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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M]  골프8세대 출시와 디젤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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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1-06 14:12:25

골프라는 차를 동경했습니다. 간결한 디자인과 민첩한 성능 (뭐랄까요 큰 suv처럼 여러 단락을 거쳐 움직이는게 아니라 작아서 순각적으로 반응하는 느낌?)이 운전하는 자체의 맛이 있습니다.

아내가 젊은 시절 타던 차가 라노스(줄리엣) 였는데, 해치백의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면이 제 습성과 잘 맞았던 탓인거 같습니다.
지난해 차 구매에 대한 고민으로 이곳 게시판에 질문했던 기억이 납니다. 스스로도 많은 고민을 했었고 RPM 선배님들의 조언에 도움도 많이 받았드랬죠.
그래서 구입했던 차가 '볼보V60cc'였고 현재까지 별다른 문제나 후회없이 아주 만족하고 타고 있습니다.
다만 딱 하나 걸리는게 고급유 주유에 대한 몇가지 부담감인데요. 일단 기름값 자체가 비싸구요. 가장 가까운 주유소가 11km 너머에 있습니다. 연비는 11km 정도이니 가솔린 차로서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정도겠죠.
그런 상황에서 어제 골프 8세대가 출시되었습니다. 만일 작년의 저라면 바로 고민없이 골프를 골랐을것 같아요. 워낙에 좋아하는 차였으니깐요. 당시엔 폭스바겐이, 골프가, 그것도 디젤로..? 출시를 기대할수 없었죠.
많은분들이 지금 이시기에 디젤? 하실수 있지만 갠적으론 크게 무리없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유로6인가?7인가를 통과했고 연비 20km를 넘는차가 과연 10km 언저리 가솔린 승용차에 비해 공해요소가 크다고 생각하지 않거든요.

간단히 정리하자면 제 경우 월1,200km 정도 주행하는데 기름값과 연비로 환산시
V60 ₩213,200
골프 ₩87,600 으로 거의 2.5배의 차이가 납니다. (단순 비교라 오차가 있겠죠)

동경하는 차에다 가격도 두배, 주유비도 두배 이상 차이 나는데 뭘 망설이냐 하시는 분들 계시겠죠? 사실 이 글을 올린 이유입니다. 가족들이 V60을 너무나 좋아하는데다 저 역시 차를 금방 바꾸는 성격도 아니고 주유비의 경제성만 빼면 지금차에 충분히 만족하거든요. ㅜㅜ
제발 멍청한짓 하지마라! 왜 골프냐? 왠 디젤이냐?!! 하고 채찍질 좀 하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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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WR
2022-01-06 14:15:32

자문자답 중 하나 입니다만 주행거리가 짧으면 디젤차는 좋지 않다는글을 최근에 봤습니다. 일상 출퇴근 거리가 5km 거든요. 물론 출퇴근 외에 가족끼리 놀러 자주 가기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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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1-06 14:21:49

어릴때 양의탈을 쓴 늑대라는 기사의 골프를 보고 진짜 좋아했었는데...
개인적으로 해치백스타일도 좋아하지만 요즘은 나이를 먹어서 그런가 왜건이나 날렵한 슈팅브레이크 같은 모델이 더 눈에 들어오네요^^

폭스바겐은 디젤 게이트 사건 터진 이후로 출시되는 차들은 전부 믿음이 않갑니다.
외관과 시트만 그럴듯하게 만들어 파는지 이번에 제타랑 티구안 충돌테스트만해도 엉망인지라 아무리 프로모션해도 선뜻 구매의욕이 안 생기더라구요.^^;;;

WR
2022-01-06 16:16:17

디젤게이트 이후 국내 소비자들에겐 (해외에 비해) 적절한 사과도 이뤄지지 않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도덕적으로 보자면 아쉬운게 많은 회사죠.

2022-01-06 14:21:00

생각하시는 모델이 가격이 어떻게 되나요?

