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사운드바‧PCFI
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시사정치]  민주당 최고위원회 회의 결과 : 김홍걸을 제명

 
18
  2344
Updated at 2020-09-18 21:24:21

 https://theminjoo.kr/board/view/briefing/332494

최인호 수석대변인오후 현안 브리핑

 

 

□ 일시 : 2020년 9월 18(오후 6시 15

□ 장소 국회 기자회견장

 

 

■ 10차 최고위원회 회의 결과

 

10차 최고위원회 회의의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회의 결과국회의원 김홍걸을 제명합니다.

당규 규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당규 제7(윤리심판원규정)과 제32(비상징계규정에 따라 당대표는 중대하고 현저한 징계사유가 있거나 그 처리를 긴급히 하지 아니하면 당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제13(징계결정 및 보고절차및 제25(소명의 기회)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징계처분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경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윤리감찰단장 최기상 의원이 국회의원 김홍걸에 대한 비상징계(제명)를 당대표에 요청했습니다그 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윤리감찰단이 김홍걸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신고 등등에 대한 조사를 개시했는 바김홍걸 의원은 감찰 업무에 성실히 협조할 것으로 보이지 아니하였습니다.

 

당의 부동산 정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부동산 과다 보유 등으로 당의 품위를 훼손하였습니다.

 

이에 당대표는 제10차 최고위원회 회의를 긴급히 소집그 의결을 거쳐 김홍걸 의원의 제명을 결정했습니다최고위원회의는 비상징계 및 제명의 필요성에 이의없이 동의했습니다이상입니다.

 

 

2020년 9월 18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https://theminjoo.kr/board/view/briefing/331941

정기국회 대비 온택트 의원 워크숍 모두발언

 

□ 일시 : 2020년 9월 17(오전 10

□ 장소 국회 본청 220

 

■ 이낙연 당대표

 

화상을 통해 의원 여러분을 뵌다평소 같으면 선거가 있고 첫 정기국회가 열리기 전에 여러 차례 소통의 기회를 가졌을 것이지만 올해는 코로나19가 우리에게 그런 기회를 허락하지 않고 있다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특히 초선 의원들의 경우에는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의 지향이 무엇이고 당면 현황은 무엇인가에 대한 공유의 기회가 제대로 마련되지 못해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그러나 우리는 이런 방식또는 또 다른 방식을 통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이고 어떻게 그것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생각을 공유해왔다그리고 오늘은 그것을 좀 더 집단적이고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

 

우선 우리가 해야 할 일 중 가장 시급한 것은 추경이다코로나19로 생계의 벼랑에 몰리신 분들을 급한 대로 도와드리자는 것이 이번 추경의 목표이다시기가 매우 중요할 것이다다행히 김태년 원내대표의 지혜로 여야가 22일까지 추경을 통과시킨다는 일정에 합의했기 때문에 추석 전의 상당한 집행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그 안에 원만하게 또 내용도 충실하게 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추경이 끝나면 그동안 우리가 시급하다고 생각해 온 민생 안건들이 기다리고 있다그것들도 추석 이전에 처리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했으면 좋겠다추석이 지나고 나면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이 한꺼번에 몰려오게 될 텐데 그 일들의 선후와 완급은 김태년 원내대표와 한정애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이 오늘 함께 그 전략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선후가 있다는 것은 선이 잘돼야 후도 잘된다는 뜻이 될 수도 있으니까 매사 안건마다 그 시기를 놓치지 않고 처리해주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다보면 불가피하게 협상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저는 원칙 있는 협치를 말씀드린 적이 있지만 원칙은 지켜가면서도 협상 가능한 것은 협상하는 방식으로 이번 국회에 임했으면 좋겠다.

 

우리가 헤쳐나가야 할 문제가 많다문제는 문제대로 대처하더라도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해 나갈 때 국민들은 우리를 신뢰하게 될 것이다오늘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데에 집중해서 논의하는 날이 될 것이다보니까 오늘 일정은 주로 우리가 뭘 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 짜여있다오후 일정도 경제부총리와 사회부총리가 분야별로 우리가 해야 될 국정 과제국회에 대한 당부 등을 말씀하실 것으로 보인다그러다보면 의원 개개인은 무엇을 할 것인가에 관한 것은 오늘 워크숍에 포함되어 있지 않을 수 있다의원들께서 이미 준비를 하고 계시겠지만 의원 개개인께도 최상의 보람을 거두는 정기 국회가 되기를 바란다많은 준비를 하고 계실 것이다예를 들면 국정감사와 같은 기회는 의정의 꽃이다의원 개개인께서 준비를 잘 하셔서 제도 하나라도 바꿔가고 개선해가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의원님들 모두 보람찬 의정 활동을 해주시고 당으로서도 국민들께 저희가 최선을 다해서 이것을 했습니다라고 내놓을 수 있는 정기 국회가 되기를 바란다.

