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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차한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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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M]  단거리 하이브리드 연비

 
  4007
2022-01-03 14:21:54

그하 르블랑 트림 출고 후 5개월 정도 운행. 약 3000킬로 정도 탔습니다. 

애초 차 뽑을 때는 와이프 지방 출퇴근용으로 생각한 것이었는데

코로나 여파에... 와이프 직장도 서울로 바뀔 예정이라 

주말 나들이용+제 출퇴근용으로 앞으로도 사용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공인 연비가 15km 정도 되는데...

편도 4.5km 도심 출퇴근 연비가 매우 나쁩니다. 

나름 살살타는 편인데 잘 나와야 10km 고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는 7~8km 정도의 연비를 보여줍니다. 

 

제가 너무 운전 막하는 스타일인가? 하면 그렇지도 않고 완전 할배운전 스타일입니다. 

실제로 50km 이상 장거리 운행하면 보통 연비가 20km 전후로 나오더라구요. 

 

하이브리드도 장거리를 타야 제대로 연비 나온다는 이야기는 들었는데...

 

왜 그런거죠?! 

 

그럼 극단적으로 가령 제 출퇴근 코스를 10번 정도 왕복하면

편도로는 7km 나오던 연비가 

두 배 이상(15kkm)으로 뻥튀기 되는 건가요? 

 

짧은 코스지만 상당히 정체가 있고<상황에 따라 20분~40분 정도 소요> 고저도 심한 편이라

운행 중에 배터리도 수시로 충방전되고 있습니다.  

 

단거리에서 하이브리드 연비가 안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지, 

안 나오긴 하더라도 일반 내연기관보다는 잘 나오는 건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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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1
2022-01-03 14:28:46

모든 자동차들이 짧은거리를 다닐수록 연비 안좋습니다. 전기차도 마찬가지고 하브도 마찬가지이고…하브도 베터리가 있어서 온도가 낮으면 배터리가 제대로 성능발휘가 안됩니다. 그래서 적정 온도를 만들기 위해서 엔진이 돌게됩니다. 기온이 좋은 날은 궂이 그럴필요가 없으니 엔진이 덜 돌고 그런거죠.

WR
2022-01-03 14:34:42

외부 기온에 의한 배터리 성능저하만으로 보기에는... 한여름에도 그렇게 연비가 좋았던 것 같지는 않습니다. ㅠㅠ 

Updated at 2022-01-03 14:31:31

그하, 단거리 반복운행인데, 그정도면 잘 나오는 거죠.

제가 그랜저 HG로, 하이브리드, 가솔린 3.0을 같은 시기에 3년 정도 인가? 몰았습니다.

3.0은 출퇴근과 업무용으로, 하이브리드는 집사람 전용에 주말용으로,

3.0은 배기량 차이도 있기는 했지만, 시내 주행 중심일 때는, 7km 안 나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단거리건 장거리이건, 가다 서다를 반복하면, 하이브리드이던, 가솔린이든, 연비 팍 떨어 집니다.

WR
2022-01-03 14:36:52

잘 나오는 걸까요? ㅎ 풀주유하면 1000km뜨는데 실제 주행은 600km 정도라 아쉬움이 늘 있습니다. 400km 손해보는 느낌? 

2022-01-03 14:33:51

왜산 하브 오래 탄 입장에서 말씀드리면,

최초 엔진예열을 위해 속도와 관계없이 엔진이 수분 강제 구동되고(현기도 같은 방식인줄은 모르겠지만...), 4.5km를 서행 운행하면서 엔진/회생제동 등으로 충전되는 량이 얼마 안되서 연비가 안나올거에요. 

적정하게 배터리가 충전되어 있는 경우 시속 70km/h 전후가 충방전 효율이 가장 좋고, 배터리 충전량이 적은 경우 충전속도보다 방전이 빨리 되어 효율이 떨어지더라고요.

그래도 일반 내연기관보다는 연비가 잘나오는건 확실합니다.

WR
2022-01-03 14:39:03

설명 감사합니다. 현기 하브 방식이 좀 다르다고는 하지만 큰 틀에서는 별 차이 없을 것 같습니다. 

애초 주행거리가 많지는 않아 연비에 따른 하이브리드 구매 경제성을 크게 의식한 것은 아니지만 아쉽긴 합니다. 

Updated at 2022-01-03 14:34:43

시동 걸고 어쨌든 내연기관의 온도를 올려주기위해서 전기모터의 배터리가 충분하더라도 항상 엔진이 기본적으로 돌아가기때문에 그럴거에요.
그래서 단거리만 시동 온/오프 하는 주행 환경에서는 일반 내연기관차량 대비 효용이 좋다할 수 없다 생각됩니다.