WR
2022-01-06 16:14:48

시작은 3400대로 알고 있습니다.
더 나은 옵션까진 필요없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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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06 14:33:35

일단 차 크기 부터 차이가 좀 나지 않나요? 그냥 볼보 타시는게 나으실듯.  차 바꿀때 드는 비용 (세금 등) 생각도 하셔야 하고요. 

WR
2022-01-06 16:18:59

맞습니다. 세그먼트도 한등급 차이 나구요. 세금등 차값 외에도 다시 들어야 할것들이 많죠.
크기나 급의 차이는 상관없는데 후자들이 많이 아까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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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06 14:34:52

 한대더 !!!!

W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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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06 16:19:27

에구~ 쓸사람이 없어요 ㅎㅎ

2022-01-06 14:35:57

v60이 실내 고급감이랑 사운드시스템이 넘사벽인걸로 알고있습니다.

WR
2022-01-06 16:20:35

맞아요. 급의 차이는 분명히 있어요. 특히 스피커는 볼보 좋아하는 큰 이유이기도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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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1-06 14:40:46 (1.*.*.94)

디젤은 정말 현 시점에서 구매하시는 걸 말리고 싶네요. 

전기차로 가지 않으실거면 가솔린 차량이나 하이브리드로 가시는 게 그나마 나으실 겁니다.

현기차도 앞으로 전기차에 올인하기 위해 내연기관 엔진개발 안하겠다고 천명했죠. 

지금 디젤차 사시면 나중에 팔려고 할때쯤 중고 가격은 상당히 손해 막심할 거에요.  

WR
2022-01-06 22:05:30

세상사 장담할순 없지만 차는 한번 사면 별탈없을 경우 10년이상 사용해와서 중고가에 대한 걱정은 없습니다만, 말씀하신대로 디젤 자체에 대한 막연한 걱정은 있습니다. 어찌보면 가솔린도 포함한 내연기관 모두에게 곧 닥칠 위협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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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06 14:48:25

골프는 GTI가 진리 아닐까요?
아님 GTD라도
TDI는 좀..ㅎ

WR
2022-01-06 22:10:22

기민한 움직임은 대동소이하고 결국 저에게 큰 가치는 연비와 주유비 같은 경제성에 있기에 고성능은 큰 매력이 아니거든요. 더군다나 최근 본 유튭(스테이션B)에서 tdi도 충분한 실력을 가지고 있더군요. 평균 25를 넘어서는 평균연비에 230km에 육박하는 주력에도 L당 15km를 넘어서는 연비 ㅎ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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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06 14:58:32

정말 좋은 차고, 폭바의 디젤엔진의 신뢰도 자체는 좋지만..

이젠 TDI는 놓아줄때가 될것 같습니다..

WR
2022-01-06 22:21:03

심하게 쏘고 다니지 않고 경제성 따지는 입장에선 그 tdi가 참 맘에 듭니다만.. ㅜㅜ

2022-01-06 15:42:51

갖고 싶었던 것을 가지려는 데는 특별한 이유가 필요없죠. 1월 프로모션이 좋던데 계약하세요.

WR
2022-01-06 22:23:14

프로모션은 기대만큼 좋지는 않던걸요. 아마도 공급도 충분치 않은데 비해 디젤임에도 주문대기자가 꽤 많아서 크게 풀진 않는 분위기 입니다.

2022-01-06 16:00:06

아~ 둘 중에 차를 구매하셔야 한다는 줄 알고;; 다시 읽어보니 V60cc를 갖고 계시는 군요~ ㅎㅎ

윗분들 말씀하신 대로 굳이 TDI를 추가 구매하실 필요 있을까요?

