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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M]  모델Y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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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7-22 12:51:18

 안녕하세요. 장기렌트 전에 FSD문의 했던 사람입니다.

그때 많은 분들이 답변 주셔서 한달 타보고 후기를 올리겠다고 했었습니다.

3주 정도 타보았고 1주일 더 타보아도 감상이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아 후기를 올립니다.


모델Y를 타기 전에는 sm3를 8년 정도 탔었기 때문에 sm3와 다른점 위주로 작성이 될 것같습니다.



1. 충전문제


집에는 충전기가 없으나 직장에 충전기가 있습니다.

차를 인도 받고 나서 충전하려고 보니 단자 모양이 달라서 충전을 못하고 한동안

슈퍼차저를 이용하였습니다. 주유소 처럼 꼽으면 바로 충전이 되죠, 결제도 자동으로 되고


그런데 문제는 충전하러 따로 이동해서 30~50분씩 충전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래서는 안되겠다 싶어 차데모를 구입해서 직장에서 충전하고 있습니다.


헌데 그게 불편합니다. 에러코드도 자꾸 뜨고, 한전 카드를 꺼내서 단말기에 읽고 하는 점들이..

기본적으로 국가에서 설치한 충전기들은 땡볕에 있잖아요? 에러코드 뜨고 한번 더 하면 땀이 뻘뻘 납니다.


일주일에 한번 정도 충전하는 생활 패턴입니다. 그런데도 그게 주유소 가는것 처럼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충전기까지 차 타고 가서

충전기 꼽아놓고 근무현장으로 걸어서 복귀하고(3분거리) 충전끝나면 다시 걸어서 가지러 가야하니까요.


장거리 운행은 한번 해봤습니다. 처음에는 휴게소에 충전해놓고 커피 마시면 되겠다 생각했는데, 그게 그렇게 안됩니다.

충전기가 보통 휴게소 구석에 있거든요. 차 충전해놓고 커피점까지 걸어가는게.. 이날씨에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충전안하고 목적지 까지 그냥 갔습니다. 가서는 충전을 해야하잖아요? 도착해서 쉬고 싶은데 관공서 가서 한시간 충전하고 옵니다.

집에 돌아와서도 똑같죠. 집으로 바로 안가고 슈퍼차저로 갑니다...





2. 주행성능


전에는 sm3를 탔었기 때문에. 그걸 타다가 모델Y타면 신세계죠. 차 잘나갑니다. 차선변경 하고 싶으면 바로 됩니다.

그런데 차가 부서지면 수리가 용이하지 않은데다 새차니까 굳이 무리해서 차선변경을 안하게 됩니다.


엔진차량에 비해 엑셀을 떼면 차가 바로 느려지기 때문에 처음에는 답답했습니다. 사이드 채우고 주행하는 느낌.

그런데 3일이면 적응됩니다. 오히려 카메라가 있을때 엑셀만 떼면 속도가 맞춰지니까 기분도 좋습니다.


fsd는 따로 장착을 안했기 때문에 반자율 주행을 이용하는데 이것도 엄청 편합니다. 이런상황에서 되나 싶은데 됩니다.

아직 차를 신뢰하지 못해서 손은 긴장하고 있죠. 그래서 아직까지 운전 피로도는 비슷한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반자율 주행을 켜놓으면 도로 상황에 따라 가속 감속이 오토죠.. 도로 주행속도에 맞춰서

그러다 보니까 총 운행시간이 길어집니다.. 편한만큼 운전시간이 길어지는 거죠.


어쨌든 저는 반자율주행 기능도 매우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천만원.. 모으면 구매할 생각입니다. 

애가 있어서 좁은데 주차하고 애기랑 내리기가 쉽지 않아서 주차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습니다.


3. 편의사항


일단 자동차키가 없어도 되서 너무 좋네요. 차에서 시동켜놓고 에어컨 바람 쐬도 부담이 없습니다. 매연이 안나오니까요.

그런데 뭔가 살짝 부족합니다.

핸드폰과 차량 연결로 바로 안되고 좀 뜸들이는 느낌.

휴대폰 와이파이도 잘 안잡히고, 기본 설치된 유투브는 계정 로그인이 안됩니다. 유투브 프리미엄 쓰다가 로그인 안된 유투브는 사용 못하겠더라고요.

제가 미숙해서 그런지 몰라도 핸드폰으로 에어컨 켜는것은 좋은데.. 모드 설정이 안됩니다.


이런것들은 차차 개선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외 ui는 직관적이고 편리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네비게이션인데 화면크고, 사진으로 보여주니까 낯선길도 알아보기가 편합니다. 그런데... 과속카메라가 어디있는지 모릅니다.

