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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한잔]  갑자기 드는 의문 - J P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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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19 23:51:13

80, 90년대밤 해도 일본 음악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이 어마어마 했습니다. 당시엔 일본음악이 우리나라 유통이 안되다보니 표절도 많았고요.

안전지대, 소년대, 사쟌 올스타, 드림스 컴 트루, 미샤, 아무로 나미에, trf, x 재팬, 라우드니스 등등 우리 음악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했습니다.

요새 일본 음악은 뭔가.. 이상합니다. 정말 이해가 안될 정도로 이상합니다. 제 기억으론 모닝 무스메 이후로 병맛 경쟁을 하는 듯 하게 이상합니다.

문득 드는 생각이 80, 90년대에 우리가 수준이 낮았던 것일까요? 아님 일본이 버블 이전까지 다양함을 추구할 수 있는 여력이 되었지만 버블 붕괴 이후로는 내수 시장만 신경 쓰는 음악 시장이 되면서 이렇게 괴상하게 된 것일까요? 또 하나 생각해볼 수 있는 추측은 과거엔 일음에 대한 통제로 나름 걸러진 음악이 들어와서 그들이 수준 높은 음악을 하고 있다고 착각한 것일까요?

대체 이해가 안되는 게 엄청난 크기의 내수를 가지고 있다면 돈이 돌테고 그 돈으로 좋은 가수, 좋은 음악 만들 것 같은데...

적어도 지네가 발전했던 그 전략으로 미국 따라쟁이라도 하던지..

제가 터키 음악도 듣고, 인도 음악도 듣는데 일본 음악은 정말 기괴한 느낌마저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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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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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19 23:53:23

똑같이 제작비를 100원 들여서 한곡을 만들어서

해외 런칭하느라 이런저런 부대비용 들여서 50원 버는것과

그냥 편하게 국내만 내다팔아도 7-80원 벌면 일부러 힘들여

해외진출 안하게 되죠. 일본 음악시장이 딱 그래요.

WR
2020-10-20 11:59:44

거대한 자국 내 내수가 도리어 독이 된 케이스군요.  일본인들이 환장할만한 요소만 넣어서 론칭하면 그냥 저냥 팔리니...  

2020-10-19 23:53:42

요즘 [아무로나미에]음악을 좀 듣고 있습니다. 현재 J-pop은 좀 아쉬운 상황인건가 보네요.

1
2020-10-19 23:55:57

2005년쯤부터...제가 봐도 이상하게 발전이 없더군요..

 

기존 거물급 선배들은 그래도 꾸준하게 나가는데

아이돌쪽은...

90년대 코무로 사단을 넘지를 못합니다;;;;;; 

1
Updated at 2020-10-19 23:59:13

인디 계열은 여전히 괜찮은 곡들이 많습니다.

소속사 돈벌이용 가수들 노래들은 퇴보하다 못해 어디로 가는지도 모를 지경이죠.

1
2020-10-20 00:12:27

일본인디음악을 챙겨듣나요? 한국꺼도 들으세요^^ 좋은거많습니다.

16
2020-10-20 00:16:01

이분 느낌 쎄하네..

1
2020-10-20 00:35:09

하도 한국은 아이돌음악밖에없다고 일본새끼들이 후려쳐서 제가 좀 예민하게 반응했네유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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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0-10-20 09:37:57

제가 어떤 노래들을 듣는지 뭘 아신다고 이런식으로 댓글을 남기시나요?

일본인디 듣는다고 한국인디는 안듣나요? 재미있는 분이시네

2020-10-20 00:00:40

워낙에 커다란 시장이니 굳이 세계 입맛보단 자국민 좋아하는 (덕후들) 쪽으로 가는게 

판매량도 좋고 뭐 나쁘지 않은거죠.

충성심도 대단해서 동방신기 아직도 스타디움 꽉 채우는거 보면 와 애들은 다르긴 다릅니다.

2020-10-20 00:01:38 (211.*.*.216)

한마디로 끝납니다. 테츠야 코무로. 

사실상 테츠야 코무로의 1인 천하가 다 망쳤죠. 

그 전에는 실력 좋은 쪽과 상업으로 성공하는쪽이 서로를 넘나들었는데

획일적인 테츠야 코무로 음악이 상업쪽을 장악하고, 피로감으로 그 시대가 끝나면서

초토화 되고 남은 자리에는 되도않는 율동과 패션으로 밀고나가는 아이돌만 남았죠.

당연히 지금도 진짜 실력좋은 뮤지션들, 좋은 노래들 많지만

그 사람들이 옛날처럼 대중으로 넘어오지를 못합니다. 

