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RPM]  시승기(XC60)~

 
6
  3778
Updated at 2022-05-21 13:54:33

요즘 경험삼아 시승을 골고루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전 15년 중형세단만 탔고요...그전에는 경차 조금 몰았고 suv 운행 경험은 없습니다....굳이 따지자면 아버지가 몰고 다니시는 카렌스는 잠시 몰아봤습니다~

 

시승도 15년전에 지금 차 신차로 탈때이후에 한번도 안해보다가 작년부터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1.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시그니처, 풀옵, 작년 11월, 올해 2월)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clubrpm&wr_id=381911&sca=&sfl=mb_id%2C1&stx=someguy2000

 

2. GV70(3.5T, 21인치, 올해 5월)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clubrpm&wr_id=388119&sca=&sfl=mb_id%2C1&stx=someguy2000

 

3번째 시승은 XC60입니다~

경쟁차종은 GV70, GLC, X3등입니다.

 

 

매장도 깔끔하고 차랑 군것질 거리도 내주시더군요~

이런 친절에 익숙하지 않아서 어색해하고 있는데 담당딜러가 와서 시승준비를 했습니다~

 

 

시승차량은 XC60 B5 외장-블랙, 내장-브라운 모델입니다.

 

 

 

 

 

이번에 페리가 되었지만 내외부는 큰 변화는 없습니다...

다만, 티맵으로 네비가 바뀐게 다른 점이죠~

핸들은 딱봐도 볼보처럼 생겼네요...^^;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아서 좋더라구요~

핸들 조정 시 전동이 아니라 수동이라는게 좀 아쉽긴 합니다..(GV70은 전동)

 

 

 

 

크리스탈 기어봉은 정말 이쁘더라구요~

 

 

 

 

 

개인적으로 브라운 시트는 볼보가 가장 이쁜 것 같습니다~

 

 

 

 

 

트렁크는 생각보다 넓더라구요~GV70은 쿠페형 디자인때문에 트렁크 크기가 작긴 하더라구요.

 

 

 

 

시승 후 느낀 점(차알못입니다...^^;)

 

1. 20분 남짓한 시승시간이라 제대로된 기능과 주행을 제대로 체험하지 못해서 아쉬운 면이 큽니다.

시승신청자가 많아서 그런지 길게는 못빼더라구요...;

2. 고속으로 속도 낼 일이 없어서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얌전히 운전하는 제스타일에는 볼보가 딱이긴 하더라구요~

3. 마일드 하이브리드이지만 연비는 가솔린 suv 다른 기종과 비슷하게 9km정도 나오는듯 합니다. 주행성능과 정숙성에 더 초점을 둔거라 봐야죠

4. 브레이크는 좀 예민한 편인데 딜러 말로는 딱 중간정도라고 하더라구요.....지금 타는 세단(토스카)이 볼보다는 둔감한 편이라서 그렇게 느껴진듯 합니다. 살짝 밟았는데 급정거하듯 정지하게 되더라구요..

5. 브레이크가 좀 삐그덕 소리가 나서 물어봤더니 아직 신차라 그렇다고 하더군요....900km밖에 주행거리가 안된 신차긴 하더군요.

6. 음악 잠깐 들어봤는데 감동이었습니다~그냥 막연히 볼보 B&W 사운드 시스템이 좋을 것이다.라는 걸 리뷰나 기타 영상에서 들어서 알기만 했는데 직접 들어보니 수긍이 가더라구요~

7. HUD 시안성은 GV70이 더 좋았습니다. 설정을 따로 할 수 있는지 모르겠는데 HUD에서 표시되는 정보는 GV70이 더 많더라구요~

8. xc60 시트가 좀 단단한 편이라고 하는데 휠이 19인치이고 20분 정도밖에 안타봐서 그런지 승차감은 괜찮았습니다. gv70은 21인치에 1시간정도 몰아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승차감 별로였거든요...

9. 정숙하고 잘 나가고 시트포지션이 높으니 운전하기도 편했습니다. 핸들이 어찌보면 작게 느껴질수도 있는데 전 딱 크기가 좋더라구요~

10. 2열도 잠깐 앉아봤는데 높이는 충분했습니다. (제키는 181cm) 앞자리와 거리도 괜찮았구요. 리클라이닝이 아마 안되는걸로 아는데 장거리 타면 승차감이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 4륜 모델이고 가운데 자리 부분이 많이 튀어나와서 가운데 자리는 사람이 앉아서 가기엔 많이 불편할듯 보입니다.