일반 TDI는 딱히 운전하는 재미도 없습니다. GTD나  GTI 정도는 되어야~

GTD와 GTI는 몇 번 안 몰아봐서 기억이 잘 안 나고... 비슷한 차로 미니 쿠퍼S와 SD를 와이프차로 썼었는데, 저에겐 S보다는 SD가 훨씬 더 잼나더군요~ 차는 작은데 순간토크가~ +_+. 아마 골프도 GTD는 되어야 좀 재미날 것 같습니다. ^^

WR
2022-01-06 22:27:47

추가구매는 아니구요. 가족들이 동의하면 V60을 정리하고 갈아탈려고 했습니다.
사실 골프를 운용해 본적이 없어서 정확하게 말하긴 힘듭니다만, 크게 밟고 다니거나 스피드를 즐기는 타입이 아니라 tdi도 충분할것 같습니다. 이 녀석도 220은 우습게 넘나들던데요.

2022-01-06 16:28:25

가족이 있으시다면 V60CC와 골프의 비교는 무리아닐까요?^^

WR
2022-01-06 22:30:15

사이즈를 말씀하시는거라면 저희 가족이 부부와 초등아들 하나라서 C세그먼트도 충분하거든요. 짐은 v60 이전에 타던 k5조차 텅텅 비워다닌터라..

2022-01-06 16:35:41

골프 몰았던 입장에서 말씀드리면, 가족이 있으시면 바꾸실 이유가 없습니다. 혼자서 펀카로 타실거 아니면요... 디젤의 덜덜거림을 10년 가까이 느끼다 전기차랑 휘발유차 몰아보니... 신세계더라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비추드립니다. V60CC 가 더 나은것 같습니다.

WR
2022-01-06 22:34:58

사실 질문글 자체를 골프 유저분들께 하고 싶었습니다. 혹시 제가 젊은 시절 로망만으로 골프에 대한 기대가 큰건 아닐까하는 우려도 있거든요. 경제성만 따지기엔 저나 아내나 40대 후반이다보니 체감상 불편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요.
말씀하신 노후 디젤의 떨림이 그리 심한가요? (디젤차 경험이 전무합니다) 어떤 분들은 관리에 따라 10년 혹은 20만km 넘겨도 괜찮다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2022-01-06 16:36:41

고급유 가격도 그렇고 거리가11키로 떨어져있으신게 큰 부담이시겠네요;;;;;  고급유 안넣고 일반유만 넣는 분들도 꽤 많기는 하더라고요..   저는 xc60인데 고급유 일반유 반반 넣고 다니고 있습니다. 이러면 옥탄가가 95살짝 넘게 되죠...   기름값 좀 비싸더라도 가족들이 좋아한다는데 당분간 쭉 가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

WR
2022-01-06 22:43:04

말씀하신대로 고급유주유소 거리도 꽤 불편합니다. 동네에 주유소를 두고도 멀리까지 (어떨땐 목적지와 반대 방향으로) 주유하러 가는게 부담될때도 있거든요. 일반유 딱 한번 넣어봤습니다. 궁금해서가 아니라 인근에 딱하나 있는 고급유주유소에 고급유가 떨어지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발생해서요. 그런데 엔진음이 너무 심하게 차이 나더군요. 뭔가 긁고 갈리는듯한 미세한 소음에 두번다시 일반유 넣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저 혼자 망설이는거지 가족들 때문에라도 더 타게 될것 같긴 합니다. 저 역시 골프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 있을뿐이지 V60이나 볼보에 대한 신뢰감은 아주 높구요.

2022-01-06 16:38:34

디젤 신차는 비추하고 싶습니다. 10년전, 아니 5년전 디젤의 지위와 지금을 비교하면...앞으로 5년 뒤엔 어찌 될지 자명하죠

WR
2022-01-06 22:45:06

많이들 우려하시는 바죠. 저 역시 마찬가지구요.

2022-01-06 16:41:30

늘 관심은 있는 차종인데 달달거리는 진동이 불편하게 느껴질 것 같아 가솔린이 들어왔으면 좋겠네요. 

신차일때는 소음이 없습니다. 타다보면 올라온다지요.

WR
2022-01-06 22:47:04

가장 큰 걱정이긴 합니다. 다만 tdi엔진에 대한 신뢰도가 높고 관리 잘하시는 분은 크게 개의치 읺으시길래..
뭔보다 제가 디젤차 경험이 없어서 더 그렇겠죠.

