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사운드바‧PCFI
ID/PW 찾기 회원가입

[블게]  근데 자막 관련 글은 왜 다 익명인가요?

 
10
  2398
Updated at 2021-01-17 14:55:40

그냥 닉네임 드러내도 될텐데 이상하네요.

그리고 자막이건 영상이건 결국 복제 후 '배포'가 문제인거지, 복제 자체가 저작권법을 위반하는 게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저작권법 30조에 사적이용을 위한 복제는 허용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밑의 게시글(oppo 언급을 금하자는)에 복제 자체가 문제라는 글이 보여서 당황스럽네요.


32
Comments
4
2021-01-17 14:04:55 (222.*.*.250)

복제자체도 위법이라고 거품물고 달려드는 사람들이 있어서 그렇죠

1
2021-01-17 14:13:23

본인이 구매한 제품을 복제해서 배포 없이 본인만 사용하는 건 합법이 맞습니다.

 

다만, 그렇게 구매한 제품을 복제해서 본인이 사용하다가, 구매한 제품(블루레이나 DVD)를 판매하면,

본인이 복제해둔 복제품에 대한 사용권도 같이 사라지는 것이라, 제품 구매 후 리핑해서 사용했더라도,

제품을 중고로 판매하면 복제해둔 리핑영상도 같이 삭제해야 합니다.

2021-01-17 14:19:51 (222.*.*.250)

복제도 위법이라고 선비질하는 사람들이 맘에 안들어서 댓글단거지, 구입만 하고 복제도 판매도 안하니까 그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2021-01-17 14:26:15

네네 익명님께서 그러셨다는 건 아니니 불쾌하게 받아들이셨다면 사과 드리겠습니다. ^^

1
2021-01-17 14:06:08 (123.*.*.207)

자막이 필요한 경우는 십중팔구 불법 취득했기 때문이 아닐까요?

3
2021-01-17 14:08:06

북미판 아마존 직배송이 왜 불법취득이 되나요?

1
2021-01-17 14:10:32 (123.*.*.207)

불법 다운로드요

근데 한국어 자막이 없는 북미판을 알.고.도. 구입하면서 왜 자막취득에 열을 올리는지 궁금합니다

2
2021-01-17 14:38:15 (223.*.*.108)

정발 안 된 거 직구하는 사람 엄청 많은데요;; 그러니 없는 거 알고도 사는 거죠

1
2021-01-17 14:39:35 (123.*.*.207)

정발 안 된 타이틀 외부자막 구하는데, 그 자막이 불법이라고 오늘 한동안...

5
2021-01-17 14:12:07

북미판 아마존 블루레이가 불법이라는게 아니라,

그 불루레이를 보기 위해 자막을 인터넷에서 다운받은게 불법이라는 이야기입니다.

 

본인이 아마존 블루레이에서 자막 추출을 해서, 본인이 직접 번역을 해서 사용을 하면 불법이 아니지만, 인터넷에 있는 자막을 다운로드 받았다면, 그 다운로드 한 행위 자체가 불법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Updated at 2021-01-17 15:10:36

저도 이번 블게 이슈로 인해 알게 되었습니다...

근데 보통 인터넷에 떠도는 (특히 드라마의)자막은 외국어 잘하시는 분들이 문서화된 스크립트를 번역하는게 아니라 듣고 받아쓰기해서 만드는 것으로 아는데, 그런것 또한 불법인지... 만드는 것은 괜찮다 하더라도 타인에게 배포하는 행위와 그것을 다운받는 행위 자체가 각각 불법이 되는것인지 명확히 이해는 되지 않는군요.

자막을 떠나서... 합법과 불법이란 것 자체가 사람이 정한거라 완전무결하다 보기 힘들고,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것 아닐까 합니다. 나라마다도 다를테고요... 오히려 전 이게 중요한 문제라면 왜 자막은 따로 정당한 경로로 돈받고 팔지 않는건지 궁금해지더군요.

