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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차한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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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인데 경고등이 들어왔다 꺼졌다하는데 고장코드이력까지 자동으로 삭제하는데 애를 먹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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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1 15:57:29

차종 : 아우디 Q5 Quattro 3.0 TDI

연식 : 2011년

주행거리 : 116,700km

 

올해 5월 3일에 처음으로 배출가스 콘트롤시스템 경고등이 떴습니다.

이게 계속 들어오는 게 아니라, 몇 일 있다가 다시 꺼졌다가 몇 일 또는 몇 주 있다가 또 들어옵니다.

처음에 아우디 양산센터에 들어가니까 본인들도 긴가민가 하더라구요.

DPF문제일수도 있는데 비용이 많이 드니까 좀 더 타보고 다시 들어오라하고 일단 경고등을 소거해줬습니다.

그리고 타다가 또 들어와서 이번에는 아우디 센터에 안들어가고 아는 사람 소개로 외제차 정비소에 들어갔는데 들어갈 때는 이미 경고등이 또 꺼져있고, 진단기를 물리니까 고장 코드가 안 나왔습니다.

제가 검색을 하다가,

아우디 고질병이라는 걸 알게 되었고 크게, DPF와 EGR 그리고 흡출구 쪽 문제라는 걸 파악하고

흡출구 청소를 하니까 경고등이 안뜬다는 사람들의 글을 보고

부산까지 가서 흡출구 청소를 했습니다.

그런데 다음 날 또 떴습니다.

청소해 준 업체에서는 강제로 경고등을 소거해주면서 DPF문제 같은데 센터로 들어가라고 했습니다.

한달 가까이 잘 타다가 또 경고등이 켜져서 센터로 안가고 아는 사람 소개로 부산의 정비소를 한군데 가봤습니다.

그때 고장코드가 두번째와 세번째 사진처럼 드디어 떴습니다.

그래서 급하게 업무처리로 주행을 하고 이틀 뒤에 그 정비소에 들어가서 맡겼는데

정비소 들어갈 때 경고등이 또 꺼지는 겁니다.

저는 정비소 사장님한테 "경고등이 꺼졌는데 고치는데 문제가 될까요?"라고 물어보니, 이미 고장코드 뜬 이력이 있어서 괜찮다고 하여 일주일 정도 맡겼습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에 전화를 하니까,

경고등이 자동으로 꺼지면서 고장코드 이력이 자동으로 지워진데다가 고장코드가 또 안뜬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주일 동안 주행도 해보고 했는데도 다시 경고등이 안뜨고 하여 계속 정비소에 놔둘 수는 없어서 방금 차를 찾아왔는데요.

고장코드 이력까지 자동으로 지워지는 건 처음이라고 하는데....

애를 먹이네요.

EGR교체하는데도 한두푼 드는 게 아닌데다, 고장코드가 동일하게 뜨면 그걸 교체하면 되는데 이게 또 안뜨니까 정비소에서도 마음대로 교체를 못 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혹시 이런 경험 있으신 분이나 이에 대해 잘 아시는 분 계시면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남겨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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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Updated at 2020-09-21 16:08:45

어휴..저도 여러번 들어와봐서 아는데.. 저거 진짜 잡는데 애 많이 먹습니다. 들어오는 이유도 가지가지고...3대 타는 동안 저 경고등을 하도 봐서 남의 일 같지 않습니다. 

 

어떤 분은 들어보니 그냥  자기에 검은 테이프로 막아놓고 운행한다고 하더군요.

아무쪼록 잘 해결 되시기를.. 도움되는 글이 못되서 죄송합니다. ㅠ ㅠ

 

WR
2020-09-21 16:14:43

아닙니다.

경험하신 분의 글이라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일단 정비소 여기저기 다녀봤는데 정확하게 고장코드가 안뜬다고 하더라구요.

아우디 센터에서도 긴가민가해서.....

Edward님은 어떻게 하셨는지 여쭤봐도 될런지요?

Updated at 2020-09-21 16:23:08

첫번째 차가 A4 였는데, 한 3만쯤 되어서 들어오더군요.. 센터가서 진단기 물려보니 이게 주유할때 연료의 문제로 인해 순간적으로 배기가스가 기준치 보다 높어서 들어온 걸 수 있다고 일단 리셋 해놓고 다시 들어오면 보자고 했는데.. 한동안 잠잠하더니만 또 들어와서 센터가서 점검받고,.. ECU 쪽도 건드려보고 이것 저것 해보고 하면서 어찌 어찌 해결했습니다. 이걸로 들어간 횟수가 한 5~6번 정도 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두번째는 A6 였는데. 그때도 한 두번 정도 들어왔는데 기억이 가물 가물합니다. 센터에서 어찌 어찌 해결했습니다.

 

지금 차 S7은 초창기에 들어왔는데, 이건 부품을 갈아서 해결했습니다. 진단기에 뜬거 보시더니만 부품문제라고 하셔서 독일에서 부품 공수해 오는 동안 그냥 등들어온 상태로 운행 하다가 센터가서 부품 교환하고 해결했습니다. 이후로 지금까지 주차장에서 시동걸로 출발하는데 미스 화이어 한번 나서 들어왔다가 나간 이후로 한번도 않들어왔습니다. 

WR
2020-09-21 16:29:53

그렇군요.