11. 대기기간은 1년 6개월 잡더라구요...다만, 내년엔 좀 더 상황이 나아진다고 하네요...(올해 배정받은 차가 1만 2천대정도인데 내년에는 2만대 예상한답니다....)

12. 제가 가려고 하는데 바로 다음 시승자가 오더라구요~차 물량이 부족하기도 하고 인기도 많으니 더 그런듯해요...원래 코로나전에도 대기기간이 최소 6개월에서 1년 잡는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13. 연비는 차 크기도 있고 하니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9km 공인연비는 아쉽습니다.....지금 세단도 오래되어서 그정도인데 기름값 부담되더라구요...ㅠ.ㅠ

14. 그래도 gv70은 살돈이 있어도 굳이 살 마음이 없어졌지만 xc60은 사고 싶을 정도로 잠깐의 시승이지만 꽤 만족스러웠습니다~제가 지향하는 운전스타일에 딱 맞는 성향의 차라 그런듯 합니다.

15. 인테리어 색상은 브라운이 유일하고 익스테리어 색상은 블랙, 그레이, 화이트 세가지 밖에 안되긴 합니다.

16. 경험삼아 여러 차종 시승해보고 있는데 이렇게 마음에 드는 차종 만나면 아쉽긴 하네요.....(지를 능력이 안됨...ㅠ.ㅠ)

 

 

 

 

 

xc60 좋은 차네요~

 

 

 

 

 

 

 

 

33
Comments
2022-05-21 13:56:19

저도 내년 쯤 노리고 있는 차 입니다 ㅎㅎ

WR
2022-05-21 17:09:35

지금 계약하셔야겠네요~부럽습니다~

1
2022-05-21 14:02:47

바쁘실텐데 상세한 시승기 너무 감사합니다
시승을 앞둔
차알못에게 큰 도움이 되네요

WR
1
2022-05-21 17:09:47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Updated at 2022-05-21 15:16:33

칼라가 블랙,그레이,화이트만 있군요.
그레이 컬러는 길에서 본적이 없네요.

공인연비가 9km 면 시내 실연비는 7km, 고속도로 실연비는 12km 정도 나오겠네요.

요즘 하이브리드 차량 및 2리터 디젤차량 고속도로 실연비가
18km 넘는 차들이 많죠.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공인연비가 무려 20km입니다.

저는 10년 넘게 SUV를 운전하다보니
세단으로 주차장 좁은 진입로 주행시, 경계선 시야가 충분하지 않아서 불편하더군요.

WR
2022-05-21 17:10:36

네 고속연비가 그정도 될껍니다~

하브 연비가 좋죠~

컬러는 인디오더를 넣어야되서 2년넘게 걸린다더군요..;;;;

세단은 차고가 낮으니 운전자 시야가 불편하긴 하죠...

1
Updated at 2022-05-21 15:19:24

토스카 계속 이뻐해주세요! 지금 상후니님 한눈팔고 계셔서 슬퍼합니다!ㅎㅎㅎ 세컨카 09년식 토스카 저도 기변병 도져서 한동안 정신못차렸는데 각잡고 지난주말에 셀프세차 3시간에 광까지 먹여주니 그래도 아직 이뻐보입니당ㅎㅎ
헤드라이트도 합법 LED라이트로 갈아주니 요즘 차 같아보인다는건 안비밀입니다~^^

WR
2022-05-21 17:11:29

제 토스카는 오늘내일해서요....ㅠ.ㅠ

저도 몇년 더 타고 싶습니다만....애들도 커가고 suv가 절실합니다...;

09년도는 범퍼밑부분이 다르긴하네요~멋집니다~

2022-05-21 15:52:40

와 1년 6개월. 진짜 오래 걸리네요. 볼보가 점잖은 차죠.

WR
2022-05-21 17:11:46

요즘 뭐 국산차도 1년이상이니...볼보는 오히려 양반으로 보이네요...;

2022-05-21 16:30:20

동일차 320마력짜리 t6 소유중인데, 고속도로 같은 곳에서 100키로로 크루즈 하면 연비 14 정도 나오거라고요.