항상 주시해야 합니다. 아니면 핸드폰 네비를 따로 켜거나.


전체적인 감상은 여기까지 입니다.

차에 대해서는 만족합니다만.. 전기자 보조금을 주는 이유가 있구나 하는 정도입니다.


나머지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아는선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궁금한게 하나 있는데 배터리가 밑에 깔려 있잖아요? 반자율 주행 켜놓고 가면 방지턱 보고 차가 알아서 배터리 충격안가게

속도 조절이 될까요.. 궁금하긴 한데 시도는 못해봤습니다. 배터리 깨질까봐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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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21-07-22 13:01:02

충전문제는 자동차 밥먹이는 개념이 바뀌어야 한다고 봅니다....

저는 수소차를 심각히 고려 했었는데요, 수소 충전소 인프라 문제로 접었습니다...

전지차는 제주도에 렌트 했었는데...단기라 그런지 큰 불편없이 수시로 밥을 먹이면 되는 구나...생각했습니다...

여튼 다음차는 내연기관을 벗어 나야죠...

 

WR
2021-07-22 14:08:55

수소차는 전기차보다 인프라가 더 열악하죠..

2021-07-22 16:33:08

여의도 국회의사당 지나가다가 맞으편에 수소차 충전소가 있는데 넥소 줄이 길게 늘어서있는 것을 봤습니다. 그냥 보기만해도 답답해보이더군요...

Updated at 2021-07-22 13:26:26

머니머니해도 집밥이 최고죠. 회사밥도 굳이 충전끝나고 자리비워줘야 하는거 아니면 꼽아놓고 있어도 문제 없습니다. Dc콤보 어댑터가 내년으로 연기됐다는 얘기가 있는데 참 테코 일처리는 갑갑합니다. 방지턱은 fsd에서는 속도 줄입니다

WR
2021-07-22 14:10:39

dc콤보는 언제 나올지도 모르고, 나온다고 해서 바로 쓸수 있는게 아닌것같아(모델3우선) 그냥 차데모 구입했습니다. 차데모는 회사밥 먹일때 계속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방지턱 부분은 감소가 되는군요. 방지턱 보일때마다 수동으로 전환했는데 덕분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Updated at 2021-07-22 14:37:07

Fsd가 되는거지 오토파일럿 상태에서는 안되요. 디시콤보어댑터는 나오자마자 바로 사용가능한거에요. 그리고 유튜브는 자체 웹브라우저로 구글 로그인 하면 유튜브 앱에서 로그인 되어있을겁니다.

WR
2021-07-22 15:39:25

fsd를 쓰는 이유가 하나 더 생겼네요!

2021-07-22 13:58:52 (211.*.*.96)

전기차는 충전문제 만 해결이 된다면 진짜 편리 해요

WR
2021-07-22 14:11:54

아파트가 한동짜리 인데다 야외주차장이라 집밥 먹이기가 쉽지 않네요 ㅎㅎ

2021-07-22 14:33:44

테슬라는 방지턱은 인식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속도 줄여주는 것도 없죠..)

궁금한 건 모델3보다 많이 딱딱한가 그게 궁금하네요..

(모델3도 딱딱한 편입니다. 한 10년 전에 미니쿠퍼 타는 느낌이랑 비슷)

WR
2021-07-22 15:39:48

FSD를 장착할 이유가 하나 더 생겼네요! 모델 3는 타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2021-07-22 16:54:02

3와 Y 둘 다 가지고 있는데요. 3에 비해 물렁하다는 느낌은 없지만 확실히 노면 덜 타고 묵직한 느낌이 있어서 안정감이 느껴지더라구요~~

2021-07-22 18:02:35

답변 감사드립니다.

모델3도 제 기준엔 딱딱한 편인데.. ㅎㅎ

2021-07-22 14:57:04

모3이 딱딱하진 않은데요. Fsd는 방지턱 인식하고 속도 줄입니다. 한국에선 fsd가 아직 크게 쓸모있진 않지만요.

WR
2021-07-22 15:40:07

부지런히 천만원을 모아야겠네요! ㅎㅎ

2021-07-24 08:15:30

fsd 방지턱 인식 못합니다.

2021-08-02 14:06:11

FSD 방지턱 안됩니다. 우리나라는 그리고 과속카메라도 안되고요.

2021-08-02 14:15:47

https://www.youtube.com/watch?v=wkoJlb3Kl5A 제가 명칭을 끝까지 않썼습니다. 베타에서 방지턱인식하고 속도 줄입니다. 


2021-07-22 14:57:59

 뒷자리 승차감, 공간은 어떤지 궁금하네요. 1~2년내로 4인 가족차량 구입 생각 중인데, 모델 y도 후보에 있어서요.

