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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한잔]  지역균형발전은 결국 불가능하지 않나 싶네요

 
6
  2804
2019-12-11 13:34:11

우리나라는 조선시대부터 처음부터 서울 중심으로 한 중앙집권적 국가였고, 그 관성에 더해져 분산이 아닌 집중을 필요료 하는 4차산업혁명까지 더해졌기 때문에 서울은 미래에도 핵심적이고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지방분권의 대표적인 예가 독일과 일본인데, 이 두 나라는 원래 수십개의 나라가 독립적으로 존재했던 역사가 길었습니다. 독일은 1870년에 통일되었고, 일본 또한 메이지 유신 이전까지는 수십명의 영주가 거의 반독립적으로 자치권을 누리던 봉건국가였습니다. 

 

반면 프랑스는 파리에 몰빵한 나라이고, 영국도 런던에 몰빵한 나라입니다. 

파리와 비파리의 격차, 또는 런던과 비런던의 격차는 우리나라 못지 않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나라들이 4차산업혁명에 더욱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데

왜냐하면 인재가 한 곳에 모여 네트워크를 형성, 더욱 폭발적인 창발을 가능케 하기 때문입니다. 

 

지역균형발전이라는 대의를 위해 무수히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대부분 실패했고, 

야심차게 건설한 세종시마저 사실상 실패했습니다 (대부분의 공무원이 서울에서 출퇴근하죠)

(그리고 세종시는 온갖 바가지 가격의 온상이라는 점도 그 지역의 메리트를 현격히 떨어트리는...이 무슨 양구도 아니고...)

 

결국 불가항력적인 세계경제의 트렌드와 국내 산업구조 + 역사적 무게로 인해 지역균형발전은 불가능한 목표가 아닐까 싶습니다. 

 

 

 

 

 

54
Comments
3
2019-12-11 13:36:33

기득권 내려 놓기가 쉽지 않죠

서울중심주의자들 때문에 이성계가 새로운 왕조를 건국 했듯이

완전히 새로운 나라는 만든다는 혁명적인 생각이 없으면

서울중심은 버리기 힘들거고

우리나라는 점점 내리막길 내려갈거라고 봅니다.

4
Updated at 2019-12-11 13:43:37

서울과 수도권을 넓히면 되죠. 용인 수원 판교 광고 과천 좀 있음 더 내려갈겁니다. 우리나라가 내리막이 아니라 수도권이 점점 내려가고 넒어질듯 합니다. 뜬금없이 저 아래에 세종시 만들어서 수도권을 분산시키겠다는 생각이 오히려 무리수아닌가 싶어요.

2019-12-11 13:43:22 (221.*.*.77)

미세먼지 더욱 심해지겠네요.

4
2019-12-11 13:44:45

거기에 석탄발전소가 생기나요?

2019-12-11 13:45:47 (221.*.*.77)

노후경유차만 해도..

2019-12-11 13:48:04

그거야 지금처럼 단속하고 해야죠. 전기차도 활성화하고 그보다 중국발이 더 문제죠. 노후차는 오히려 지방이 단속의 사각지대 더군요.

2019-12-11 13:51:08 (221.*.*.77)

지방은 미세먼지를

서울만큼 걱정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서울이 빡세게 단속해야죠.

2019-12-11 13:38:36
불가능하기보다는 정치인들도 기득권이다보니 수요 많은 지역 위주로 개발하는 정책을 만들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개발을 아예 도외시하고 버리는 지역이 나오면 곤란하죠.
사막 급으로 오지가 있어서 거주가 불가능한 곳이 없으니 어느 곳이든 소수는 살고 있는데 개발을 아예 안하면 섬노예 사건 같은 일이 벌어져도 알 수 조차 없습니다. 그리고 안보에도 문제가 되죠. 가능성은 적지만 반군이 뜰 경우 지역 거점이 될 문제도 있고요.
2019-12-11 13:41:52

 불가능해도 국가 단위로 그렇게 돈을 안 돌리면 지방자치단체는 고사가 아니라 아사할 테니까요.

