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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 인치 변경시 얼라인먼트 질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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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25 21:17:30

A사의 고성능 모델인데요. 265/30 R20 입니다. 그런데 이 스펙이 윈터타이어나  사계절 타이어가 없습니다. 겨울에 운행하긴 매우 불안합니다. 그래서 19인치로 교체하려고 하는데 교체시 주의사항은 어떤게 있을까요? 우선 얼라인먼트값이 인치 변경시 그대로 적용되는지, 변경해야 하는지 궁금하구요 변경하야 하면 각각 데이터가 휠교체 업체에 구비되어 있을까 걱정됩니다. 이 차량의 미국 제품은 255/35 R19가 기본입니다. 그래서 기본 데이타는 이미 있을거라 생각이 들긴 합니다. 이상 스포츠주행은 관심없고 안전주행을 추구 하지만 고성능 모델을 좋아하는 휠 교체 한번도 안해본 차알못의 질문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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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21-11-25 22:27:52

헉 내일 저도 윈터타이어 교체를 위해 21인치에서 20인치 휠로 바꾸는데요. 생각도 않고 있었네요.
덕분에 저도 정보 좀 얻어가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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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26 00:58:57

기존 휠이 순정휠이고, 교체하시는 19인치도 같은 순정휠이면 얼라이를 보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같은 메이커의 순정휠이고 말씀하신대로 19인치로 북미사양이 있다면 더더욱...

 

그런데 윈터용 신규휠이 순정휠이 아니고 사제휠인 경우 옵셋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옵셋이 달라지면 가능한 얼라이를 보시는 게 더 좋구요.

 

만약 사제휠인데 옵셋이 기존보다 마이너스 옵셋이면 바퀴가 차체 바깥으로 돌출되서 윤거가

넓어지게 되는데요. 윤거가 지나치게 넓어지면 운행중 핸들이 떨리기도 하고 불안합니다.

하부튜닝 한 양카들이 주로 차체 바깥으로 눈에 띄게 튀어나오는 마이너스 옵셋이 많은데

불법으로 걸리는 경우이고, 안전에도 좋지 않습니다.

특히 허브에 하중이 많이 걸려서 위험하니까 마이너스 옵셋이 클 경우 유의하시구요.

 

플러스 옵셋이면 타이어가 펜더보다 속으로 들어가서 또 차가 없어보이는 효과가 생기고,

많이 들어가서 윤거가 좁아지면 심한 코너링에서 차량 전복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옵셋이 플러스가 되면 휠과 허브 사이에 허브 스페이서를 끼워주는 경우도 있는데요.

허브 스페이서의 제조품질들이 들쑥날쑥이라 강도도 의심쩍고, 좌우 길이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구요. 휠과 허브사이에 스페이서가 있어서 락볼트 체결이 제대로 안되거나 또는 락볼트의

나사산이 망가져서 나중에 탈거할 때 락볼트가 부러지거나 나사산이 뭉개져서 빠가나버리기도....

 

암튼 타고 계시는 메이커의 순정휠로 교체하시는 것은 별 문제없고 얼라이 패스해도 괜찮지만,

사제휠 등으로 교체시 휠규격중 특히 옵셋 수치에 유의하시면 됩니다. 림폭이나 다른 것은 별

문제 안되지만, 옵셋은 얼라이에 영향 줄 요소가 많습니다.

2021-11-26 08:21:54

순정휠로 교체해야 겠군요.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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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26 10:40:54

 265/30 R20  타이어 직경은  667mm 

255/35 R19   타이어 직경은 662mm   둘이서 호환이 가능한 칫수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치업 인치다운 시  외경 / 타이어 폭 / 휠 오프셋 이  다르게 하면  고속떨림 등이 

발생하죠....얼라이먼트 값 변화로 인한 문제입니다.

2021-11-26 21:05:34

마애석불님 코맨트 감사합니다. 그런데 당황스러운데  그그.. 그렇다면 5mm 차이니까 순정휠이라도 미세한 오차가 발생한다는 건가요? 아우디 차량이 얼라이먼트에 예민해서 약간이라도 안맞으면 원더링이나 쏠림이 심한데 그정도면 그대로 얼라이먼트 데이타 적용해도 되는지, 아니면 별도로 보상해줘야 하는지.. 그건 얼라이먼트 프로그램에서 계산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2021-11-27 18:02:22

직경 5mm는 공식적으로 아무 문제없는  차이 입니다. 

그 이상 시에는 문제가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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