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냥이가 갑자기 똥을 못가리는데 이유가 있을까요?

 
1
  1220
2020-09-24 16:55:47

저희집 쌍둥이가 작년5월 동네에서 죽을뻔한 걸 구조해온 손바닥만한 냥이가 벌써 이만큼 세월이 저희 가족이 되었는데 이상하게 요녀석이 최근들어 변을 가리지 못하고 아무곳에나 싸는데...이건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잘 하던 녀석인데 걱정이네요.

 

아이 화장실도 새로 모래도 갈아주고 패드도 교체해주고 했는데 요즘 계속그러네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참! 위치도 바꿔 봤네요...

4
Comments
2
Updated at 2020-09-24 17:56:37

일단 화장실이 마음에 안드는거 같은데요...
모래의 종류: 일반적으로는 벤토나이트를 제일 좋아합니다.
화장실의 개수: 고양이수 +1개가 최소 개수입니다. 2개가 같은데 있으면 하나로 인식해요.
화장실의 위치: 해보셨다니 패스(밥그릇과는 거리를 둬야해요)
화장실의 크기: 대략 고양이보다 1.5배는 커야되요(화장실에서 쉽게 방향을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리빙박스 60리터짜리를 화장실로 써요. 개방형 화장실을 싫어하는 애들도 있어요.
정도로 생각이 듭니다.
위치는 해보셨다니 나머지를 한 번 검토해보세요.

그래도 안되면 다른 스트레스에 원인으로 화장실로 푸는거(그런데 고양이는 단순해서 이런일이 많지는 않아요), 어디가 아픈경우 일 것 같아요.

Updated at 2020-09-24 18:00:37

사진에 리빙박스가 화장실이에요. 고양이가 두마리라 저거 세개 쓰고 있어요. 다행히도 우리 애들은 개방형도 좋아해서 싸게 잘 쓰고 있네요.

1
2020-09-24 17:19:02

아무 것도 바꾸지 않으신 상태에서 갑자기 못 가리기 시작한 거고, 그래서 모래나 위치를 바꿔도 마찬가지였다는 걸로 이해했습니다. 

 

크게 두 가지 중 하나일 텐데요. 하나는 뭔가 불만(...)이 있어서 일부러 항의 표시 하는거고요.

그게 아닌데 계속 다른 곳에 변을 본다면,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근데 그러면 변이 묽던가 하는 변화가 함께 일어나니 눈치채지 못하셨을 리는 없을 것 같은데요.

 

병원에 문의해 보시는 건 어떨런지요? 

굳이 명확한 병이 있는 게 아니라도, 주변 동물병원은 알아 두시고 편하게 내원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1년에 한 번 접종도 해 줘야 하니까요. 길고양이였다면 더더욱 관리 필요하실 듯 싶네요.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2020-09-24 17:51:14

변의 상태가 변했다면 (묽거나, 너무 딱딱하거나 색이 이상하거나 등) 건강을 의심해봐야겠지만

아마도 화장실 컨디션이 마음에 안드나 보네요

화장실 모양이나 모래종류 등이요

애들이 처음 왔을때 쓰던거라면 큰고 다른 모양으로 바꿔보시는걸 추천합니다

꽤 큰거 사야 좋아하더군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