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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M]  5년 후에는 전기차가 대세가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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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08 09:45:01

올해부터 자율주행 3단계 차가 나온다고 하더라구요.

 

이번에 제주도 가서 차를 타보니 전기차가 실내 공간도 넓게 뽑을 수 있고, 밟자마자 풀파워로 나가서

 

지금 타고 있는 e300 10년 되면 차를 바꿀까 하는데..

 

충전의 불편함 빼고 가솔린 차의 장점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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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3
2022-08-08 09:46:39

결국 발목잡는게 충전의 불편함인데.. 10년이상은 봐야할거같아요~

WR
2022-08-08 09:57:14

서울 위주로 인프라는 차츰 퍼지지 않을까요?

2022-08-09 12:54:02

신축은 몰라도 구축 아파트들이 문제죠.

WR
2022-08-09 13:34:27

구축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한가요? 

3
2022-08-08 09:47:25

가솔린 차는 갬성으로 타는 시대가 되겠죠. LP처럼요. 아마도 세컨드 카로 계속 나오긴 할듯 합니다.

WR
2022-08-08 09:57:59

가솔린 차의 감성이라는 게 따로 있을까요?

매드맥스의 8기통 같은 거?

Updated at 2022-08-08 11:49:05

그쵸, 페라리 F40 아니면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가 전기차 무소음으로 달린다고 생각해보시면 음소거하고 액션영화 보신다고 생각하시면 ㅋㅋ

3
2022-08-08 09:47:33

2025년 정도되면 H사 기준으로 현재 주행거리의 2배가 된다는 얘기가 있고 지금보다 충전 장비들도 많이 늘어 날것으로 보아서 대중화 될 것 같습니다. 

WR
2022-08-08 09:58:18

H사도 전기차 괜찮나요? 

4
2022-08-08 09:48:31

그냥 제 경험만으로 반추하면 그럴거 같아요. 차량에 대한 개인만족도를 따지자면 진짜 가솔린/경유차와는 비교가 안됩니다. 심지어 충전 인프라가 없어서, 매번 1Km 정도 떨어진 곳을 가야하는데도 불구하고 절대로 기름차로는 돌아갈 생각이 없어요.

WR
2022-08-08 10:01:51

인프라만 확보된다면 감성 빼고는 가솔린으로 돌아갈 이유가 없겠죠? 

요즘은 아파트 단지에도 전기차 충전기가 꽤나 있구요. 

4
2022-08-08 09:48:34

길거리에 굴러 다니는 차의 총 대수로 보면, 그때도 분명 내연기관 차량이 월등히 많겠지만, 새로 구매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당연히 전기차가 대세가 될 걸로 봅니다.
자동차 회사에서 내연기관차를 이제는 아예 안 만든다고들 하니까요.

WR
2022-08-08 10:02:49

네. 찍어놓은 차량이 가솔린/디젤/LPG 차량이 월등히 많겠지만, 결국은 마차가 자동차로 바뀌듯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세대교체가 되겠죠? 

2
2022-08-08 09:51:43

5년후에도 가솔린이 아직 대세일겁니다. 하지만, 에너지 수급난등 여러 정황상 전기차가 대세가 되겠죠. 10년후로 얘기하신다면 맞다고 봅니다. 5년은 아직 시기상조구요.

WR
2022-08-08 10:03:53

역시 배터리 성능이 관건이려나요?

자율주행은 3단계에서 4단계 가려면 한참 남은 거 같구요. 

1
2022-08-08 10:19:54

자율주행 국내에서는 기술보다는 법이 좀 많이 보수적인것 같습니다. 제조사들이 적극적으로 로비하기에도 법적인 손해배상 책임부분에도 문제가 많구요. 현재 2단계 완성도도 상당하나, 핸들에 20초단위로 터치가 아닌 인위적인 조작을 하라는 웃긴 지침으로, 없는것 보단 낫지만 계륵같은 기능이 되고 있습니다. 3단계에도 핸들에 무조건 인위적인 조향을 하는식이라면...전 좀 회의적일것 같습니다. 이게 무슨 반자율인지.