Updated at 2022-01-06 16:49:52

 가까운 거리만 운행하시면 디젤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제가 A6 40TDI 콰트로 프리미엄을 2016년도에 구입해서 작년까지 탔었어요...EURO 6 대응으로 요소수 주입차였습니다.
주로 출퇴근용으로 운용했습니다. 가끔 골프치러 근교 갈때, 봄부터 가을, 한달에 한두번 정도 20km 정도 운행 했구요, 작년에 운행 총거리가 36,000km 에 넘겼습니다.
근데 남들 10만쯤 고장난다는 미션 컴퓨터 TCU가 보증을 3달쯤 넘기고 고장나서, 공임포함 400만원 하는 비용이였는데, 다행이 코오롱아우토에서 무상으로 수리 했습니다. 공임은 바우처로 해결....
이후엔 DPF 쪽 요소수 라인이 터져서 이것도 무상(배기보증은 5년이라) 으로 수리 했구요....
제 차만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디젤은 운행이 많은 분이 운용을 해야 차 값을 뽑는것 같아요...
디젤 차종으로 가까운 거리만 운행하면, 차가 않좋아 지는것 같습니다.
 

WR
2022-01-06 22:51:39

마일로님 말씀하신 내용이 지름에 있어서가장 주저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다른 부분은 극복 의지가 있지만 출퇴근 주행거리는 뭐 어쩔수 없는 부분이거든요. 어떤분은 장거리 고속 주행이 주된 운행이 아니라면 절대 비추라고 하더라구요. 결국엔 수리비로 경제성을 뒤집는다고..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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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06 19:03:09

DAS AUTO.
GOLF=GTI.

WR
2022-01-06 22:53:01

ㅎㅎㅎ GTI 신봉자시군요. 공식카페에도 그녀석만 기다리시는분들 많더라구요. 얼마나 잘 달리길래..

2022-01-07 07:17:36

TDI GTD GTI 전부 다 가져봤습니다.

GTI급에 해당하는 AUDI A3는 지금도 소장하고 있고요.

2022-01-07 12:41:22

저는 골프는 R정도 되어야 씅에 차더라구요 ㅎㅎ

골프는 진짜 좋은 차입니다.

내연기관이 무르익을대로 무르익은 상태고요..

저는 골프는 아니지만 같은 플랫폼을 된 쿠페 시로코를 정말 만족스럽게 탔었습니다.

디젤 1000원시절에 진짜 잘 탔었죠 ㅎㅎ

WR
2022-01-07 22:01:33

시로코 골프 이상으로 좋아하는 디자인이었는데 단종되어사 너무나 아쉽습니다!

Updated at 2022-01-06 19:15:19

유류비 월 12만원은 별 차이도 아닌데요 ?
유류비를 차량 교체의 주된 근거로 삼으려면
월 30만원 차이는 돼야겠지요.

프리미엄 휘발류는 그 주유소 근처 갈 때에만 넣으시고
그 외에는 일반 휘발류 넣으세요.
V60cc 에 일반 휘발류 넣어도 노킹 현상 없답니다.
그리고 골프 보험료가 V60 대비 150% 예상됩니다.

WR
2022-01-06 23:00:24

에구 현실적으로 확 와닿는 답변 감사합니다. 보험료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골프 보험료가 그렇게 높게 나오나요? 차값이 절반이라 자차만으로도 차이가 날거라 생각했는데 반대라니...
그리고 제가 무던한 편입니다만 일반유 주유시 체감이 아주 큽니다. 한번 어쩔수없이 넣구선 다신 생각도 안하고 있어요. 오히려 연비는 차이가 없는데 소음과 잔진동은 무시할 수준이 아니더군요.

