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퍼옴_코로나19, 중국 실험실 유출 때문 기사는 가짜입니다
 
11
  1744
2020-02-17 11:54:26

언론 시장이 없어지지 않는 까닭은, 중계자(media, medium)로서 정보의 아웃소싱 생산을 담당하는 전문가들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시간과 돈을 들여 일일이 정보를 탐색하고 가공할 여력이 일반인들에게는 현격히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불량식품을 만들면 처벌받듯이 불량기사도 이제는 당연히 퇴출되는 시대가 되어야 합니다. 한국의 식품 안전 관리 수준은 생각보다 높습니다. 이젠 정보 품질도 그렇게 되어야 합니다.

--------------------------------------------------------------------------

 | https://www.facebook.com/…

 

일단 인용된 영국의 언론사 자체가 공신력의 의심을 크게 받는 곳이다.

원 소스로 알려진 리서치 게이트는 학술지가 아니라 연구자들이 질문을 주고 받는 브릭과 같은 오픈 커뮤니티이다. 공신력이 전혀 없다.

게다가 논란이 된 글은 현재 삭제되어 사라졌다.

조사결과 화남이공대에 저자가 실재하지 않으며 유사한 이름을 가진 이도 전공이 거리가 멀다.

  또한 기사에 과학적 근거가 없다. 근거라고 내세운 것이 거리가 가깝다 정도 뿐이다. 이것이 누출사고라고 주장하려면 실험실내에서  알려진 바이러스가 새어나왔어야 했다. 그러나 SARS CoV와 SARS CoV2는 유전계통학적 차이뿐 아니라 중화항체  교차반응성에도 차이가 보인다고 보고된 바 있다.

영국언론이 이런 생각을 하는 이유는 과거 구제역바이러스가 영국에  소재한 수의전염병분야 국제표준연구소인 Pirbright 연구소에서 누출되어 전국을 휩쓴 사례가 있기 때문인 것 같다. 하나  당시에도 유행하는 바이러스의 유전자 분석 결과, 과거 발생 균주와 일치하며, 그 균주를 연구소가 보유 했고, 그 균주를 이용한  실험이 누출 사고 전 있었으며, 연구소에서 하수관으로 누출된 균열을 찾았고, 하수관에서 유전자를 검출했다. 이와같은 일련의 일관된  근거가 기사 어디에도 없다

.....

2
Comments
3
2020-02-17 12:19:30

중국 깔려고 이런거 퍼뜨리는 놈들도 대단하네요... 중국 싫어하는 입장이지만 아떻게든 거짓말이라도 쳐서 중국 혐오 미션 성공시켜야하는 놈들도 불쌍합니다.

2020-02-17 12:32:33

사실 소위 말하는 썰. 혹은 음모론 수준으로는 발생 초기부터 나오던 얘기인데요, 이걸 제대로 된 근거자료 없이 'may actually' 정도의 표현을 쓰며 기사화시킨 언론 자체가 문제네요.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