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감상기]  [양철북] 스크린샷

 
4
  989
Updated at 2022-08-13 14:57:23

 

 

 

"1924년 단찌히에서 오스카가 태어난다. 놀랍도록 조숙한 아기는 독일인과 폴란드인이 섞여 살고 있는 단찌히에서, 독일인인 알프레도와 폴란드인 얀, 두 아버지 사이에서 자라 세번째 생일을 맞던 날 사다리에서 고의적으로 추락, 성장이 정지된다. 오스카는 생일날 선물로 받은 양철북을 두드리면서 나치의 행동을 분열시키는등 끊임없는 소동을 일으킨다. 서커스단 친구들과 함께 연주 여행을 떠난 오스카는 매혹적인 소녀와 사랑에 빠진다. 오스카의 악마적인 요소는 두 아버지와 어머니를 죽음으로 몰고 간다. 어떤 의무로부터도 자유로운 오스카에게도 성과 죽음은 두려운 난제로 다가온다."

[양철북]은 1959년 출판된 귄터 그라스의 동명소설을 폴커 슐렌도르프 감독이 연출 및 공동각본을 맡아 영화화한 것으로 1979년 개봉했다. 노벨문학상 수상작가의 대표작인만큼 원작도 유명하지만, 영화 또한 높은 평가를 받았으니 [지옥의 묵시록]과 함께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공동수상했으며, 아카데미에서는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을 받는 등 평단의 찬사를 받았다.

흥행도 크게 성공하여 제작비의 배가 넘는 수익을 거둬들였으니 60~70년대 독일에 유행했던 [뉴 저먼 시네마]로서는 최초로 상업적 성공을 거둔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양철북]은 추락사고로 성장을 멈춘 주인공 오스카의 시선으로 나치 독일을 바라보는 작품이니 소설과 영화 둘다 괜찮은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론 소설 쪽은 좀 읽기 힘들었고 영화 쪽을 좀 더 재밌게 봤다. 또한 매체의 한계상 방대한 원작을 옮기기는 어려웠는지라 각색을 좀 했는데 소설은 나치 패망 직후 오스카의 행적도 제법 길게 묘사한 것에 비해 영화는 나치가 패망한 후에 끝난다는 점이 큰 차이. 또한 소싯적에 이 영화를 처음 봤을때는 과격한 성묘사와 묘한 기괴함에 깜짝 놀라기도 했었다. 수위가 좀 있는 작품인지라 개봉 당시에도 검열문제를 겪었으니 1980년 캐나다 온타리오에서는 아동포르노로 규정되어 상영이 금지됐고 1997년 미국 오클라호마 주에서도 아동포르노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블루레이>
[양철북]은 142분 극장판과 후일 복원된 163분 감독판이 존재한다. 개봉 당시 제작사의 요구로 상영시간을 늘리기 위해 일부 장면을 잘라야했는데, 2010년 복원이 진행되어 2차 매체로 출시되었다. 오리지널 네거티브의 상태는 양호했지만, 사운드 트랙이 없어서 재더빙을 해야 했는데, 감독의 인터뷰에 따르면 마리오 아도프와 앙겔라 빙클러는 목소리의 변화가 없어 더빙이 쉬웠고, 마리아 역의 카타리나 탈바흐는 허스키한 목소리 탓에 딸이 대신 더빙했다고 한다. 오스카역을 맡았던 베넨트는 본인이 직접 더빙하고 후처리를 통해 12살 소년의 목소리를 재현했다고 한다. (https://www.movie-censorship.com 의 내용을 참조했다)

2013년 크라이테리언에서 출시한 블루레이는 이 감독판만 수록되었고, 2012년 애로우 비디오에서 출시한 블루레이는 극장판과 감독판 모두 수록되었다. 화질은 크라이테리언이 애로우 비디오보다 대비 및 디테일이 더 낫다는 평. 명도는 크라이테리언 쪽이 조금 더 높다. 다만, 나온지 좀 된 블루레이라서 그런가 나쁘지는 않지만 살짝 미묘한 느낌이 드는 화질이기는 하다.

스페셜 피쳐로는 1시간 분량의 감독 인터뷰(영어로 말해서 영어 자막이 없다), 소설을 낭독하는 귄터 그라스의 오디오 녹음, 영화학자  티모시 코리건의 20분 분량의 인터뷰, 배우와 각본가, 감독의 인터뷰 영상 및 메이킹 영상 등이 있다.

 New interview with Schlöndorff about the making of the film and the creation of the complete version (1:07:25)
• New interview with film scholar Timothy Corrigan (20:12)

• The Platform (8:48)
• German audio recording of Günter Grass reading an excerpt from his novel The Tin Drum, illustrated with the corresponding scene from the film
• Television interview excerpts featuring Schlöndorff, Grass, actors David Bennent (4:13) and Mario Adorf, and cowriter Jean-Claude Carrière (4:24), On Location (3:24) and Post Palme (:40)
• Trailer (3:32)
• A booklet featuring an essay by critic Geoffrey Macnab and 1978 statements by Grass about the adaptation of his novel


 

 

 

 

 

 

 

 

 

 

 

 

 

 

 

 

 

 

 

 

 

 

 

 

 

 

 

 

 

 

 

 

 


<스페셜 피쳐>



감독 인터뷰



귄터 그라스의 소설 낭독 영상


 

 

 

 


영화학자 티모시 코리건 인터뷰


 

 

 

 


배우 및 감독 인터뷰



 

 

 

 

 

 


촬영현장 영상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