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시사정치]  미투 운동과 피해 호소인

 
10
  1575
Updated at 2020-07-15 17:06:31
영어에 "accuse(어큐즈)"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뜻은 누군가가 도덕적으로 나쁜 일을 했거나 불법적인 일을 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He was accused of murder. (그가 살인은 저질렀다고 사람들이 말했다.)
Are you accusing me of lying? (너 내가 거짓말했다고 말하는 거야?)
In April, Oh Keo-don, the mayor of Busan, South Korea's second-largest city, admitted to sexual misconduct and resigned after a public servant accused him of sexually assulting her in his office. (4월에 한국의 제2의 도시인 부산의 오거돈 시장이, 직원이 시장 집무실에서 성폭력을 당했다고 고발한 후, 성범죄를 인정하고 사퇴하였다.)

"accusation(애큐제이션)"은 "accuse"의 명사형입니다. "애큐제이션(accusation)"은 내가 다른 사람이 잘못했거나 범죄를 저질렀다고 생각할 때 쓰는 말이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그 사람이 유죄거나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사람이 정말로 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유죄 선고(conviction) 전까지는 수사, 재판 혹은 피고인의 범죄 사실 인정을 통하여 확인된 증거가 필요합니다.

"I am so crushed that I can hardly find a word to say to the people," Lee Hae-chan, the head of the Democratic Party, said on Wednesday about the accusations against the late mayor. "I once again say we are sorry to the people." ("너무 참담하고 국민께 뭐라고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라고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수요일 고인이 된 시장과 관련된 성추행 의혹에 대해 말했다. "다시 한번 국민에게 송구합니다.")

"accuser(어큐저)"도 역시 "accuse"의 명사형으로서 누군가가 도덕적으로 나쁜 일을 했거나 불법적인 일을 했다고 주장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The accuser's story kept changing and there was no supporting evidence. (주장한 사람의 이야기는 계속해서 바뀌었고, 그것을 뒷받침하는 증거도 없었다.)
A fact-finding team will have no power to subpoena or indict anyone, but women't rights activists and the mayor's accuser have called for an investigation anyway. (민관합동조사단은 소환하거나 기소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여성인권단체와 시장에게 성추행을 받았다고 주장한 여성은 조사를 요구했다.)

위의 설명을 통해 봤듯이 피해 여성을 영어에서는 "the accuser"라고 한 단어로 쓰더라도 상황을 전부 담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에는 그런 단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저는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하는 여성"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피해 호소인"이나 "피해 고소인"도 비슷한 의도로 사용된 것 같습니다.

미투 운동(the #MeToo movement)의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하는 여성들의 말을 진지하게 듣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여성들의 말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미투 피해의 사건을 제대로 조사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미투 운동이 "여성들을 믿어라(Believe women)"에서 "모든 여성들을 믿어라(Believe all women)", "무조건 모든 여성들을 믿어라(Automatically believe women)"으로 발전한다면 동의할 수 없습니다.
님의 서명
By Mr.한
7
Comments
2
2020-07-15 17:03:58

본문 내용에 동의합니다
무조건 여성을 믿어라, 이건 말도 안되지요
너무 강한 무기를 쥐어주는 셈이니깐요
실물 증거를 가져와야지 지금 피해자의 일관된 주장도 증거로 보는 건 말도 안된다고 생각하구요
그런 면에서 얼른 피해'호소'인은 증거를 공개했으면 좋겠습니다.

7
2020-07-15 17:09:11

피해자면 피해자지 왜 듣도보도 못한 피해호소인이라는 단어를 쓰는지 모르겠네요. 이런게 2차가해가 아닌지.

5
2020-07-15 17:20:48

증거가 없으니까요. 사실이 아니라면 박시장에 대한 1차 가해가 될 것이고 이러한 가능성을 배재할 만한 근거가 아직 없지요.

4
2020-07-15 17:25:56

증거가 없는, 재판이 끝나지도 않은 수많은 사안에 피해자라는 말을 잘 쓰다가
갑자기 이 건부터 새로운 말을 쓰고 있는 건
사실 당황스러운 일이죠.
그냥 쓰던 말을 왜 갑자기 바꾸자 그럴까요.

그럼 앞으로 재판 안 끝난 모든 사안에 피해자라는 말을 쓰지 않을까요?
그건 아닐 것 같습니다.

3
2020-07-15 17:33:06

1차가해가 성립해야 2차가해도 성립하는게 논리적이고 상식입니다.

아직 밝혀지지 않은 사안에 대한 합리적인 추론조차 2차가해라며 입막으려하고

성범죄 동조자로 취급하는 언어폭력에 극렬히 반대합니다.

2
Updated at 2020-07-15 18:11:04

피해자라고하면 상대방 남성이  가해자가 되고 그러면 범죄를 저지른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가해자가 내주변인 일경우 내가 내주변인의 범죄를 인정한것 같으니 피해자가 아닌 피해 호소인이라고 쓰는것 아닌가요

당신이 피해를 당했다는데 당장은 당신의 주장을 인정할 수 없으니 우선은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은 하나 실제 피해를 당했는지는 현재는 모르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피해호소인이란 말을 쓰는것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3
2020-07-15 17:32:10

박원순 시장의 사망을 계기로  예전과 같은 묻지마  미투 광풍은 많이 줄어들겠군요..

 

재밌는 것은 예전과 달리 공수가 바뀌었다는 느낌이 드는건 기분 탓일까요..

주요 시민단체들도 그닥 적극적인것 같지도 않고..

 

예전 같았으면 시민단체들 속된 표현으로  난리 난리 개난리 쳤을 텐데..

 

 안희정 관련해 1심에 성인지감수성이 부족하니 어쩌고 저쩌고 하며  시민단체, 여당정치인들

직간접적으로 재판부 압박하고 난리도 아니었는데.. 고인이 되신  시장님도 예외 아니었고


 

이젠 이런  묻지마 광풍열기 급!  식을 조짐 보이니  그나마 다행이라면 다행인지도..

 

성관련된 범죄도 유죄추정이 아닌 무죄추정,  철저한 증거위주의 재판으로 회귀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무고관련해서도  성범죄와 동일한  잣대와 형량으로  처벌되기를..

 

울나라 성범죄처벌  형량 비교적 가볍다고 하죠..  

하지만 성범죄 관련해  무고한이에 대한 처벌은  이보다 훨씬 가볍다는 것..


시민단체및 정치인들은 한술 더떠 성범죄관련한 무고, 비범죄화 하자고 난리였었는데

지금도 이것 실현하기 위해  조용히 진행중일지도..

민주당이 맘만 먹으면  해당법안 마련해 통과하는 것 못할 것도 없겠지만...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