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영화이야기
ID/PW 찾기 회원가입

[감상기]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스크린샷

 
3
  811
2022-05-15 23:18:21

 

 

 

"1937년 파시스트와 공화정부파로 갈라져 싸우던 스페인 내전에서 미국 청년 로버트 조던은 정의와 자유를 위해 공화 정부파의 의용군에 투신하여 게릴라 활동에 종사하고 있다. 조던에게 내려진 새로운 임무는 적군의 진격로에 해당하는 산중의 대철교를 3일 후에 폭파시키라는 것이다.


조던은 안세르모라는 늙은 짚시를 안내로 삼고, 목적하는 산지로 찾아들어간다. 한편, 철교를 폭파시키기 위해서는 이 산악지방의 집시의 힘을 빌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 이 짚시의 두목은 술을 좋아하는 파블로로 그는 이일에 선뜻 협력하려들지 않는다. 그래서 조던은 파블로의 아내 필라와 이 일을 협의하게 된다. 그녀는 자진하여 집시를 지휘해서 이 계획을 원조할 것을 제의한다.


파블로의 부하는 전원 필라의 명령에 따라 착착 계획을 진행하는데 이러는 중에 스페인의 소녀 마리아는 뜨겁게 조던을 사랑하게 된다. 드디어 3일째인 이른 아침, 조던일행은 철교 폭파에 성공한다. 그러나 그는 말을 몰고 달리는 순간, 적군의 포화에 쓰러지는데..."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는 1940년 출판된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동명소설을 영화화한 것으로 스페인 내전 당시 공화파 게릴라에 지원한 의용군 로버트 조던과 파시스트로부터 가족을 잃은 마리아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 장편소설로 그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힌다. 발표 직후 1943년 샘 우드 감독이 연출을 맡고 게리 쿠퍼, 잉그리드 버그먼 주연으로 빠르게 영화화되었다. 잉그리드 버그만이 처음으로 나온 테크니컬러 영화였다고.


어네스트 헤밍웨이는 게리 쿠퍼, 잉그리드 버그먼을 주연으로 내세우길 원했는데 영화사에서는 처음에 조라 베리나를 마리아 역으로 캐스팅되었고, 조리나는 머리까지 짧게 자르고 촬영에 임했으나 얼마못가 잉그리드 버그먼으로 빠르게 교체되었다.


영화는 원작에 있다던 정치적인 요소는 최대한 배제하고 게리 쿠퍼와 버그먼의 로맨스를 강조한게 특징. 영화 자체의 완성도에 대한 평가는 살짝 갈리지만 그래도 개봉 당시 흥행에 성공했고, 아카데미 9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어 여우조연상을 수상하는 등 오늘날 헤밍웨이 원작을 영상화한 것 중에서는 잘 만든 고전으로 남았다.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좋아하는 영화인데 3시간에 육박하는 긴 상영시간임에도 지루하지 않았으며 주연 뿐 아니라 조연들도 인상적이니 여우조연상을 받은 필라 역의 카티나 팍시누를 비롯하여 파블로 역의 아킴 타미로프 등 수준급 연기를 보여줬으며 후반부 액션씬도 상당히 볼만했다.


<블루레이>

북미에서는 한창 안 나오고 2015년 독일 코흐 미디어에서 출시한 판본 등이 있었는데 2018년이 되서야 북미에서도 유니버셜을 통해 블루레이가 출시되었다. 기존 포스터에 한참 못 미치는 이상하게 리터칭된 블루레이 커버에서부터 조짐이 안 좋은데 딱 그대로 적중된 듯 하다.


리뷰어에 따르면 과거 DVD 출시를 위해 복원된 버전을 그대로 블루레이화 시켰으니 한마디로 최신 복원이 아닌 옛날 복원이라고 보면 될 듯 하다. 영화의 초기 오리지널판은 170분인데 재발매 과정에서 편집되어 134분으로 공개했고, 후일 복원된 버전은 얼추 166분 정도다. (170분 판본과 뭐가 차이가 있는지는 미상) 북미판 블루레이 뒷 커버에는 166분으로 되었으나 실제로는 서곡과 인터미션이 짤려서 실제 분량은 157분에 불과하다. (왜 짤렸는지는 알 수 없다)


스페셜 피쳐는 아무것도 없으니 코흐판은 134분, 166분 버전을 2개의 디스크로 나뉘어 넣어주었으며 예고편과 오디오 드라마, 북클릿도 넣어주는 등 되려 독일판이 나름 성의가 있을 정도다.


제일 큰 문제는 화질인데 DVD보다는 나아졌다고 한들, 탁한 색감과 화질 편차(특히 야간씬에서 아주 심각하다), DNR 적용, 일부 장면에서의 색상오류 등 아쉽지만 블루레이로서는 최악의 타이틀이다. 과연 그날이 올런지는 모르겠으나 언젠가는 제대로 복원되어 재출시되길 바란다. 

 

 

 

 

 

 

 

 

 

 

 

 

 

 

 

 

 

 

 

 

 

 

 

 

 

 

 

 

 

 

 

 

 

 

 

 

 

 

 

 

 

 

 

 

 

 

 

 

 

 

 

 

 

 

 

 

 

1
Comment
2022-05-17 09:34:59

감상기 잘 보았습니다.
언젠가 4k 로 출시된 날을....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