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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경고등과 보증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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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10 11:15:16

16년 5월에 인수한 싼타페 더 프라임 인데요

그제 토요일 오전까지 괜찮다가

오후에 악셀을 밟아도 3천rpm에서 겉돌기만 하지 차가 나가지를 않았습니다.

그러다 악셀을 떼고 다시 밟으면 변속되면서 잘나가다 다시 3천rpm 넘으면 안나가구요.

계기판 보니 엔진경고등이 들어와 있더군요.

 

일요일은 정비소가 쉬는 날이니 그냥 저냥 끌고 다니다 

오늘 출근하자 마자 평소에 가던 블루핸즈에 갔습니다.

뭐라뭐라 하시는데 전문적인 용어는 못 알아 듣겠고

결론은 터보차저가 사망했다고 하더군요.

 

아 큰돈 깨지겠구나 싶었는데 

정말정말 다행스럽게도 5년 보증기간이 딱 오늘 까지네요.

차량등록증 보니 16년 5월11일에 최초 등록 되어 있더군요.

 

여태 10만 15만 20만 넘은 차들 몰아 봤어도 엔진경고등은 처음 봤는데

겨우 6만3천에 터보차저가 나가다니 원래 흔하게 고장나는 부품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아슬아슬 보증기간 내 고장 나줘서 고맙다고 해야할지

고장나지 말아야할 게 고장나서 찝찝하다고 해야할지

기분이 묘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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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21-05-10 11:23:09

우아.. 어찌 되었던 불행중 다행으로 축하 드릴 일이네요

하루만 늦었어도....

 

이번 기회에 싹 수리되어 새차 기분 느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WR
2021-05-10 11:34:06

딱 하루만 지났어도 돈 내고 수리해야 하니 불행 중 다행이긴 하네요~ ㅎㅎ

2021-05-10 11:35:50

제일 고장 잘나는 쪽이 터보 쪽들 부품이더라구요.
그쪽 모터가 아마 눌러 붙었을꺼에요.

다행이신듯 합니다.

몇일 뒤에 하셨으면 수리비가 쫌 나오셨을듯요.

WR
2021-05-10 13:08:16

아 고장 잘나는 부품이군요~

여태 엔진관련해서 고장나 본적이 없어 운행 중 당황했네요.

2021-05-10 11:52:58

삼실후배가 같은모델 비슷한 연식인데, 말씀하신 터보차저 중간에 갈더라구요.그 차종에서 드문 고장은 아닌가봐요

WR
2021-05-10 13:09:05

고장 잘나는 부위라면 또 5년 뒤에 갈아야 할 수도 있겠군요 ㅠㅠ

2021-05-10 12:05:09

 터보 차져 잘 고장 나는 부품중에 하나 입니다. 다행이시네요. 제차도 혹시라도 팔기전에 터보나 에어써스 쪽 고장나면 큰일인데..하면서 조마조마 타고 있습니다.

WR
2021-05-10 13:09:51

에구 고장 잘나는 부품이라니 몇년 뒤가 걱정되는 군요

2021-05-10 12:25:31

제가 그래서 터보차저는 처다도 않봅니다.

WR
2021-05-10 13:13:19

살 때는 터보에 대한 개념이 없어서 뭔지도 몰랐는데

evgt가 뭔가 했더니 터보라고 하더군요.

전에 타던 차도 vgt가 달려 있었는데 16만 넘도록 엔진관련해서는 문제가 없었거든요~

20만 넘은 구형 제네시스는 가솔린 3.8이니 이건 터보가 없는 거겠죠?  

2021-05-11 09:48:12

VGT - 기계식 가변 터보

eVGT - 전자식 가변 터보

3.8가솔린은 터보 아닙니다

WR
2021-05-11 09:58:2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21-05-10 14:06:52

 터보인터쿨러호스 살펴보세요. 호스 연결클램프 빠졌거나 째져 있을 수도 있어요.

2021-05-10 20:17:51

부품가는 100정도할겁니다.

Updated at 2021-05-11 09:58:42

바람새는 소리가 난다면 호스 균열로 인한 터보압력 손실이  차량 출력을 떨어 뜨립니다.

이 정도 고장은 비용도 적게 들지만 만일 터보가 고장이라면 100만원 정도 들지요.

 

터보 - 1만 RPM을 넘게 회전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터보는 베어링이 없고 (고급 터보는 베어링 유) 그냥 금속가공면끼리 닿아 있고 

         그 부분에 엔진오일을 돌게 하면서 윤활 및 냉각을 시켜주지요.

         따라서 엔진오일 관리나  예열/후열을 잘 하지 않으면 터보의 베어링 부 고착이 발생하죠.

 

터보를 수리 하신 다음에는 터보 고장 예방을 위해  엔진오일 관리 잘 하시고 , 예열 1분 / 후열 1분 

(특히 고갯길 오르막 주행 후/ 고속도로 휴게소)을 반드시 해주시기 바랍니다.

 

WR
Updated at 2021-05-11 10:04:57

수리완료 했는데 부품명이 엑츄에이터-터보차저 네요.

정비하신 분이 교체된 부품 보여주셨는데 연료인지 뭔지 들어가는 걸 열었다 닫았다 하는 거라고

그게 마모됐다고 하시네요. 

부품가도 8-9만원 정도라 비싸지도 않았구요~

제가 전에 몰던 차들 딱히 예열 후열 신경안쓰고 타도 별 문제 없어서 

이번 차도 신경 안썻는데 조언 주신대로 예열/후열 1분씩 신경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5-11 10:25:25

저렴히 잘 수리가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WR
2021-05-11 11:18:09

어제까지가 딱 보증기한 이어서 수리비는 없었습니다.

다만 6만에 고장나길래 다음 시기에 수리비가 많이 나올까봐 걱정 했는데

고장난 부품이 비싼 건 아니더라구요~ㅎㅎ

하루만 지났어도 공임비까지하면 그래도 15만원은 할텐데 다행이었죠~

2021-05-11 11:54:24

행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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