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피규어‧소장품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감상기]  오슨 웰즈 [오셸로] 스크린샷

 
3
  489
2022-01-15 14:40:10

 

 

 

 

셰익스피어 덕후인 오슨 웰즈가 연출 및 각본을 맡아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하나인 <오셸로>를 각색하여 만든 영화다. 웰즈 본인이 직접 오셸로 역을 맡았고, 이아고 역은 마이클 맥클러모어가, 로드리고 역에는 로버트 쿠트, 데스데모나 역에는 수잔 클루티에가 출연했다.


제작 과정은 고난의 연속이었으니 촬영기간만 거진 3년 가까이 소모되었다고 한다. 문제는 제작비였으니, 1949년 첫 촬영이 시작되었지만 이탈리아 제작자가 파산하면서 투자를 철회. 결국 웰즈는 자비를 털어 영화를 찍어야 했고, 모자른 제작비를 충당하기 위해 촬영이 중단되었을때는 다른 작품에 참여하는 식으로 돈을 벌었어야 했다. 이런 식으로 촬영이 중단된 것만 세 번이었는데 제작 도중 의상을 준비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기자 웰즈의 아이디어로 로드리고가 터키탕에서 살해당하는 명장면이 탄생하기도 했다. 또한 기나긴 촬영 과정 탓에 데스데모나 캐스팅이 교체되어 전체 장면을 재촬영하기도 했다.


<오셸로>는 1951년 11월 이탈리아에서 처음 선보였고 이후 웰즈의 영어버전이 1952년 칸 영화제에서 공개되어 황금 종려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1955년 크레딧 교체 및, 나레이션 추가 및 사운드트랙 변경, 추가 편집을 거친 미국판이 개봉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미국 개봉도 녹록치 않았으니 배급사를 찾는데만 3년이 걸렸으며 개봉 후에는 크게 외면당했다고 한다. 이후 1992년 딸 베아트리체가 복원을 감독한 판본이 공개되어(다만, 복원판은 후일 상당한 비판을 받았다) 평단의 찬사를 받았고 오늘날에는 웰즈의 또 하나의 걸작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오셸로>는 대체적으로 원작에 충실한 한편으로 웰즈의 천재적인 편집과 연출이 돋보이는 명작이기도 하다. 상술했다시피 터키탕 살해씬은 50년대 영화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탁월했던 장면. 무엇보다 웰즈 본인이 미성이다보니 낮게 울려퍼지는 저음 하나는 정말 매력적이고 잘 어울려서 좋았다.


<블루레이>

크라이테리언에서 출시한 <오셸로>의 블루레이 디스크는 총 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1장에는 1952년 유럽 개봉판과 1955년 미국/영국 개봉판 모두를 수록하였다. 1952년판은 35mm 마스터 포지티브 필름을 ARRISCAN 필름 스캐너에서 4k 스캔 및 복원하였고 1955년판은 오리널 네거티브 필름을  ARRISCAN 필름 스캐너에서 4K 스캔하여 복원하였다고 밝혔다. 언뜻 봐서는 오리지널 네거티브가 더 잘 나오겠거니 싶은데 전반적인 화질은 52년판의 복원이 더 나은 편. 55년판은 화면의 정보량이 더 많다.

 

 

 

 

 

1955년판과 52년판의 복원 비교(하단이 52년판)

 

 

 


또한 55편판에는 95년 피터 보그다노비치와 마이런 메이슬이 레이저 디스크판 발매를 위해 녹음한 오디오 코멘터리가 수록되었다.


스페셜 피쳐로는 83분에 달하는 메이킹 다큐멘터리 <Filming Othello>가 있는데 직접 오슨 웰즈가 출연하였다. 감독이 한 작품에 대해 이렇게 광범위하게 설명하는 경우도 드문 경우라고 하니, 상당히 가치있는 스페셜 피쳐일 것이다. 또한 제작이 중단된 기간에 웰즈가 출연한 단편영화 Return to Glennascaul(28분), 데스데모나 역을 맡은 수잔 클루티에가 출연한 다큐멘터리 Souvenirs d'Othello(49분), 사이먼 캘로, 아야나 톰슨, 조셉 맥브라이드, 프랑수아 토마스 등 여러 학자들의 비디오 인터뷰가 수록되었다.



• Audio commentary from 1995 featuring filmmaker Peter Bogdanovich and Orson Welles scholar Myron Meisel

• Filming “Othello,” Welles’s last completed film, a 1979 essay-documentary (1:23:02)

• Return to Glennascaul, a 1953 short film made by actors Micheál MacLiammóir and Hilton Edwards during a hiatus from shooting Othello (28:06)

• Souvenirs d’“Othello,” a 1995 documentary about actor Suzanne Cloutier by François Girard (48:46)

• Simon Callow - interview 2017 (21:55)

• New interview with Welles scholar François Thomas on the two versions (18;12)

• New interview with Ayanna Thompson, author of Passing Strange: Shakespeare, Race, and Contemporary America (21;12)

• Interview from 2014 with scholar Joseph McBride (32:44)

• PLUS: An essay by film critic Geoffrey O’Brien

 

 

 

 

 

 

 

 

 

 

 

 

 

 

 

 

 

 

 

 

 

 

 

 

 

 

 

 

 

 

 

 

 

 

 

 

 

 

 

 

 

 

 

 

 

 

 

 

 

 

 

 

 

 

 

 

 

 

 

 

1
Comment
2022-01-16 16:37:49

좋은게시물 감사해요. 오래전에 리핑 디비디로 본기억이 있는데 다소 충격적인 영화였던걸로 기억합니다. 블루레이로 정발될 일은 절대 없겠지만 바라게 되네요 ㅠ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