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시사정치]  요즘 우리나라의 국제 외교 상황은 그야말로 살얼음판을 걷는 상황이군요

 
14
  2551
Updated at 2020-05-27 00:05:48

방금 새삼 생각해 보니 지금 깔려 있는 문제가 될, 그리고 서로 연동될 판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1.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최후통첩

산업통산자원부에서 일본에서 시작한 수출 규제에 대한 확답을 5월 말까지 내놓으라고 압박을 가한 후, 이제 그 시한이 5일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일단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해 우리의 반도체 사업 역량이 크게 저해되진 않는다는 게 지난 1년간 증명됐습니다. 하지만 작금의 코로나 상황으로 인한 경제 불안정과 각국의 수출 규제 상황은 여러 변수들을 만들고 있기에 불안정성은 최대한 없애는 게 좋죠.

그런데 오늘 일본 경시청에서 우리나라에 자국의 전략물자를 수출했다는 혐의로 자국 기업의 사장들 3명을 체포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수출 규제를 풀 가능성이 낮다는 신호를 보낸 셈이죠. 아베 정부의 괴상한 자존심과 지지율이 폭락하는 와중에 그나마 버팀목이 될 일본 국내의 극우파 달래기 때문에라도 계속 어영부영 버틸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2. 미중 경제 전쟁 재개-반도체 갈등

그런데 1.은 미국과 중국의 경제 전쟁 프레임이 반도체 산업으로 진행되는 것과 연동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제재가 현실화된다면 반도체 생산은 세계적으로 축소될 수밖에 없죠. 이미 코로나 영향으로 우리나라의 반도체 수출은 10%내외가 떨어진 상태입니다. 이는 비록 돈은 못 벌겠지만 반도체 공정 재료 확보에 있어서 어느 정도 여유가 더 마련될 수도 있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물론 그만큼 반도체 외 산업 다변화에 대한 요구가 커졌습니다. 그 와중에 미국과 중국은 각각 우리나라 기업들로 하여금 자신들 편을 들어줄 것을 압박하고 있는 게 문제지만요.


 

3. 홍콩 국가보안법

2.의 상황과 연동될 수 있는 건입니다. 중국에서 홍콩 국가보안법에 대해서 지지해줄 것을 우리나라에 요청해왔다는 주장이 연합뉴스에서 보도되었습니다. 물론 호들갑일 수 있지만 홍콩이 다시금 미국과 중국의 대리전이 벌어지는 격전지가 되는 상황에서, 홍콩 문제에 대한 정부 차원의 접근에는 경제와 정치가 맞물려 애매한 지점들이 있습니다. 딱 과거의 사드 갈등 건과 판박이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외교적으로는 함정 카드에 걸리지 않고 잘 빠져 나와야 하는 건에 가깝다고 봅니다. 특히 4.의 북한의 상황과 연동되서 말이죠.

 


4. 북한

김정은의 행보가 코로나 19와 경제 위기로 인해 내부정치 안정을 위한 강성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은 한반도의 정치 상황을 불안정하게 만들어서 주변국으로 하여금 여러 가지 용도로 써먹을 수 있는 떡밥을 던져주고 있습니다. 물론 북한으로선 자신들의 몸값을 올릴 수 있는 기회로도 활용하고 있어서, 금방 끝날 것 같지가 않다는 게 골아프게 만드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번 GP 총격 사건에 대한 논란들이 그 상징적인 사안이 될 듯한데, 이 문제는 차라리 유엔사에서 내놓은 양쪽에 대한 옐로카드 내용을 약간의 불만을 표하면서 수용하는 걸로 정리하는 게 맞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어떻게든 경제와 방역 중심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확고한 방점이 다시금 찍혀야 합니다. 지난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탁현민을 지금 다시 불러들인 것도 그러한 부분에서의 필요가 절실하기 때문으로도 보입니다.

 

 

5. 정의연 논란

그리 대단하고 거대한 건이 아닌데도 어떻게든 1.과 연동해서 써먹으며 부풀리려 하는 게 국내 극우파와 일본 내 반한 세력들의 정치적 꼼수죠. 특히 1.의 시발점이 된 강제징용공 문제를 엮으려고 노력할 게 뻔합니다. 이 건은 역사성을 지키는 쪽으로 무조건 가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숟가락 얹는 오늘 윤석열 근황 뉴스가 대문짝만하게 올라오는 걸 보니 참.... 공수처가 빨리 가동되어야겠습니다.

