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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M]  쇼바(shock absorber)도 소모품이라고 하던데 주기적으로 관리하시나요?

 
  1603
2019-11-20 10:53:28

소모품이라서 

8만-10만에 갈아줘야 된다고 인터넷에서 봤는데

다들 교체하시나요?

25
Comments
2019-11-20 11:00:20

 

쇼바 스프링 같이 바꾸주세요.

 

고무부싱도 같이요.

WR
2019-11-20 11:20:20

3-5년마다 새차로 바꾸는 게 더 이익일 수도 있겠네요

2019-11-20 11:11:35

이른 쇽 압소버 관련 부품은 소모품이며 일정기간 사용하거나 일정량의 스트레스를 받으면 노후화되어 교체해야 된다는 것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사전 예방으로 일정시기마다 미리 교체할 필요는 없구요.

WR
2019-11-20 11:16:44

미리 교체하기에는 가격도 만만치 않네요

2019-11-20 11:45:12

10만정도 되면 쇼바(?)가 주저앉기 시작합니다.

WR
2019-11-20 12:00:56

아이고

2020-05-23 14:17:39

ㅎㅎ  주저앉지는 않습니다.

 

그건 스프링이 열화되어 차고가 낮아지는거지요... 

Updated at 2019-11-20 12:00:47

 저도 여름에 로워암 (부싱) 갈았고 다음주에 어퍼암 도 교환 예정입니다. 출근할때 주차장에서 나오자마자 저희 단지에 큰 과속 방지턱이 있는데, 이거 넘어갈때 차하고 쇼바랑 따로 노는 듯한 느낌에 소음도 납니다. (마치 차안에 있는 박스가 붕떴다가 내려앉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그러다가 예열 되고 나면 안나고..  날 추워지면 더 심해진다고 하더군요. 반대로 비오거나 날씨가 더워지면 안나고..

WR
2019-11-20 12:01:26

로워암, 어퍼암은 또 뭔지...... 일이 점점 커지는 느낌이네요

Updated at 2019-11-20 12:03:29

과속 방지턱 넘어갈때 소음이 심하거나 승차감이 떨어지면 교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그냥 타셔도 됩니다.  그냥 이것도 소모품이니 언제 한번 가는거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되실듯..

WR
2019-11-20 12:03:55

엔진마운트, 미션 마운트도 있던데.... 이것 저것 다 손보면 차 파는 게 더 이익일 수도 있겠네요

Updated at 2019-11-20 12:07:30

어떤 차로 교환 하시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죠.^^ 저는 당분간 좀 더 타는게 이익이라서요. 엔진 마운트는 어지간하면 교환하지 않을텐데요.. 

WR
2019-11-20 12:15:39

8만에 교환하라고 하는데

모르겠네요

 

Updated at 2020-05-23 14:41:37

아흐동동다리님 //

 

자동차 하체를 보면 

차체와 타이어를 연결하고 지지하는 금속부품들이 있습니다.

이를 통칭하여 링크류 라고도 하고  세부적으로  어퍼암 UPPER ARM,  로워암 LOWER ARM 

링크 LINK , 로드 ROD , 위시본 WISHBONE 등등 부품이 많지요...

이 부품들 끝단에는 충격방지를 위해 고무와 금속의 합체부품이 들어가 있는데  이를  부쉬 BUSH , 부슁 BUSHING 이라고 합니다.

고무로 이루어진 부위가 당연히 오래되면  차체 무게 압력과 타이어 충격으로 상하고 찌그러지고하여  유격이 발생합니다.

이러면 당연히 주행느낌이 헐거워지고  잡소리가 나게 되는 겁니다. 

통상 보면 10만km 정도 넘어가면 부품이 상하죠...

따라서 10만km가 넘었거나  하체 느낌이 헐겁거나 잡소리가 나면 교체하는게 좋습니다.

교체하면 새차 느낌에 가까운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쇼크업소버도 주행할수록 계속 성능이 저하 됩니다...

10만정도 주행하면 초기 성능의 70%수준 이하로 떨어지지요.

당연히 교체하면 승차감과 주행안정감이 좋아진답니다.

 

 

 

WR
2020-05-23 23:00:24

감사합니다. 아직 괜찮은 거 같아서 더 타고 있습니다

2019-11-20 13:23:35

 네.. 일반적으로 그정도로 짧은(8만~)주기로 잡고있는거 같지는 않습니다.

 제 주위에는 쇼바가 아예 나가도 그냥 타는 사람도 있는가하면...

 대충 7년~10년차에 고무도 삭으니 그런걸 좀 꼼꼼히 바꾸는 정도는 봤습니다만..

 

WR
2019-11-20 13:48:23

네 감사합니다

2019-11-20 13:47:32

문제 생기면 갈아도 무방합니다
예방정비까진 필요 없는 부속인듯해요

WR
2019-11-20 13:48:58

굳이 예방까지 할 필요는 없군요 

감사합니다.

2019-11-20 15:03:19

부싱류만 갈아도 차 상태가 많이 좋진다는데, 이게 공임이 꽤 비싸다네요,,~~

작업 자체가 꽤 힘들어서 사업소에서도 잘 안해주려고도 한다고,,,~~'

WR
2019-11-20 16:21:22

본인 차가 아닌 이상 저렇게 해주는 곳은 없을 것 같네요

Updated at 2019-11-21 21:53:39

부싱만 갈아 주셔도 됩니다. 노면상태가 가혹한 조건에서 장기간 운행한게 아니라면 스프링이나 실린더가 8~10만 정도에 망가질 정도로 부실하지 않습니다. 고급차가 아닌 모델 세대를 각각 15만, 20만, 24만 몰았는데 한 대도 쇼크 업소바가 주저 앉은 적 없습니다. 따라서 굳이 예방차원에서 이 부분들을 교체하실 필요는 없어요.

2020-05-23 14:43:30

부쉬는 그럴 수도 있지만  쇼바는 지속적으로 성능이 저하되므로  10만km  넘어서 교체해주면 좋습니다.

주행안정감이 좋아지니까요... 

1
2019-11-21 23:41:33

9만에 갈았더니 신차 느낌이 나더라구요 미니 입니다 ^^

2020-05-07 19:44:49

갈아주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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