 

 

■ 김태년 원내대표

 

정기국회 대비를 위한 워크숍을 비대면 온택트로 개최하게 됐다화면을 보니까 정청래 의원님이 가장 편한 자세로 앉아계시고양향자 최고위원님은 민방위복이 유니폼이 되셨다방에서도 민방위복을 입고 계시고대정부 질문을 하신 의원님들 수고가 많으시다잘해주고 계시다각 상임위와 예결위에서는 추경안 심사로의원님들은 국정 감사 준비 때문에 바쁘신데 많은 의원님들이 화상 워크숍에 참석해주셔서 감사드린다코로나 방역 때문에 가급적이면 모임을 자제하고 있어서 의원님들과 일과 후에 소주 한 잔 나누기도 어려운 시절을 보내고 있다그런 점에 있어서 아쉽다우리 국민들께서는 훨씬 불편함과 어려움을 겪고 계시기 때문에 국민과 함께 해야 할 것 같다지난 번 의원총회를 통해 비대면 쌍방향 회의를 경험해보기는 했지만 워크숍을 화상으로 하는 것은 역사상 처음이 아닐까 생각한다코로나 시대 국회의 새로운 문화이기도 하고 소통 방식이기도 하다화상으로 해서 어색함은 있지만 내용적으로는 알찬 워크숍으로 만들어주시기를 바란다.

 

한창 정기국회 중인데 일하는 국회가 역시 제일 중요하다민주당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크게 세 가지 과제를 추진하고자 한다첫 번째는 코로나19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것이다현재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관련 법안이 50여개 이상 국회에 제출돼있다방역과 관련한 입법은 물론이거니와 국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는 입법도 많다하나하나 허투루 할 수 없는 법안들이다경제적 어려움과 생활에 불편을 겪고 계신 국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성과를 반드시 만들어내야 한다.

 

둘째한국판 뉴딜로 미래전환의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이번 정기국회에서 K뉴딜의 성공을 위한 초석을 다져야한다. K뉴딜위원회를 중심으로 법과 제도혁신 과제들을 점검하고 관련 법안들을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하겠다.

 

세 번째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개혁 과제를 중단 없이 추진해야 한다는 점이다공수처 설치국정원 개혁법과 관련한 입법 완성검경수사권 조정 등 권력기관 개혁과 공정경제 3법등 개혁과제를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야 한다코로나 국난을 극복하고 국가대전환을 이루기 위해 집권여당인 민주당과 의원님들이 해야 할 일이 참으로 많다이번 정기국회에서 빛나는 성과를 내시길 바란다. 의원님들의 건투를 빈다.

  

 

      

2020년 9월 17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https://youtu.be/aCjSToBoi0I

 

 

 

 

 

 

 

 

 

 

다스뵈이다에 나와서도 당대표 도전하는 이유를 이번 정기국회 때 개혁입법 완수해야 될 정도로 이번 정기국회가 중요하기 때문이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만큼 이번 정기 국회의 중요성을 민주당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 지사를 미는 이들인지, 이들을 이용해서 이낙연 당대표를 치려는 그들인지는 모르겠으나 170석 가지고 시원 어쩌고 하는데, 적어도 당 홈페이지 발표문은 좀 보고 얘기했음 좋겠습니다. 언제부터 언론을 그렇게 믿었다고 언론에서 기사 나오면 좋다고 퍼오는 것인지 말이죠. 조금만 기다리면 가장 확실한 정보가 당 홈페이지에 올라옵니다.

당 소식만이 아니죠. 정부 발표도 그렇습니다. 정부의 각 부처 홈페이지 들어가면 보도자료 나옵니다.

아니면 위에 ktv국민방송에서도 코로나 정례브리핑 등 전문 나옵니다. 좀 기다리면 동영상 설명란에 텍스트로 전문 올라오고요. 좀 기다리면 이렇게 제대로 알 수 있는 것을 사실왜곡은 기본인 언론에 쉽게 휘둘리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11
Comments
5
2020-09-18 21:16:11

이런 정부 또 없습니다~~ㄷㄷㄷ
무려 지지자들에게 존경받는 전직대통령의 아들인데...ㄷㄷㄷ

3
2020-09-18 21:17:41

그들이 그런 정성을 가질까요?

우선 자극적인 기사 나오면 가져와서 분란 일으키고

난중에 후속 기사나와서 최초 기사가 별 내용이 아님을 알아도 

언제그랬냐는듯이 다른 기사 가져와서 분란일으키고.

1
2020-09-18 21:23:12

좋은 움직임입니다.

4
Updated at 2020-09-18 22:21:52

별 의미없습니다.

민주당은 손절하는 듯한 모습을 국민들께 보여주고,
김홍걸과 김대중 전대통령지지자들에게는 국회의원직을 유지시켜줘서 불만을 최소화시켜 서로 윈윈하는 전략이죠.

김홍걸의원은 무소속일뿐 정책에 있어선민주당을 지지할 사람입니다.

2
2020-09-18 22:22:18

국회의원 사퇴 시켜버리는 게 나았을 것 같습니다.

2020-09-18 22:33:36

본인이 배째면 방법이 없죠.

1
2020-09-18 22:34:27

그렇다고 해도 민주당에서 사퇴 권고라도 할 수 있었겠죠.

2020-09-18 23:10:31
최 의원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당에서 탈당을 요청한 적이 없느냐'는 질문에 

"탈당 의사가 없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라고 하는것보니 사퇴할 맘은 없었나봅니다.

1
2020-09-18 22:27:17

그런데 제명이라는 것이 국회의원직 유지하면서 당에서 내보내는 방법 아닌가요?

김홍걸이 결자해지하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네요.

의원직도 던지는 것이 좀더 아름다웠을 것 같은데요.  

3
2020-09-18 23:12:01

지난 총선 때 열심이 주둥이 털어준 성과가 있으니 제명으로 끝내주는건가 ㅋㅋㅋㅋㅋ

 

시스템공천 같은 소리 하고 있네 ㅋㅋㅋㅋㅋ

1
2020-09-19 06:10:50

의미없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