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블게]  [사용기]블루레이 영상, AI 업스케일 소프트웨어 (Topaz Video enhance AI)

 
4
  6243
Updated at 2023-07-18 20:11:46

어느 게시판에 올려야 하나 고민하다가, 그나마 블루레이 영상 관련이므로 블게에 적합하다는 판단 아래 이곳에 작성합니다.    광고글로 오인받고 싶지 않아 소프트웨어 이름을 언급 안하려 했는데...  그러면 또 사용기의 무슨 의미가 있나 싶어,,  그냥 제목에 소프트웨어 이름 표기 했어요.

 

DVD를 제외하고도 소장중인 블루레이 디스크를 세어보니 얼추 1,500장은 넘어 보입니다.

 

그 중에 최악의 화질을 뽑아보라고 하면 제가 가진 블루레이 중에서는 단연 성룡의 "비도권운산"을 꼽겠습니다.

 

정발된 적이 없어 DVD 시절에도 홍콩판과 일본판을 소장했었고,  블루레이로 출시된 일본판 비도권운산도 구입 후 기대를 하고 감상해 보았습니다만  화질 수준은 아래 스크린 샷 수준입니다  ( 클릭해 보시면 처참합니다)

 

DVD 화질과 별 차이를 느낄 수 없는 모양새이며, 표지에 디지털 리마스터링 했다는 문구도 없는 것으로 보아 그냥 DVD 소스를 단순 업스케일 해 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역시 화질이 안좋았던 성룡의 미라클 블루레이 화질을 정말 기적과 같은 수준으로 리마스터해 출시한 영국 88films사에서, 비도권운산도 리마스터링하여 출시 해 주면 좋을 것 같지만, 기억을 더듬어 예전 국내개봉관에서 3D로 감상했을 때 기억을 되살려 보면,  당시 원본의 상태도 별로였던 기억이라.. 제 아무리 88films라도 이건 어렵겠다하고 기대를 내려놓고 있던 중,  유튜브에서 AI로 저화질 비디오를 4k 및 최대 8k로 "Enhance" 시켜준다는 소프트웨어 광고를 보게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j6C4UxDg3s

 

유튜브 홍보영상의 화질 개선이 기적의 수준이고,  유튜버 리뷰어들의 평가도 나쁘지 않아 ( 대부분 협찬으로 사료됨, ) 구매를 해서 써보기로 했습니다.

 

거두절미하고,  아래는 작업중인 original과 변환된 영상의 비교샷이구요.. 

4k 업스케일 하지 않고  1080p 유지상태로 화질 보정만 옵션으로 작업중인 스크린 샷들입니다. ( 클릭하여 확대 후 비교해 보세요)

 

 

 

 

 

 

 

 

   

결론적으로,  화질 개선의 정도는 광고만큼은 아니지만  예전 일반 dvd와 수퍼비트 dvd의 차이 정도는 만들어 주는 느낌입니다. ( 당시 수퍼비트 dvd도 출시 되는 족족 구매해 놓았는데.. 지금은..)  좋게 말하면 약간은 나아진 것처럼 보인다  수준... 

 

Johjima님같은 전문가의 눈으로 보면 어떤 흠결이 보일 지 모르겠으나,  제 기준으론 일단 화질 손실 없이 기대만큼의 보정은 되는 수준 이라고 생각되네요.   추후 개선된 BD 화질로 출시 될 기약이 없는 DVD 타이틀들은 이 소프트를 이용해 셀프 리마스터링 해서 소장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몇가지 영상들은 테스트 해 본 결과,  이미 1080P 고화질인 블루레이의 개선 효과는 8K로 변환하지 않는 이상 화질 개선이 크게 눈에 띄지 않았구요.

 

화질 상태가 적당히 괜찮은 480P DVD 영상의 1080P로의 화질 개선이 상대적으로 좋았습니다.  특히 단순한 셀 애니메이션류를 8K로 변환한 결과를 보면 꽤 만족스럽습니다.  

 


  

 

단점이 상당히 많은 편인데..

 

- 일단 작업시간이 너무너무 느립니다.   이번에 이 소프트웨어를 위해 겸사겸사 업그레이드 한 라이젠 5900X와 RTX 3080 그래픽 카드를 이용해 비도권운산 블루레이 ( 1시간 43분)를 동일 해상도로 영상 처리하는데 걸린 시간은 무려 12시간 이상입니다.    4K나 8K로 업스케일링 하면 해상도에 비례하여 작업시간 증가합니다.   웬만한 저성능 시스템에선 한 3~4일동안 작업 걸어놓고 pc 방치해 놓을 생각 해 두셔야..