덧) 리전락 걸린거 유럽에서 직구해서 리전프리하는것도 불법에 해당하나요?

1
2021-01-17 14:09:30

자신이 가지고 있던 DVD에서 자막을 추출하여, 블루레이 재생 때 개인적으로 이용하면, 괜찮겠으나, 

저작권을 위반하여 만들어진 한글 자막을 다운 받아, 개인적으로 사용하면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위의 견해이면 불법으로 추출된 동영상을 다운받아 개인적으로 사용하면 불법이 아니라는 이야기랑 다를 게 없어 보입니다. 

WR
1
2021-01-17 14:14:05

말씀하신 건 당연히 불법이에요. 다른 사람이 '배포'한 걸 받은거니까요.

1
2021-01-17 14:17:01

예, 당연히 불법인데, 자막 복제라는 의미가 다운받았다는 의미가 강하니까요. 

자막이라는 것을 자신이 만들었으면 복제가 아니고, 자신이 소유한 DVD에서 추출한 것도 문제가 아니지만, 인터넷이나 타인 DVD에서 추출, 복제하는 것은 불법이니까요. 

WR
2021-01-17 14:31:09

Oppo 언급하지 말자는 밑의 게시글 읽으시면 제 글이 무슨 의미인지 아실 듯 합니다. 외부제작 자막을 다운로드해서 쓰는 게 합법이라는 취지로 글 쓴 게 아니니까요.

2021-01-17 14:23:20

윗댓글 준님 이분이 정확이 이해하고계시네요 본문글 글쓴이 논리대로라면 영화다운받는 사람도 배포만안하면 불법이아니므로 CD안사고 다운받으면 되겠네요? 그리고 불법자막사용 문제점을 지적한 이용자들이 익명인이유는 그동안 dp일부 이용자들의 일방적인 인신공격에 지치신분들 아닐까요?

WR
1
2021-01-17 14:27:10

그 영상물이 이미 누군가가 복제해서 '배포'한 것이라 불법 맞다니까요....

1
2021-01-17 14:31:29

지금이 논란의 핵심은 불법파일다운으로 자막을 보는분들이 많고 그문제점을 인식 못하고있는부분이 논란이되고있는겁니다 본인 cd에서 자막추출해서 보는거라면 그렇게 보시면됩니다

WR
2021-01-17 14:32:58

밑의 oppo 언급하지 말자는 게시글 때문에 글을 쓴거니 그거 읽으시면 제 글이 무슨 의미인지 아실겁니다.

2
2021-01-17 14:11:04

수단과 방법에 따라 위법인지 아닌지 아직 정리가 안되었기 때문에

조심을 기할려고 익명을 쓰시는 듯 합니다.

5
Updated at 2021-01-17 14:12:04

저도 보면서
왜 다들 익명으로.....
숨기면서 글을 쓰지 했습니다.

1
2021-01-17 14:19:55

그러게요. 대부분 의견도 과유불급이던데 전부 익명이라 의아하네요ㅎ

6
2021-01-17 14:24:00

한국 커뮤니티에서 여기 블게만큼 정품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모인곳이 드물텐데?
왜 하필 여기에서 불법복제 불판이 데워지고 있는지 의문이긴 합니다

1
2021-01-17 14:26:25

익명인 이유가 dp에서 외부자막을 이용하는분들이 많은 상태에서 자막다운이 불법이라는 팩트가 자신들의 의견과 충돌할수도있으니 익명으로 하는거같습니다
그리고 자막다운이 불법인건맞습니다

8
2021-01-17 14:27:09

개인적으로 이번 자막문제 뿐 아니라 익명을 쓰는 경우는 많거든요. 

정치적인 얘기도, 프리오더 당일날 모두 성공하자는 글에 "이런글 왜 쓰나요 경쟁률높아지는데" 이런글도 100개중에 최소 99개는 전부 다 익명이더라고요

 

결국 익명을 쓰는건 딱 하나에요. 본인 스스로 떳떳하지 못한 일이란걸 알기에 숨기고 싶은거죠. 