WR
2022-08-08 13:26:15

아 맞아요. 저도 인텔리전트 드라이브 쓰는데 핸들에 손 안 대면 삐빅삐빅! 결국 아예 안 쓰게 되더군요. 3단계가 원칙적으로 사람이 아닌 자동차 주도로 주행하다가 필요한 상황에서 개입하는 건데, 과연 이게 가능할지..

3
2022-08-08 10:12:06

자율주행 기술은 과거 부터 준비되어 있지만 법령시행 문제때문에 시행이 될 지 의문입니다.  교통사고라던가 자동차 회사에 손해배상이상이라던가.... 급발진도 애매한 경우가 많아서, 전동킥보드처럼 뭔지도 모르고 국회의원들이 통과시켰다간 카오스가 올지 않을까 싶네요.

WR
2022-08-08 11:44:42

저도 자율주행의 최종 걸림돌이 법령 아닐까 싶습니다.

3단계만 가도 인간에서 기계로 주도권이 넘어가는데 핸들 놓고 그냥 운전할 수 있을까 싶어용.

졸릴 때 빼구요. 

2022-08-08 10:23:14

집밥 가능하면 내연기관을 타실 이유가 없죠.

WR
2022-08-08 11:45:05

지금 아파트도 집밥이 가능하긴 한데, 그럼 역시 전기가 진리이려나요. 

2022-08-08 11:58:31

전기차가 이미 대세입니다. 그리고 이미 전기차에 매료되셧잖아요

2
Updated at 2022-08-18 09:57:17

전기차가 좋다는 건 다들 공감하죠.
단,
예산과 충전 인프라가 관건.
9월에 나올 아이오닉6 판매가가 (같은 크기인)
쏘나타 대비
2000~2500만원 비싸요.
집이나 회사에 충전인프라가 없으면 운용하기가 쉽지 않죠.

WR
2022-08-08 11:45:32

예산과 충전 인프라라는 허들만 빼면 전기차가 진리로군요. 

Updated at 2022-08-08 10:41:04

요새 신문지상에서 나온 이야기를 들어보면,  유럽이 내연기관차를 계속 만든다고 하네요..
아이러니 하게도, 자율주행, 충전인프라 문제가 아닌,  패권국 간의 정치적 이슈에요,,
전기차의 주요 부품인 배터리및 부품을 중국서 들여오니, 미국(+서구 유럽) - 중국 대결에선, 배터리 공급망을 중국에게 많이 의존을 하니, 전기차 시대로 가면 중국만 배불리게 되고, 또한 공급망으로 중국이 위협을 할꺼라고 생각을 하나봅니다. 
자국산(유럽산) 배터리(소재부터 완제품) 나올때까진 계속 내연기관차를 생산한다고 합니다.
배터리 소재는(양극재,음극재,분리막, 전해액)등 중국이 전세계 1위 생산국입니다. 
이걸 수입해다 배터리를 만드니,  LG 배터리도, 유럽서 공장만드는 폭스바겐 그룹도,, 중국산 소재가 많이 차지할꺼라 생각되네요..
이런 이유로 유럽서 전기차 보조금을 줄이고 있죠...보조금없으면 전기차가 많이 팔릴까요??
개인적인 생각은 5년 후에도 내연기관차가 대세라고 봅니다.

2022-08-08 10:45:42

여태까지 기름으로 먹고 살던사람들이 기득권인데.. 
너무 쉽게 쉽게 가네 이런생각 하긴했었어요 ㅋㅋ 원자제 의존 이슈로 라면서 
유럽에선 내연기관 생산중단 법안 철폐가 유력하니..
어쨋든 전기차가 사용자들에게 편하고 관련기술들과 인프라가 발전하면 할수록
시간이 가면 전기차쪽으로 대세가 기울지 않을까 싶긴하네요..
물론 그시기는 저는 10년이상은 지나야 되지않을까 생각하구요 ㅎㅎ

WR
2022-08-08 11:46:36

산업이라는 게 단순히 효율성만 생각할 수 없는 구조인 거 같기는 합니다.

