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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한잔]  [항공산업] 글로벌 항공사 한달새 4곳 파산… 더 늘리는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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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10 08:24:52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0/09/2019100902208.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우리나라 LCC 숫자가 미국과 동일한 9개로 늘어났습니다. 그런데 한국과 미국의 인구나 국토면적은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죠. 그리고 미국 항공 산업의 매출의 70% 이상이 국제선이 아닌 국내선이라는 중요한 차이가 있고요. 유럽의 경우 프랑스 스페인 같은 나라도 국적기 1, LCC 1 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만 유럽대륙 전체가 단일시장이라 피튀기는 경쟁을 하고 있죠. 그 결과 많은 항공사들이 파산하고 인수합병을 거치고 있습니다. 유럽의 경우 국경을 넘는 인수합병도 활발한데, 단적인 예로 프랑스 국적기 에어프랑스와 네덜란드 국적기 KLM이 합병한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항공사가 갑자기 많이 생긴 주요한 이유는 사실 시장논리보다는 정치논리입니다. 지방공항을 거점으로 둔 항공사들은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들과 지역 도의원, 시의원들의 전폭적인 지원 또는 압박을 통해 탄생하였고, 실제 사업의 수익성과는 무관하게 추진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지역구 민원성 사업 추진은 민주당 자한당을 가리지 않습니다. 

 

시장성을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사업확장은 결국 문제를 가져올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 많은 걱정이 됩니다. 이러다가 LCC 몇개 파산하고 수천, 수만명 실업자가 생기면 그때는 누가 책임질런지.... 국토부는 줏대없이 국회의원들의 호통과 압박에 놀아나고 있고... 답답한 현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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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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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10 08:27:46

잘 모르겠지만 살아 남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만약 망하는 항공사가 나온다면  어느 정권에서 그렇게 인허가를 많이 내줬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2019-10-10 10:47:25

당장 국토부를 비토하는것보다, 약간의 역현만 파봐도 그림이 명확해질거라 생각합니다. 국토부가 경영상태를 이유로 LCC 허가를 취소할 권한이 있는지 좀 궁금합니다.

아 조선발 기사였군요. 쩝.

2019-10-10 08:33:22

인허가가 국토부 소관일텐데 조건만 되면 다 승인하나보네요.

20
Updated at 2019-10-10 08:46:17

조선비즈군요. 다른건 밑밥이고

기사의 골자는 주52시간과 최저임금이 국내 LCC 망하게하는 역할할거임이군요.

어찌 예상을 하나도 벗어나지 못하고 사기성 기사를 쓰는지 이 기레기는.

1
Updated at 2019-10-10 12:30:12

링크누르기 싫어서 안읽어봤는데,

....

8
Updated at 2019-10-10 08:48:40

대형 기업이 망하는데 왜 정부가 책임져야 하나요? 자본주의에서는 기업책임 아닌가요?

결국은 왜 승인해줬냐? 이럴거면 내밥그릇 왜 뺏기게 내비두냐 이거인가요?

제가다닌 망한 조그만 회사들은 직원한테 아무말도 없이 몇천만원씩 월급 안 줘도 국가에서는 

지뿔 도와주는 거 없던데요.. 

주위에 꼭 필요한 세탁소같은 자영업 무너지면서 정부에서 책임지고 도와주겠다고 하는건 한번도 못봤습니다.

제가 너무 삐뚤어졌나요? 

4
2019-10-10 09:08:38

우리나라 LCC들 대부분이 지자체가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지자체들이 직간접적 혜택을 주는 걸 넘어서 주요 투자자인 경우가 아닌 경우보다 많을 겁니다. 지자체의 관여 하에 지역 기업들이 출자하는 경우도 있구요. 에어포항과 같이 지자체가 투자한 항공사가 경영난에 빠져 매각한 경우도 있습니다. 곧 개업을 할 플라이 강원도 지자체가 출자한 기업입니다. 

 

기업이 망하면 당연히 기업 책임입니다만, 지자체들이 무리하게 LCC를 만들었다가 손해가 나면 국민이 피해자가 되지요. 항공시장이 그리 크지 않은 한국에서 진에어나 에어서울처럼 FCC 자회사가 아닌 한 직간접적으로 지자체 안 끼고 LCC가 운영되기가 쉽지 않다는 측면에서 공론의 장으로 들어와야 할 주제는 맞다고 봅니다.

2019-10-10 10:49:00

에어포항의 경우 포항시에서 투자한다고 약속하고도 1원도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망했지요..

2019-10-10 08:52:44 (106.*.*.85)

세금으로 메꾸거나 노선은 정부가 인수할테니 우선 몇 백 명 청년 고용이 중요하죠

8
2019-10-10 08:53:43

기승전 주52시간과 최저임금인상이 나라 망하게 하는 주범이라는 기사네요...

