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감상기]  박찬욱 [박쥐] 스크린샷

 
1
  1931
2022-08-14 23:32:26

 

 

 

*북미판 올렸을 때 글을 살짝 수정했습니다.

신부, 뱀파이어가 되다!
병원에서 근무하는 신부 ‘상현’은 죽어가는 환자들을 보고만 있어야 하는 자신의 무기력함에 괴로워 하다가 해외에서 비밀리에 진행되는 백신개발 실험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그러나 실험 도중 바이러스 감염으로 죽음에 이르고, 정체불명의 피를 수혈 받아 기적적으로 소생한다. 하지만 그 피는 상현을 뱀파이어로 만들어버렸다. 피를 원하는 육체적 욕구와 살인을 원치 않는 신앙심의 충돌은 상현을 짓누르지만 피를 먹지 않고 그는 살 수가 없다.
하지만 살인하지 않고 사람의 피를 어떻게 구한단 말인가?

박찬욱 감독의 2009년작 [박쥐]는 뱀파이어가 된 신부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니 영화가 나오기 전부터 박 감독이 제일 만들고 싶어했던 영화로 얘기한지라 제작 당시부터 이미 화제가 된 바 있다. 송강호, 김옥빈, 신하균, 김해숙 등이 출연하였고 순 제작비 68억원이 투입되었다.

개봉 첫주 96만명을 동원하며 화제작임을 입증했으나 생각 외로 관객들의 호불호가 갈렸고, 관객수가 수직하강하는 바람에 최종 관객수는 223만명으로 기대 이하의 성적을 거뒀다. 해외 세일즈 덕에 손익분기점이 낮아져 적자는 면했다고 전한다.

개봉 당시 호불호가 갈렸던 것도 이해는 가는데, 박찬욱 감독이 정말 만들고 싶어했던 마음대로 만들었는지라 참으로 독특하고 괴상한 영화가 나왔기 때문이다. 오죽하면 당시에 이도저도 아닌 잡탕같은 영화, 괴작이라는 평까지 있었겠는가. 개인적으로는 성기 노출은 좀 과하다 싶은 느낌도 들지만 개인적으론 박찬욱 스타일이 잘 살아있는지라 상당히 좋아하는 영화다. 2006년작 [싸이보그지만 괜찮아]도 어찌보면 박찬욱 스타일이 잘 살아있지만, 좀 많이 난해한지라 그보다는 훨 이해하기 쉽고 기괴한 세계관이 잘 어우러진 본 영화를 재밌게 봤었다.

<블루레이>
CJ에서 출시했으나 일반판까지 진작에 절판. 비싼 중고가에 눈물만 흘렀으나 2022년 인조인간에서 재출시해준 덕에 구할 수 있었다. 극장판, 확장판을 모두 수록한 DVD에 비해, 블루레이는 감독판만(11분이 추가된 144분) 수록되었다. 화질은 해외 출시 판본과 비교했을때 원색계열보다는 조금 뿌옇게 나온 인상이다. 출시 당시에도 화질 문제로 살짝 설왕설래가 오갔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박찬욱 감독의 의도가 맞다고 하여 잠잠해진바 있다. 색감은 호불호의 영역으로 놔둬도 북미판과 비교했을때 전반적인 디테일은 국내판이 더 나은 편이다.

투트랙 코멘터리 외에 스페셜 피쳐로는 1시간 30분 가량의 메이킹 필름, 미술 메이킹, 음악 메이킹 및 포스터 촬영현장, 스틸컷, 개그릴 등이 수록되었다. 아쉽게도 나온지 좀 오래된 블루레이인지라 스페셜 피쳐가 SD 화질인게 흠. 또한 특이하게도 박찬욱 감독이 크게 호평한 정유미 감독의 10분짜리 단편 애니메이션 [먼지 아이]가 감독의 추천사와 함께 수록되었다. 뜬금없기는 하지만, 애니 자체는 상당히 수작이니 추천할만하다.

음성해설
Commentary by 박찬욱 감독, 송강호, 김옥빈, 김해숙, 신하균
Commentary by 박찬욱 감독, 영화평론가 이동진

부가영상
피를 마신 어느 신부 이야기 (메이킹)
공간 (미술)
칸타타 (음악)
포스터 촬영현장
예고편
상현의 기도 (스틸)
Gag Reel


 

 

 

 

 

 

 

 

 

 

 

 

 

 

 

 

 

 

 

 

 

 

 

 

 

 

 

 

 

 

 

 

 

 

 

 

 

 

 

 

 

 

 

 

 

 



 

 

 


개그릴


 

 

 


포스터 촬영현장



 

 

 

 

 

 

 

 

 

 

 

 

 

 

 

 

 

 

 

 

 

메이킹 영상. 1시간 30여분의 방대한 분량을 자랑한다. 이에 비해 미술과 음악 메이킹 5~6분 정도로 짧은 편이라 아쉽다.


 

 

 

 


류성희 미술감독의 인터뷰가 수록된 미술 메이킹.


 

 



조영욱 음악감독의 인터뷰가 수록된 음악 메이킹.



 

 

 

 

 

 

 

 

 

박찬욱 감독의 추천사와 함께 들어간 10분 단편 애니메이션 [먼지 아이].


 

1
Comment
2022-08-15 03:24:31

단편영화 먼지아이는 수록되어있는 줄 몰랐는데
이번 기회에 꼭 감상해봐야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