 

추후 멀티 GPU가 지원되고, 소프트웨어 및 AI가 더 최적화되면 시간 및 화질이 더 개선될 거라 기대해 봅니다.  3090그래픽 카드를 4 way로 쓰시는 분 시스템에선 얼마가 걸릴지 모르겠네요..   영화 한편에 한시간정도만 걸려줘도 감지덕지일텐데..

 

- 2채널을 넘어가는 오디오트랙이 있을 경우 오디오가 영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상술한 비도권운산 블루레이도 5.1채널인 관계로, 부득이 2채널로 파일 리핑/변환 후.  그 파일을 이용해 작업해야 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블루레이나 DVD 디스크에서 바로 변환은 쉽지 않고,  1차 파일로 리핑하는 작업을 선행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추후 소프트웨어로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 당연한 결과겠으나 변환한 파일 사이즈가 무지막지 합니다. 4K나 8K로 변환시 비트레이트 증가분만큼 파일 사이즈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파일사이즈를 줄이려면 화질을 손실시켜가며 재인코딩을 또 해야하는데,, 그 의미가...  동일 해상도로 작업시는 사이즈의 변화는 거의 없으나,,  화질 개선을 위해선 최소 4K 이상으로 가줘야 합니다.

 

- 진정 화질 개선이 필요한 300x200급 초 저화질 영상은 오히려 큰 개선이 되지 않습니다.  깍두기 영상은 그대로 깍두기입니다....  그리고 AI가 추측해서 막 디테일을 생성해버리는데,,  사람얼굴이 애니메이션처럼 변해버립니다..   이 또한 AI가 더 학습을 많이 해서,,  개선시킬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혹시라도 이 소프트웨어 구매하시려는 분들은 유튜브에서 해당 소프트를 리뷰한 영상의 댓글들을 보시면 십중팔구 15% 추가 할인 코드가 있을겁니다.   개발사에서 이 소프트웨어를 소개하고,  새로운 사용자가 구입을 하면 소개한 사람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 같더라구요...

 

물론 저는 그런 인센티브 목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아니니 할인코드 드릴 것도 없습니다 ^^ 

 

ps. 2023년 업데이트 : 상기 단점들 대부분 해결되었습니다  아래 제 댓글 참조.

 

 

 

 

 

 

 

16
Comments
WR
Updated at 2021-01-15 11:26:44

참  홈페이지에 30일간인가 무료로 쓸 수 있는 트라이얼 버전이 있으니,,  다운받아 놀아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2021-01-15 11:34:29

어쩐지 옛날 성인물(Adult 컨텐츠) 화질이 좋아지더라니... 

1
2021-01-15 12:23:12

답답하니 내가 한다. 진정한 콜렉터의 자세입니다~^^
쉽게 접해보기 힘든 정보와 리뷰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WR
1
2021-01-15 13:41:58

정말 그말씀이 맞네요.  답답해서 제가 해버렸습니다 ^^   앞으로도 변환시키고 싶은게 많은데  시간이 엄청나게 소요될것 같아서..

Updated at 2021-01-15 12:34:50 (123.*.*.207)

저도 이 소프트웨어 사용해 보고 RTX 3000 시리즈 GPU로 업그레이드를 심각하게 고려해봤습니다;

추가 할인코드라는게 있었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https://www.fosshub.com/MKVToolNix.html 

MKVToolNix로 영상 부분만 추출해 업스케일링한 후 나중에 Dolby, DTS 음성트랙과 다시 먹싱하면 될 것 같습니다.

WR
2021-01-15 12:43:25

네 쿠다코어를 적극적으로 쓰기때문에 cpu보다는 GPU 성능이 더 중요합니다..  현재는 CPU나 GPU 둘중 하나를 골라서 변환작업에 쓰게 되어있는데..  업데이트로 둘 다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면 속도가 더 빨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WR
2021-01-15 12:47:11

 최근 버전의 DVDFAB에도 AI를 이용한 유사한 화질개선 기능이 들어가는 것 같은데 (Enlarge AI) ..  그건 써보지 않았지만 아무래도 Topaz가 이쪽 분야에 좀 더 전문적인 업체이니 화질이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1-01-15 13:21:05

오디오 부분이 좀 치명적이네여. 좋은 후기 감사합니다.

WR
2021-01-15 13:24:01

네 맞습니다.. 그런데 포럼에 오디오 관련 사용자들의 개선요청이 많아 이부분은 곧 업데이트 될 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꽤 자주되는 편이구요

WR
Updated at 2021-01-15 14:15:04

 보너스샷.  본문에서 사용한 1080p 영상 (실제로는 480p이하급 화질)을 저화질비디오 인풋 AI 모드로 입력하고 8K 아웃풋으로 뽑으면 아래와 같은 변화가 생깁니다.

