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영화이야기
2
못웃기면맞는다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통신 연동되는 차량 블랙박스 질문입니다.

 
  609
2020-08-11 22:22:46 (14.*.*.23)

블랙박스중에 와이파이 연결 또는 LTE망 연결을 할 수 있는 블랙박스가 있다는 걸 처음 알았습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찾아보니 와이파이 모델은 휴대폰이 근거리에 있을때 실시간으로 확인 및 영상 저장하는 경우이고

LTE모델은 거리 상관없이 휴대폰으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한 것 같은데 맞나요?

 

와이파이야 블루투스 개념인 것 같은데 LTE로 확인하는 거면 신박한 것 같아요.

주변에서 쓰는 경우를 못봐서 그런데...

LTE 블랙박스가 언제부터 상용화 되었는지?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군은 어느정도까지 있는지 궁금합니다. 


6
Comments
Updated at 2020-08-11 22:45:54

신기하네요.

차량에 있는 블랙박스가 어떻게 LTE망에 접속을 할 수 있나요?

통신기능이 있어 된다 해도 통신사에 기기등록을 하지 않고는 허용도 안될거고요.

저도 궁금하네요. 그런 블랙박스가 있다면 저도 마침 오래돼서 바꿔야 하는데

찾으시면 저에게도 모델명 좀 알려주세요.

Updated at 2020-08-11 23:16:30

 옵션으로 커넥티드 연결하시면 통신사 망으로 충격발생등 사항들을 폰으로 전송도 해주고

주행한 내용도 볼수있고. 블랙박스 전원을 끄기도 하고 등등 나날이 발전을 하더군요..

 그리고 제조사마다 다를수도 있겠지만 일정기간(2년) 지나면 뱔도의 통신사 이용료가 발생합니다. 

2020-08-11 23:48:24

상용화된 통신형 블박 자체는 출시된지 최소 5년은 넘었습니다. 

어떻게 아느냐면 제가 그때쯤 모 통신사가 가진 악성 재고를 헐값에 사보려고 했거든요.  

당시에는 약정 걸린 LTE 회선을 하나 개통하는 것과 여러모로 비슷했는데 (월 비용 몇만원)

이후 IoT전용망 등이 나오면서 월 몇천원 정도로 컨셉이 약간 다른 기기들도 나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 2년전에도 다시 알아봤었는데 여전히 상상하는 기능과는 거리가 멀었는데요

예를들면 CCTV나 베이비 모니터처럼 실시간으로 주행 영상을 볼 수 있다거나 이런거 없습니다.

아무 때나 핸드폰앱으로 블박에 저장된 영상을 다시 확인한다 이런 것도 없습니다.

 우선 이동통신 데이터 사용량이 문제입니다. 

32기가 메모리면 한 일주일 쓰던가요? 

대충 한달이면 100기가 넘게 업로드를 해야하는데 이런 요금제가 지금도  잘 없죠.

 LTE말고 IoT망은 용량이 훨씬 더 작습니다. 멀티미디어는 꿈도 못 꾸죠. 

그리고 자동차 배터리도 문제입니다. 

안그래도 블박은 배터리 잡아먹는 귀신이라 시동 끈 상태에서 영상 업로드하면 바로 방전될지도 몰라요...

 

그래서 제가 봤던 모델들은 자동차가 시동이 켜져 있을 때만 촬영된 목록이 보이고 

그때만 영상을 확인 할 수 있다거나 (물론 데이터 많이 쓰면 요금이 엄청 많이 나와요)

아니면 사고가 나면 앱 푸시로 알람이 가고 현재 위치와 사진 한장 정도만 보내주는 수준이었습니다. 

(영상은 SD카드에서 확인하세요~~)

 

사실 이것들이 돈을 좀 쓰거나 기술적으로는 다 해결책도 있는 것들이니

그 사이 멋진 제품 + 요금제가 나와있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때 답답해서 좋은 아이디어(?) 많이 생각했었는데 말이죠.

1
Updated at 2020-08-11 23:50:47

안쓰는 적당히 괜찮은 폰을  알뜰통신사 적당한 속도의 데이타 무한 개통해서

아프리카TV던 유튜브 라이브던 켜놓으면 큰돈 안써도 되지않을까 싶네요.

2020-08-12 00:03:21

제가 생각했던 것도 이거랑 거의 비슷한데요

결국 폰 거치 + 전원이 문제여서 블박용으로 나오는 싸구려 안드로이드 기기를 알리에서 하나 샀는데

이건 도저히 쓸 물건이 아니더라고요.

요즘 국내 회사도 안드 기반 블박이 나오는 것 같던데요 자동화 설정만 좀 만져주면 좋은 솔루션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유투브 같은 외부 서비스를 쓰는거라 완성품으로 나오기는 어려울 것 같더라고요.  

2020-08-12 09:01:49

 제가 지금 쓰고있는 알리발 룸미러형 블랙박스가 원하시는 요건에 충족하긴 합니다. 제가 한2년전부터 쓰고 있는데요. 유심 하나 신청해서 데이터쉐어링으로 써봤는데요.

주차중 충격알림도 되고 주차중에 블랙박스 확인도 되는 기능이 있더군요. 물론 주행중에도 실시간 확인 되구요. 문제는 밧데리 잡아먹는 귀신이라 보조배터리로도 감당이 안돼서 acc로만 연결해놓았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잘 들여다보지도 않더군요. 

대략 15만원정도면 구입하실 겁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