이걸 본인도 아니까 익명으로 바꿔서 글을 쓰는겁니다.

 

물론 전부다 떳떳하지 않다라는건 아니지만 남들의 손가락질을 받을까봐 혹은 욕먹을까봐 혹은 쓸데없는 신념만 가져서든 아니면 잘 알지 못한거든 그냥 뭐든간에 떳떳하면 상식적으로 익명을 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번 자막뿐 아니라 어떠한 사건에 대해서 본인이 틀렸으면 어때요 그 기회로 제대로 알수도 혹은 비판받고 심할경우에 비난까지 하는 사람들 많겠죠. 디피에 남 배려안하는 사람들이 한두명인가요. 하지만 그것조차 싫은겁니다. 왠지 박제되고 낙인 찍힐거 같거든요.

 

결국 떳떳하지 못해서 쓰는게 익명입니다. 그걸 본인도 알고 있을거고요

그래서 전 뭐가 됐든간에 익명은 솔직히 좋게 보이진 않습니다.  

본인이 하는 말이나 신념이나 정보등에 책임감도 확신도 없어보이거든요. 

7
2021-01-17 14:37:32

단순 익명이라고해서 무시를할문제는 아닌듯합니다 사회에서 익명의 공익제보자들이 옳은일을 왜 익명로제보를할까요 보복이 두려워서 일겁니다 실제로 당하고요 우리들은 그사실에 분노하기도합니다
지금 자막관련 익명으로 글다신분들도 위 사회현상을 잘알기 때문아닐까요?

3
2021-01-17 14:48:15

내부고발과는 다르죠;;

옳은일을 위해  익명을 하는것과 한 커뮤니티, 정보사이트에서 익명을 하는것과 동일선상에 두는건 좀 그렇지 않나요??

저는 이 세상의 모든 익명에 대해 말한게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자막문제 뿐 아니라 익명을 쓰는 경우는 많거든요. 

정치적인 얘기도, 프리오더 당일날 모두 성공하자는 글에 "이런글 왜 쓰나요 경쟁률높아지는데" 이런글도 100개중에 최소 99개는 전부 다 익명이더라고요

 

라고 적어드렸고요. 정치 얘기 혹은 남에 대한 비판 프리오더에 대한 불만글이나 실패, 불만 등 디피라는 커뮤니티에 국한되서 말씀드린겁니다.  

당연히 직장에서도 옳은 일을 하기위해 익명으로 말하는 사람들은 많죠. 그런 사람들한테
"너네가 총대 메야지 실명까고 말해라" 라고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디피같은 경우는..글쎄요?? 

3
2021-01-17 14:44:21

말씀하신 이유 외에도 익명으로 글을 쓸 이유는 여럿 있을겁니다.

익명이라는걸 문제삼기보다는 위에 댓글 다신 분들처럼 경각심과 시민의식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올바른 정보를 퍼뜨리는게 더 바람직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1
2021-01-17 14:55:29

혹시 본인이 생각하시는 다른 이유를 들어볼수 있을까요??

 

다들 오해하시는거 같은데;; 전 이번 자막사건만을 말한게 아닙니다;;

 

이번 자막문제 뿐 아니라 익명을 쓰는 경우는 많거든요. 

이번 자막문제 뿐 아니라 익명을 쓰는 경우는 많거든요. 

 

제가 기억 나는것만 해도 불평, 불만글이나

프리오더 당일날 "오늘 다 성공해요" 이런글에는 항상 익명 댓글로 "아 그런것좀 말하지마세요. 눈치없나요" 라는 뉘앙스의 글 항상 올라왔고요

 신고알림만 뜨더라도 문제가 일어나는곳엔 익명 댓글이 많더라고요. 