5년 후는 아직 시기상조라 보시는군요. 

Updated at 2022-08-08 11:32:04

전기차가 대세 맞죠.
그런데 정작 문제는 전기를 어떻게 생산하고 공급하느냐가 관건이죠.
특히 생산을 해도 송전설로가 없으면 무용인데 우리나라 송전시스템은 이미 포화상태입니다. 송전 설비를 늘리는데 엄청난 시간이 걸리는 것도 문제구요.

베터리란 것도 알고 보면 엄청난 광물덩어리인데요. 무제한 뽑아 낼 수 없어요.
이것 역시 한정된 자원이라는게 원초적 문제지요.

WR
2022-08-08 11:47:25

음 그런 것도 문제로군요. 전기차를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공급망이 없으면 .. 

Updated at 2022-08-08 11:48:17

대세와는 별개로 그냥 가야하는 필수에 가깝습니다.

충전설비 확충은 결국 시간문제지만 해결될 문제구요. 

2
2022-08-08 12:54:25

5년후에도 충전인프라가 충분히 형성될지는 아직 확신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지금 전기차 구입에 대한 망설임의 큰이유도 충전문제라서....

WR
2022-08-08 12:56:19

이번에 제주도 갔더니 제주도는 정책적으로 엄청 전기차 밀어준 거 같더라구요. 확실히 인프라 구축이 중요한 거 같긴 한데..

2022-08-08 13:23:08

 5년은 좀 성급한것 같고 10년안에 신차 출고의 90%이상 전기차가 될거라 예상합니다. 

WR
2022-08-08 13:24:08

음. 10년 더 타야 하나요. 

2
2022-08-08 13:46:41

대세라고 하면, 출고가 절반 이상이 전기차여야 하는데, 5년은 택도 없다고 생각되며, 개인적으로 10년후에도 출하량은 내연이 더 많을거 같다고 생각됩니다. 

WR
2022-08-08 13:56:02

5년 후엔 대략 10대 중에 2~3대는 전기차가 되진 않으려나요? 

3
2022-08-08 14:21:41

글쎄요....

저는 전기차가 편하겠다는 생각은 들지만, 전기차를 가지고 싶다는 생각은 잘 안들어요.

그래서 비싸고 아끼는 내연기관차 한 대와 가성비 좋은 생활용 전기차 한 대,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기차가 대세가 되는 분기점이 독일 3사가 전기차를 주력기종으로 내어놓을 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새롭고 신기하다라는 생각이 더 강하지, 가지고 싶다는 욕망은 별로 안 생기네요.

WR
2022-08-08 14:25:23

일단 내연기관을 위해서 여러가지 장치가 필요없다 보니, 아예 실내공간을 텅텅 비우는 것도 이론상은 가능한 거 같더라구요. 게다가 액샐 밟으면 바로 풀출력이라, 디젤은 언덕길에 강하다 이런 것도 필요 없고.. 

여튼 당장 체감으로 느끼는 건 크지 않지만 전기차만의 특성을 살리면 장점을 무시 못할 거 같기도 합니다.  

2022-08-08 14:30:14

시계로 비교 많이 하는데....

아무리 비싸더라도 아날로그 시계는  핸드폰 시계보다 정확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중년 남성들 손목을 감고 있는 시계는 대부분이 아날로그 시계이죠.

손목시계 시장처럼 자동차 시장에도 베블런효과가 크게 작용할 것 같아요.