 

애초에 균형발전정책이 교통통신이 지금보다 훨씬 불편했던 때에 시작된 거라 한계점이 있고 개선이 필요하긴 합니다.

14
2019-12-11 13:42:47 (221.*.*.77)

노무현의 행정수도 이전이 실패했다고 해서

노무현 정신이 실패한 것은 아니지요.

앞으로 얼마든지 재추진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때는 말도 안되는 '관습헌법' 운운은 안할 겁니다.

모든 것이 다 바뀌는 시대에 서울 중심만은 못바꾼다는 것도 아무런 정당성이나 논리성이 없습니다.

과거에 중앙집권적 국가였더라도

필요에 따라서 (행정)수도를 옮기자는 여론이 나오면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국가적으로 훨씬 더 활력이 생길 겁니다.

 

저는 지방에 사는 사람 입장에서 탈서울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서울에도 살아 봤지만

엄청나게 긴 출퇴근 시간과 (지하철에서의) 육체적 고통, 공해 등에 힘들더군요.

서울 인구가 좀 빠져나가면

서울 분들도 훨씬 쾌적해지실 것이고 따라서 모두가 윈윈할 수 있을 겁니다.

WR
1
2019-12-11 13:44:39

대의가 잘못되었다기보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역효과만 불러일으킨다는 게 문제입니다. 그리고 경제적 효과도 제한적이거나 부정적이고요. 서울에 부가 집중되는 물길의 흐름을 인위적으로 막으면 결국 누수가 생기고 폭발한다는 겁니다.  

4
2019-12-11 13:49:57 (221.*.*.77)

박정희와 노무현이라는 정 반대의 두 인물이

공통적으로 추진한 것이 수도 이전이라는 사실이 흥미롭기도 하거니와

그만큼 필요하다는 의미도 되겠지요.

 

비현실적이라는 말로 치부하면

어떠한 개혁이나 바람직한 변화도 쉽지가 않을 겁니다.

그리고 그야말로 '현실'을 보더라도

서울의 현실이 문제 없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부동산 가격, 주거 환경 등등요.

2
2019-12-11 13:43:39

회사에서 구인할 때 

디자인, 영업등 직원 뽑으려고 하면

서울 벗어나면 잘 오려고 하지를 않습니다.

연봉을 더 준다고 해도

적은 연봉이라도 서울을 선호하고 있기도 하구요.

서울에서도 "강남"이면 더할나위없는..

 

제가 다니는 회사도 경기도에 수원쪽입니다만, 

계속 이상태이다보니 서울에 사무소라도 내야하나 하고 있습니다.

 

 

3
Updated at 2019-12-11 13:45:44 (175.*.*.28)

모든 지역을 균등하게 발전시킨다면 이상적이겠지만,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죠. 최근 조류와도 맞지 않고요. 한,두개의 지방도시를 잘 선정해서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서울에 대한 수요를 분산시켰어야 했는데, 정치적인 이유로 결국 실패했지요. 그냥 공공기관을 각지에 나눠주고 아무런 시너지를 내지 못하게 되어 버렸죠. 그냥 공공기관들의 업무 효율을 떨어뜨리기만 한 거죠.

WR
2
2019-12-11 13:46:54

공감합니다. 부산과 광주를 아예 확실히 못박아서 지역거점으로 확실히 키웠어야 하는데, 온갖 지방도시들을 다 끌어올린다고 무리수를 두어서 이도저도 아니게 되었습니다. 국민연금을 전주로 이전시킨 것과 같은 대표적인 실책처럼 말이죠. 

1
2019-12-11 13:59:24 (175.*.*.28)

애초에 공적 목적으로 진지하게 고민해서 시행했다면 지금과 같은 모습은 아닐 겁니다. 그리고 과연 누가 돈을 벌었을까를 생각해 보면...