2022-01-07 01:03:43

골프 운전자들이 과거에 사고를 많이 냈었어요 그래서 차값과는 무관하게 보험비가 좀 높은편입니다
다 좋은데 이번 8세대 앞은 너무 못생겨졌어요 ㅠ 7세대가 훨 이쁜거 겉습니다

2022-01-06 22:14:27

5세대는 가솔린으로 7세대는 디젤로 와이프 차로 탔었습니다.
시빅 8세대와 더불어 완벽에 가까운 대중차라 생각합니다.
특히 고속도로 커브길을 고속으로 주행할때의 느낌은 철도레일을 주행하는 느낌을 줍니다.
다른 어느차에서도 느끼기 힘든 주행질감입니다.

WR
2022-01-06 23:03:06

어이쿠 드디어 찬성론자 등장하셨네요. 오전에 본 유튭에서 강병휘씨가 모는데 tdi 모델임에도 ㅎㄷㄷ하더군요. 물론 저는 그걸로도 충분합니다만 gti, gtd는 어느 정도이길래~

2022-01-07 07:19:47 (14.*.*.182)

의견주는 분께 이런식 댓글이면 굳이 정성들여 안달아도 될것 같습니다.

WR
2022-01-07 10:43:28

에구.. 제 표현이 서툴렀나봅니다. 앞선 분들이 반대가 많아서 찬성하신 유일한 분이라는 뜻 외에 다른 의도는 없었습니다. 저 또한 갈팡질팡인 맘이라 어느쪽 의견이든 경청하고 있었구요.
기분 나쁘셨다면 사과드립니다.

2022-01-07 13:01:39

기분 나쁘지 않았습니다. 골프는 안타보신분들이 반대 많이하는 차에요.^^

그걸 감수하고 사셔야 합니다.

5세대 TDI도 며칠 타봤는데 엔진소음도 크고 앞부분이 너무 무겁게 느껴져서 별로였고요. 7세대 TDI는 거의 5세대 GTD급이라하고 많이 좋았었습니다. 그래도 역시 엔진소음은 좀 있었고요.

8세대 TDI는 엔진도 많이 좋아졌다니 기대해도 좋을 듯 합니다.

사실 디젤게이트 이후 나온 디젤엔진들 엄청좋습니다. 아마 환경적으로도 상당히 우수할거에요.

그런데 한번 미운털이 박혀서 그 이미지를 종식시키기가 힘든거죠.

Updated at 2022-01-07 00:00:52

6세대 골프 TDI 2.0.
왕복 80-90km 고속도로 출퇴근 이용 경험자로서,
디젤의 연비는 무시못할 정도로 좋았습니다. 약 18-20km/L의 연비 수준. 고속도로 램프 커브길에서의 차선 따라 매끄럽게 빠져나가는 느낌도 좋았구요.

비록 겨울철 디젤의 진동과 소음은 분명 거슬릴수 있지만, 골프 디젤 자체의 완성도는 국산차 디젤보다 한수위였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디젤이라고 평가 절하되기엔 아쉬움이 남을정도로, 골프자체의 운전 재미는 너무 좋았습니다.
옵션이나 내장재 재질을 따진다면 골프가 결코 고급수준은 아니긴 합니다.
그리고 지난 디젤 사태의 오명도 다 짊어져야 하는 숙명입니다.

그래도 유럽에서, 골프가 명맥을 이어가는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저는 8세대 출시를 환영합니다.

WR
2022-01-07 10:48:58

제가 느끼는 골프에 대한 호감을 잘 정리해주셨네요. 지금 딱 걸리는게 두가지 입니다. 가족의 반대와 (골프에 대한 반대라기 보단 기존 차에 대한 애착이겠죠)
환경적인 입장에서 디젤에 대한 껄끄러움 입니다. 사양기술은 감내한다 해도 환경에 반하는 엔진을 굳이 새걸로? 하는 시선도 있을테니까요.

Updated at 2022-01-07 15:58:10

1. 기존 보유차량은 가족과 함께 타는 것이라면, 골프는 어떠한 목적으로 탈것인가 생각해보세요. 고속도로 출퇴근용이나 2인 장거리 드라이빙이라면 괜찮은 선택입니다.

