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감상기]  [블랙호크다운(Black Hawk Down 2001)] UHD 4K 감상기

 
2
  2650
Updated at 2024-02-26 15:14:41

 

 

저번 주에 받은 영국판 중 [블랙 호크 다운]을 어제 봤습니다.

불량이 없나 시종일관 긴장하면서 봤는데..  (전투씬 때문이 아니고!!!)

영상재생은 이상없었지만 2군데 정도 음성이 끊기고 마지막 5분 정도는 음성씽크 안 맞네요...(확장판기준)

 

프리징이 되는 건 아니라서 그냥 이번에는 아마존한테는 얘기 안하려고요.. 그동안 받은 게 많아서. 쩝...

(더 했다간 블랙리스트 올라갈 듯)

 

*영상*

화질 색감은 DVD 시절이랑 거의 비슷합니다. 

[블랙 호크 다운]은 이미 촬영당시 필터사용과 개각도촬영(셔터 스피드를 올려서 촬영하여 흙, 피, 파편이 아주 잘보임) 으로 영화 내내 특이한 느낌을 주는 작품입니다. 

보기만 봐도 덥고, 모래가 얼굴에 튀어 날라올거 같다는 표현이 적당하겠네요. 

"키에로프스키"의 초기 촬영감독인  "슬라워미어 이드지악"이 촬영했는데 전쟁영화는 처음 촬영했는데도 불구하고 굉장히 역동적이고 현실감있는 영상을 만들어 냈습니다. 

 

UHD 디스크 화질은  꽤나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요.. 

하지만 DVD도 마찬가지였고 영상 원본 자체가 2~3년전에 나왔던 [라이언 일병 구하기]의 영향(개각도 촬영, 블리치 바이패스)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원본화질 자체가 그레인 같은 입자들이 살아있습니다. 

(혹여 UHD라서 필름그레인이 더 잘 보인다라고 생각하실 수 도 있는데 이 영화는 처음 나올 때부터 이랬습니다. 소니 UHD 그레인을 내내 욕해온 사람이지만 이 작품은 아닙니다. ㅎㅎ)

 

다만 제가 갖고 있는 시스템의 한계인지 모르겠으나  전에 봤을 때보다 대비(콘트라스트]가 너무 올라가서 검은색 화면의 그라데이션이 많이 없어졌다고 생각이 들정도로 잘 안 보였습니다.

만약 좋은  디스플레이 기기에서 HDR 적용이 제대로 된 화면이라면 어떨런지 알 수는 없지만 일단 그점을 제외하고는 꽤나 좋은 화질이라고 느꼈습니다. 

전체적인 해상도는 물론이거니와 영화내내 감독이 의도한 색감을 그대로 재현하여 마치 영화 속 전쟁을 그대로 체험하게 해줍니다.

 

*음질*

이거야 말로 이 영화를 4K 애트모스로 들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DVD시절에도 음질의 레퍼런스 중 하나였는데, 애트모스는 뭐 헬기 나올때 천장스피커는 쉴 틈이 없고

방향성이나 사방팔방  쉴새 없이 나오는 총소리는 최신 액션영화에 절대 뒤지지 않습니다.

(총 소리랑 폭발소리가 이 영화만큼 많이 나오는 영화도 없을 테니..)

최근에 감상한 [포드 V 페라리]도 엄청 좋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전쟁영화의 레퍼런스 음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리어와 천장 스피커가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편이라 귀가 즐거운 작품입니다. 

기회되시면 꼭 권하고 싶습니다.. 다만 불량 디스크가 너무 많아서 좀 걸리긴 하네요..

 

*영화내용*

확장판은 이번에 처음 봤는데 눈에 확 띄게 새로운 장면이 추가 되었다기 보다는 기존 편집에서 씬의 앞뒤에 약간 추가로 더 들어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덕분에 등장인물들에게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 주고 반대로 안그래도 약간 "리들리 스콧(영국인)" 답지 않는 미군만세느낌이 약간 더 강해졌습니다.

하지만 극장판에서 일부 삭제되었던 구보로 도망가는 레인저들의 모습이 추가가 되면서 개망신 느낌도 더해지기도 했죠.. 

 

처음 볼때부터 델타는 왜 저리 장교한테도 개기나 싶었는데 다시 보고 나니 저 정도 전투력이면 개길만 하네.. 생각도 들고, 

미군이 엄청난 지원을 해 준 덕분에 국뽕(?)도 많이 들어갔지만  그 덕분에 아주 실제로 가장 가까운 전무후무한 전쟁영화가 탄생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투교리나, 아군이라도 반드시 무전을 먼저하고 진입한다 던가, 원작자나 밀리터리전문가가 현장에서 상주하며 찍은 티가 팍팍 납니다.