2019-12-11 14:34:50

아 진짜 그러네요.

공공기관을 여기저기 나누다ㅜ보니....

진짜 한두군데 몰빵했으면...그래도 나을뻔 했네요.

물론 거기 부동산은 지금의 세종시 수준으로 올랐을디 모르지만......그래도 서울 분산은 일부라도 가능했을텐데..

3
2019-12-11 13:46:29

초 강력한 재제가 있으면 성공합니다.
세종시공무원의 주거진 무조건 세종시 및 인근 시군으로 한다.
지역 공공기관은 무조건 해당 지자체 인원을 80%로 고용한다.
대기업 본사는 무조건 군단위에 두어야한다.

위 내용들을 헌법에 박으면 됩니다. 공산주의같나요? 나라 살리겠다는데 뭔들 못할까요. 지금은 돌이킬 수 없는 반환점을 돌기 일보직전입니다.

WR
9
2019-12-11 13:47:25

역사적으로 그러한 강압적 정책은 단 한번도 성공하지 못하고 재앙만 초래했습니다. 

5
2019-12-11 13:52:02

강압적인 중공업 육성정책
강압적인 건강보험 강제정책..
강압적인 금융실명제..

가까운 역사에서 성공한 정책이라 평가받는 사례들은 뭔가요??

1
Updated at 2019-12-11 14:35:28

'공익' 개념으로 접근하면 어떨까요?
위에 예로 드신 건강보험 등이 공익을 중시하여 강제적으로 한 예라고 봅니다. 물론 성공적이었고요.
저는 '자유'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을 경계합니다. 그런 곳에선 바람직한 변화가 어려운 경우가 많더군요.
공익을 우선하여 앞으로 차고지증명제도 조속히 실시했으면 합니다
. 주차질서 확립을 위해서요.

Updated at 2019-12-11 18:31:56

중국 공안도 인민들의 공익을 위해서 있는건 맞죠.. 자유를 표방한 방종도 경계하지만 공익의 이름으로 지나친 정부의 규제나 통제는 반대합니다.  

2019-12-12 10:12:03

우리나라에서 유독 '자유'민주주의를 부르짖는 사람들이

특권층임을 아실 겁니다.

조금이라도 복지를 말하면 빨갱이라고 몰아부치고요.

자유만을 강조하면 미세먼지, 열악한 복지, 엉망인 주차문제 등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현재는 위와같은 문제들이 심각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붉은 선을 그어서 소방차 진입을 방해하는 불법주차된 차들은 그냥

밀어버린다고 하지요.

혹자는 개인의 재산권에 대한 침해라고 할 겁니다.

그러나 그렇게 (무질서하게 주차)하면 안전과 공익이 심각하게 위협받는다고 생각합니다.

님이 제 댓글에 중국 공안을 언급하신 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의도가 그것이 아님을 충분히 아실 수 있을 겁니다.

Updated at 2019-12-12 10:52:49

물론 님이 드신 정책들은 시행해야 하는 게 맞습니다, 다만 저 위에 댓글의 초강력 제제 강압적 정책들을 공익 개념으로 접근하신다는 말씀에 드린 말씀입니다.  그게 아니시라면 당연히 저도 찬성합니다. 자유시장 경제에서 낙오되는 계층이나 취약층에 대해서 사회적 안전망은 필요하고 승자독식 독과점에 따른 부작용, 갑질, 노동자들의 권리 그리고 모두의 안전에 관한 정책은 필요하죠..다만 저는 지나친 자유도 문제지만 독재자들이나 공산주의 같은 전제주의 국가들이 자주 쓰는 초강력 규제 등도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어느정도 토지의 공개념에 대한 접근은 동의 하지만요) 일례로 지금의 부동산 정책이 그렇고요. 80년대 민주화 시절 자유와 민주주의를 부르짖고 거리에서 투쟁했던 분들이 꼭 기득권층만은 아니였던 걸로 압니다.

