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아래 전기차 충전 얘기가 있는데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1669
2020-05-13 10:34:08

저는 작년에 코나 EV를 사려다(사실 계약까지 했는데) 말았고요. 포기한 이유는 내 돈 들어가는 비용대비 차가 좀 맘에 안들었고(4천만원에 육박하는 다른 내연기관 차량들과 비교), 년간 차량 운행거리가 약간 애매한 수준이라 세이브되는 비용도 잘 꼐산해 보니 크게 잇점이 없는듯하고.

저희 아파트는 전용 충전기가 4대인가 설치가 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동 네개짜리 작은 아파트라 충전기 다툼은 한 번도 보지 못했습니다. 제가 본 대로라면 전기차 자체도 5대내외인듯 합니다. 그리고 기존에도 설치가 되어 있었는지 기억나진 않는데 전용 충전기 말고도 지하주차장 기둥마다 콘센트가 있고 거기 충전 표시 스티커가 붙어 있더군요.

질문은

1)전용 충전기가 타차량 충전중이지만 충전완료상태에서 그대로 다른 차량에 꽂혀 있을 때는 차를 빼지 않으면 다른 차는 충전하지 못하나요? 예를 들어 거기다 다른 차량이 비껴 갈 수 있으면 이중주차해서 충전이 가능한가요(이경우 충전 케이블 길이 문제와 충전완료차량 차주에게 연락해 충전기를 빼도된다는 협의등 문제도 있겠네요)

2)전용 충전기 말고 기둥마다 붙어 있는 일반 콘센트에 어댑터를 끼워 충전하면 전기요금이 전기차 차주에게 부과되어 나온다고 알고 있는데, 그렇다면 밤새 충전한다면 전혀 문제될 이유 없지 않을까요? 물론 단시간에 충전후 운행해야 되는 차량이라면 불가능한 이야기겠지만.

보유중인 차량중 한대는 이제 교체를 염두에 두고 있고 교체한다면 결국은 전기차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 이런 저런 상황들에 대한 궁금증이 많네요.

12
Comments
2020-05-13 10:46:29

1) 질문이 좀 애매하긴 하지만, 

  충전 위치가 문제가 아니고 충전케이블이 중요하기 때문에 다른 차가 충전하고 있다 하더라도 케이블이 있으면 옆에서 충전가능하고, 여분의 케이블이 없는데 차량이 충전하고 있으면 못하고, 충전이 다 끝났다 하더라도 마음대로 뺄 수가 없기때문에 전기차주들의 매너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연락처를 남겨 놓는다든지 하는.)

 

2) 아파트 기둥의 콘센트에 충전할 수는 있지만 그건 도전, 즉 도둑질 입니다. 

   그래서 전기차 차주들은 아파트 기둥에 [파워큐브]사에서 이동형 충전기를 설치하도록 아파트 측에 건의하여서, 기둥의 콘센트에 파워큐브의 이동형 충전 장치를 설치해 놓으면

   그곳에 전자태그를 하고 인증을 받은 후에 충전을 하면 됩니다. 

   (요즘은 많이 설치되어 있어요. 단점은 속도가 매우 느리다는 것)

 

전기차 충전도 종류가 세가지 입니다. 

 

급속충전

완속충전

이동형 충전

 

1번 질문에 해당하는 충전이 급속충전, 완속 충전이고

2번 질문에 해당하는 충전이 이동형 충전입니다. 

 

전기차를 사기 전에 충전환경 체크가 필수 입니다. 

 

나중에 시간 나면 아는 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WR
2020-05-13 11:04:19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잘못 알고 있던 부분들이 많네요.

우선 아무 콘센트에나 충전이 가능한 것이 아니고 태그가 붙어 있는, 즉 승인이 된 콘센트에만 이동형 충전 신청승인된 차량에 한해 충전기를 꽂을 수 있군요. 그런데 이동형 충전기는 개인이 구매해서 갖고 있어야 되는것 아닌가요? 아파트 주차장 기둥에 해당 태그가 붙은 콘센트를 꽤 많이 본 것 같은데.. 거기에 따로 충전기가 설치되어 있는건 못 본것 같고. 말씀해주신 이동형 충전기 제품을 보니 63만원 뭐 이렇게 나오네요. 생각보다 비싼.. 

속도는 시간당 2kw면 많이 느리네요. 예를 들어 국산 EV중 주행거리가 가장 긴 코나의 경우는 퇴근해서 꽂아 놔도 아침까지 만충이 안되는군요.

Updated at 2020-05-13 11:08:08 (1.*.*.58)

1. 맞습니다. 먼저 충전하는 차량이 빼주지 않으면 다른 차량은 충전할 수 없습니다. 아파트 같은 경우라면 연락처로 문자남겨서 이동주차를 부탁드리면 아주 이상한 사람 아닌 이상은 차를 옮겨 줄겁니다. 하지만 연락이 안될수도 있고 외부에 있을수도 있으니 좀 귀찮죠. 

 

2, 파워큐브를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파워큐브의 경우는 밤새 주차하면서 충전해도 아무 문제가 안됩니다. 파워큐브는 아주 느려서 보통 30% 정도 충전하는데 12시간이 넘게 걸리기 때문에 보통 밤새 꼽아놓습니다. 하지만 매일 0%까지 될때까지 운행하는게 아니고 40-50% 남았을때 충전하는거라 30%만 충전해도 일상 주행용으로는 충분합니다. 다른 사람 눈치 볼 필요 없어서 아주 좋습니다. 충전료도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하구요. 일단 아파트에 파워큐브 태그만 있어도 전기차 운행하는데 큰 불편을 없을겁니다. 단, 하루 주행거리가 아주 많지만 않다면요.