예로든 유럽의 항공사들은 주35시간으로 파업하는 나라 아니던가요?..ㅋㅋ

LCC가 어려워지는 이유는..너무나 당연하게도 인구수 5천만인 나라에 9개의 LCC가 경쟁하고 있고

단거리 노선의 경우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도 비슷한 가격으로  팔고있는데

장사가 잘되면 그게 이상한거죠

2
Updated at 2019-10-10 08:56:19

시장의 필요에 따라 생기고 없어지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고 책임은 각 회사가 지는거죠.

저런 쓰레기 기사에 놀아날 필요가 없을 거 같네요.

WR
4
2019-10-10 08:57:24

항공사업법상 항공사업 면허 허가 기준 자체가 "과당경쟁의 우려가 없고"의 조항이 있는데.... 그러한 기준과 원칙을 국토부가 스스로 저버린 것이죠... 정치권의 압력 때문에.. 

2019-10-10 10:51:03

과당경쟁  그 조항은 삭제되었습니다... 그래서 3곳이 추가승인되었지요.

2
2019-10-10 09:06:05

정부인가 사업은 개별기업과 해당산업에 문제가 생기면 정부에 일정정도 책임이 있죠.
그래서 그 업종은 다른 업종에 비해 정부의 개입여지가 상당히 높습니다.

더 큰틀에서 보면 경제전체의 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정부의 책임입니다.

그래서 정부가 기업과 시장에 개입할 수 있는 권한을 준겁니다.

1
Updated at 2019-10-10 09:08:33

저가 항공사 살리는것만 생각한다면 최저임금을 50% 이상 올리고 주52시간에서 40시간으로 줄여야하죠.

과연 조선은 어쩔것인가...

Updated at 2019-10-10 09:19:35

나이 드신 분들은 저가 항공사들을 해외 다른 국가 여행사들로 알고 계신 분들 많습니다.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여기에 에어로케이항공, 플라이강원, 에어프레미아, 하이에어.... 4개가 몸을 풀며 준비중이거자 시작중이네요..;;;

 

솔직히 지금 자체로도 제살 깍아먹는 구조네요... 빨리 통합 정리하지 않으면 대형 악재가 될 듯 합니다...

2
2019-10-10 09:55:12

대체 교통편이 널리고 널린 유럽 미국의 국가별 LCC사 개수를 가지고 우리나라 항공업을 걱정하는 건 우스운 소립니다.

그렇게 따지면 EU로 묶어서 개수 세야죠.

우리나라는 경제규모와 국민 소비력에 대비했을 때 육로가 전무한 전세계 거의 없는 특이 케이스인데. 아무리 가까운 중국 일본이라 한들 배타고 그 길을 가시려고요?

옆나라 일본도 그래서 LCC사 개수가 우리나라 만큼 많습니다.

2019-10-10 10:15:46

그래서 든 생각인데 갑자기 철로와 도로가 연결될 정도로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항공산업이 기울거라는 생각이 문득...

2019-10-10 13:56:29

맞는 말씀입니다.

게다가 한국은 출국자 수도 무척 많은 편에 속합니다.

일본이 인구가 우리보다 2배 이상 더 많지만, 출국자수는 우리나라가 압도적으로 더 많습니다. 

그만큼 항공수요가 많은 나라라서, LCC가 많이 생기는 것은 필연적이죠. 

Updated at 2019-10-10 10:58:10

생각해볼 거리가 많네요. 레드오션이라는 이유로 국가에서 허가를 안내줄 수는없는 이유구요. '이미 업체가 많아'라는 이유로 허가가 안나오면, 반대로 선진입한 업체의 이익을 정부가 보장해주는 꼴이 됩니다... 자본주의국가 이념에 어긋나는 일이 되겠죠. 아마 그렇게 되면 그걸또 까는 기사가 나올겁니다.

국토부는 그냥 업체들이 항공기 메인테넌스 잘하고 있는지만 감시하고, 업체들이랑 결탁만 안하면 될것 같습니다. 저~위에 리플보니 과당경쟁우려 조항이 개정되어 삭제되었다고 하던데 그부분은 국회에서 된 거겠죠? 그건좀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WR
2019-10-10 11:15:36

해당 조항을 삭제시킨 의원이 변재일 의원이고 청주가 지역구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 면허를 허가받았지만 여러 논란을 안고 있는 부실(?) 항공사 에어로K가 청주 기반 항공사입니다. 

1
2019-10-10 13:54:46

주52시간과 최저임금 인상은 LCC 사업에 호재인데, 오히려 반대로 말하는 조선비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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