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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웃기면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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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M]  엔진오일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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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1-26 12:26:54

많은 분들이 엔진오일에 관심이 많으십니다.

그래서 제가 아는 상식을 공유 해 보고자 합니다....

 

광유 

현재 일반 승용차용 오일에서는 '광유는 없다' 입니다.

아직 사용중인 광유는 버스 트럭용으로 10W  15W급 오일들은 있습니다.

승용차용 오일은 대부분이 0W  5W 급이지요.

 

합성유

말들이 많습니다....광유를 정제한 오일인 VHVI 기유가 합성유냐 아니냐...

일단 법적으로는 합성유이지만 오리지날 합성유인 PAO보다는 아무래도 성능이 조금은 아래일겁니다.

 

엔진오일 = 기유 80% + 첨가제 20%

 

합성유 기유는 크게  3종류입니다.

- 광유를 정제하고 수소화 처리를 하여 성능을 올린 기유. 

   이것도 3등급 정도로 구분 됩니다.

- PAO : 원유에서 추출 합성한 오리지날 합성유

- 에스테르 : 식물성 기유. 특성은 좋으나 엔진보호성능이 부족하여 스포츠카 처럼 1회성으로 사용

               되거나  엔진오일 성능을 올리기 위해 고급합성유에 일부 첨가됨.

 

==> 

시중에 판매중인 합성유 종류 (리터당 단가 기준으로 구분해 보겠습니다)

  1- 2000~3000원 : 버스 트럭에 사용중인 오일. 광유를 1단계 정제한 오일을 기유로 사용.

  2- 3000~5000원 :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중인 합성유. 일반차 기준 출고시 주입되는 오일.

                         광유를 2단계 정제한 오일을 주기유로 사용. 

                         KIXX G1 / D1 , 

   3- 5000~7000원 : 광유를 2~3단계 정제한 VHVI 기유를 주로 사용하고 PAO를 일부 적용한 오일.

                       국산 가격 기준으로 합성유다~라고 쳐 줄 만한 등급의 오일. 

                       KIXX  PAO C2 C3 / A3 B4 , 에스오일 세븐골드9 PAO 

                       수입품은 10000원대 이상 오일.

   4- 10000~15000원 : 위 3번 오일에다 PAO함량을 더 높인 오일 . 

                              일부오일은 PAO만을 사용한 오일도 있음.

                              국산은  KIXX PAO-1 , 지크 탑 . 에스오일 세븐골드9 0w40

                              수입품은 15000원 이상급. 

   5. 15000원 이상 : 수입품 중 고급유. 

                           PAO함량이 더 높으며 일부 에스테르도 함유.

 

 

지크 - SK에서 만든 엔진오일. 광고빨로 히트를 쳤었죠....10~13년전  지크XQ ...

         저도 광고에 혹해서 썼다가  아이들링 시 엔진이 흔들흔들해서  바로 빼어버린 나쁜 추억이 

         있습니다.

         최근 고급오일로는 지크탑이 있는데 이 역시 PAO함량이 고급품 중에서 가장 낮아서 욕먹은 

         적이 있네요...그래서 저는 지크는 사용하지도 않고 추천도 하지 않습니다..

 

KIXX - GS칼텍스에서 만든 오일

          고급형 KIXX PAO-1 0W30  0W40  은  100% PAO를 기유를 적용한 오일.

 

세븐골드 - 에스오일에서 만든 오일 

               세븐골드9 PAO ( S-OIL 7 GOLD #9 PAO) 는 가성비가 좋음. 

               최고급은 100% PAO기반으로 만든 S-OIL 7 GOLD #9 0W40             

                          (첨언 : 제품명 작명 참 어지럽게 했습니다^^)

 

모빌1 - 한국 정식수입품이 아닌 병행수입제품은 가짜 통갈이 제품이 많습니다

           원료분석결과 모빌만의 특정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시중오일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기유는 SK제품을 수입하여 제조하다고 합니다.