2. 환경이슈로 디젤도 요소수 첨가등의 여러 대안이 나오고 있습니다. 무조건 환경만 탓하기에는 가솔린도 완벽하진 않죠. 환경 생각하면 전기차가 답입니다. 하지만 전기차는 충전 문제가 아직 있고, 해결에 시간이 걸릴것 같네요. 연비와 힘을 생각하면 디젤도 좋다고 생각해요. 골프만의 드라이빙 질감도 분명하구요. 그러니 골프 디젤이라고 눈치보실필요 없다고 봅니다.

2022-01-07 01:08:42

전기차 이슈가 크긴 하지만, 모두가 빠르고 편하게 충전할 수 있는가?에 대한 생각을 조금 해보면 10년도 넉넉합니다. 전기차가 주유소 같은곳에서 1~2분 내 완충이 된다면 모를까요.

WR
2022-01-07 10:51:22

전기차 고민은 작년에 v60 구매할 당시에도 했었는데요. 결정적으로 저희집이 단독주택인데 집앞 골목이 좁아서 주차가 불가능하니 충전시설을 설치할수 없거든요.

Updated at 2022-01-07 21:30:53 (223.*.*.123)

와이프가 v90cc b5 몰고 있는데 6개월까지 고급유 주유하다가 지금은 일반유 주유 중이고 문제 없습니다.
요새 중고 시세는모르지만 이전 차량이었던 s60의 감가는 좀 심했어요.
경제적 이유라면 굳이 중고 팔고 신차 사는 과정의 비용을 들일 이유가 있을까요?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디젤 s60과 가솔린 v90 승차감을 기억해보면 골프는…

WR
2022-01-07 22:21:06

듣고보니 감가나 부대비용 재발생을 고려하면 경제적 이유라는건 핑계에 불과하다는 생각도 드는군요.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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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1-07 15:20:30

댓글을 다 읽어 본 것은 아닙니다만 한말씀 남기고 갑니다.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 이후로 골프가 한동안 국내 정발을 하지도 않았고, 하이브리드나 전기차 등장으로 인해 이제는 디젤차 인기가 시들해졌죠. 디젤차 특성상 연비와 토크 장점을 위해 승차감, 소음, 무게, 정비, 요소수 등등 포기해야 하는 부분이 분명 존재하니까요.

개인적인으로는 그럼에도 여전히 디젤차는 디젤차만의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디젤게이트도 사실 환경규제로 인한 속임이었지 운전자가 느끼는 불편은 아니었습니다. 성능을 위해 몰래 방귀를 좀 더 끼긴했지만요 ㅎㅎ

골프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링카이고 TDI 엔진 역시 아주 준수한 디젤엔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골프 8세대에 적용된 TDI엔진은 환경규제 뿐만 아니라 진동소음도 좀 더 개선된 엔진이기도 하구요.

시들해진 디젤 인기로 인해서 폭스바겐에서도 가솔린모델과 동시 출시하면 잘 안팔릴까봐 디젤모델만 선출시 한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도 들긴 하네요 ㅎㅎ

좋은 차 선택하시길!

WR
2022-01-07 22:33:07

자세한 설명 고맙습니다.
말미에 말씀하신것처럼 따로 출시한 효과도 분명히 있는것 같습니다. 이미 출시되자마자 선주문 물량은 동이 났고 대기자도 어마무시 하더군요. 제가 선택한다고 따라오는 물건은 아닌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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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1-07 15:25:30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고속도로에서 한 시간 이상 정속주행을 하는 생활패턴이시라면, 디젤 가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중고감가는 고려하지 않는다고 하시니, 결국 디젤차 관리의 용이성이 중요한 선택기준이지 않을까요? 넓은 공간이 필요하신 건 아닌 것 같고, 내부 인테리어나 소재 같은거야 부차적인 거니까요.

저는 시내주행이 많아서 다젤은 언감생심입니다만, 잘 관리할 자신만 있다면 연비도 좋고 힘도 좋고 디젤엔진도 괜찮은 선택지죠.

