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감상기]  발레 셰익스피어 The Winter's Tale

 
3
  182
2020-04-03 22:47:10

  크리스토퍼 웰던 안무, 조비 탈보트 음악 로얄발레단의 수석무용수들 로렌 컷버슨, 에드워드 왓슨, 사라 램, 페데릭 보넬리, 스티븐 맥레이 그리고 제나이더 야노프스키 등이  2014년 발레단 초연으로 공연한 영상이 담긴 블루레이입니다. 

 

 이 발레 작품은 영국 로얄 발레단과 캐나다 국립 발레단의 공동 작업을 통해 만들어졌고 공연은 개별 발레단이 각각 하게 됩니다. 

                                   A 로얄 발레단의 트레일러 영상입니다.

                             

                             A-1캐나다 국립 발레단의 트레일러 영상입니다.

 

 이 발레 작품은 셰익스피어 생애 후반기 희곡 작품인 겨울 이야기(The Winter's Tale)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셰익스피어를 만나고 싶을 때 가볼 만한 곳입니다. (https://www.shakespeare.org.uk/)

  희곡 작품 겨울 이야기는 우리나라에서 연기를 전공하려는 사람들에게는 필수적인 작품이라고 하는데

동화형식으로 풀어 쓴 형태가 아닌 희곡 원전 형태로 번역된 책 특히  이북 등은 의외로 구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셰익스피어의 이 작품은 총 5막으로 되어 있고, 제가 읽을 때는 딱히 그런 느낌이 없어서 왜 제목이 겨울 이야기일까 했습니다.;;; 그래서 찾아봤더니 배경은 3막까지는 겨울이고 이후는 봄으로 설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B) 이 영상은 총 25분 가량의 인형극 애니메이션인데  계절적 배경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희곡 겨울 이야기를 정리해보면

장소는 3막까지 전반부 시칠리아, 이후 후반부는 보헤미아와 시칠리아이고

등장인물은 시칠리아 왕 레온테스,왕비 헤르미오네, 아들 마밀리우스, 태어남과 동시에 추방된 딸 페르디타, 헤르미오네의 친구 폴리나, 레온테스의 죽마고우이자 보헤미아 왕인 폴리세네스, 폴리세네스의 아들이자 페르디타의 연인 플로리젤 등 이며

내용은 죽마고우 폴리세네스와 아내 헤르미오네에 관한 레온테스의 의심에서 비롯된 질투가 가족을 망가트리고 16년이 지난 후 죽었던 헤르미오네가 되살아나자 모두 화해를 하고 잘 살게 된다입니다.  

 

 발레 겨울 이야기는 희곡의 5막을 3막으로 정리한 것을 제외하면 희곡 겨울 이야기를 충실히 따르고 있습니다. 1막과 3막은 희곡의 줄거리를 안무와 춤으로 풀어내고 2막은 전체가 디베르티스망 형식으로 구성되어 총 시간 120분 정도(1막 50분, 2&3막 각각 35분 정도) 전 3막 작품으로, 이야기 연결고리 역할의 파닥시옹 형태가 아니라 단순 유희인 디베르티스망 형태가 2막으로 들어온 것이 특이할 뿐 전형적인 고전 발레 형식을 따르고 있다고 저는 평가하지만 저 외에는 모두 고전이 모던 발레로 탄생되었다고 평가합니다.

 아마도, 저는 좋아하지 않지만 영국을 비롯한 음악계에서는 유명세를 가지고 있는 조비 탈보트의 현대적 감각의 음악과 특히 1막에 집중된 심리를 플어내는 춤들 떄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C) 1막 시칠리아 왕 레온테스 자신이 스스로 만든  죽마고우 폴리세네스와 아내 헤르미오네 간의 불륜 망상에 고통을 자처하면서 비극이 시작됩니다. 

 1976년 생 영국 국적의 로얄 발레단 수석 무용수 에드워드 왓슨의 춤입니다

 

D)  1막 어처구니없는 남편의 망상에 재판까지 받아야 하는 헤르미오네역- 영국 국적 1984년 생

로렌 컷버슨의 춤입니다.

 헤르미오네가 재판을 받게 되는 이유는 To Prove leontes's delusion correct 즉 레온테스 자신의 망상이 질투에서 비롯된 허구가 아니라 사살에 기반한 옳은 것이었다는 자기 합리화 때문이죠.

 자기 합리화는 결국 어머니의 고통을 견디지 못한 어린 아들이 죽고 아들의 죽음을 보고 둘째 딸을 낳고 몸이 약했던 헤르미오네도 죽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죠.

 

 E) 1막에서  자신의 망상으로 두 개의 죽음을 보며 죄책감과 혼돈에 빠져든 레온테스는  멈추지 못하고 미련한 짓을 또다시 합니다. 자신과 헤르미오네의 딸 아기 페르디타를 어딘지도 말하지 않은 채 추방시켜버립니다. 추방된 딸이 간 곳은 바로 죽마고우 폴리세네스의 나라 보헤미아이죠.

  2막은 보헤미아에서 양치기의 양딸로 성장한 페르디타와 신분을 속인 폴리세네스의 아들 플로리젤 간의 사랑을 포함한 보헤미아의 평화로운 생활을 역설적이게도 화려하게 그려냅니다.

저는 이 2막 전체를 디베르티스망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사적 진행은 의미없을 만큼 35분 정도 전체가

일정한 형식을 모두 갖춘 다양한 춤들로 구성됩니다.

 페르디타 역은 사라 램이 플로리젤 역은 스티븐 맥레이입니다.

 제가 2막에서 주목하는 부분은 1분 10초에서 16초까지 이어지는 여성 무용수들의 춤 동작입니다.

 여성 무용수들의 춤 동작을 보시면 어깨선이 고정되어 있을 뿐 하체의 움직임을 포함한 전체의 움직임은 마치 우리나라의 전통 춤사위 중 하나를 발레 춤 동작으로 변환시킨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사실 조비 탈보트가 작곡한 이 부분 음악마저도 우리나라 전통악기에서 나는 소리같기도 합니다. (물론 확인된 것은 아니고 여러 경로를 통해 이 작품 코멘터리를 들어봐도 딱히 이 부분에 대한 설명도 없었습니다. 제 상상이죠-_-;;;)

 

 

마지막으로 최근 코비드19로 인해 각 발레단이 스트리밍을 한시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1)우리나라 유니버셜발레단에서도 온라인 상영회라는 이름으로 4월5일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발레 춘향입니다.

 

2)영국 로얄 발레단이 4시간 정도 후에 헨델의 오페라 혹은 오페레타 아시스와 갈라테아 혹은 아키스와 갈라테이아를 발레로 만든 작품을 스트리밍 할 예정입니다. 이 공연에는 코리던 역으로 우리나라 성악가수 테너 박지민이 나옵니다.

2-1)

 15초 트레일러 입니다.

 

 2-2)실제로 스트리밍될지는 모르겠지만 스트리밍 예정인 곳입니다.

님의 서명
자유로움은 불편을 친구로 삼는다
그리고
오늘의 내가 퇴장하면 그것이 과거이고
오늘의 내가 등장하면 그것이 미래이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