WR
2022-01-03 14:40:10

네 기본 아이들시 rpm도 하이브리드가 더 높다고 들었어요. 

소음진동 억제가 된 편이긴 합니다만 소리가 크긴 커요. 

2022-01-03 14:50:23

저도 예전 14년식 K7하브 소유할때 아마 1500RPM정도가 기본 아이들링같더군요.
연비에 너무 신경 쓰지 마시고 편안하게 주행 하셔도 될겁니다.
여러 복합적 요인때문인지 일반 내연기관 차보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개개인의 연비 편차가 더 크더라구요.

Updated at 2022-01-03 14:35:54

저는 그랜저 하이브리드 캘리그래피인데, 출퇴근 할 때 내부순환로로 가면 25키로에 20km/l쯤 나오고요.

시내로 질러서 가면 20키로에 10km/l 쯤 나옵니다.

장거리 타면 잘 나오면 22쯤 나오는 것 같아요. 

크루즈 보다는 발컨이 더 잘 나오지만 저는 그냥 크루즈 맞추고 정속 주행합니다. 

그리고 에코 보다는 컴포트로 다니라고 하는데 저는 잘 모르겠어요. 

이제 이번주면 출고한지 만1년인데, 그냥 이것 저것 해보면서 아직도 제대로 된 방식을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겨울이라 좀 연비가 덜 나와요. 봄/가을에 연비 잘 나옵니다. ㅎㅎ

WR
1
2022-01-03 14:43:46

현기 하브가 도심 연비에 그닥 효율적이지는 않다고 들었는데... 

말씀하신대로라면 단거리가 아니라  장거리(20km)로 뛰어도 시내 연비는 그닥 좋지 않군요. ㅠ 

 

저도 에코, 컴포트 바꿔보며 타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스포츠 모드는 악셀 반응이 확 바뀌더군요.>

 

날이 풀리기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ㅎㅎ

2022-01-03 14:53:13

어우. 고속도로에서 스포츠 놓고 달려보세요. 

완전 다른 느낌의 차 입니다.

시내주행은 답 없어요. 

거리가 늘어나도 연비 개선은 되지 않습니다.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모델에 배터리 용량도 상대적으로 작다고 알고 있고요. 

엔진도 2.4로 커서 엔진이 개입되는 시간이 많을 수록 연비는 떨어지더군요.

그래도 장거리로 정속 주행하면 좀 낫습니다.

안그래도 아까 1년 기름값 정산해보니 평균 실연비로 16.219km/l 나오네요.

누적 26,649km 주행했고요. 

실제로 달린거 계산해 보면 2/3 정도가 고속화도로 주행이었습니다.

WR
2022-01-03 14:56:16

1년 주행 거리 많은 편이시네요. 실연비가 공인연비로 거의 수렴하는 게 신기하긴 합니다. 

<아마 저는 그렇게 안 될 듯 ㅠ>

 

1년 주행하신 기념으로 시간되시면 짧게 나마 롱텀 사용기도 올려주세요~ ㅎㅎ

2022-01-03 14:48:04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유저로서 말씀드리면 윗분도 말씀하신 부분이긴 한데 열 유지 때문입니다.

가솔린과 전기 혼용이기 때문에(정확한 어떤 메카니즘인지는 기억이 안나지만...) 

각 부품과 기관에는 일정 온도이상의 열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내부에 필요한 열 온도를 얻기 위해서는 열에너지를 가장 많이 방출하는 엔진이 열심히 돌아가게 됩니다. 

보통 열 에너지가 적절하게 골고루 다 퍼졌을 시점은 보통 10km을 주행하는 시점이기이 10km 정도 지나서야 하이브리드의 고효율이 발휘하기 시작하게 됩니다.

 

따라서 10km 정도 이하의 거리일 경우는 이제 좀 해볼까 할때쯤에 시동을 끄게 되는 거죠..

 

하이브리도 그나마 고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일정이상의 속도를 내면서 엔진이 많이 달아 오르고 나서 연비 운전을 하는 것이 그나마 할 수 있고...

단거리를 천천히 가면 열이 오를때까지의 rpm은 제대로 나오지 않으니 열도 천천히 올라가면서 동시에 자연스럽게 자연흡기에 의해 동시에 열 온도는 내려가기에 계속적으로 모터로 가는 구간임에도 엔진은 계속 돌아갈 수 있습니다. 특히 지금 겨울의 경우는 더욱 심하죠..

 

10km 이하는 공인연비 나오기가 힘들겁니다. 내리막길이 한참 있지 않는 한....