WR
2022-05-21 17:12:02

고속연비가 확실히 잘 나오긴 하네요~~

1
2022-05-21 18:49:40

와이프가 지금 GLC 350e를 살 때 비교했던 차량이 XC60이었습니다.

XC60이 프론트 보닛을 길게 뽑다보니
상대적으로 뒷좌석과 뒷문이 좁아서 탈락했드랬죠.

그것 빼고는 나무랄데 없었는데..

뭐 B&W 사운드는 비교불가

WR
1
2022-05-21 19:57:02

전 뒷좌석이 생각보다 넓다고 생각했는데 GLC에 비해서는 아닌가보군요.....

사운드는 정말 계속 듣고 싶었습니다~

1
2022-05-21 21:34:55

1세대 xc90 탔었는데, 볼보는 시트가 참 좋아요. 시트 형상이 좀 얇아보이기도 하고, 단단하다는 느낌이 들수도 있긴한데, 장시간 운전해도 피로감이 느껴지지 않을만큼 편합니다. 시트를 인체공학적으로 아주 잘만드는 브랜드입니다.

WR
2022-05-21 21:41:10

역시 볼보네요~~

2022-05-22 02:21:31

작년에 S60 계약하고 인수까지 8개월 정도가 걸렸어요. 

주변에서 그걸 어떻게 기다리냐고 했는데... 맙소사... 이젠 1년 6개월이라니... 

길에서 세 자리 번호판 볼보를 보면 

아 저 냥반도 어지간히 무던한 성격인가보다 그런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요. 

WR
2022-05-22 08:38:29

저도 작년에 스포하브 계약한지 6개월 지났고 앞으로도 3개월 남았습니다.....ㅠ.ㅠ(하브 엔진오일 증가 이슈로 취소하게 될수도 있구요..;)

볼보는 원래 전부터 오래 걸리기는 했지요....

저도 무딘편이 아닌데 뭐 어쩔 도리가 없더라구요..요즘 상황은...어느 브랜드건....오래걸리니..ㅠ.ㅠ

2022-05-23 10:21:58

핸들 조정이 수동인 건 안전때문이라고 어디서 들었습니다. XC60 3년 째 타고 있는데 저는 참 만족하며 타고 있습니다. 오디오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구입할만한 차라고 생각되네요. 단점으로는 고급유를 넣어야 한다는 게 요즘 같은 고유가에 좀 부담으로 다가옵니다만 생각보다 연비는 괜찮은 것 같아요. (제가타는 10년 넘은 어코드보다는 확실히 연비가 좋으니)
어차피 일년 넘게걸리니 일단 계약부터하고 부족한 돈을 모으시죠~~^^ 한번사면 오래타시니 살 때 조금 더 투자하시고 맘에 드시는 것 타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WR
2022-05-23 11:47:36

역시 안전의 볼보군요...^^

오디오는 정말 괜찮더라구요.....고급유를 넣어야되는군요....;

경험하는 차원에서 시승한거라ㅋㅋㅋ 스포티지 사기에도 빠듯한 상황이라..ㅠ.ㅠ

좋은 차인것만은 분명하게 생각됩니다~아무튼 xc60 유저시라니 부럽습니다요~

2022-05-23 13:54:48

작년 22년형 10월 출고 해서 엄청 만족 하며 타고 있습니다.
막 밟고 다니는 스타일이 아니시면 엄청 만족 하실겁니다.
살싹 미흡(?) 한 부분은 브레이크 제동 시 꿀렁임
기존 국산차 대비 후방카메라(광각) 이라서 살짝 이질감과 HUD 의 정보가 최신 차 들에 비해서 좀 적다는거 이거 빼고는 200프로 강추 합니다 ㅋ
이 차를 고른 이유는 개취 이긴 하나 디자인과 스피거가 다 했다고 봅니다 ^^

WR
2022-05-23 14:23:05

꿀렁이는게 맞군요......제가 브레이크질을 잘못하는 줄 알았습니다..;;;;

HUD 정보가 몇개 없는게 맞는거군요...;

얌전하게 운전하는 제스타일에 딱 맞는 차라고 생각합니다~

부럽습니다~^^

2022-05-23 14:39:08

기존에 있던 차를 처분 하지 않고 두대를 다 운용 하는라 킬로수가 인제 5000밖에 되지 않았는데
처음보다는 꿀렁임이 줄어든거 같습니다
사실인지는 모르겠지만 브레이크가 고성능이라서
그런다 던데 운행을 해서 브레이크가 좀 마모 되면 시승 할 셨을 때보다는 더 나을 겁니다

WR
2022-05-23 15:48:32

본문에도 썼지만 900km밖에 안된차라 그런 것도 있는 듯 합니다.....