1
2019-12-11 14:18:19

좋네요. 강남에 학원도 몇년 영업이후엔 인근 3구를 벗어나야한다로 하면 재밌어 지겠군요.

2019-12-11 14:37:13

그걸 정말 한두군데 몰빵해서 하면 ..... 인위적으로라도 키울수 있을거 같긴 한데....

그게 불가능하겠죠.

모든 지자체가 달려들테니....

그럼 여기저기 나뉠거구.....

1
Updated at 2019-12-11 17:13:30

나라 살리겠다고 인구 줄지 말라고 일정 나이가 도달해서 결혼 못하면 강력한 노총각 노처녀 세 물리고, 결혼해서 애 없는 가구는 징벌적 세금 물려서 다자녀 가구에게 양육비 많이 주고 하면 되나요? 나라의 존패가 걸린 문제니깐 가능할 수도 있겠네요..공산주의 국가에도 인민해방, 민주주의 이런거 들어가긴 합니다.  

2019-12-11 13:48:23

나라 면적이 작은데 교통도 너무 잘 되어있어서 아무래도 힘들죠.

3
2019-12-11 13:49:20

출퇴근 시간 외에도 지하철 타기가 점점 괴로워져요. 지방에 대학도시 같은 걸로 문화혜택을 줘야죠.

2
Updated at 2019-12-11 13:55:46

완벽한 균형발전보다는 넓어지는 데 우선 촛점을 맞춰야죠. 나주시에 한전이 오면서 혁신도시 빛가람동이 생긴 걸 보고 놀랐습니다.
한전이 들어오지 않았으면 나주시에 이런 도시가 생기는 건 꿈도 꾸지 못 했을 겁니다.

3
2019-12-11 13:53:02

서울에 있는 토왜와 토왜에게 돈받아 처 먹는 앞잡이들 때문에 지역균형 발전이 어렵죠... 수도를 옮겨야 해결되는 일인데 쓰레기들이 방해만 해대니~ 노무현 대통령이 수도 옮기려했을때 말같지도 않은 관습헌법 같은 개 소리로 발목 잡는 법무부만 봐도, 반드시 옮겨야 국민 모두가 잘 살게 됩니다 아! 쥐꼬리만한 재산이라도 지키려하는 꼰대들은 반대하겠지만 풉 ㅋㅋㅋ

5
2019-12-11 14:06:12

쓰레기들이 아니라 dp에도 반대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듯 합니다.

이래서 부동산 해결이 어렵습니다.

진보도 불로소득은 좋아하니까요.

그런데 그게 진정한 진보인가 싶기도 하네요.

2019-12-11 13:56:20

강남역 주변에 그 예쁜 여성들 때문에 연말모임이 집중되어 있죠. 퇴근후 오가면서라도 보려구요

2019-12-11 14:39:04

^^
진짜 농담같지만....사실입니다

시골에 몇달 있다보면....삭막해지더라구요.

그럴땐 서울오면 친구들이 알아서 홍대나 강남으로 불라주더군요.

2019-12-11 16:33:07

강남역 근처 살고 회사도 강남역인데 

 

예쁜 여성 진짜 1년 내내 봐도 몇명 못봤어요... 

 

정말 예쁜 여성들은 왜인지는 모르지만 한강 고수부지에 많더라고요 

2
2019-12-11 13:56:30

 지역균형발전을 서울이 먹고 있는 것을 지방에다 일부 혹은 전부 준다는 식으로 하면 백퍼센트 실패죠

서을이 먹고 있는 것을 건들면 서울이 좋아하겠습니까

내 것이 날아가는 판에 나와 별 상관없는 지역 균형발전이라니 ....

 

여기에다 지역 구성원도 서을이 하는 것에만 올인하고

서울이 하지 않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으니 우리가 하면 위험이 너무 크다라는 전제에서

서울이 하지 않는 것들에는 거들떠도 보지 않는 인식까지 합쳐지는 형국이라

균형발전이 될 수가 없죠 그저 나눠먹기만 될 뿐입니다.