 

WR
2022-01-03 14:58:43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그런데 위에 윤하님 설명대로라면 장거리에도 큰 이득이 없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다운사이징 안 된 옛날 엔진이라 그런 것일수도... 

<아이오닉 하브가 연비 대단하던데... 제가 구입하려던 시점에는 단종이 되어서 ㅠ>

2022-01-03 15:26:27

어느정도 열에너지가 보존되면 그때부터는 전기 모터가 수시로 개입을 하게 됩니다.

오르막길 올라가도 전기모터가 부족 출력을 보완하기 때문에 출력도 안떨어지면서 기름 소모도 덜 되고 금방 충전되어 다시 전기 모터가 개입을 하게 됩니다.

열에너지가 보전되지 못하면 주행중 충전효율이 형편없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단기거리라도 고속화 도로 바로 타게 되면서 좀 밟으면 바로 열에너지가 바로 찰 수 있기 때문에 그래도 막판에 어느정도 효율을 기대할 수 있지만

가다서다 반복하면서 가면 계속 엔진은 돌아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일정거리이상 주행을 하게 되면 열에너지가 충분히 모아지기 때문에

막혀서 가다서다 반복할지라도 엔진 차단 모터 개입 모드로 들어가기 때문에 연비가 올라갑니다.  

 

제가 연비운전하는 스타일도 아니고 그냥 적당히 밟고 다니는 스타일인데요

제가 출퇴근 거리가 대략 편도 35km 기준으로 잡았을때 여름에는 24~27 겨울에는 21~24 정도 연비 나옵니다.

기름이 얼마 안남아 집근처 주유소에 기름 넣으려고 극단의 연비운전 모드 했을때는 29까지 나온적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전 풀옵션이라 타이어가 17인치 사이즈 임에도....

 

그래서 다음 차종도 무조건 하이브리드 생각중입니다.

차 사고 땜시 일주일정도 렌트 차량 몰고 다녔는데... 같은 출퇴근 코스임에도 기름값은 2.5배정도 든것 같네요

1
Updated at 2022-01-03 19:04:40

차에 문제가 있는거 아닌가 싶을만큼 연비가 안나오는데요?

저도 르블랑 하이브리드 8월에 출고 받고 이제 3200키로 정도 탔습니다

저는 연비 안보고 막 밟고 다니는데 16은 나와요

추워지니까 14km대로 떨어지네요

순간 연비 아니고 기름 앵꼬에서 풀로 채웠을 때 새로 누적되는 연비로요

살살 타는데 연비가 10도 안나온다면 진짜 점검을 받아보셔야 하는거 아닌지... 

 

아.. 본문을 다시 보니 주행 코스가 극악이네요

연비를 논할 수 없는 구간을 주로 다니시는 것 같습니다

직접 비교를 위해서는 같은 코스를 다니는 휘발유 차량을 찾아서 연비 확인해보시면 차이를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정도의 차이지 연비는 하이브리드가 무조건 좋을 겁니다

1
2022-01-04 10:55:14

 어떤 차량도 겨울에는 연비가 다 조금씩은 하락하는거 같아요.

k7하이브리드 타고 있지만 12월초까지만 해도 평균 20~22km/l 나와주던 연비가 

최근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서 15~16km/l 정도 나오네요.

그래도 같은등급의 가솔린에 비하면 뭐....

Updated at 2022-01-05 01:06:36

연비를 좌우하는 건 결국 운전습관인것 같습니다. 법인차로 하이브리드 아닌 K5 디젤을 78,500킬로미터 정도 운영중인데 올타임 연비 리터당 19킬로 정도입니다. 주로 운행하는 구간이 출퇴근 구간인데, 편도 21~22 킬로미터에 매일 밀리는 길이고 짧아도 편도 35~40여분, 오래걸리면 1시간 이상도 걸리는 그리 원활하지 않는 구간입니다. 급가속 급제동은 거의 없이 좀 살살 모는 편이고, 에코모드로, 그리고 연비에 좀 신경쓰며 운행을 해서 그런지 연비가 비교적 잘 나오는것 같네요.
78,500 정도 타면서 아직 타이어도 여유가 있고 브레이크 패드도 여전히 교체 필요 없다고 진단 나오고 있습니다. 당연히 브레이크 밀리는 느낌도 없구요. 2만마다 엔진오일만 교체중입니다.

2022-01-06 13:39:16

그 코스에서 그랜저 가솔린타면 연비 6도 안 나올 듯 합니다.

저 예전에 그랜저HG 가솔린 타던 시절에 러시아워에 갖혔다가 연비 4대도 찍어 봤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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