 

이 영화는 개봉 당시부터 찬반논란에 휩싸였는데, 

미국이 경찰 짓과 깡패 짓을 번갈아 하는 건 사실이지만, 이 전쟁은 엄밀히 따지면 전자입니다.

영화에 나오지만 엄청난 학살 때문에 UN군이 개입한 내전이고, 미군은 통제받기 싫어서 따로 나와있었지만 일원으로 참전한 전쟁이었는데, 많은 사상자( 소말리아인 사상자가 100배로 많지만)가 나면서 "클린턴"은 발을 빼는 형태가 되었죠..

 

많은 사람들이 그 당시 독재자를 공격하는 데 왜 민중들이 저리 화가 났는지 모르겠다라고 했는데,

모가디슈 내부에 "아이디드"가 장악한 곳은 그러니까 "아이디드"를 지지하는 부족이 있는 곳입니다.

그 외곽에 UN 군 장악지역은 별개이죠..   

그런데 미군이 부족회의하는데 헬기 + 미사일 공격 + 부족장로들 납치 혹은 연행(?) 하니 자기들은 분노할 수 밖에 없는 거죠...

그렇다고 "아이디드"나 그 부족들이 착한 편이라고 생각할 이유가 전혀 없는 게 전쟁과 기근으로 50만명 이상이 사망하였는데 그 핵심 원인 중  하나이고 UN 식량을 약탈해 가는데 미군이 가만 있을 수 없던 건 사실이었습니다.

 

* 총평*

디스크 에러만 아니면 필구 아이템인데.. 정말 아쉽습니다. 

혹시 에러 수정판이 나올지 안 나올지 모르겠으나  새로 나오면 좋겠네요.. 

11
Comments
2020-08-04 10:27:46

X700에서는 음성 끊김없이 잘 봤었는데

CXUHD로 기변하고 다시 보니 중간에 음성이 많이 끊겨서 당황스러웠습니다.

 

WR
2020-08-04 10:38:43

기기를 많이 타나 봅니다.. 솔직히 뒤에 씽크 안 맞는 건 처음봐서 좀 약간 황당했어요..

DVD 시절에도 없던 일인데... 

3
Updated at 2020-08-04 10:31:02 (1.*.*.200)

20년전 처음 감상했을 때는 너무 '미국 만세'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던데 최근에 다시 감상하니 제 생각이 매우 어리석고 짧았던 거 같더군요. 전쟁영화 중에는 최고의 영화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4K 화질은 최상급으로 블루레이와는 비교 불가라고 봅니다.

WR
2020-08-04 10:41:38

지원을 받았으니 국뽕(?)을 안 넣을 수 없긴 한데 실제 상황(전우들이 죽어가고, 부상이 너무 심해서 울부짖을 힘도 없으면 유언은 멋지게 하고싶은 사람도 있지 않을 까 싶네요..)이면 또 모르겠죠..

2020-08-04 10:47:05

몇일전 미마존표로 봤습니다 씽크끊김은 없었다 기억되는데 영화에 빠져서리 정확친 않고 ㅋ 여튼 놀라운 복원력에(화면+음성) 진짜로 감탄하면서 오랫만에 즐감했습니다

참고로 몰랐었는데 보너스 디스크엔 자막지원을 안하더군요

WR
1
2020-08-04 10:56:21

요샌 셔플 볼 시간이 없어서 보너스 디스크는 못 봤는데 영국판은 어떤지 확인해 봐야겠네요.

2020-08-04 11:38:04

전 싱크문제나 끊김 문제는 아니고,,,,,,몇군대 살짝 튀는(?) 현상은 있어군요,,,

영화야 뭐 더 말할게 없는,,,ㅎ

참고로 사용기기는 X800M2 입니다.

 

WR
2020-08-04 11:44:06

웬만한 건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야 되는 타이틀인가요? 

4K 블루레이 극초반에 나온 타이틀도 아닌데 왜 이런지 모르겠습니다. 

2020-08-04 13:25:22

블랙 호크 다운 처음에 나왔을 때
비디오인가 DVD인가로 인상 깊게 봤는데,
당시 군생활중이어서였는지 더 와닿았던 것 같아요.
최근에도 구입 예정 목록에 넣어두었었는데
이상하게 끌리지가 않아서 빼버렸는데,
이 리뷰를 계기로 다시 넣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WR
2020-08-04 16:44:39
고급 장비는 아니라도 5.1채널 이상이면 갖고 있어도 좋을 타이틀 입니다.
다만 불량 때문에
WR
Updated at 2020-08-04 16:44:52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