 

제가 궁금한건...경각심과 시민의식을 높이자는 취지는 너무 좋죠. 그걸 당연히 부정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그게 익명으로만 가능할까요? 그건 아니라고 생각듭니다. 본인이 정보를 확실히 알고 있고 신념도 있고 거기에 대한 책임감과 확신이 있다면 그냥 본인 아이디로 적어도 되는겁니다

 

왠지 저렇게 말하니까 거창해 보이지만 별거 아니에요; 그냥 책임감 딱 하나입니다. 

제가 이런댓글을 쓰면 누군가는 절 좋게 볼수도 누군가는 안좋게 볼수도 있죠. 하지만 그건 제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는것 뿐입니다. 정말 당연한거에요. 

 

본인께서 말씀하신것처럼 경각심과 시민의식? 정말 중요합니다. 근데 본인 아이디로 작성하지 못할 이유가 따로 있을까요??

경각심과 시민의식을 심어주는건 정말 좋은 행동이고 올바른 정보를 알려주는것도 정말 좋은 행동인데 그걸 왜 익명으로 할까요?? 

물론 자긴 옳은 행동을 하는게 너무 부끄러워서 그렇다고 하면 이해할순 있습니다만...글쎄요...

1
2021-01-17 18:30:16

어차피 인터넷에서 쓰는 닉네임일뿐입니다.
익명으로 쓰든 이름 걸고 쓰든 같은 내용이고..

민감한 이야기를 할때에는 당연히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으니까 쓸 수 있죠.

특히나 당연히 반대하는 사람들이 나올테고 의견 충돌이 있을텐데, 그에 대해서 해당 게시물 이후에는 끌어가고 싶지 않다면 충분히 써도 되는 기능입니다.

본인의 말은 익명이라서, 책임을 안 지기때문에 의미가 퇴색된다는 말처럼 들리는데, 행위 자체가 중요하게 다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터넷이라는 누구나 볼 수 있는 공간에서 굳이 리스크를 지면서 얘기할 필요도 없거니와, 잘못 만나면 반영구적으로 악플만 다는 아프신 분들도 만나게 될 수 있겠죠.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기능이고, 이를 사용하는거에 그냥 받아들이고 넘어가면 될 일이라 생각합니다.

악용되는 경우도 많이 보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두 부정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마지막으로..
굳이 제가 처음부터 예를 들지 않는 것은 이런식으로 말하다보면, 그냥 소모적인 대화가 될 것 같아서 입니다. 사실 익명으로 글 쓰는 이유에 대해 제가 100가지 예를 들 정도로 궁금하지도 않고, 인터넷에서 얘기한다는 것 자체가 별로 투명하게 책임을 가지고 얘기하는 것 같지 않습니다.

터무니 없는 얘기는 무시하거나 신고하면 될테고, 잘못 알고있는 사람들의 얘기는 그때그때 더 많이 알고계시는 분들 입장에서 바로 잡아주면 되는 것 뿐인 것 같아요.

2021-01-17 19:38:01

닉네임 뿐이지만 그 사이트에선 그 사람을 대표하기도 하죠. 

그렇기에 확신이 없거나 불안하거나 떳떳하지 않는다면 익명을 사용하는거고요. 

단순 글을 작성할때 '닉네임'의 역할만 한다면 굳이 익명을 사용하진 않겠죠.

단순하게 '닉네임'의 역할만 한다면 그냥 본인 닉네임으로 글을써도 상관없겠죠

 

같은 내용이라고 하셨는데 익명과 닉네임의 차이로 인해 글의 내용은 달라집니다.

 

정확히 말하면 복붙해버리고 "똑같은데?" 가 아니라 작성전에 한번 더 생각하게 되겠죠

"내가 이 글을 올리는게 맞나?" "이렇게 쓰면 불편한 사람이 있지 않을까?" 

이런식으로요  

결국 가면(익명)으로 인해서 용기를 얻는거나 마찬가지거든요.

본인이 말씀 하신 닉네임도 마찬가지입니다. 인터넷에선 실명이나 그 사람의 신상이 나오지도 않죠. 

 

그래서 악플이 심할땐 차라리 인터넷 댓글을 실명제로 하자는 말도 많고요.