 

암스오일 

AMSOIL -  미국산.  세계최초의 합성유 회사 

               내구성능이나 여러면에서 만족하는 오일입니다.

               제차 (크라이슬러 300C 디젤) 엔진소리 불만을 지워준 오일 : 유러피언-LS 5W30

 

TORCO 토코 - 미국산 . 악셀패달을 떼면 주~욱 하고 밀려나가는 맛을 가진 오일 .

                   디젤엔진에 적용 시 엔진소음이 감소하나 토크빨이 줄어드는 느낌이 듬.

 

 

제 경험 상 추천 오일로는

1만원 이하에서는  KIXX PAO C2  C3 (디젤용) 

                         KIXX PAO A3 B4 (가솔린)

                         S오일 세븐골드9 PAO  5W30

                         쉘 힐릭스 울트라  또는 HX7 

1만원 전후에서는   KIXX PAO1 0W30  / 0W40

1만원 이상에서는   AMSOIL , 레드라인을 추천 드립니다.

 

   * 디젤 DPF 장착 차종(2010년식 이후 정도)은 C3급 오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가솔린 직분사 차종은 SN+ 급 오일을 사용하시면 노킹 등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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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점도표기  5W30  5W40   0W30......

W : winter 의 첫글자로 냉간 시 점도를 말함. 

     0W - 저온 유동점이 영하 40~45도 정도

     5W - 저온 유동점이 영하 35~40도 정도 . 

          우리나라 겨울은 강원도 전방이나가야 영하 30도이니 5W 만으로도 충분. 

          그러나 통상 0W점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급재료를 사용하므로 보통은 0W 오일이 더 

          고급입니다.

         싸구려 오일도 0W 제품이 있는데 이건  좋은기유를 사용하지는 않고 첨가제로 저온유동점을 

         낮게 만든 오일임.

 

뒷 숫자  30  40 ....

     오일이 열을 받고 나서의 점도. ( 0W30 과 5W30의 열간시 점도는 동일합니다)

     30보다는 40이 더 끈적이고 유막보존력이 좋음.

     - 30 점도 오일 : 40대비 연비가 좋다 . 순간발진력이 좋다. 소음이 더 크다.

     - 40점도 오일  : 20 /30대비 연비가 나쁘다. 고알피엠에서 점도 유지력이 좋다.  소음이 적다.

                           순간 발진력이 굼뜨다. 고알피엠에서 엔진출력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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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22-01-25 13:35:19

kixx pao1 즐겨 쓰는데 10000만원 이하일겁니다. 항상 인터넷에서 개당 8~9000원 수준으로 구입했었습니다.

WR
Updated at 2022-01-25 13:41:21

저도 7000원대로 잘 썼었는데  최근 고가정책을 펴는지 12000원까지 올랐었습니다.

지금 검색해보니  9500원 ~10500원 이네요...

2022-01-25 14:06:52

센터에서만 갈고 있는 저는 .... ㅠㅠ

센터오일은 저렴한걸 비싸게 받는거겠죠? 

주행거리도 짧고... 자주 타지도 않아서.... 걍 그러려니 합니다.

 

대신 자전거 오일은 좋은거 써요

WR
2022-01-25 14:09:02

수입차 센터라면 비싸게 받는게 맞고 , 국산차 센터라면 그게 적정가입니다.

인터넷에서 구입해서 공임만 주고 교환하는게  저렴한거죠.

2022-01-25 14:21:27

제 911 GT3는 센터에서 오일과 필터등 기본정비에 정가 120만원 잡혀있더군요 ㅎㅎ

포르쉐 인증받은 모빌원 실버나, 골드 한통에 15,000원 정도에 8통 사서 아는집에서 교체하고 있습니다.

3.8L NA 고회전 엔진 (9천 RPM)이라 0W40 이 기본인것 같더군요. 

WR
2022-01-25 14:54:33

911은 엔진오일 교환작업성이 좀 어려워서 공임이 더 나가기는 하죠.

