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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M]  타이칸 4S가 국내 289km 주행거리로 인증을 받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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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23 13:24:08

아까 자동차 관련 뉴스를 보다가 좀 어이없는 뉴스를 보았는데요.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memberNo=32022697&volumeNo=30040991

 

애초에 제가 타이칸 터보를 예약한 것이 유럽기준 대략 450~460km주행거리라고 했었고,

(터보와 터보 S는 퍼포먼스 배터리 기본 탑재) 주행환경에 따라 최악으로 400km정도는 예상했었거든요.

 

물론 전기차라는게 회생제동, 날씨 등 변수가 너무 많지만..

300km도 안되는 퍼포먼스 배터리는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2억짜리가 되는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12월에 4S 실차가 정식으로 들어온다고 하니 리뷰어들의 실거리 리뷰등을 참고해서

그냥 계약금 돌려받고 없던일로 할지.. 그래도 진행할지 생각해봐야할것 같습니다.

 

제가 아무리 포르쉐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렇게 되면 계륵입니다.. 정말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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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20-11-23 13:27:13

일반 승용차 기준 1000KM만 되어도 지금 분단된 상태인 한국에선 거리 충족할 텐데, 이 정도 거리는 언제쯤 나올까요? 오히려 버스같은 경우는 덩치가 있으니까 무식하게 배터리 때려넣어서라도 거리를 늘리니까, 지방인데도 시내전기버스는 속속 도입이 되더라고요.

WR
1
2020-11-23 13:29:36

핸드폰을 봐서도 아시겠지만 배터리 기술의 발전이 생각보다 많이 더디다고 합니다.

(물론 엄청 발전한것은 맞구요.)

현재의 리튬이온 배터리는 효율의 한계에 도달했고, 저 타이칸이나 테슬라도 결국 현존 배터리를

새롭게 한것이 아니라 그냥 병렬로 연결한 것이라..

2.3톤에 육박하는 차의 무게도.. 솔직히 큰 불만이기는 합니다.

기름넣는 일반차도 아직 1천km는 거의 불가능하니.. 전기차의 효율이 얼마나 더 좋아져야..

용량과 무게 모두 커버할지.. 아직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당연히 해결되겠죠.

1
2020-11-23 14:53:42

기름차야 천이 아니라 이천도 쉽죠..

연료탱크 키우는게 어려운것도 아니고 무게도 그다지..

작은차가 40~50리터고 대형차가 60~70리터 들어가는데

두배로 키운다고 해도 스페어타이어 자리나 트렁크 조금 차지할 뿐입니다

단지 주행거리 500키로 전후로 맞추는건 주유시간도 짧을 뿐더러

주유장소도 그럭저럭 접근성이 높기 때문에 그 정도 주행거리에 맞쳐서

생산할 뿐이죠..

WR
1
2020-11-23 15:06:12

통상적인 기준에서 말씀드린겁니다. ^^

물론 같은 무게대비 기름통이 훨씬 효율이 좋겠지만..

전기차를 산다는건 환경을 생각하는 부분도 있고, 동 키로수대비 전기가 아직은

여러모로 저렴하니까요..

그런데 300km 운행거리라면 생각이 많아집니다.

5
2020-11-23 14:18:09

전기차만 3대 운용하고 있는데요, 실주행 해보면 국내 인증 주행거리가 대체로 맞습니다. 유럽 기준은 너무 자동차 제조사 입장에서 측정한 것이 아닌가 싶어요.

WR
1
2020-11-23 14:27:41

그렇다면 더더욱 이번 세대의 타이칸은 빠이빠이입니다.

300km 타자고 2억넘게 투자할 이유는 절대 없는것 같아요..

결국 충전도 시간이고 돈이니까요..

2020-11-23 14:47:08

지금 다른곳에서도 취소를 하냐 마냐 하던데.....우리기준으로 300키로 라고 해도 실주행 하시면 이것보다 짧아 집니다.

여기에 겨울이면 더 내려가고.....밧데리 효율성 때문에 점점 내려가고......

제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가지고 있는데....이게 유럽기준으로 70키로였던가? 여튼 국내는 35키로던가이고....실주행은 25키로 정도 입니다.

고속도로 같은 곳을 그냥 달리면 아무래도 좀 유리 하겠지만 일반도로는 국내 기준보다 더 짧아 질거 같습니다.

근데 이거 퍼포먼스 밧데리 팩이 있지 않던가요? 이거 쓰면 좀 조지고 다녀도 300키로는 나올것도 같은데요....

얼핏 기억에 이게 꽤 비싼 옵션이였던것도 같고.....

여튼 지금차 계속 유지 하셔도 너무 좋을것 같은데...... 

WR
1
2020-11-23 15:07:09

본문에도 썼지만 289km가 퍼포먼스 배터리 적용기준입니다.

노말이면 더 떨어집니다. 타이칸 터보와 터보 S는 기본 퍼포먼스 배터리 사양이구요.

1
2020-11-23 14:49:52

 http://www.hani.co.kr/arti/economy/car/963018.html

 

유럽과 미국 그리고 우리나라와의 차이인데 국가별로 인증하는 기준이 제각각인가 봅니다.