(디피가 아니라 인터넷문화에 대해서 말씀드린겁니다)

 

하나만 여쭤보면 실명제와 닉네임간 내용차이가 없다고 보실까요?? 물론 일반정보는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지속적으로 말씀드렸지만 단순 정보글만을 얘기하는게 아니거든요. 

악플까진 아니더라도 확실히 실명을 했을땐 비판의 정도뿐 아니라 글을 적을때도 한번 더 생각하게 되죠. 

 

닉네임도 마찬가집니다. 사이트내에서 본인을 대표하는 닉네임과 아무도 누군지도 모르는 '익명'과의 차이는 심하죠. 

 

네 맞습니다. 민감한 이야기를 할때에는 부담스럽다고 했죠. 그래서 제가 말씀드린겁니다. 지금 제가 작성하는 이 댓글도 어찌보면 누군가에게는 민감한 내용이고(그래서 댓글을 작성해주셨겠죠?) 부담스럽다고 느낄수 있죠.

하지만 전 제 행동(댓글)에 대해 책임을 지는게 당연하기에 아이디를 대표하여 작성할수 있는겁니다. 

 

여기서 말하는 책임이란게 무슨 징계를 받고 정지를 당하고 회사에서 시말서를 쓰고 그런게 아닙니다.

단순하게 예의와 배려같은 부분이겠죠. 그걸 지키지 않는다면 그 사람이 받는 비판 또한 본인의 선택한 결과에 대한 책임이고요

 

그리고 디피 생활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단순 '민감'이 아니라 비판 비난 비꼬기등 디피에선 하루이틀 아니죠. 

 

 의견충돌이후에 끌어가고 싶지 않다면 충분히 써도 되는 기능이라고 하셨는데

거기에 부정한적없습니다. 쓰지말라고 한적도 당연히 없고요.

있는 기능인데 쓰지말라고 하는건 말이 안되는거죠. 그렇게 따지려면 '애초에' 없어야 하는게 맞으니까요

 

위에서 말씀 드렸지만 리스크를 진다는게 엄청 거대하고 특수한게 아닙니다.

하나면 여쭤볼게요. 제가 아무생각 없이 반말로 어떠한 상황에 대해 불평 불만을 한다면 그걸 보는 사람도 기분이 안좋아지고 댓글로 제 행동에 대해 지적이 될수 있겠죠. 제 행동에 대한 결과이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인건 틀림없습니다. 

 

아니면 제가 어떠한 글을 쓸때마다 "아 이건 리스크가 좀 클거 같은데..." 이렇게 글을 쓸까요? 아니면 그렇게 생각하면서 글을 쓰는 사람이 있을까요?? 없습니다

 

근데 이 모든 행동도 리스크라고 할수 있겠죠. 정확히 말하자면 리스크 라기보단 책임감이 맞겠죠. 그 책임감은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예의에서 나오는거겠죠.

 

저희는 무의식중에 상대방을 배려하고 예의를 지키려고 하기 때문에 글을 그냥 작성할수 있는겁니다. 왜냐면 기초교육, 가정교육받은 사람이라면 몸에 길들여진 습관이거든요. 

"아 책임감을 가지고 글써야지" "배려하면 글써야지" "리스크가 적으니 글써야지"

가 아니라 저희는 기본적으로 교육을 받으면서 자랐기에 이런 행동들을 무의식중에 해나갑니다. 

 

말이 길어졌는데 리스크를 짊어져야 한다는게 특수한게 아니라 정말 기본적인 책임감과 예의에 대해서 하는말입니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기능이라고 하셨는데 다시 한번말씀드리지만 그 기능에 대해 없애자고 한적도 없고 부정하지도 않습니다. 

제가 없애자고 했나요?? 아니요. 전혀 아닙니다

 

모두 부정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하셨는데 어찌보면 맞습니다

익명=나쁜놈들  이란게 절대 아닙니다.

