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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한잔]  우리나라 게임 회사들은 망해도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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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288
2019-11-18 10:30:02

중국 게임의 침투와 함께 올해 게임업계를 괴롭힌 또 하나의 변수는 주52시간 근무제였다. 게임산업의 흐름이 수명 주기가 짧은 모바일 게임으로 넘어왔지만 근로시간 단축으로 개발 기간과 비용은 오히려 더 늘어난 상황이다. 이로 인해 올해 지스타에는 국내 게임사들의 '신작 기근'이 반영됐다. 특히 매년 대거 신작을 발표하며 분위기를 이끌던 넥슨마저 불참하기로 결정하면서 이런 업계 분위기를 실감하게 했다.


망한 이유를 52시간에서 찿는거라면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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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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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9-11-18 10:32:32

[붉은사막]런칭 예정인 펄어비스 빼고는 싹 다 빠칭코 모바일이나 만드는 유사 게임사들이라 보는게...

1
2019-11-18 10:47:38

정말 올해 펄어비스 런칭하는 게임들 빼고 나니

우리나라에는 게임회사는 없고 도박회사만 잔뜩인 느낌이었죠. 

16
2019-11-18 10:32:09

52시간보다 방향성 없는 윗대가리들이 더 문제일텐데

3
Updated at 2019-11-18 10:37:06

어린 애들부터 성인들까지 게임 폐인으로 만드는 꼬라지 보면 ...

 

베낄거면 성의 있게나 베끼던가 말이죠 ;;

1
2019-11-18 10:48:55

정말 펄어비스 외에는 딱 양산형 가챠 게임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더군요...

펄어비스는 도전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음 좋겠습니다. 

7
2019-11-18 10:54:54

우리나라 게임회사들은 게임 만들 생각보다 돈 벌 생각 밖에 없어요....

확률형 과금 요소등은 유사 파칭코로 지정하고 좋은 게임들 만들게 유도,강제하지 않는 이상 스스로 바꾸기 힘들어요.. 젊은이들이 청운의 꿈을 안고 게임회사 들어가도 돈 맛 보면 어떻게하면 더 매출 뽑아낼지 혈안이 되거든요.

픽사가 애니메이션 한편 만들어내는 과정이 참으로 인상 깊었는데... 보면서 게임도 저런식으로 기획,개발할 수 없을까 싶었습니다.


17
2019-11-18 10:58:34

솔직히 IT업무를 하다보면 52시간 못지킬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시간이 넘었을때 적절한 보상을 하느냐입니다.
야근에 주말근무에 일을 계속 시키면서 보상도 하지 않는 상황인데..
52시간만의 문제로 몰고가는 언론이 더 문제인가 아닐까합니다.

2019-11-18 11:01:55

 아는 동생이 게임 회사에 다녔는데 박봉에 야근에 힘들다고 하더니 결국엔 퇴사했다고 하네요

7
2019-11-18 11:12:23

 이게 다.. 사람 귀한줄 모르고 인력 갈아넣던 70년대 마인드가 아직 남아있어서 그런겁니다.

52시간 넘어도 그 시간 쓴걸 보상 안해줄 생각부터 하니까 저런 말이 나오는 거죠.

3
2019-11-18 11:13:56

지스타 분위기를 얘기하기에는 애초에 지스타 자체가 점점 내리막인 거 같은데요..;; 

WR
3
2019-11-18 11:21:34

지스타는 계속 성장중 입니다 이번에도 관람객 기록 경신 했구요

2019-11-18 13:26:07

사실 지스타는 지스타 자체보다 유명 유튜버, 스트리머, 비제이 보러 오는 팬들이 더 많을 겁니다

솔직히 이사람들 안왔으면 몇명이나 보러 갔을까 싶기도 해요

5
2019-11-18 11:15:03

52시간 보다 더 많이 시켜서 돈버는 회사는 없어져야죠.

더 많은 채용하고 돈버는 회사가 생기게...

1
2019-11-18 11:18:47

다 떠나서, 그렇게 사람을 갈아넣어서 만들어내는 게임이 너무 별롭니다.

망하라고 굳이 얘기는 안하지만 그렇다고 할 생각도 없네요.

2019-11-18 11:20:53

핀란드 러시아 게임만 하고 있어서... 딱히... 

1
2019-11-18 11:48:05

요새같은 세상에 야근 하라면 할사람 의외로 많아요. 돈만 제대로 주면요.

안주니까 안하는거지!

