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감상기]  마누엘 데 파야 오페라 인생은 짧아

 
3
  305
Updated at 2021-04-19 03:16:15

 마누엘 데 파야 오페라 La Vida Breve는 스페인어를 영어로  Life is Short 혹은 The Brief Life로 번역해주는데 우리나라 판매사에서는 허무한 인생으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위 블루레이는 로린 마젤 지휘 2010 스페인 발렌시아 공연물입니다. 무대 연출은 두 세대 전 위대한 가수 마리오 델 모나코의 아들 지안카를로 델 모나코 작품입니다.

 

 

 오페라 La Vida Breve는 총 2막 4장(1막 2장/2막 2장), 공연 시간은 약 80여 분으로 매우 짧으며, 1막 2장은 성악 파트가 전혀 없고 기악 파트만 존재하며-그래서 혹자는 이 1막 2장을 짧은 교향시라고도 합니다.- 2믹 1장과 2장에는 댄스가 각 구성되어 있는데 그 구성이 굉장이 특이합니다. 

 또 이 오페라는 전체 공연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대신 파트 별로 분해되어 콘서트 용으로 사랑받는 것도 특이점입니다.

  

  작곡가를 잠깐 살펴보면

 작곡가 마누엘 델 파야(Manuel de falla)는 스페인이 낳은 위대한 예술가로 1876년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 카디즈에서 태어나  안달루시아 내 다른 지역 그라나다를 사랑한 스페인 사람입니다. 시간이 지나 프랑코 정권이 들어서자 1939년 아르헨티나로 망명해 생활하다 1946년 그 곳에서 먼 길을 떠나며 아르헨티나에 있기를 원했으나 강제로 스페인 군함에 의해 스페인 카디즈로 돌아오게 되기도 합니다.

 다음 사진의 다큐멘터리 디비디에 그 일화가 나옵니다.

 

 제가 이 예술가를 알게 된 것은 이 예술가가 발레 뤼스의 의뢰로 발레 음악 삼각모자를 작곡했다고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이 발레 음악외에도 사랑은 마술사로 번역되는 El Amor Brujo도 있습니다.


 A.발레 음악과 발레 삼각모자 전막 약 45분 - 2013 영국 Proms 축제 공연

 

B. 발레 음악 사랑은 마술사는 우리 영화와도 인연이 있습니다.

  음악 중 공포의 댄스는 외국 영화 버전 음악으로 우리 영화 마약왕 ost에도 들어가 있습니다.

 

  

   오페라 La Vida Breve로 돌아와서

이 오페라 2막에는 댄스와 인터루드가 순서대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두 부분을 한쌍으로 엮어서 콘서트에서 자주 연주됩니다.  다만 오페라에서는 댄스가 먼저 나오고 인터루드가 2막 1장을 마무리하는 형태인데 콘서트에서는 인터루드가 먼저 나오고 댄스 부분이 뒤에 나오도록 구성합니다.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C. 오페라의 댄스 부분을  콘서트 공연에서

 C-1

 

C-2  2014 서울 세종회관 공연

 

D. 인터루드(3분 30초)와 댄스 부분(3분40초)을 한쌍으로 한 관현악(혹은 기악) 콘서트 공연

 

 E.  미국 연주자 겸 작곡가 프리츠 크라이슬러(Fritz Kreisler)가 댄스 부분과 인터루드 부분 중 댄스 부분을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위한 곡으로 편곡해 원작가 혹은 오페라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스페인 무곡(Spanish Dance)이라 명명한 곡이 유명합니다. 또, 크라이슬러는 파야와 동시대 스페인 예술가인 엔리케 그라나도스의 춤곡 5번 안달루시아를 편곡하기도 했습니다.  파야의 오페라 속 댄스 부분과 그라나도스의 춤곡 5번의 공통점은 모두 안달루시아 지역을 강하게 표현한다는 것입니다.

      E-1 파야의 댄스 부분에 대한 크라이슬러 편곡

 

     E-2 그라나도스의 5번 안달루시아 춤곡에 대한 크라이슬러 편곡

 

 

 

 

 

  끝으로 소개해드리고 싶은 것은 1995년 결성한 이후로 지금까지 우여곡절이 많은 어둠의 노래 락밴드 에반에센스(Evanescence)의 2017 Synthesis 라이브 공연 중 Lacrymosa입니다.

 이 라이브 공연은 현재 우리나라에 블루레이로 출시되어 있습니다. 제가 가진 것은 cd케이스로 블루레이와 cd가 함께 포장된 형태입니다.

님의 서명
자유로움은 불편을 친구로 삼는다
그리고
오늘의 내가 퇴장하면 그것이 과거이고
오늘의 내가 등장하면 그것이 미래이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