 

처음글쓸때도 나쁜놈들이다 라는게 아니라 

[결국 익명을 쓰는건 딱 하나에요. 본인 스스로 떳떳하지 못한 일이란걸 알기에 숨기고 싶은거죠. ]

라고 작성했죠

 

최소한 악플러들처럼 정말 악의를 가지고 글을 쓰거나 댓글을 쓰는게 아니라 정말 악의가 없이 본인 말에 책임을 질수 있고 확신할수 있다면 '굳이' 익명을 할 이유가 없다고 말씀드린겁니다

 

그 글을 보고 처음에 댓글쓰셨을때도 뭐라고 하셨죠??

 

경각심과 시민의식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올바른 정보를 퍼뜨리는게 더 바람직

 

이라고 하셨는데 사실 매일 특가 올려주시는분이나 아니면 UHD 블루레이 정보 많이 글써주시는 분도 몇몇분 계시죠. 그 분들도 올바른 정보를 퍼트리는데 왜 익명으로 글을 안쓰실까요? 굳이 쓸 이유가 없는겁니다

 

지금 자막 문제 말고도 경각심과 시민의식을 본인 아이디를 내놓고 쓰는 사람들 한두명 아닙니다. 충분히 아이디를 대표해서 작성할수 있는 문제고요.

근데 왜 굳이 그걸 익명뒤에 숨어서 작성할까요..

 

본인 말씀대로 부담스럽기도 민감하기도 해서겠죠.

근데 제가 계속 말씀드린거지만 그것 또한 본인의 행동이고 본인의 책임입니다

"아 이런글 쓰고싶은데 내 닉네임으로 글 올리면 부담스러우니까 익명으로 올려야지" 

라고 한다면 글쎄요... 책임감이 약간은 부족하지 않을까요? 본인이 작성 하려는 글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고 싶은거 아닐까요??

그게 아니라면 도대체 왜 익명으로 쓰려고 할까요

 

이유야 뭐가 됐든 좋아보이지도 않고 제가 위에 뭐라고 말씀드렸죠?? 글 읽기전에 한번 더 생각하게 된다고 했죠. 결국 닉네임으론 말 못할 이야기를 익명뒤에 숨어서 한다는건 결국 한번 더 생각하게 됐다는거나 마찬가지니까요

 

 저도 본인께서 100가지를 들정도로 궁금할거라고 생각되진 않습니다

 

제가 익명에 대해 생각한것 처음 말한것처럼 본인이 떳떳하지 못할때 사용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책임을 지기 싫다고도 볼수 있고요. 

 

맞습니다 본인말씀대로 인터넷에서 얘기한다는게 사람과 면대면으로 얘기하는것보단 덜 투명적이고 덜 책임을 지는건 맞습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건 최소한 자기를 대표하는 아이디로 글을 쓰느냐

혹은 말 그대로 무작위 숫자와 영어인 익명뒤에 숨느냐 차이겠죠. 

 

그리고 본인께서 인터넷에서 얘기하는게 덜 투명적이고 덜 책임을 진다는걸 아실 정도면 당연히 닉네임으로 글을 쓰는것보다 익명이 훨씬 더 심하다는건 아실테고요. 

전 바로 본인도 인정하신 그 부분을 지적하고 있는겁니다 

 

터무니 없는 얘기 무시하거나 신고하고 바로잡아주는건 당연한겁니다.

심지어 저도 글로 적어드렸죠

  

이번 자막뿐 아니라 어떠한 사건에 대해서 본인이 틀렸으면 어때요 그 기회로 제대로 알수도 혹은 비판받고 심할경우에 비난까지 하는 사람들 많겠죠.

 

라고 정확히 그 부분을 작성했습니다. 

 

전 익명은 나쁜놈들이다 라는것도 아니고 정말 간단하게 

본인이 했던말에 대해 본인 스스로 떳떳하다면 굳이 익명을 할 이유가 없다 라는걸 말씀드리는겁니다

1
2021-01-17 15:50:04

공통적으로 오류를 지적해주는 의견에는 피드백이 거의 없더군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