 


 

3
2020-10-20 00:23:03

TK 패밀리 말고도 2000년대 초반에 명곡이 쏟아져 나왔는데 무슨 말씀이세요. TSUNAMI, 桜坂, 世界に一つだけの花, Time goes by, SURREAL 등 역대급 노래가 얼마나 많은데...

코무로 테츠야는 주영훈 처럼 한 시대를 풍미했던 프로듀서라고 봐야죠. 그리고 획일적인 노래라니...
globe, 카하라 토모미, trf, 아무로 나미에 등 스타일이 다 다르지 않나요?

2020-10-20 01:15:45

조금 안다고 마치 다 아는 거처럼...

1
2020-10-20 00:05:42

 그냥 시장상황 차이라고 보네요. 한국 가수들 일본가수들 수입구조가 다른대 환경이 변화면서 여기에

일본이 적응을 못한걸로 봅니다. 우리나라는 피지컬시장이 폭망을 하면서 가수들 주수입원이 행사가 되

었고 이럴려면 대중성이 있어야 하니 그런쪽으로 경쟁도 치열하고 해서 발전을 했죠.

 

 일본은  피지컬시장이 축소되는 가운대서도 좀비처럼 살아있어서 그쪽으로 수익을 내는 쪽으로 발

전을 한거고 그에따로 악수회니,싱글끼워 팔기니 뭐 이런 상술이 극대화 되었다는 생각입니다  이렇게

되면 노래질은 안중요해지죠.

Updated at 2020-10-20 00:18:21

"문득 드는 생각이 80, 90년대에 우리가 수준이 낮았던 것일까요?"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아날로그 녹음기술에 분명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디지털 시대로 들어 오면서 녹음기술 그 틈이 사라져 버린....

언급하신 일본 뮤지션들 음악들 지금 들어도 전혀 촌스럽지 않은 이유입니다.

2
2020-10-20 00:13:29

시장과 상관없이 그냥 일본음악이 후진겁니다.

 

막말로 아이돌음악조차도 40~50대들이 점유하고있는게 일본이에요

 

그러니 후질수밖에, 나이든사람이 음악을 듣지말라는건아닌데 그들이 점유하는게 문제죠

 

염색,문신 같은거 엄청 터치하잖아요 ㅋㅋ 꼰대들이니까

 

그들이 좋아하는거라는건 결국 젊은사람들이 보기에 유치해질수밖에없죠. 필연입니다.

 

그리고 그게 20년째 계속되고있는게 일본

1
2020-10-20 00:17:50

그 40~50대 아재들이 음악들으려고 싱글사고 앨범사고 그러는건 이니죠. 아무리 음악이 후져도

 팬심하나로 백만장씩 팔리는대 음악에 신경쓸 이유가 없죠.

2020-10-20 00:32:33

그런가수가 많을까요? 일본도 시디앨범 파는애들보면 각나오죠.

2020-10-20 03:58:20

 이건 오리콘 차트보면 답이 나옵니다. 일본이라고 노래잘하는 가수가 없는것도 아닐거

고 듣기 좋은 음악이 없는것도 아닐텐대 수익 가장많이 남는 피지컬 시장은 상술 열심

히 부리는 팀들이 죄다 차지를 하고 있고 있죠. 그럼 결국 수익이 많이 나는 쪽으로 가게

되기 마련이죠.

 

2020-10-20 00:15:51

그때 음악 지금 들어도 좋더군요. 가끔씩 아무로 나미에 노래 듣습니다. 

문화산업은 흥망성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 또 일본음악이 흥할때가 있겠죠. 

일본이 망하지 않으면요. 

1
2020-10-20 00:22:27

라르끄 이런 애들 요즘 안 나오죠?

2020-10-20 00:43:52

라켄셀 팬이었는데ㅠㅜ

Updated at 2020-10-20 00:42:12

일본 음악은 2005년~2007년 시즌까지는 꽤 괜찮았는데, 한 마디로 후발주자가 잘 못 컸다고 생각합니다. 세대교체가 잘 안됐다고 봐야죠.

최근에 요네즈 켄시가 급부상하기 전까지 후쿠야마 마사하루, 히라이 켄 등 외에는 왠만큼 히트곡 내는 남성 솔로 가수도 없었으며, 아무로 나미에가 은퇴하기 전까지 디지털 + 음반 판매량 높은 여성 솔로 가수도 없었죠. 그나마 니시노 카나가 가장 잘 나갔지만 휴식기 들어갔고요. 그러고보니 독특하게 밴드가 잘 컸네요. Mr.Children 의 여전한 독주에서도 RADWIMPS 나 오피셜히게단디즘 등이 성장했으니 여긴 그나마 잘 된 케이스라고 생각합니다.