 

결국 수도권 집중 현상을 막는 것은 수도권 몰락 외에는 없다고 봅니다.

그러니 될 리 없습니다.

 

 

3
2019-12-11 14:03:24

중앙집권이 4차산업혁명에 유리하다는 건 개인적으로 처음 듣는 얘기라서 흥미롭네요.

얼핏 생각하면 정보화이후의 혁명이라서 지방분권과도 큰 관련이 없어보이는데요.

9
2019-12-11 14:10:10 (125.*.*.141)

근데 많이들 잘못 알고 계신데

상당수의 세종시 근무 공무원들이 이제는 세종시로 내려왔습니다.

출퇴근 하는 사람들 아주 많이 줄었어요.

2
2019-12-11 14:26:12 (211.*.*.244)

맞습니다.
세종은 꽤 성공적이라고 봅니다.
제가 이 댓글 쓰려다가 귀찮아서..
반쪽인 세종도 성공적인데
노대통령이 의도한 대로 했다면 참 좋았을 것입니다.

1
2019-12-11 14:21:05

불가능하다 생각해도 포기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하죠. 

어떤 정치인도 함부로 말할 수 없는 것들중 하나기도 하구요.

1
2019-12-11 14:22:46

시간문제라고 봅니다.
출퇴근 한 20년 30년 동안 해보라고 하세요.

2019-12-11 14:33:50

헌재 꼴통 영감들이 관습헌법이라는 요상한 논리로 대한민국의 수도는 서울이라고 대못을 박아 버리는 바람에 당분간 수도권 집중현상을 막을 방법은 없다고 봅니다...

그나마 유일한 방법이 행정수도 이전이었는데....세종시가 반쪽짜리도 안되는 그냥 과천정부청사만 내려가만 꼴이 되어버렸으니...ㅠ.ㅠ

 

딱 한번의 기회가 남아 있는데(언제 올지는 모르지만.....)

남북통일이 되면 수도를 평양 또는 평양-개성 중간쯤으로 이전하는 겁니다..

평양이 서울못지 않게 대도시 건설하기 좋은 입지이고...

남북화합의 상징적 의미에서라도 통일한국의 수도는 북한 땅에 두는게 좋다고 봅니다

그런데...

평화통일이 되기는 하려나요..??? ㅠ.ㅠ 

 

 

2019-12-11 15:12:59 (112.*.*.162)

통일되서 수도가 더 올라가면...

지금 충청이남은 더 어려워지겠네요/.

2019-12-11 16:31:31

이해찬이 성급하게 말하긴 했지만

현 여당이 20년 집권하면

통일 전에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단 대통령 및 여당 지지율을 잘 챙겨야 할 겁니다.

중도를 무시하지 말고요.

1
2019-12-11 16:52:16

평화통일이 되면 북한의 발전을 위하여 당연히 수도를 평양으로 옮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역사적으로도 고구려, 백제가 수도를 남쪽으로 옮길 때마다 국운이 쇠했습니다. (국운이 쇠했기 때문에 수도를 남쪽으로 옮겨야 했을지도 모르지만)

이번에는 우리 역사상 처음으로 수도를 북쪽으로 옮겨봤으면 좋겠습니다.

2019-12-11 14:37:23

전국 균형발전을 위한 한가지 방안으로서, 발전소 주변지역에 대한 전기요금 할인정책을 시행하면 어떨까 합니다. (모든 상품이 産地에서는 다른 지역보다 싼 것이 정상입니다.)

산업계는 전기요금에 민감하기 때문에 전기요금을 할인해 주면 많은 공장들이 발전소 주변지역으로 이전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들의 고용도 확대되고, 지역 세수증가도 있어서 지역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경우 지역은 자발적으로 발전소 건설을 유치할 것이고, 발전설비에 대한 님비 현상도 사라질것입니다.

