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못웃기면맞는다
ID/PW 찾기 회원가입

[시사정치]  [단상] 진정한 미국의 시대가 이제부터 시작하는거라면?

 
5
  1931
Updated at 2019-12-16 14:15:38

미국쇠망론은 최소 1970년대부터 자주 회자되곤 했습니다. 

[강대국의 흥망]의 저자 폴 케네디 [제국적 과잉팽창, Imperial overstrech]을 지적했고, 다른 이들은 경제학적 관점에서 미국의 쇠퇴를 예견했습니다. 그런데 중국붕괴론이나 북한붕괴론과 마찬가지로 미국은 무너지기는 커녕 더욱 강해졌습니다. 물론 이라크/아프가니스탄의 거대한 실패 이후, 그리고 2008년 서브프라임 위기 이후 다시 미국쇠퇴론이 거론되었지만, 미국은 쇠퇴하기는 커녕 IT혁명을 주도하였고, 조 단위를 초월하는 슈퍼기업들을 탄생시켰으며, 경제와 군사면에서 여전히 압도적인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만약 미국의 시대가 이제부터 시작하는 것이라면 어떨까요? 최근 중국의 일대일로 관한 저술로 유럽에서 히트친 브루노 마사에스(Bruno Macaes)라는 포르투갈 출신 외교관/저술가가 신작을 준비하고 있는데 (2020년 출간 예정), 그 제목이 무척 흥미롭습니다. 그의 신작 제목은 [History has begun]인데, 풀이하자면 [역사는 지금부터 시작]이라는 뜻입니다. 

 

그가 트위터로 그의 신작에 대한 짧은 소개를 한 적이 있습니다. 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럽인들은 미국을 [유럽문명의 연장선]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

미국은 유럽과 다른 [독자적인 문명]을 만들어내고 있다. 

[미국의 세기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사실 유럽, 일본, 중국 모두 자원 부족 문제를 안고 있고, 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과거 시행했던 산아제한 정책으로 인해 저출산/고령화 문제가 더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그런 와중 오직 미국만이 비교적 양호한 인구구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더욱 중요하게는 여전히 세계 최고의 인재들을 끌어당기고 있다는 것입니다. 동유럽, 인도, 홍콩, 중국의 천재들은 여전히 모두 미국에 가고자 하며, 그곳에서 막대한 부를 일궈내고 있습니다. 사실 구글 CEO도 인도계이죠. 

 

고대나 중세와는 달리 현대국가들은 연금과 복지에 일정한 지출을 해야 하는데, 근현대 역사에서 저출산/고령화라는 더블임팩트는 경험해본 적이 없는 새로운 현상입니다. 그리고 인공지능과 자동화라는 문제도 남아있죠. 

 

정치경제사회적으로 보아도, 유럽은 경기불황, 브렉시트, 시리아 난민문제, 북아프리카 난민문제가 일종의 퍼펙트스톰을 만들어내고 있고, 중국도 경기둔화, 신장위구르, 홍콩, 농민공, 부실부채 등의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 상대적으로 가장 안정적이고 대비가 잘되어있는 나라는 미국입니다. 

 

트럼프와 같은 미치광이가 미국의 몰락을 알리는 신호탄이라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생각해보면 네로나 칼리굴라도 로마를 멸망시키지 못했고, 오히려 로마제국의 최전성기는 아직 시작도 안한 상태였습니다.  

 

과연 미국의 최전성기는 지난 것인지 아니면 아직 시작도 안한 것인지... 이 또한 중요하게 눈여겨봐야할 대목입니다. 

 

7
Comments
2
Updated at 2019-12-16 14:16:36

미국은 달러 기축통화 패권국인 것도 있고 

미국의 3개 주에서 나는 셰일 만으로도 미국이 최소 300년간 쓸 양이라고 합니다 

 

통화패권, 군사패권, 에너지패권을 모두 쥐고 있는데 

벌써부터 몰락은 논하는건 너무 성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중국이 너무 일찍 샴페인을 터트리며 미국한테 개기다가 골로 가게 생겼습니다

2019-12-16 14:18:14

최고 대학을 다 아도치고 있어 백년은 끄덕 없을 거 같네요

1
2019-12-16 14:56:36

미국은 세계대전 이후 항상 패권국인 거 아닌가요..이제부터도 아니고 쇠락도 아니고 그냥 줄곧 그래왔던 나라라 봅니다.

인류역사상 전무후무하겠죠.

 

그래서 항상 곤란하고 골치아프고 그 가운데 미국을 통한 이익은 획득 해야 하는 게 우리나라죠. 

 

그래서 더더욱 요즘 북한이 골치아프네요...

Updated at 2019-12-16 15:15:56

미국 출산율도 작년에 근 몇십년만에 최저점 찍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1.7인가?(그래도 우리나라보다 많이 높기는 하네요)..여튼 미국같은 경우에는 우리나라보다도 더 약육강식의 시장경제에 사회안전망이 없는 나라라 앞으로도 저출산/고령화에서 자유로울지는 글쎄요

2019-12-17 12:07:50

미국은 언제든지 이민자들이 오고 싶어하는 국가라서 이민숫자 늘리면 아무 문제 없을겁니다

4
2019-12-16 17:38:02

미국이 가진 자원이 미국내 수요를 감당 못하는데 뭔 다른나라 자원타령인가
그리고 님글 볼때마다 느끼는게 뭘 증명하고 싶나 묻고 싶습니다

2019-12-17 12:15:11

미국의 패권이 끝나는 건 옐로스톤 폭팔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경제력 군사력 아카데미아 Stem인재숫자 미래산업 뭐 하나 빠지는게 없이 압도적입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