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Club RPM
ID/PW 찾기 회원가입
[기동전사 건담] 스크린샷
 
1
  1384
2020-10-24 03:30:28

 

 

 

 

 

 

토미노 요시유키가 연출을 맡은 1979년작 <기동전사 건담>은 오늘날 일본에서 가장 성공한 프렌차이즈 하나로 아예 <건프라> 등지로 하나의 산업을 만들기까지 했다. 그런 유명한 애니거늘, 방영 당시에는 시청률도 그저 그렇고 제 분량도 다 못 채우고 조기종영을 했다고 하니 참으로 격세지감이 든다.


<기동전사 건담>이 많은 이들을 매료시킬 수 있었던 것에는 당시 주류였던 로봇물의 단순한 선악구도를 해체하고 전쟁물의 외피를 빌려와 등장인물 간 신념과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모습을 세심히 그려냄으로 기존 로봇물과 차별화에 성공하였다는 점이 클 것이다. 다만 조기종영에서 알 수 있듯이 방영 당시 나름 부침도 컸고, 촉박한 제작일정 탓에 작화감독이었던 야스히코 요시카즈가 입원하여 작화가 무너지는 상황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등, 전반적인 작화가 좋다라고는 말하기 어렵다. 작화를 중시하는 분들이나 고전 작품에는 별 관심이 없는 분들께는 선뜻 권하긴 어렵다.


<블루레이>

Right Stuf에서 출시한 <기동전사 건담> TV판은 16mm 원본 소스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주는 타이틀이다. 얼룩덜룩한 하얀반점, 마모 현상, 프레임 떨림, 흐림 현상 등등 안습한 모습이 여러번 보인다. 물론 DVD보다야 훨 개선된 화질이긴 하지만 말이다. 또한 스페셜 피쳐는 간단한 인터뷰 외 크레딧 없는 오프닝과 엔딩 등지로 빈약한 편이다. 또한 북미판 블루레이엔 한 편이 제외되어 42화만 있는데 그 악명높은 15화 쿠쿠르스 도안의 섬이다.  참고로 해당 화는 우리나라에 더빙판이 방영됐을 당시 판권사의 요청으로 방송이 불발되기도 했다.

 

 

 

 

 

 

 

 

 

 

 

 

 

 

 

 

 

 

 

 

 

 

 

 

 

 

 

 

 

 

 

 

 

 

 

 

 

 

 

 

 

 

 

 

 

 

4
Comments
2020-10-24 06:07:45

저도 소장 중입니다. 북미판은 뭐니뭐니해도 저렴함이 매력이죠. 대략 권당 50달러 이내로 구입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영어자막이 있어서 저같은 일맹에게도 대략적인 스토리파악도 가능하구요.

퍼스트 건담 극장판도 구입했는데 그것도 괜찮더군요.

WR
2020-10-24 12:47:21

저번에 올렸지만 극장판 포맷이라 그런가 화질은 극장판 쪽이 더 좋은 느낌이더군요. 물론 전체적인 상태가 좋다고는 말하기 어렵겠지만.

 

2020-10-24 21:18:35

중간중간에 작붕이...ㅎㅎ

TV판 감상하다가 중간에 포기하고 작화 좋은 극장판으로 넘어갔는데 언제 한 번 끝까지 감상하고픈 작품이네요.

그런데 해외판들은 왜 15화가 다 빠졌는지...일본판으로 구입해야하나 고민됩니다.

2020-10-25 02:58:39

외딴 섬에서 도안이 자신이 죽인 북모의 아이들을 돌보는 에피소드군요.

극장판에서도 스킵된 에피소드라고 하던데 TV판에서도 삭제된 것은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