WR
2021-07-22 16:09:12

주행중에 뒷자리는 안타봐서 승차감은 모르겠으나. 공간감은 앞열 의자 밑 공간에 여유가 있어 보기보다 넓습니다. 그리고 트렁크는 유모차를 넣어두면 다른것 넣을 공간은 별로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충전잭이랑 이런것들이 있어서요.

2021-07-22 15:04:51

 회생제동 때문에 악셀을 때면 차가 확 느려지나보네요. 타다보면 적응이 되긴 하겠지만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두대 굴리다보면 은근 적응하는데 시간 걸리겠네요. 그런데 이것도 감도를 조절할 수 있지 않나요? 

WR
2021-07-22 16:12:44

옵션으로 강. 중 약. 3단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중"에다 놓고 쓰고 있어요. 약은 끄는 기능인데 이걸 끄면 주행거리가 짧아진다고 합니다.

2021-07-22 16:59:31

요즘에 들어오는 차량은 감도조절이 안될거에요. 원패달에 익숙해지면 그것도 그것 나름의 편리함은 있습니다.

2021-07-22 17:59:55

회생제동이 제법 쎕니다. 강도를 제일 쎄게하고다니면 핏칭이 쎄서 2열에서 멀미 호소하더라고요.

2
2021-07-22 18:00:28

어휴.. 저는 그닥 쓰고 싶지 않은 기능이네요.. 그냥 충전 한번 더하는게..

2021-07-24 06:36:06

차량을 멈출때 급제동 하지 않듯이 회생제동도 페달을 서서히 떼면 강약 조절이 됩니다. 보통 금방 적응이 되며 너무 편합니다. 

Updated at 2021-07-22 17:28:19

전기차 운행에 있어
충전이 가장 걸림돌이 되리라는 것은 상식적으로 누구나 걱정이 되는 부분이죠.
그런 부분 해소되려면 5년 이상 걸린다고 봅니다.
그게 또 문제인게 전기차 운행댓수는 그걸 앞지를 거 같아요.

2021-07-22 16:26:04

 악셀패달 떼면  감속이 되는건  회생제동 시스템이 작동되어 그런거니  아마도 이 시스템을  해체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럼  매끄러운 주행감을 느낄 수 있죠.

 

과속카메라는 블랙박스로 대체 ^^

3
2021-07-22 17:00:12

지금 들어오는 모델y는 감도조절 안됩니다

Updated at 2021-07-22 16:48:52

유튜브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로그인 가능합니다. 한번 찾아보세요~~

2021-07-22 18:12:21

방지턱 있는 작은 시내 도로에서는 오토파일럿 쓰는거 아니고요, 차데모는 사용법을 다시 한번 숙지해보시기 바랍니다. 차에 차데모 먼저 연결하고 급속충전기에서 결제 등 조작한 다음 충전기를 차데모에 연결하는 순서만 지키면 보통은 에러 안떠요. 그래도 에러가 뜬다면 그 급속충전기가 문제입니다.

2021-07-22 22:37:40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회생제동 수준을 패들쉬프트로 조절할 수 있어서 아주 편리하던데 전기차는 더 필요할 듯 한데 없는 모양이네요.

2021-07-22 23:20:34

 모델Y는 회생제동이 다른 차량들보다 더 적극적으로 개입을 하게 되어있어서 액셀만 때면 바로 회생제동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발컨만 제대로하면 액셀패달 하나로만 달릴 수 있다는 소리도 나오죠

1
2021-07-23 00:54:21

집근처에 슈퍼차저와 완속 충전기들이 많습니다. 충전 스트레스 아직까지 1도 없었는데 아마 타시는 환경상 부족함이 있는 듯하네요. 충전인프라가 부족해서 아직 시기상조라는 이야긴 케바케일 겁니다. 조심운전 하세요.

1
2021-07-23 12:12:10

유튜브 모트라인 리뷰보니까 모델 Y는 회생제동이 너무 심하더라구요.

문제는 그게 강약 조절도 안되서 멀미가 날 정도라는데... 

전기차 한번 타보고 싶기는 합니다 

1
2021-07-24 08:16:14

영향있죠. 하지만 히터빵빵하게 트는 것보다는 전기를 적게 먹어서 엄청 추워도 열선만 키고 달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Updated at 2021-07-30 14:47:36

몇분들이 회생제동 발컨 잘하면 된다하시는데

제가 제주도에서 한달간 전기차 운행한 경험으로는 물론 발컨하면 서서히 제동되게 할수있습니다만

그러면 발 발목 피로도가 상당합니다. 괜찬다고하시는분들은 그냥 적응하고 감수하고 타시는거고

관성주행이 괜히 편한게 아니죠 저는 그냥 회생제동 끄고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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