2022-08-08 16:27:54

5년 후엔 기후위기는 더 심해져있을겁니다. 전기생산의 환경오염이 문제입니다만, 그래도 내연기관보단 낫습니다.. 집중화된 발전이. 전기차는 점점 옵션일수가 없게 될겁니다

WR
2022-08-08 19:00:36

사실 사람들도 탄소위기며 온난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확실히 환경에 도움이 된다고 하면, 많이 구매할 거 같습니다. 

Updated at 2022-08-08 20:47:57

테슬라의 시작이 전기차를 보급하는 측면 보다는 전기 사용 효율을 극대화하려는 목적이 더 컸던 것으로 압니다. 테슬라는 자동차 기업이 아니라 에너지 기업이다 뭐 이런 이야기가 있었지요. 슈퍼차저도 뭐 그런 개념으로 알구요. 전기는 보관하는 비용이 비싸서 사용할 수 없어 남는 전기를 보통 그냥 버리는데, 그걸 저렴하게 자동차에 충전해서 사용하는 개념이 테슬라가 세운 개념입니다.
앞으로 전기 자동차 확산에는 충전 시설도 중요하겠지만 앞으로 전기 에너지 생산 체계가 어떻게 되는지랑 밀접한 연관이 있을 겁니다.

WR
2022-08-08 19:01:18

좀 더 거시적으로 봐야겠군요. 애초에 기업 이름이 테슬라인 이유가 있었네요.

2022-08-08 22:18:46

엄연히 자동차+에너지 기업이긴 합니다. 워낙 자동차쪽만 부각이 되서 그렇지 분기 실적 보고서에 에너지 부분도 계속해서 성과가 나오고 있죠. 그리고 실제로 텍사스에 가상발전사업을 신청 해 놓은 상태기도 하구요.

1
2022-08-08 17:14:49

5년? 늦어도 2-3년 안에 판매점유율 절반 이상을 차지할거라고 봅니다

5년 이야기하던게 1-2년 전이거든요

그 안에 배터리 발전, 구동력, 연비 효율 발전이 급속도로 될거에요

지금 한번 완충에 500km?

2-3년 뒤에는 두 배 이상 증가할거고, 충전 기술도 달라질거에요

아마 무선 충전, 원격 충전이 가능하겠죠

충전은 빠르면서 편해지고, 연비 효율은 늘어나겠죠

 

근데 그게 쉽게 되겠냐 의구심이 들 수는 있는데

그럴 수 밖에 없어요

전세계 모든 자동차 회사가 전기자동차에 사활을 걸었거든요

저 위에 5년 뒤에도 가솔린이 대세라는 댓글이 있는데

어림없는 말씀입니다...

WR
2022-08-08 19:02:04

오 생각보다 빠르게 보시네요. 그때 되면 아파트 전기 충전소도 대폭 늘려야겠군요. 

4
2022-08-08 20:04:22

저라면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가격이 같지 않으면 안살거 같습니다.
조용하고 빠르고 외에는 좋은게 없어서 특히나
같은 동급 차를 구매한다면 전기차가 2-3천만원 더 비쌉니다. 충전 스트레스는 덤이고..

차라리 2-3천만 어치를 기름에 맘것 사용하고 수리비에 보험료까지 해결할거 같아요.

주행거리도 중요하지만 충전 속도와 인프라도 중요해서.. 모든 주차장 초고속 무선 충전방식으로 간다면 모를까 그 외엔 충전때문에 싸울거 같아요.
차를 빼네 마네 할텐데..;

WR
2022-08-09 09:07:10

역시 문제는 휘발류에 비해서 충전의 편의성이로군요.

저는 가솔린 타다가 그래서 그런지 조용하고 밟으면 바로 나가는 게 좋아보였는데, 그냥 잠깐 타서 그런지도 모르겠네요 ㅎㅎ

2022-08-09 13:39:43

5-10분 무선 고속 충전 되고 가격도 내연기관처럼 싸지면 바로 사겠지만.

현재는 조용한거 말고는 딱히 좋은걸 모르겠어서..자율프로그램이야 내연기관에도 넣을 수 있으니.