1
2019-11-18 11:51:20

제일 핫한 슈퍼셀은 주40시간입니다 ㅎㅎ

2019-11-18 11:55:45

진짜 양심이,, 양산형 게임만 만들어 놓고 저런말 하면 안부끄럽나,,

2019-11-18 11:57:38 (121.*.*.51)

넥슨은 하고있던 겜 개발까지 다 접은건 유명한 사실이고. 넷마블은 코웨이 샀고. 엔씨는 오로지 리니지 모바일ㅋ

2019-11-18 12:21:41

게임은 사실 초반 아이디어가 제일 중요하죠
비슷한 양산형 게임...당연히 매출안나오죠
아류작하느니 오리지널 하죠..

우리나라 모든.문제는 기승전 최저임금과
주40시간...특히 매경 한경 보면 답안나오죠..

오늘도 매경에서 금융권 수익감소에도 인건비 비중늘었다라고 기사 써 재꼈던데..
내용읽어보니..과거에 인건비 증가율이
마이너스였다가 작년과 올해 증가했다고하며
그 이유를..불라불라 쓰고..지나가듯이
이는 3년관 사상최대 이익을 내서 그런거라는둥 ㅋㅋ..

사상최대이익내고 성과급 꼽아주면 잘한건데
ㅋㅋ

3
2019-11-18 12:34:03 (182.*.*.25)

기레기는 역시 기레기네요.

52시간 운운하는건 저 기사 쓴 기레기의 뇌피셜이죠. 기사 자세히 읽어보면 52시간제 때문에 힘들다는 업계 "모"관계자 인터뷰 조차 없습니다.

넥슨이 최근에 5개 게임 접은건 52시간제하고는 1.. 아니 0.1 도 관계없이 그냥 접은겁니다.

회사 파는거 파토 나면서 이런저런 상황이 발생해서죠.

 

이런 기레기 기사를 보면서 게임회사를 욕할게 아니라, 52시간제를 거기다가 가져다 붙이는 기레기를 욕해야죠.

물론 NC 김택진이나 장병규등이 52시간 발언을 해서 욕먹긴 하지만 그거랑은 별개죠. 

 

1
2019-11-18 13:14:43 (218.*.*.100)

실제로 중소기업이나 하다못해 주위의 자영업자들만 봐도

주52시간때문에 다들 힘들다고 이야기하는데

무슨 기자 뇌피셜로만 몰고 갑니까..

8
2019-11-18 13:28:27 (182.*.*.25)

말씀하시는 중소기업, 자영업자 이야기가 아니라 게임업계 이야기를 하고 있는겁니다. 

논점을 이상한데로 가져가지 마세요. 아. 물론 님의 관심사는 52시간제니까 님의 논점은 그게 맞기는 하겠지만요. ㅎㅎ


1
2019-11-18 13:36:07

 지금은 우리나라 게임계의 암흑기입니다

모바일은 전부 양산형에 확률형 뽑기 아이템만 있을뿐 게임성은 1도 없는게 99.9%입니다

pc게임도 사실상 도박형 아이템으로 몬스터 때려잡고 자동 돌리고 매크로 돌리고 난리도 아님

외국에서 통하는 게임은 그나마 중국에서 선전하는 던파밖에 없어요 그나마도 하락세고...

1
2019-11-18 13:41:48

 누가보면 게임 만드는데 1년 이면 뚝딱인줄 알겠네요 

 넥슨? 만들어 놓은것도 다 접는 넥슨 꼬라지를 뭔 주 52시간에서 찾고있어?

1
Updated at 2019-11-18 14:57:34

 개인적으론 n3는 더이상 게임 제작회사라고 하기에 좀..

대형 게임 제작사라고 할수 잇는건 펄어비스, 크래프톤 정도가 아닐까 싶네요.

펄어비스는 지스타에서 개발중인 신작 4종을 공개 했고,

크래프톤도 개발중인 작품이 있으니. 올해 멀티 플렛폼으로 미스트오버라는 게임도 출시했구요.

https://www.youtube.com/watch?v=Nd9k8AohTKc 

WR
1
Updated at 2019-11-18 15:04:04

크래프톤은 개발자가 헛짓해버려서 이미지가 ㅠ

2019-11-18 18:48:33

펄어비스 응원합니다. 저번에 정부에서 국내 게임회사 칭찬할때 핫한 배그 만든 크래프톤보다 펄어비스를 꼽길래 처음에는 의아했는데 이번 신작들 보면서 정말 국내회사는 펄어비스밖에 안남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크래프톤 신작들은 전혀 기대 안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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