패드가 적당히 갈려야 꿀렁임이 덜한가보네요...

Updated at 2022-05-23 14:05:41

10만 킬로미터 주행한 xc60을 3천만원에 중고 구매해서 7년째 타고 있습니다.. 지금은 20만킬로미터 정도 됐구요.. 안전의 볼보라는 든든함은 기본이고 잔고장 없고 차도 잘 나가고 만족도가 높아서 한 30만까지 더 타보고 그 때쯤에나 전기차로 갈아 탈 생각입니다.

골프백도 4개 다 들어가서 1년에 몇번 지인들과 1박2일로 골프투어 갈 때 주로 xc60을 애용합니다.

WR
2022-05-23 14:23:54

잔고장도 별로 없나보군요~계획하신데로 잘 타시길 바라겠습니다~~~

XC60 좋은 차가 맞다는 생각이 더 드네요~

2022-05-23 15:02:04

브레이크는 좀 예민한 편인데 딜러 말로는 딱 중간정도라고 하더라구요.

브레이크가 좀 삐그덕 소리가 나서 물어봤더니 아직 신차라 그렇다고 하더군요

 

ㅎㅎㅎ 웃기네요.....딜러의 뻥카를 여실히 보여줍니다. ^^

WR
2022-05-23 15:49:21

삐그덕한거랑 꿀렁이는거랑은 그래도 주행거리가 짧은 신차라 그런듯 하긴 합니다....

예민함 정도는 차주에 따라 달라서 딜러가 적당히 둘러댄 것 같구요..ㅋㅋ

2022-05-24 08:21:26

 색상은 실버 도 있습니다.   연비 얘기하셨는데 고급유만 주유하셔야 합니다.   일반유 주유시 문제 생기면 무상수리 안됩니다.  

WR
2022-05-24 08:25:23

딜러가 말한 그레이가 실버일껍니다....세가지 색상밖에 없고 그외의 색상은 인디오더로 들어가야한다고 했어요...

그나저나 기름도 고급유라면 뭐....같은 연비라도 일반유보다는 기름값이 더 들어가겠네요...;;;;

2022-05-24 22:15:42

 스티어링 휠은 일단 충격 받으면 밀려서 들어가게 설계된건 맞는데 그것 때문에 전동이 아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쓸데없이 그런데 비용 쓰느니 다른 데 쓰는게 좋다고 봅니다. 거의 건드리지 않는 버튼이니까요. 전동 대신 크리스탈 노브가 들어갔다고 생각하면 느낌이 좋지 않을까요 ㅎㅎ  브레이크는 현기차의 부드러운 느낌보다는 무조건 빨리 서야 한다는 것을 모토로 만든 듯 합니다. HUD는 정보를 일부러 적게 준거죠 많이 주면 운전에 방해되니까요.

WR
2022-05-25 00:42:42

모든 옵션들이 안전을 생각해서 설정했다는 느낌인데 그게 맞겠죠?ㅎㅎ

말씀대로 자주 안건드리는 버튼이라 수동이어도 나쁠 건 없긴 하겠네요...

2022-05-25 08:49:46

어디 한구석 사람을 생각하지 않고 만든 곳이 없는 브랜드입니다. 시트도 오래 타보시면 진가를 발휘합니다. 푹신하게 안기는 느낌은 아니지만 타면 탈수록 다른 브랜드 대비 편합니다. 운전 피로도가 정말 감소하는게 느껴지고요 더불어 안전가지 챙겼죠. 후방 추돌시 운전석이 5센치미터 정도 밀려나면서 충격을 흡수해 줍니다. 조절이 안되는 헤드레스트도 충격흡수를 위해 설계한 형상입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