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사운드바‧PCFI
ID/PW 찾기 회원가입

[감상기]  [실미도] 스크린샷

 
6
  1084
2020-05-24 23:23:29

 

 

 

 

 


강우석 감독의 2003년작 <실미도>는 백동호의 소설 <실미도>를 원작으로 한 실화기반 영화로 현대사의 비극적인 사건 중 하나인 실미도를 영화화하여 큰 주목을 받았으며 한국영화사상 처음으로 천만 관객을 돌파하는 대기록을 수립하면서 한국영화사를 다시 쓰기도 했다.


<실미도>는 어느 정도 기본적인 완성도는 갖춘 오락영화라 생각하며, 처음 봤을 당시에는 상당히 재밌게 본 작품이기도 하다. 하지만 개봉 당시에도 영화적 완성도에 대한 비판이 상당했으니 이는 강우석 감독 특유의 연출 때문이기도 하다. <실미도>가 보여주는 역사적 사실은 슬프지만 강우석 감독은 비장미 넘치는 장면과 음악, 과잉연출로 분노를 강조하는데만 그치는 아쉬움을 남긴다. 또한 마지막 클라이맥스 씬에서는 슬프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지나치게 오버스러운 연출이란 인상을 지우기도 어렵다. 제작당시에는 제작자들도 예상하지 못했겠지만  후일 훈련병들의 신원이 밝혀지면서 영화에서처럼 범죄자 출신이 아닌 평범한 청년들이 포함되었다는 점은(영화에서처럼 사형수 등 중형을 선고받은 사람은 없었고 절도, 폭력 등 전과자 출신은 있었다고 한다) 영화보다 현실이 더 기가막히다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DVD>

안습하게도 실미도는 천만영화로선 유일하게 블루레이가 출시되지 않았다. 다만, 독일에서 정체불명의 제목으로 나온 바 있으나, 화질이 업스케일링 수준으로 구리다고 한다. 그래도 구해볼까 싶어서 독일 셀러한테서 샀는데 배송 중 분실로 결국 블루레이는 포기하고 눈물을 머금고 DVD를 샀어야 했다. 동판 DVD 한정판은 출시당시 무려 1만 5천장을 찍었던 타이틀로 비록 시간이 지나 똥값(?)으로 돌아다녔지만 지금은 천장도 못 찍는 한국 2차 매체시장의 사정을 생각해보면 이랬던 시절도 있구나하는 생각이 든다. 영화를 투자,배급했던 시네마서비스가 회생절차에 들어가는 등 회사 사정이 영 좋지 못해 블루레이 출시는 요원할 듯 하지만, 언젠가 괜찮은 화질로 리마스터링되어 블루레이로 나오길 희망한다.


실미도는 한국영화 사상 첫 천만영화답게 풍부한 부가영상을 자랑한다. 디스크1에는 본편과 감독과 배우의 코멘터리가 수록되어 있으며 

디스크2에서는 <영화 속으로><영화 밖에서> 두 가지 큰 챕터를 나눠 스페셜 피쳐를 수록했다.

<영화 속으로>는 스틸갤러리, 47분의 현장 메이킹((31인의 기록), DVD를 위해 새롭게 촬영되었다는 33분의 추가 메이킹 필름(실미도 발자취), 프리 프로덕션 과정 및 관련자 인터뷰를 수록한 신화의 시작(약 11분)등이 있다.

<영화 밖에서>에서는 배급 담당 및, 마케팅 관련자 인터뷰, 미술감독과의 인터뷰를 수록한 프로덕션 메이킹, 컨셉아트와 예고편 등지가 수록되어 있다.


디스크3에는 MBC에서 방영되었던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실미도 특수부대편> (1999년 12월 19일 방송) 이 통째로 수록되어 있고, 역사적 의의와 사진으로 보는 당시 사건현장 등이 수록되어 있다. 


Disc 3

<영화 속으로>


신화의 시작

: <실미도>의 최초 기획으로부터 시작해 시나리오 과정, 촬영의 준비 과정 수록.

31인(人)의 기록

: 실미도 현장 메이킹 ( "영화보다 재미있는 영화이야기")

실미도발자취

: DVD를 위해 새롭게 촬영, 편집한 실미도의 모든 것

- 영화 기획에서부터, 촬영, 포스트 작업,마케팅, 그리고 영화 <실미도>의 의미까지 모든 것을 보여준다.

스틸갤러리


<영화 밖에서>


1에서 1,000만 까지

: 국내 최초로 관객 천만 시대를 연 영화 <실미도>가 개봉에서 천만 관객을 돌파하는 기간 동안을 홍보, 배급 담당과 마켓팅 관련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 본다.

천만 그 너머

: 관객 천만 시대가 우리에게 던져주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을 영화를 둘러싼 다양한 시각들, 경제학적, 사회학적, 문화학적 관점을 통해서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하면서 열린 결론을 보여준다.

68년, 공간, 재현

: <실미도>의 전체적인 미술컨셉과 실미도세트 그리고 의상에 대한 프로덕션 디자인

아트 웍 갤러리

예고편


Disc 3

<역사 속으로>

이제는 말할 수 있다

: 1999년 12월19일 방영된 다큐멘터리로 실미도 특수 부대에 관한 역사적 진실과 사건의 실체를 밝힌다.

픽션과 역사, 그 경계선에서

: 실화를 소재로 한 영화와 실제 역사의 경계는 어디까지인가. <실미도>는 그 해묵은 논쟁에 다시 불을 지폈다. 당시 정치사회적 상황, 영화와 실화의 경계 등 <실미도>가 가지는 영화 외 적인 의의에 대해서 살펴본다.

어제와 오늘

: 역사와 현재의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서 표현 - 당시 실미도 , 사건현장, 현재 실미도

 

 

 

 

 

 

 

 

 

 

 

 

 

 

 

 

 

 

 

 

 

 

 

 

 

 

 

 

 

 

 

 

 

 

 

 

 

 

 

 

 

 

 

 

 

 

 

 

 

 

 

 

 

 

 

 

 

 

 

 

 

 

 

 

 

 

 

 

 

 

 

 

 

 

 

 

 

 

 

 

 

 

 

2
Comments
2020-05-25 09:45:49

dvd 이지만 정말 부러운 패키지 입니다. 

2020-05-25 10:20:32

중간에 disk3 2개네요. 2를 잘못쓴듯.
강우석 연출은 항상 감정과잉이죠.호평인 공공의 적도 나쁜놈에 대한 감정을 최대한 올려놓도록 천하의 폐륜아로 연출한 영화고..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