근데 아무리 베터리가 비싸다지만 그만큼 엔진 부품들이 죄다 사라지는데. 가격이 더 비싸니 의하할 뿐 입니다..;

WR
2022-08-09 13:44:38

개발비 때문일까요? 확실히 바로 주유가능한 가솔린에 비하면 불편하긴 하죠. 

연료 절감 효과를 보려면 기본적으로 주행거리가 뒷받침 되어야 하고. 

2
Updated at 2022-08-08 21:01:47

저위쪽 댓글 언급처럼 (1) 배터리 공급 이슈와 (2) 충전시설 대란 (3) 배터리 용접 품질로 인한 안정성 이 가장 걸림돌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3년 내에 특이점 올겁니다. 그 이후의 흐름을 보고 전기차로 넘어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WR
2022-08-09 09:07:32

사용 환경의 영향이 크겠군요. 

3
2022-08-08 21:14:29

앞으로 점점 더 전기차가 많아지겠지만 전 아직은 안정성이 좀 걱정되더라구요. 오늘 뉴스에도 충전하다 배터리에서 화재가 나서 전소된 차량 이야기가 나오던데.. 사고 등의 충격에서도 어느정도 화재 안정성이 확보된 이후에 천천히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한 10년이면 다 보완되서 나오지 않을까요?

WR
2022-08-09 09:08:05

예전에 BMW 화재 뉴스도 자주 나오던데, 내연기관에 비해서 얼마나 안전한지는 좀 더 지켜봐야 알겠네요. 

2
2022-08-09 15:03:25

제 기억에 한 5년 전 쯤 프차에서 5년 후면 전기차가 대세가 되고, 배터리 가격이 내려가서 보조금 없이 휘발유 차량하고 본격 경쟁할 수 있을 거다 뭐 그런 얘기들을 했더랬죠.

WR
2022-08-09 15:17:28

백투더퓨처에서 날으는 자동차를 예상한 해가 이미 지나간 것처럼, 변화는 보통 생각보다 늦게 오나 보네요. 

2
2022-08-10 03:52:45

10년 지나도 불가능할거 같습니다. 충전은 답이 없어요.

지방 소도시나 개인주택은 전혀 문제 없겠지만 대다수의 공용주택은 답이 없죠.

WR
2022-08-10 09:02:25

네 약간의 희망사항이 섞인 거 같기도 해요. 

2022-08-11 18:59:27

충전 속도와 충전시 주행거리가 관건이겠죠. 대세는 전기차로 흘러갈거라 생각합니다. 

1
2022-08-13 10:26:01

구축아파트랑 차고지 문제가 해결되어야..

1
Updated at 2022-08-17 11:38:45

기계 관련 전공을 하여 대학때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등 

늘 관심 갖고 있었던 부분 이였죠.(98학번)

 

초기 스마트폰 기억 해보면 충전기가 기기마다 다 틀리고

어떤 기준점 없는 혼란하고 난잡했던 시기가 있습니다.

 

제가 볼땐 나중에 가서는 충전기 커넥터도 동일해지고

배터리 교체형 혹은 공유형 등으로 개발 되지 않을까 전망 합니다. 

 

감히 말씀 드린다면 지금 전기차 구매 하는건....... xxx.....(전기차 타시는 분들께 죄송해서 xxx처리 합니다.)

아직은 혼란의 시기라 봅니다.

만약 극단적인 비유를 한다면.

어디 지방에 놀러를 왔는데 가족중 누가 아퍼서 급히 서울 가야 하는데.

배터리가 반절 미만이면?

휘발류, 디젤... 하물며 가스라도 고속도로 타서 어떻게든 빠른 시간에 주유 하고 갈 수 있잖아요.

근데 전기, 수소.....

 

수소차도 골때리더만요.

지인차 타고 양재동에 충전소 방문 했는데 앞에 몇대 충전 하니 압이 안찬다고 하던가?

기다려야 하더만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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