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못웃기면맞는다
ID/PW 찾기 회원가입
[애니] Stories from my Childhood
 
3
  335
2021-03-01 22:21:13

 

 

  'Stories from my Childhood'는 미국에서 출시된 러시아 소유즈멀트필름(Soyuzmultfilm)사의 황금기 애니메이션 중 일부가 수록된 명작만화 시리즈입니다.

 

   소유즈멀트필름은 1936년 설립된 러시아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입니다(소유즈='연합','조합','협회', 멀트필름='애니메이션'). 국가의 지시로 설립된 이후 전폭적인 후원 아래 수없이 많은 작품들이 쏟아져 나왔고, 그 중 2차 대전이 끝난 이후 '50년대 초부터 '80년대 말까지는 Golden Age라고 불립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러시아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면 유리 놀슈테인의 몇몇 작품과 '체브라시카' 정도만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일본의 점유율이 아주 높은 편이지요. 미국, 일본의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가 워낙 크다보니, 아마도 전세계 공통적인 현상일텐데요.

 

   아무튼, 소유즈멀트필름은 미국 디즈니의 백설공주나 미키 마우스에 대항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지속해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왔습니다. 그리고, 소련 붕괴 이후 수익 창출을 위해 '92년에 미국의 Films by Jove사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Films by Jove사는 CIS(독립국가연합)을 제외한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10년간 인기있는 클래식 작품들에 대한 권리를 받고, 대신 소유즈멀트필름은 순이익의 37%를 받는 조건입니다.

 

   이후 Films by Jove사를 통해 러시아 애니메이션이 서구에 알려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필름 보관상태가 열악해서 복원하는 데에, 또 유명한 배우들을 동원해서 더빙하는 데에 너무 많은 비용이 들어가 수익성이 좋지 않았고, 양측 사이에 권리 다툼에 대한 법적 분쟁이 발생하여 해결되지 않습니다. 러시아는 애니메이션이 서구에서 큰 인기를 끌자 얼마가 큰 가치가 있는지 깨달았고, Films by Jove사는 복원에 들어간 시간과 돈, 영어/프랑스어/스페인어 더빙과 지금까지의 홍보에 들어간 투자에 대한 보상을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Stories from my Childhood'는 가장 인기있는 시리즈 중 하나로 PBS와 브라보 채널에서 방영되었고, 이후 VHS와 DVD로 발매되었습니다. 법적 분쟁을 감안할 때 재발매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한 가지 희망적인 것은, 소유즈멀트필름에서 클래식 작품들을 복원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The Twelve months, The Snow Queen, The Adventures of Buratino, The Nutcracker, The Mystery of the Third Planet, The Tale of Tsar Saltan 등 입니다. 언젠가는 볼 수 있는 날이 있겠지요.

 

 -------

 

   시리즈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 화질은 좋지 않습니다(복원을 했다는게 믿을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국내에서는 '세계 명작동화 어린이 영어교육용 애니메이션 12종 박스 세트 (12disc)'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옛날 애니메이션의 '클래식'한 우아한 동작, 풍부한 표정, 따뜻한 색감의 이야기 속 인물들에 관심이 있으시면 시간을 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국내 발매판 ]

 

 

   [ 기타 ]

   일부 작품들은 일본에서 발매된 적이 있습니다. 화질은 훨씬 좋은 편입니다.

   (DVD 발매 초창기에는 CD Case에 담겨 판매되기도 했습니다.)

 

 

 

 〈 눈의 여왕 〉 

 

 

 〈 숲은 살아있다 〉

   * 원래 제목은 '열두 달(Twelve Monthes)'. 보통 번역 제목은 '열두 달의 요정들'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일본에서는 '숲은 살아있다'라는 제목입니다. 이 일본 제목을 붙인 일본 자체 제작 애니메이션이 국내에 들어와 '숲은 살아있다', 또는 '4계절'이라는 제목으로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 이반과 망아지 〉

   * 위의 '이반과 망아지'는 'Stories ~'에 수록된 '74년 Remake가 아닌 '47년 Original Version입니다. 시간은 15분 짧은데 훨씬 잘 만들어졌습니다.

 

 

 

 

 

1
Comment
2021-03-01 22:29:02 (220.*.*.66)

 좋은 정보 글 감사합니다.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