WR
2020-05-13 11:09:10

대부분 아파트의 주차공간이 넉넉하지 않음을 생각해 본다면 이 문제는 쉽지 않은 문제일 듯 하네요. 게다가 제가 알기론 법적으로 해당 충전기는 입주민을 위한 충전기가 아니라 인근 주민이라면 누구나 충전을 할 수 있다는 전제로 설치를 해 주는 거라 알고 있는데 이런 쪽으로도 다툼의 소지는 있어 보이고요.

이동형 충전기는 속도만 좀 좋아지면 꽤 유용할 듯 하네요.

Updated at 2020-05-13 12:43:46 (1.*.*.58)

대부분 아파트에 설치된 충전기는 입주민용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파트에 방문한 다른 주민이 충전할 수도 있겠지만 외부인이 아무때나 충전할 수는 없을겁니다. 그리고 파워큐브는 파워큐브업체에 등록한 주민이 우선권이 있습니다. 즉 다른 외부인이 파워큐브를 쓰더라도 입주민이 같은 구역의 파워큐브에 연결하면 외부인쪽 충전은 차단되고 입주민쪽 차량 충전이 되도록 되어있습니다. 참 파워큐브는 콘센트마다 다 충전이 되는 것이 아니라 구역별로 A,B,C... 나눠져 있는데 그 구역에 하나의 차량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즉 아파트에 48개의 태그가 있어도 4개의 태그가 하나의 구역으로 묶여있으면 결국 12대의 차량만 동시 충전이 된다는 거죠. 어쩄든 요령껏 사용하면 되는데 아파트 주차공간이 항상 붐비거나 전기차(또는 하이브리드)가 많은 아파트라면 눈치 싸움이 필요할 수 있죠..

WR
2020-05-13 11:41:57

아직까지는 전기차가 그리 많지않지만 많아지면 말씀하신 문제가 생길 수도 있겠네요. 물론 그 사이에 또 다른 해결책들도 나오겠지만..

2020-05-13 11:41:13

전 모델3 스탠플 차주이고 하루 평균 주행거리가 85-100킬로인데 이동식 완속으로 해도 충분해요. 전기차는 많이 탈 수록 이득입니다. 고속도로 톨비 할인되는곳 많구요 이동식 완속충전비도 저렴하구요 세제혜택도 많구요.

WR
2020-05-13 11:44:46

주행거리가 많으시네요. 100km정도면 전비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동식으로도 대략 5시간 전후면 충전가능한 정도 되겠네요. 이틀연속 장거리 다닐 상황 아니면 이동식 충전으로도 문제는 없겠네요.

Updated at 2020-05-13 12:14:57

네 전혀 문제안됩니다. 좀 더 덧 붙이자면 일터에서도 충전이 가능하면 이게 베스트입니다.

2020-05-13 14:14:54

 충전의 불편함을 생활의 지혜로 풀어야할 싯점인 것 같아요.

울동네 근처 체육공원에도 충전소가 있는데 충전기 연결하고 한시간 정도 운동하고 귀가하면 될 것 같고,

근처 시립도서관에도 충전기 연결하고 도서 열람하고 오면 될 것 같고,

'충전이 제일 쉬웠어요' 멘트가 나오는 날이 있겠지요. 

WR
2020-05-13 15:18:32

개인적으로는 저는 이 정도를 불편함이라 생각지는 않는데 이런 별도의 신경을 불편함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꽤 있더군요.

1
2020-05-13 14:31:49

주차장 벽이나 기둥에 있는 콘센트가 전기차 충전용으로 개조가 된 것들이 있습니다. 이런 콘센트는 콘센트 옆에 회원 카드를 태그할 수 있는 장치가 부착되어 있고, 충전시에는 회원카드를 찍고, 이용한 양만큼 회원카드에 연결된 신용카드에서 자동 결제가 됩니다.

파워큐브는 윗분들이 설명해주셨듯이, 충전 케이블 자체에 통신 시스템이 있어서 케이블 주인에게 전기 요금이 청구되기 때문에 아무 콘센트에나 꼽아서 사용해도 됩니다.

충전 속도는 일반적으로 가정집이나 건물에서 쓰는 콘센트 용량이 16A 250V 입니다. 계산상으로는 시간 당 4kw 충전이 가능하지만, 전기가 250V 가 아닌 220~230V 이기 때문에 시간당 3.5kw 속도로 충전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대기아차 순정 케이블은 3kw 속도로 충전이 되고, 알리에서 직구하면 더 높은 것들도 있고요.

암튼 시간 당 3kw 라고 봤을때, 이게 부족하냐... 라고 보면 가정용으로 절대 부족하지 않습니다. 퇴근 후 다음 날 출근까지 10시간 가량 충전한다고 봤을때 30kw. 물론 완충은 못할 수 있지만, 매일 400km 를 주행하는거 아니잖아요. 하루 30kw 만 해도 코나,니로 기준 200km 이상 주행합니다. 보통 출퇴근 왕복 거리가 아무리 길어봐야 100km 이하이기 때문에 일반 콘센트 충전만으로 전혀 부족함은 없습니다.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