2022-01-25 15:01:33

작업성은 특별히 어렵지 않습니다.

똑같이 띄우고 드레인하고 채우면 되는데, 드라이썸프 방식이라 드레인 시간이 좀더 걸리고,

오일레벨이 완전 디지털식이라 맞추는데도 시간이 꽤나 걸리긴 하더군요.

WR
2022-01-25 15:04:02

다른차종인가요 ?  엔진관련 부품을 많이 들어내고 교환한다고 하던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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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1-25 15:14:10

아마 일반 911은 범퍼를 내려야 하고, GT3는 엔진레이아웃이 달라서

띄우고 하단 커버만 벗기면 바로 엔진오일 교환가능합니다.

예전 관련글이 있네요.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clubrpm&wr_id=357478&series_page=2

WR
2022-01-25 14:5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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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25 15:29:20

정보글 감사합니다. 엔진오일도 이제 전기차가 늘어나면서 점차 사라지겠죠? 보증기간 동안에는 센터에서 갈아주니 신경 쓸 일이 없었는데, 보증기간 지나서 갈꺼면 신경 좀 써야겠습니다.

W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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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1-25 15:32:59

특히 제규어 랜드로버는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34,000km 라고 하여  엔진오일 부족 및 물성악화로 인한

엔진관련(터보) 고장이 꽤 있다고 합니다.

아무리 길어도 15000km 이내(일년에 한번)에는 교환을 하는게 좋으며  혹시 오일이 새거나 줄어들 수가 

있으니 너무 센터만 믿지 마시고 한달에 한번 오일량 점검은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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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25 16:27:30

와 3만요? 처음 알았네요. 2만만 넘어가도 점도나 이런게 너무 차이나는데 3만이라.. 재규어 랜드로바 엔진은 물리적으로 다른 특징이라도 있는건가요? 

W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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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1-25 16:29:28

엔진에 금도금을 했겠어요 ?  ^^

그러다보니  엔진/터보 고장으로 들어오는 차들이 많다고 합니다.

2022-01-25 15:57:24

혹시 국산차 이번 신형스포티지 가솔린모델인데 추천하시는 오일있을까요 또 첫엔진오일 교체주기는 5천으로 보는데 맞을까요

W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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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1-25 16:27:29

새차 길들이기 기간은 2천km정도로 봅니다.  

급제동 급출발을 자제하시고 2천RPM을 넘지 않게 운전하시면 됩니다. 

터보엔진이라면 예열/후열 1분 정도 신경을 써 주시구요...

오일은 2000KM때  교환 하시고 꼭 차량관리표를 작성하세요... 

 

추천오일은  에스오일 세븐골드9 PAO 5W30 추천 드립니다.....리터당 6500원 정도 하네요.

 

 

2022-01-25 16:34:38

댓글 감사합니다
동호회나 차좋아하는 형님이 5천쯔음 갈라고해서 고민이네요 ㅜㅠ말씀하신 에스오일 세븐골드9 PAO 5W30 로 갈겠습니다

WR
Updated at 2022-01-25 16:43:31

5천은 통상들 교환하는 주기구요, 새차 오일은 조금 빨리 교환하는게 좋습니다.

길들인 다음 교환 주기는  7천정도로 추천 드립니다.

 

비용을 조금 절감하려면 에어크리너는 엔진오일 두번에 한번 교환하셔도 무방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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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1-25 16:13:15

전 단골 정비소에서 추천하는 모튤Motul로 싹 통일해서 넣네요. 닛산 니스모 레이싱팀도 쓸정도로 여기 일본에선 고성능급 엔진오일로 잘 포지셔닝해있는 엔진오일 브랜드인데요 금액대가 높아서 저같이 업무용으로 쓰는 차까지 넣는게 맞나 싶기도한데 아무차에나 넣어도 확실히 진동이나 가속력에서 차이가 있긴하더라고요. 리터당 한국돈으로 1.8만원정도입니다.

