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감상기]  신상옥 [지옥화] 스크린샷

 
9
  1178
2020-11-29 23:23:22

 

 

 

 

신상옥의 초기 대표작으로 알려진 <지옥화>는 시골에서 상경한 주인공 동식이 미군 군수품을 훔쳐서 내다파는 건달인 형 영식을 설득하여 고향으로 데려가려고 하지만, 형은 큰 건을 노리고 있고 형의 애인인 쏘냐는 동식을 유혹하면서 삼각관계가 펼쳐진다.


영화의 첫 장면에서부터 전쟁 후의 서울 풍경이 보는 이들을 사로잡으니 당시에는 크게 생각을 안했겠지만 60여년이 지나 당시의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사회상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미군부대 파티 장면이나 서울 풍경도 거의 몰래 찍는 등 다큐멘터리 식으로 촬영되었다고 하니 리얼리즘을 더더욱 부각시킨다. 후반부 추격씬은 오늘날 보면 어설픈 감도 없잖아 있지만 상당히 박진감 넘치게 잘 촬영된 장면이었다. 서울 외곽 야외신은 주로 사근동 일대에서 찍었다고 하니 상전벽해가 뭔지도 느껴진다.


또한 단아한 이미지의 최은희가 보기 드물게 도발적인 연기 변신을 선보였다는 점에서도 이채로운 영화였는데 당시에 항의성 편지를 받았다고 하지만 당사자는 이미지 변신을 꽤나 반겼다고 전한다.


<블루레이>

한국영상자료원에서 복원된 작품답게 화질만큼은 가히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수준. 잘 나온 장면에서는 잡티 하나 보기 힘들 정도로 깔끔하게 잘됐다. 스페셜 피쳐는 코멘터리 외에 딱 영상자료원답게 복원 전후 비교영상과 스틸갤러리가 끝이다.


-음성해설

정성일(영화평론가 &감독)

Commentary by Chung Sung-ill(Film Critic & Director)

김일란(영화감독) 손희정(평론가)

Commentary by Kim Il-rhan(Film Director), SohnHee-jeong(Film Critic)

- 복원전후영상Digital Restoration : Before & After

- 이미지 자료모음Image Gallery

 

 

 

 

 

 

 

 

 

 

 

 

 

 

 

 

 

 

 

 

 

 

 

 

 

 

 

 

 

 

 

 

 

 

 

 

 

 

 

 

 

 

 

 

 

 

 

 

 

 

 

 

 

 

 

 

 

 

 

 

 

 

 

 

 

 

 

 

 

 

 

 

 

 

2
Comments
2020-11-29 23:44:24

완전 환골탈태 한 화질이네요 구입해야겠습니다~ 영화도 꽤 좋았어요

2020-11-30 11:57:09

오발탄과 이어도 이후로 한국영상자료원 타이틀은 혹시 블랙 레벨 오류가 있을까 싶어 다른 분들의 후기를 기다리게 되는데 이렇게 스크린샷 올려주셔서 무척 고맙습니다. 그나저나 화면 상하단에 블랙 바는 왜 들어가게 된 걸까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