검색해보니까 아우디의 고질병이라고도 하고 그래서 많이 심란하네요.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2020-09-21 16:12:24

혹시 기어변속 잘되시나요? 기어변속올라가지않으면 egr valve관련일거같아요 제차가 저경고등 떴다사라졌다했는데 뜨면 고단으로 변속이되지않았었습니다

WR
2020-09-21 16:17:28

요즘 들어 엑셀을 밟을 때 좀 잘 안나가다가 급발진 같은 느낌이 들때가 있습니다.

작년에 한번 영어로 Function 어쩌고 저쩌고 글이 떠서 아우디 센터 가니까 그 경고문이 계속 뜨면 들어와서 수리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그게 나중에 기어변속이 안될 수도 있다고 해서요.

그런데 지금 변속은 잘 되고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대로 한번씩 차가 묵직한 느낌이 들면서 잘 안나가다 급발진하듯이 살짝 그런 느낌은 있는데....

2020-09-21 16:24:17

경고등 들어오면 원래 그렇다고 합니다.  PC로 치면 윈도우 SAFE MODE로 작동하는거라고 하더군요..

WR
2020-09-21 16:30:56

이젠 겁이 나서 타고다니질 못하겠어요.

^^

Updated at 2020-09-21 17:22:09

 저 A6 40TDI 타고 있는데요.... 얼마전 리콜로 DPF센서 2개 교환 했습니다.
이거 망가지면, 엔진 경고등 들어온다고 하네요... 근데 운행거리가 얼마안되서,, 36,000km운행중이라 문제가 없었는데요..
리콜안내장이 와서 센타 방문했더니, 설치된부품이 리콜에 해당이 된다면서 2시간 이후에 찾아가라고하더군요,,
개당 부품가가 98만원인데  DPF전/후방 센서라 2개 교환했습니다. 
이것과 상관이 있을까요???

WR
2020-09-21 22:20:07

소중한 글 감사드립니다.
저도 검색해보니까 대부분 DPF쪽을 문제로 보고 또 그걸 교체하니까 경고등이 안뜬다는 글이 많더라구요.
그런데 정비소에서 딱 이게 문제다라고 하질 못하고 망설이니까 저도 애매하네요.

2020-09-21 18:09:55

 전 A5 TFSI 2.0 쿠페 타다가 같은 증상으로 스트레스 엄청 받았었는데 결국 올해 초에 팔고 G70으로 갈아탔습니다. 젠스님 글 쓰신거 보고 제가 받던 스트레스가 떠올라서 위로 드립니다.

WR
2020-09-21 22:21:46

저도 다문 얼마라도 받을수 있을때 중고 팔아야하나 고민중이에요.
그게 제일 깔끔하긴한데...이래저래 고민이 되네요.
답글 감사드립니다.

2020-09-21 23:13:05

저도 tts 타고 다녔을때 저 경고문 정말 짜증났었는데

이게 아우디차량이 문제인것 같네요 저거 때문에 센터 방문을 얼마했었눈지 ..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끔찍하네요

WR
2020-09-22 09:37:01

맞습니다.

저거 때문에 센터 뿐 아니라 발품 팔고 소개받고 정비소도 많이 다녔어요.

아우디를 개인적으로 좋아하는데 새차도 또 사라고 하면 망설여질거 같아요.

소중한 글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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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1 23:18:55

저도 골프차량 같은 문제입니다. 

경고등 들어 왔다 꺼졌다 그러는데 디젤 차량 DPF 관련 고질병인가 보군요

WR
2020-09-22 09:38:20

여기저기 알아보니 저게 고질병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그래도 아쉬움 없이 탔는데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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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0-09-21 23:47:30

EGR은 배기가스를 일부러 다시 흡입시켜서 질소산화물을 줄여주는 장치인데, 연소에 필요한 산소유입량이 줄어서 그만큼 출력이 저하됩니다.
EGR밸브가 원활하게 작동을 안하니 답답하게 나가다가 갑자기 밸브가 열리면서 출력이 높아져서 차량이 급하게 가속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듯 한데, EGR을 점검하셔서 밸브 리턴쪽 부분을 확인해보셔야 할 듯 하네요.
디젤 엔진은 터보 차저부터 EGR, DPF까지 모두 배기 가스와 연관되어 있는 만큼, 진단기만 봐서는 정확하게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고 수리도 쉽지 않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모쪼록 잘 수리하시길 빕니다.

W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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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2 09:40:20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안그래도 오늘 아침에 출근하는 중에 또 경고등이 켜졌습니다.

다문 얼마라도 받을 수 있을 때 팔고 새차를 살까 생각 중입니다.

금액도 만만치 않고, 10만킬로 넘으니까 차가 병치레를 꽤 하네요.

2020-09-22 11:31:57

디젤차는 10만km 넘으면  관리하면서 타야하는 차죠.....ㅎ

제 차는 크라이슬러300C 3.0디젤 13만km 인데  아직 큰 탈은 없지만  애지중지  닦고 조이고 

기름치고 오일 바꿔주면서 타고 있답니다^^

WR
2020-09-22 12:31:47

그렇다고 하더라구요.

차에 대해 나름 관리한다고 해도 잘 안되는 거 같습니다.

이젠 디젤 보다 가솔린 차로 갈아탈까 생각 중입니다.

소중한 조언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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