일본 음악계에 무슨 일이 있었는 지는 모르겠는데, 양산형 아이돌 음악만 냈다고는 하기에는 쟈니즈나 아키P 사단 노래도 좋은 곡은 많았어요. 단지 그것을 소화하는 가수들이 뒷받침이 안되는 게 가장 큰 문제겠네요.

사실 지금은 부정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 케이팝이 주류이기 때문에, 일본도 쟈니즈나 아키P 사단의 고질적인 실력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그들만의 리그는 계속되겠지요. 근데 아라시의 오노 사토시를 예를 들면 아이돌이 아니더라도 가창력 좋은 보컬이긴 합니다. 문제는 아라시도 00년대 초반 가수도 휴식기 들어가는 곧 40대 아이돌이라는 점이겠지요. 쟈니즈도 부랴부랴 스톤즈, 스노우맨 등 후발주자를 내고 있지만 어느 정도 잘 해줄지 지켜보고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최근 DA PUMP 의 부활이나 여전한 인기의 야마시타 타츠로의 꾸준한 인기, 마츠토야 유미의 밀리언 셀러 등을 보면 때가 맞으면 기성 세대 가수들도 다시 뜨거나 유지도 가능하다는 시장인 건 참 부럽네요.

1
2020-10-20 00:33:35

정말 밴드들은 아직도 잘 나가기는 하죠~

 

아마도 제 생각에는

밴드가 크기 시작한게 80년대 '보위'때부터 시작이라고 봅니다;;  

 

1
2020-10-20 00:36:16

그냥 간단하게 무슨 연애계를 몇개의 소속사가 독점을 합니까? 사실 그게 더 일본음악계를 후퇴시켰다고보는데 ㅋㅋ

1
2020-10-20 00:38:56

작년 전세계 앨범 판매 1위가 일본 아라시입니다
5백만장팔렸다고 하네요
일본에서는 cd가 아직 잘 팔리는거 같아요
그리고 아직도 자니스가 꽉 쥐고 있어서 음악적 발전은 상당히 더딘거 같네요 일본 문화 갈라파고스 이야기가 괜히 나온건 아닌듯

2
Updated at 2020-10-20 00:42:15

막말로 쟈니스는 떼돈 벌겠지만..일본문화계는 박살인거죠.

 

일본영화시장이 세계3위인가 4위인데 일본영화 지금 어떤지보세요.

 

우리나라 송강호급배우가 1년에 6편찍어도 돈이안되서 드라마 찍는다라는걸 본적이있네요.

 

시장은 그나라 문화예술 쇠퇴에 아무관련없다고봅니다. 그냥 지들이 우물안개구리였던거지

 

몇개의 독점회사가 돈만 벌면됐죠뭐. 근데 다른회사들은? 아예 존재조차 할수없는 ㅋㅋ

 

그러니 저작권도 쌔죠. 저작권이 쌔야 돈이 더 벌리니.

 

참 좋은나라입니다.

1
Updated at 2020-10-20 00:51:01

작년엔 IFPI 에서 뭐가 누락됐는 지는 모르겠는데, BTS 가 더 높아야 하는 게 맞습니다. 아라시 베스트 음반은 200만장대인데, 방탄소년단이 500만장 넘을 거라서요.

그리고 일본도 음반 이제 잘 안팔립니다. 2010년대는 확실히 급격하게 줄었습니다. AKB48 과 자매 그룹이 악수회로 유지중이고, 싱글 시장은 아이돌 외에는 전멸이에요.

앨범도 안 팔린지 꽤 됐는데, 아무로 나미에의 은퇴 베스트가 245만장, 아라시 20주년 베스트가 215만장 팔렸는데 여기는 특수한 케이스였죠. 이 와중에 요네즈 켄시 정규 앨범이 150만장 이상 팔린 건 정말 일본 가요계로서는 아델이나 테일러 스위프트급 가수가 등장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2020-10-20 00:57:14

제가 판매량을 잘못알았네요 


일본 현지에서는 아라시가 2019년에 발매한 앨범 『5x20 All the BEST!! 1999-2019』가 판매량 330만 장을 기록해, 앨범 판매량 세계 1위를 획득하는 쾌거와 일본 아티스트로서는 최초로 국제 레코드 산업 연맹(IFPI)의 『톱셀러 앨범상』을 수상하게 되었다고 보도하였다.