소스파일이 저화질이고 정보가 적다고 판단하여 AI가 보다 적극적으로 원본을 추정하여 화면을 그려냅니다.

성룡 얼굴은 약간 만화처럼 처리된 반면 오른쪽 벽면 디테일은 상당히 살아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AI모드가 8개정도 준비되어 있어,  소스파일의 상태에 따라 유저가 AI옵션을 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

Updated at 2021-01-15 14:44:59

해당 소프트웨어로 만진 업 스케일 영상은 일부 타이틀 클립이나 스샷으로만 보긴 했는데, 그 결과물로만 보면 그나름 인공지능 처리란 말을 붙일 정도는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현 시점엔 인공지능 자체가 거의 윤곽선 관리/ 새로 그려넣는 것에 치중하고 있고, 상기 본문 스샷에도 나오듯이 필름 그레인은 거의 유해 정보라 판단하는지 적극 지워버리는 통에 > 자칫 있는 디테일도 지워가며 새로 그려 넣는 일도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사실 리마스터 - 인코딩 작업에서 전문 엔지니어들이 수작업으로 달라붙어 처리해야 할 필요성이 보통 여기서 나오는 것이고, 이쪽은 컬러와 명암도 추가 보정을 하는 게 일반적이니 지금 당장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서도.


그래도 인공지능 업 컨버트 자체가 보통 이미지에 국한되던 것이 점차 영상으로 저변을 넓히는 점이나, 원래 디테일 정보가 그려 넣은 선화에 국한되는 애니메이션의 경우엔 효과가 좋은 점은 향후 발전 가능성을 엿보게 합니다. 계속 연구 개발이 이뤄지면 좋겠지요.

WR
2021-01-15 14:36:46

맞는 말씀입니다   특히 TV판 오리지널 캡틴하록 (1978) 은 일본에서도 아직 BD가 발매 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소장중인 북미판 DVD중 한편을 8K로 업스케일링 해 보니 세부 선들을 칼같이 그려주는 효과로 인해 선예도가 대폭 향상되어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Updated at 2021-01-15 15:45:07

삼성 8K AI 업스케일이나, 소니 8K 데이터베이스 방식 업스케일 같이 하드웨어 방식과의 비교도 한번 보고싶네요. 잘 봤습니다.

2021-01-15 15:48:47

이 정도까지 시간과 정성을 들일 생각까지는 없는데...

쉴드TV 3세대 PRO 모델의 AI 업스케일링 기능을 나름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소스별로도 다르고 개인별로도 체감 차이가 있겠습니다만, 제법 쓸 만합니다.

 

장점은 실시간 적용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시간과 정성은 전혀 필요하지 않단 것이겠고요.

쉴드TV에서 직접 이용 가능한 스트리밍 서비스 외에 블루레이 소스 등을 활용할 때도

추출해서 usb에 옮겨 꽂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들어가는 품이 적습니다

(개인적으론 활용하고 있지 않지만 NAS 등의 방법도 있겠죠).

 

단점은 일반적으로 720p 이상의 해상도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그 이하의 변칙적 해상도를 가진 영상 파일에서 작동하는 경우도 발견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완벽히 세로 720이라는 하나의 기준만으로 작동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추정됩니다만)

480p/480i인 DVD 소스를 활용할 수가 없다는 점이네요 (사실 이게 제일 필요한데 말이죠 -_-;). 

 

720~1080 정도에 화질 개선이 필요한 소스를 자주 이용하는 분들 중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쉴드TV 3세대 PRO 모델을 한번 써 보시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한 옵션일 겁니다.

2021-01-16 03:12:27

저도 토파즈 데모를 써보니 생각보다 꽤 괜찮았습니다.

컴퓨터 사양이 안 되서 영상은 못해보고 디지털SD애니 캡쳐해서 사진을 변환해봤는데 약간 위화감이 들긴 하지만 선이 진해지면서 화면 전체적으로 개선감이 느껴지더군요. 미세한 디테일들 퉁치는 건 아쉽긴 합니다.

업계에서 이제 막 사용하기 시작한 AstroRes라는 것도 있는데 역시 프로가 사용해서인지 결과물이 놀랍습니다. 디스코텍사에서 작업하고 있는 애니 메모리즈의 한장면인데 AstroRes의 위력이란...

http://www.framecompare.com/screenshotcomparison/F1BC1NNU

WR
2023-07-18 20:10:34

2년전에 쓴 글이네요.  2023년 기준으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계실까 모르겠습니다만..

해당 소프트웨어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현재는 본문에 쓴 것 훨씬 뛰어난 품질로 업스케일 되고 있다는 점 추가드립니다.  인코딩 시간도 대폭 단축되었고,  오디오 변환 문제도 해결되었습니다...  아주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