1
2020-11-23 14:59:40

겨울철에는 전비가 약 20%이상 하락하니 겨울철에는 200Km도 못탄다는 결론이.. 거기다가 좀 밟으면 ㅠㅠ 

1
2020-11-23 15:55:32

테슬라 모델 s하고 타이칸하고 비교를 해보면 재밌을것 같습니다.
PD100의 경우 주행거리가 꽤 긴 걸로 알거든요. 제로백도 아마 더 빠를 겁니다.
타이칸은 0-200이 더 빠르지 않을까 싶어요. 전기차들이 가속은 좋은데 고속에서는 토크가 떨어져서.. 타이칸은 그걸 보강했을 거 같아요.
충전속도가 타이칸이 테슬라보다 두배쯤 빠를 겁니다.15분, 30분....
아뭏든 좋은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

WR
2
2020-11-23 15:58:24

타이칸 터보 S가 어떤 테슬라 모델보다 빠릅니다..

최근 영국에서 드래그 했던 영상이 있구요..

중요한거는 아무리 빨라도 이제는 데일리를 고려해야하는데 300km 면 답이없지요..

2020-11-23 20:15:37

빠르다는 것의 정의를 0-200으로 하면 맞습니다. 0-100은 제가 알기로 pd100이 2초에 끊는 걸로....
드랙레이스도 쿼터마일로는 힘들거고 아마 하프마일이면 타이칸이 이길거 같네요.
고속 퍼포먼스를 향상시키려고 차체를 가볍게하거나 해야 해서 뭔가 다른 걸 (예를 들면 주행거리) 희생했어야 할겁니다.

WR
2020-11-23 20:19:46

이것보다 빠른 양산 테슬라가 있는지 모르겠으나 타이칸 터보 s가 더 빠르다고 하는데...
https://youtu.be/ItCGU7BTBv8

저는 이제 맘떠났네요 ㅎㅎ

Updated at 2020-11-23 20:56:06

https://www.tesla.com/ko_kr/models/design#battery

테슬라 모델s 플레이드. 트라이 모터, 1100마력 이상, 제로백 2.1초 이하. 주행거리 미국 기준 840km. 최고속도 320km, 2021년 하반기 국내 출시.

WR
2020-11-23 21:05:39

미출시는 나온후에 저 유튜버가 해볼꺼에요 ㅎㅎ

2020-11-24 07:34:31

타이칸은 2단변속이구요 모델s는 무단입니다. 그래서 타이칸이 고속에서 좀 더 빨라요.

3
Updated at 2020-11-23 15:56:27

전기차 모는 지인이 그러는데, 전기차는 고속도로에서 밞고 달리다 보면 주행거리가 확 줄어들고, 오히려 막히는 길에서 회생 에너지가 발생해서 오래 간다고 하는거 보니 딱 시내 주행용인 듯 합니다. 

그렇다면 저정도의 밧데리 용량이면 저렇게 고성능의 차가 과연 필요할까도 싶네요..

시내용이나 근거리용이라면 몰라도요.. 예전에 LPG 차량 몰때 장거리 여행 다닐 때 충전소 찾아 다니는 것도 무지 스트레스 였는데.. 아직 저에게 전기차는 좀 시기 상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WR
1
2020-11-23 15:59:20

저는 400km 를 전기로 달리는 GT3 이상의 퍼포먼스를 내어주는 걸 합리적이다라고 생각해서

타이칸 터보를 고려했는데.. 오늘 저 기사를 보고 급격히 이건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20-11-24 07:42:09

막히는 구간에서 제아무리 회생제동이 걸려도 떨어지구여 모델3 스탠플에서는 효율이 80km-90km가 제일 좋아요.

Updated at 2020-11-23 21:30:10

아우디 이트론 공인거리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국기준이 제일 빡세잖아요
wltp가 조금 뻥연비이고
wpa도 국내기준으로 보면 15프로이상 더 빼야되구요
모델3 sr+의 경우 공인 352km지만 겨울에 히터틀면 200km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건 전기차 타기전엔 전혀 생각치 못한게 있는데요
한번 주행할때 20km정도는 타야 효율이 나오지 제가 편도 10km정도도 안되는데 배터리 제상태되기도 전에 도착하다보니 전비가 최악입니다 가을대비 딱 두배씩 빠져요
히트펌프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없으면 겨울에 히터틀면 170km정도 밖에 못갈겁니다

Updated at 2020-11-23 22:52:57

이런면에서는 현대차 전기차가 전비표기가 가장 현실적일지도요. 아이오닉이 실 주행거리에서 손가락안에 든다는 기사를 봤던 기억이 있네요.

저는 수소전기차 몰고 있는데, 공인주행거리는 600km 정도인데 실주행거리는 640km 정도 나옵니다. 그런데 이것도 전기차라고.. 80km 정속주행할때와 100km 정속주행할때와는 차이가 많이 나네요. 속도를 올리면 좀 떨어집니다.

2020-11-24 07:51:00

그냥 테슬라대비 전비를 쥐어짜기와 bms 성능이 떨어지나봅니다

2020-11-25 22:57:00

우리나라 전기차 거리가 꽤 보수적인 편에 속합니다. 왠만한 상황에선 인증거리보다 더 나오는게 보통이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2억짜리에 300이 안되는건 좀 아쉽긴하네요~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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