WR
2022-01-07 22:36:01

제주에 고속도로가 없어서.. ㅎㅎ
그래도 나름 70~80km 정도 꾸준히 달릴수 있는 도로는 있구요. 주된 출퇴근로는 아니지만 일주일에 한두번 중거리 운행도 가능합니다.

2022-01-07 22:07:06

 저도 최근에 유튜브에 리뷰가 많이 올라오길래 유심히 봤는데요.

 

3400이면... 차라리 1시리즈 같은걸 살거 같아요.


WR
Updated at 2022-01-07 22:37:44

프로모션이 기대보다 높지 않아서 카페에서도 1시리즈 가시는 분들 계시더군요. 저도 읭? 하는 맘에 들여다 보다가.. 이건 아니잖아 싶더라구요.

2022-01-07 23:21:35

6세대 GTD를 RPM에 인증한지 벌써 10년이 넘어가네요. 구형이라 요소수 부담도 없이 편히 잘 타고 있습니다만 조만간 등급 변경되면 4대문 안에 있는 집으로 못 들어오지 않을까 고민하면서 타고 있습니다. 10년 탔기에 장단점을 명확히 알고 있죠.

장점
. 연비 연비 연비
. 초반 토크와 가속력
. 상대적으로 작은 회전반경
. 잘 안 질리는 디자인: 5, 7보다 6세대!
(단 TDI 제외 GTD, GTI, R 한정)

단점
. (저는 견딜만하나) 디젤 소음
. 준중형 엔트리들의 공통점일수 있는데
대화가 어려울 수준의 잡음 유입
. 2자녀가 성장하니 뒷자리가 좁네요
. 장거리 이동에 아픈 허리, 수동 의자
. 흡입하면 쓰러질 디젤차 특유의 배기가스


8세대 해외 리뷰를 먼저 보고 국내 영상을 보고 있는데 디자인은 안에서 밖을 못 보니 그렇다 치더라도, 개인적으로 물리버튼이 대부분 사라진 부분이 아쉽습니다. 아우디 A3 해치백에는 일부 남은 것 같던데.. (제가 본 리뷰는 Golf R vs. RS3 였지만)

국내 모 영업사원 블로그에 보니 이미 GTI 도 들어와서 극소량 (10여대..?) 판매 중이라고 하더군요. 해치백을 구매 고려하신다면 GTD나 GTI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장단점이 명확하니 맞으면 고민 안 하셔도 될 듯 하고요. (가격은 10년전과 비교해서 거의 안 오를 듯)

참 소문에 ID4 인가 전기차 버전도 들어온다는 이야기도 있더군요.

WR
2022-01-08 12:39:08

장점은 당연히 다 좋고, 단점도 배기가스를 제외하면 제게 있어선 크게 감점요소도 아니네요.
저도 6세대 디자인 좋아합니다. 디자인만 보자면 1,2세대 압도적으로 좋구요. 그다음이 6세대요.

2022-01-10 12:04:50

윗분들이 다 쓰셨지만, 저도 반대쪽입니다.  

돈(세금), 환경적문제(배기가스), 자동차문제(제주도,DPF 자연 연소 환경이 안됨), 가족(자녀2분) 등등 모두 볼보에게 한표를 던집니다. 

WR
2022-01-11 11:45:25

오랜시간 고민했고 아내와 아들의 반대도 심한지라.. 사실 어제 저녁에 안바꾸는걸로 결정했습니다. (그러구선 오늘 아침에도 골프 유튭 봤네요.)
말씀하신 모든 부분 고려하면 이성적으로 답이 나와있죠. ㅎㅎ 알고 있는데.. 그랬네요. 그나저나 말씀하신 세금은 디젤이 자동차세가 더 나오나보죠?

2022-01-12 14:57:38

잘하신것 같습니다. 세금은 그냥 사고팔면서 생기는...^^ 자동차세금이야 배기량 기준이니 비슷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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