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블루레이‧DVD
ID/PW 찾기 회원가입

[감상기]  존 카펜터 [뉴욕탈출] 스크린샷

 
8
  1429
2021-06-20 00:52:51

 

 

 

 

1981년 존 카펜터가 연출을 맡은 근미래 배경의 B급 액션영화 <뉴욕탈출>은 커트 러셀 외에 리 밴클리프, 어니스트 보그나인 등 제법 이름있는 배우들도 조연으로 출연하였다. 줄거리는 전직 특수부대 출신이자 수배범인 스네이크 플리스킨이 맨해튼 섬에 감금된 대통령을 구하고자 24시간의 제한시간이 있는 독극물을 주입받고 섬으로 들어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다. 


저예산의 거장 존 카펜터답게 600만달러라는 적은 예산이 들어갔는데 꼴랑 그 예산가지고 파괴된 뉴욕의 모습을 구현하는 것은 제작팀으로서는 상당히 난제였다. 제목이 뉴욕탈출이었으나 실제로는 대부분 뉴욕에서 찍지 않았고 미주리, 세인트 루이스, LA 인근에서 촬영했다고 한다. 특히 도시 폐허는 1976년 화재로 큰 피해를 입었던 세인트 루이스 시내에서 촬영했으니 시의 적극적인 협조 덕에 가능했던 일이었다. 1981년 개봉한 <뉴욕탈출>은 북미에서만 2,520만달러를 벌어들이며 흥행에 성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후세 서브컬쳐에 큰 영향을 끼치기도 했으니 걔중에 제일 유명한 것으로는 메탈기어 시리즈의 솔리드 스네이크가 있겠다. 


영화의 완성도는 여러 제약 때문에 떨어지는 편이지만 스네이크라는 매력적인 캐릭터와 탄탄한 재미로 이를 상쇄시켰다. 딱봐도 뉴욕 맨해튼이 아니라 어디 동네 뒷골목 폐허같은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 영화의 대부분을 밤장면으로 처리하여 어떻게든 그럴듯한 근미래를 구현하려는 제작진의 눈물겨운 노력은 높이 살만하다. 다만 개인적으로 큰 불만점은 자유의 여신상 포스터가 상당히 인상깊은데 본편에서는 코뺴기도 보이지 않는다는 점 정도일 것이다.


<블루레이>

<뉴욕탈출>은 블루레이는 MGM, 샤우트 팩토리, 스튜디오 카날 등 여러 버전이 존재하는데 MGM의 경우에는 일부 디테일을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지나치게 어둡고, 샤우트 팩토리는 지나치게 밝다는 것과 색감 문제가 지적된바 있다. 2019년 스튜디오 카날 측이 오리지널 네거티브에서 4K 스캔을 거쳐 복원되었으며 촬영감독 딘 컨디의 승인을 받아 4K UHD로 출시되었다. 카날판이 현 시점에서는 제일 좋은 평가를 받는 축이다. 다른데서 새로운 복원판이나 4K 버전이 출시되기 전까지는 현재로서는 스튜디오 카날판이 가장 나을 듯 하다. 


스페셜 피쳐도 빵빵하니, 4K디스크에 블루레이 1디스크에는 본편과 3트랙 오디오 코멘터리가 수록되어 있으며 스페셜 피쳐가 수록된 2디스크에서는 스네이크 플린스킨이라는 캐릭터에 대해 카펜터와 데보라 힐이 인터뷰하는 영상(Snake Plissken: Man of Honor), 제작에 참여한 이들의 약 50분짜리 회고영상(Purgatory: Entering John Carpenter’s ESCAPE FROM NEW YORK), 적은 예산으로 근미래 세계를 만들고자 노력했던 특수효과팀에 대한 영상(Big Challenges in Little Manhattan: Visual effects featurette). 스네이크의 파트너 타일러 역을 맡았으나 본편에서는 최종편집된 조 웅거의 인터뷰 영상(I am Taylor) 등이 있다.


그리고 별도로 10여분짜리 삭제된 오프닝이 수록되었다. 이는 존 카펜터가 스네이크 캐릭터랑은 어울리지 않다고 판단하여 삭제하였는데 스네이크가 은행강도짓을 하다가 잡히는 장면으로 본편에서 어떻게 스네이크가 잡혀들어왔는지 알 수 있다.


1디스크

Audio Commentary with actor Kurt Russell & director John Carpenter 

Audio Commentary with producer Debra Hill and production designer Joe Alves

Audio Commentary - With actress Adrienne Barbeau & DOP Dean Cundey 


2디스크

Snake Plissken: Man of Honor (HD 18:09) 

Purgatory: Entering John Carpenter’s ESCAPE FROM NEW YORK (HD 50:31) 

Big Challenges in Little Manhattan: Visual effects featurette (HD 14:27) 

I am Taylor (HD 8:49) 

Deleted Opening Sequence “Snake’s Crime” (HD 10:46) .

Theatrical Trailer (HD 2:46)

Photo Gallery

 

 

 

 

 

 

 

 

 

 

 

 

 

 

 

 

 

 

 

 

 

 

 

 

 

 

 

 

 

 

 

 

 

 

 

 

 

 

 

 

 

 

 

 

 

 

 

 

 

 

 

 

 

4
Comments
2021-06-20 10:45:30

 오,,. The ugly와 보그나인 아저씨가 나오는군요!

2021-06-20 13:31:50

왜 이 영화를 아직도 보지 않았을까하고 둘러보니 볼수 있는 곳도 없는...

2021-06-20 15:19:02

지금보면 좀 조잡해뵈긴 하나 나름 이 방면 전설의 영화고 캐릭터 하나는 특히 확실하죠. 

블루레이로 다시볼때 자세히 보니 리 밴 클리프 손가락중 짧은 부분이 확실하게 보이더라고요. ^^

2021-06-20 16:00:25

여러 영화의 효시가 되었다곤 하지만 요즘 보기엔 조금 졸리더군요^^;;

정발 bd로 봤는데 좀 지나치게 어두웠던걸 생각하면 mgm판본일지 모르겠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