대부분 발전소는 오지에 있기 때문에 전국의 균형발전에도 기여하게 됩니다.

 

제가 하는 생각을 정부나 국회의원들이 모를리 없겠지요.

 

이럴 경우 수도권, 광역시 등 대도시권이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도권, 광역시권 국회의원들이 반대합니다.  우리나라 국회의원들 대분이 수도권, 광역시권이기 때문에, 좋긴 하지만 불가능한 아이디어일 뿐입니다.

 

 

2019-12-11 14:40:46 (175.*.*.28)

지금도 하고 있지만, 잘 안 되고 있습니다.

2019-12-11 16:48:26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에 대한 현금성 지원만 있고 전기요금 할인은 없습니다.

이런 현금성 지원은 개인지급이 불가하고 지자체가 추진하는 특별사업 형태로 추진됩니다.

따라서 발전소 주변 지역같은 오지에 스탠드까지 갖춘 잔디구장이 여러개 있습니다.

게다가 발전소가 주변지역에 지원하는 금액만큼 정부보조금에서 까고 있습니다.

Updated at 2019-12-11 17:16:49 (175.*.*.28)

아니요. 지금도 발전소 주변 지역지원사업으로 원전, 화력발전소, 수력발전소 주변지역에 전기요금 할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원금은 정부보조금에서만 나오는 게 아닙니다.

2019-12-12 07:25:55

말씀하시는 전기요금 할인은 가격 할인이 아니고 보조금 지원입니다.

지금은 주변지역 가구당 최대 18000원 정도를 보조금으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기업들에 대한 유인효과가 전혀없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가격할인은 보조금이 아니고 전기요금 자체를 할인해 주는 것입니다.

즉 100원/KWh 정도인 전기요금을 발전소 주변지역에 한해서 아예 70원/KWh 정도로 할인해 주는겁니다.

이렇게 되면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기업에게는 연간 수백억원의 전기요금 절감효과가 있어서 기업들이 공장을 옮길 수 있게 됩니다.

2019-12-12 07:42:46 (118.*.*.42)

기업에 대한 혜택도 있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은 산업단지에 대한 내용인 것 같군요.

1
2019-12-11 15:28:39

바램과 해법이야 많으시겠지만 아마 21대 국회 범여당 200석이 되어도 쉽지 않은일일 겁니다.

저도 몹쓸 상상력 보태자면

전국 사립대학 보조금 폐지, 지역 거점 국립대학 등록금 및 기숙사료 무료, 공무원 및 기업입사에 지역 국공립대 가산점 부여 정도하고 수도권내 기업공장 본사 건설 금지 하면 좀 숨통 트일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기존에 틀어쥐고 있는 쪽이 내어놓을 리도 없고.... ㅎ

2019-12-11 17:05:08

공무원들 거진 세종시로 옮겨사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사실 세종시로 몰빵시켰어야 했습니다. 국회, 청와대, 대법원, 검찰청 전부 세종시로 옮겼어야 했지요. 그러고 나서 중앙정부부처, 그 다음에 정부산하기관과 관련단체 순으로 이전했었어야죠.

그리고 세종시 짓기 전에 KTX연결하고 고속도로 깔아놨었어야 합니다. 교통이 불편한 도시는 성장할 수 없으니까요.

2019-12-12 00:43:05

 파리, 런던보다 서울의 집중이 훨씬 심합니다.   일단 인구나 면적 면에서 파리나 런던은 서울에 비하면

 아담(?)한 도시입니다.    서울로 치자면 옛날 4대문 안에 해당한다고 할까요.   물론 파리도 라데팡쓰 같은

신지구를 개발하기는 했지만,   서울의 확장과는 비교가 안 되죠.    

그리고 영국이나 프랑스도 각 지역에 영주들이 있었기 때문에 지방별로 자생력이 역사적으로 있습니다.

우리나라만큼의 중앙집권 국가는 아니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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