 

국제 레코드 산업 연맹 여기도 그다지 투명해 보이지는 않는다는 댓글이 많네요 

1
Updated at 2020-10-20 01:03:50

뭐 IFPI 는 유통사 출하량 기준으로 아마 산출하기 때문에 200만장이든 330만장이든 실제로 소비자에게 팔았다기 보다는 일본, 대만 등 아시아 각지도 다 포함한 출하량이었겠네요.

근데 방탄소년단이 단연 압도적인 건 누구나 알텐데, 이건 IFPI 문제가 아니라 빅히트 문제인 것 같기도 합니다. 출하량 계산을 잘못했거나 인정 안되는 자료를 제출해서 탈락했을 가능성도 있겠네요. (아니면 정말 국제 음협이 문제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혹여 예전에 미국 음협에서 일정 가격에 2CD 면 x2 로 출하 인증해주기도 했는데 비슷한 방식이라면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갑자기 드는군요. 아라시 베스트가 비싸기도 한데 4CD 라서...

2020-10-20 00:42:51

가요를 제외하면,

팝송을 듣고 자라서 그런지 일본 음악을 접한건

대학생때부터 아닌가 싶네요. 길거리에서 파는 테잎에서 몇곡 들어봤고요.

그러다가 좀 관심갖고 들어본게 튜브라는 밴드였죠.

중고등때는 락과 헤비메탈에 빠져서 그런 류가 아니면 인정 안하는(?) 그런 분위기도 있었구요.


2020-10-20 00:50:26

J-POP도 떼거리 그룹들이 범람하면서 망했다고 봅니다.

그나마 이전에 인기있었던 가수 or 그룹이 요즘 오리콘 차트에 오를려면

애니나 드라마 주제곡 정도는 불러야 잠깐 오르는 정도... 

2020-10-20 00:55:22

근데 일본은 워낙 “타이업” 이 활발했던 나라라서 대부분 과거 유명한 노래나 차트에서 1위 석권한 곡들은 드라마, 영화, 애니 주제가가 많지요. 이건 이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사실 당연한 거라)

단지 싱글 시장은 아이돌 굿즈화 된 지 오래라 아이묭같은 요즘 가수들도 싱글 차트로는 1위 2위 가기 힘들어요.

2020-10-20 08:00:58

가사 이상한 애국? 노래 많더군요.
니뽄 니뽄 거리고 아주웃기던데

2020-10-20 09:35:34

BEING계열로 대표되는 다양성과 열린 아티스트 / 시장 및 자니즈 등의 선진(?) 아이돌 메이커 시스템이 빛을 발휘하였던 시절(1980~2000년)이 일본이었다면, 이에 대비하여 각종 규제와 닫힌 시장으로 한국 음악 시장이 너무 차이가 컷었죠.

 

다만 그 이후, 일본의 음악시장이 상업화와 돈에 매몰된 나머지 소위 돈되는 음악을 찾다보니 수많은 아이돌 양산(1기.. 2기.. 3기.. 리붓... )에 기존 뮤지션들은 세대교체에 실패하는 결과를 가져 왔으며 신기하게 이 시기에 과거 실험정신은 다 사라지고 검증된 상업화만 남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한국시장은 치고 올라가서 과거의 일본 메이커 시스템을 답습하고 베낀 후에 스스로 발전시킨 결과, 오늘날의 시장이 형성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아트'의 부분에서 이야기하는 거지, 위에 언급된 '상업화'로 가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일본은 지속적으로 자국의 음악시장이 발전하여 시장규모로 따지면 1위 미국이 약 5000(백만달러) 2위 일본이 약 3000(백만달러) 입니다..

 

한국이요? 일본의 1/10이 좀 안됩니다. (280백만달러.. ) 이러니 위에 댓글대로 자국만 먹어도 돈을 엄청나게 버는데 굳이 기를쓰고 해외를 보지도 않는거죠.. 인건비도 안나오니..

2020-10-20 11:22:43

90년대 일본음악은 정말 ㅎㄷㄷ 했죠... 지금은 그냥 수준이 낮다고 볼 수 밖에;;

2020-10-20 11:33:04

너무 일본 욕하기에는 이르지 않나싶은게

kpop이라는게 사실 싸이정도(나 몇몇소수)나 작사, 작곡 등이 가능한 뮤지션으로써 오래 활동할 가능성이 높아보이지만

최근 가장 인기 많은 가수들은 과연 뮤지션으로써 살아 남을 수 있을까?싶은 소속사와 프로듀서의 역량이 좌우되는(물론 10여년 가까이 살아남아 데뷔한 그들의 노고를 무시는 것은 아닙니다) 가수들이라 얼마까지 생명력이 있을지하는 안스러움으로 보고 있습니다(남 걱정할 형편이 아닙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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