 

 

이 모든 사안들이 서로를 물고 돌아가면서 엄청나게 많은 가능성의 미래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상황에서 눈여겨 봐야 할 것은 정부에서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답변 기한을 설정하고 대답하라고 통보했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정부가 그 이후 시나리오들에 대한 나름의 점검을 한 후 실행했다는 신호로 봐야겠죠.

5일 후에도 일본 측의 변동이 없을 경우 우리나라에서 일본에게 할 수 있는 건 국산화 가속과 병행하여는 WTO 제소와 지소미아 파기로 얘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소미아 파기 건은 동아시아 내의 미국의 영향력 게임, 미중 경제전쟁 상황과 맞물려서 미국 측의 강한 거부가 발동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연 다른 선택지들이 얼마나 있을지가 5월 이후라는 결정적 시점을 좌우하는 열쇠가 되겠죠. 그나마 방역이 성공중이어서 위기 변수가 줄었고 국회가 확보되었다는 게 나름 위안이긴 합니다만, 이 모든 걸 살펴 보고 있을 요즘 청와대가 잠을 못 이룰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8
Comments
10
2020-05-26 22:34:41

문통님 얼굴이 나날이 망가지고있는걸
나날이 확인중이죠..
한 나라의 리더가 이렇게 극한직업인줄
정말 몰랐습니다.좀 조용히 집권후반
보내셨으면 좋겠는데..ㅜㅜ

8
2020-05-26 22:49:28

그러게요... 귀태는 밥먹고, 드라마보고, 잠자고, 리프팅실넣고, 해외여행가서 넘어지고... 날이 갈수록 얼굴이 좋아지더만...

문재인 대통령은 얼굴이 너무 상해서 걱정입니다.

2
2020-05-26 23:32:24

2번은 사실과 다릅니다 설마 자국의 입법을 타국에 지지요청 할리가 있나 싶어 기사를 찾아봤더니

연합뉴스가 중국 대사도 아니고 대사관 관계자를 취재하면서 나온 내용이네요.

‘이 관계자는 이어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가 지난 22일 열리면서 해당 입법에 관한 내용을 한국 외교부와도 공유했다고"고 설명했다.

그는 홍콩 보안법과 관련해 '중국 정부의 입장을 지지해달라고 한국 정부에 요청했느냐'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하며 "관련 내용을 논의하고 공유했다"고만 말했다.

그러나 관련 내용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홍콩 보안법의 정당성을 강조했을 것으로 보이며, 이는 사실상 한국 정부에 이해와 지지를 요청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기사후반부 지지요청 운운은 기자의 추정일 뿐입니다. 지지요청 했냐는 질문에 시인하지도 않았고 그걸 시사하는 뉘앙스도 없습니다.

더구나 외교문제도 아니고 중국의 주장대로라면 홍콩의 국보법은 국내문제인데 타국에 지지요청하는 것 자체가 논리모순에 빠지게 되죠.


위의 사실로 볼때 본문의 ‘지지요청 해왔습니다’라는 단정적표현은 오해를 사기에 충분해보입니다.

WR
2020-05-27 00:08:39

감사합니다. 수정하였습니다.

2020-05-26 23:53:00

미국 대선도 다가오는군요.

바이든의 말이 참 재미있어요.

2020-05-27 09:27:22

그래도 주가는 연일 상승이군요.

2020-05-27 09:42:56

살얼음판이 아니라 역대급으로 강건한 겁니다. 국가간 이익을 위해 피터지는 곳이 외교판인데 외교판에서 별다른 활동이나 갈등이 없다라고 한다면 그건 외교를 안하고 있거나 아님 졸라 못하고 있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지금처럼 우리나라의 이익을 위한 줄다리기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가 외교를 효과적이고 실질적으로 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Updated at 2020-05-27 10:05:33

 이런 상황에 윤병신 같은 것이 장관자리에 있었더라면 정말 아찔할 뻔했네요. 

생각해보니 메르스때 닭그네가 삽질한 것 처럼 코로나도 대응했었더라면

우리나라도 사망자수 만명단위 찍고 있을 듯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