WR
2022-01-25 16:39:26

15000원/리터 이상 오일들은 성능 좋죠 .....많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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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25 17:06:55

첫 합성오일의 감동은 잊혀지지 않습니다. 정말 같은 차가 맞나 싶을정도로 아이들링시 엔진 진동이 부드러워지고 가속시 엔진 부하가 덜 느껴져서 오일의 중요성을 느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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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25 20:13:27

좋은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2010년형 쏘렌토r(2.0r엔진,초기모델이라 dpf 미적용,촉매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엔진오일을 어떤걸 넣으면 좋을지 추천 부탁드려도 될른지요?

W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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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1-26 09:49:00

괜찮은 거로는  

암스오일 유러피언LS 5W30 와 토코 SR-1 5W30 (이건 유진상사에서 구입가능, \12500/L)를 강추 

드리고, 그 다음은 쉘 힐릭스 울트라 5W30 (\8500/L)

가성비 제품으로는 KIXX PAO C2 C3  5W30 ( \4800/L) 와  에스오일 세븐골드9 PAO 5W30 

(\6000/L )을 추천 드립니다.

 

암스오일은 내구성능이 좋고 엔진소리가 조용해지나(깔깔깔 => 벙벙벙 ,붕붕붕~) 토크 저하 

느낌은 안 듭니다. 

토코 제품의 특징은 훨씬 더 조용하고 부드러워지나 토크빨이 좀 약해지는 느낌이 들더군요.

부드러워진 연유로 인한 느낌일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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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26 13:47:32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2022-01-27 17:58:29

순정 등급으로 쓰세요. 순정에서 정한 점도 그레이드(메이커는 상관 없고). 저도 소렌토 2008년형 타다가 엔진오일 바꿔봤는데(합성에다가 점도 등급 바꿔서) 좋은 것 같지만, 한참 지나서 흰 연기 나더라고요. 제가 내린 결론은 점도 등급이 달라서에요. 자동차 제조사가 성능평가 할 때 쓴 엔진 가스켓(고무 재질)이 있는데, 점도 달라지면 분명 오일이 고무에 작용 합니다. 고무가 오일을 먹든지 해서 밀폐에 문제가 생긴다고 저는 결론 내렸습니다. 순정으로 바꾸고 나니까 흰 연기 안나더라고요.

2022-01-26 07:38:23

오일교환주기는 제조사 설명서 따르면 되는거 아닌지요? 신차 오일 초기에 바꾸고 하는건 이제는 의미없는거 아닌가요? ㅡ 쏘면서 달리시는분 제외 ㅡ
이천에 교환, 칠천마다 교환은 ???

WR
Updated at 2022-01-26 10:37:29

제조사들은 자사차량의 성능이 좋다고 주장하고 싶어서 그런지  미션오일/부동액을 무교환이라하고 

랜드로버는 엔진오일을 34,000km를 권장주기로 했는데  이러다보니 차알못 같은 분들은  그냥 내리

34000km 까지 약 2년 넘게 오일게이지 체크도 안 하면서 타다가 탈이 나는거지요.

오일량과 수시점검만 잘 하면 34000km도 이상없이 탈 수는 있을 겁니다.

다만 터보 차량은 엔진오일로 베어링부 윤활과 냉각을 하므로 항상 조심해서 관리해야겠죠.

오일교환비용이 50만원 100만원이라면  권장대로 타면서 관리하는게 유리하겠지만  15만원 이내로

교환이 가능하고 오일이든 부동액이든 신유가  좋은건 사실이거든요.

2022-01-31 02:15:16

신차오일 초기 교환 안해도됩니다
특수차(렉카차 경찰차 등등) 제외하면 메뉴얼대로하시면 됩니다 ^^

WR
2022-02-03 09:47:41

아무리 소재기술과 가공기술이 좋아졌어도  신차에서는  미세한 금속가루가 나올 겁니다.

오일값이 몇백만원 하지 않으니 10만원 이하의 투자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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