장면입니다.

 

a-1)러시아의 율리아 스테파노바가 공주 역, 아나스타시아 스타쉬케비치가 시녀 잠레 역을 한 2018년 볼쇼이 공연의 1막 왕실 사냥 장면입니다.

 

b) 1막 아스피시아 공주 베리에이션입니다. 2003년 공연입니다.

 

 b-1) 1막 1973년 생 러시아의 니콜라이 치스카리제가 주역한 타오르의 베리에이션입니다. 2007년 러시아 볼쇼이 공연입니다.

 

c) 1막 파드되 영상입니다.

1991년 생 러시아 올가 스미르노바가 공주 역을 한 2012년 볼쇼이공연입니다.

 

 

2막은 1막 왕실 사냥 장면 마지막에 타오르가 사자를 잡는 공훈을 세웠다는 핑계로 왕성으로 함께 가면서 전개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참고로 2막은 데필레로 전체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데필레는  발레의 피날레 때 모든 단원들이 무대 위에 오르는 것을 말하기도 하지만 공연에서 신입부터 최고 단원까지 모든 단원들이 무대를 구성하는 장면을 말하기도 합니다.

파라오의 딸은 후자의 데필레입니다.

 a) 2막 아스피시아 공주의 베리에에션입니다. 자하로바의 2003년 공연입니다.

 

b)2막 니나 캅초바가 시녀 잠레 역 베리에이션입니다.  누비아 출신 노예가 설정이어서 분장이 좀 그렇습니다.-_-.아마도 2012년 볼쇼이 공연인 듯합니다.

 

 c) 2막 파드되입니다. 자하로바와 필린의 2003년 볼쇼이 공연입니다.

 

c-1) 2막의 동일한 파드되입니다. 올가 스미르노바의 2012년 볼쇼이 공연입니다.

 

3믹은 정략 결혼을 피하려고 아스피시아 공주와 타오르가 사랑의 도피를 하는데 어부들의 마을 장면, 쫓아온 정략 결혼구애자를 피하기 위해 나일 강에  투신하는 장면, 그리고 나일 강의 물속 왕궁,그리고 귀환 후 행복 순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이 3막에서 제가 이 공연에서 제일 좋아하는 춤들이 등장합니다.

a)바로 세 게의 강을 상징하는 무용수들의 춤입니다.

세 개의 강은 첫째가 스페인에서 제일 긴 강 과달키비르, 둘째가 아프리카의 콩고 강, 셋째가 러시아의 네바 강을 각각 상징합니다.

 

a-1)다 좋지만 그 중에서도 다리아 코클로바가 춘  셋째 강을 저는 사심 가득 더 좋아합니다^^

세자르 푸니 만쉐이-_-^^

 

a-2) 물 속 왕국에서  아스피시아 공주가 대표적 강 나일 강을 상징하는 춤을 추는 베리에이션입니다.

 2003년 자하로바 공연입니다.

 

a-3) 이 모든 춤들을 담고 있는 물속 왕궁의 전체 춤 장면입니다.

 

 b) 3막의 파드되입니다. 자하로바 공연입니다.

 

b-1) 3막의 동일한 파드되 올가 스미르노바 공연입니다.

 

이 파드되를 뒤로 하고 그냥 꿈에서 확 깨어납니다.-_-;;;

님의 서명
자유로움은 불편을 친구로 삼는다
그리고
오늘의 내가 퇴장하면 그것이 과거이고
오늘의 내가 등장하면 그것이 미래이다
4
Comments
2020-02-01 17:34:17

이 작품도 구입만 해놓고 아직 감상을 못하고 있네요.. 올려주신 글이 좋은 길잡이가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WR
2020-02-01 18:41:45

감상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020-02-03 17:53:09

dvd에서 bd로 넘어오면서 발레에 빠져 거의 대부분의 발레 bd를 구입해서 보고 있습니다.

발레 좋아하시는 분 있어 반갑습니다.  

WR
Updated at 2020-02-03 18:22:21

발레를 제 나름대로  소개하고 있는데

알려진 것과는 너무나 다를 수 있어서 걱정도 큽니다.-_-;;;

 

여담이지만 파리오페라발레단에서 공연한 2011년 라수르스 아니면

2014년 박세은 무용수가 나일라 역을 한 라수르스라도

블루레이로  소장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